로사

1 로스트사가의 줄임말

온라인 게임 로스트사가의 줄임말.

2 마리아님이 보고 계셔의 관련 용어

Rosa

장미란 뜻이며, 여기서 유래한 직함으로 로사 기간티아, 로사 키넨시스, 로사 페티다가 있다. 4권 부제는 로사 카니나로, 직함이 아니다.

3 인명

동명이인
· · · · · · · · · · · · ·

Rosa / Rossa / Роса

스페인어권, 이탈리아어권, 포르투갈어권, 프랑스어권에서 주로 쓰이는 여자 이름. 어원은 중세 라틴어로 '장미'를 뜻하는 Rosa에서 왔다. 스페인어, 이탈리아어로는 분홍색을 뜻한다.

러시아어권, 불가리아어권, 크로아티아어권, 세르비아어권, 루마니아어권, 우크라이나어권에서는 Роса로 쓰며, '이슬'을 뜻한다.

여기서는 이름이 '로사'인 사람만 다룬다. 로자는 로자 문서 참조.

3.1 실존인물

3.2 가상인물

3.2.1 어쌔신 크리드 2의 등장인물

생년월일: 1460년

베네치아 귀족과 매춘부 사이에서 태어난 사생아로 15살 이전까지 생모와 함께 살았고 이후 도둑질로 연명하고 있다가 잡히지만 이후 풀러나 안토니오에게 거두어졌다.

주인공 에치오 아우디토레가 베네치아에 도착했을 때 만나게 되는 인물. 다빈치와 함께 시내 관광을 하던 도중, 에치오의 지갑을 슬쩍하는 도둑 무리 중 하나로 처음 등장한다. 이후 에치오가 에밀리오 바르바리고의 집을 정찰하러 갔을 때 정식으로 만나게 되는데, 이 때 벽 점프를 직접 선보인다. 하지만 벽을 기어오르는 도중 다리에 화살을 맞고 떨어진다. 절뚝거리는 로사를 호위하는 것이 첫 임무. 이후 에치오에게 벽 점프 기술을 가르쳐준다. 그런데 브라더후드에선 다빈치가 만들어주는 등반 도약 장갑을 사야지만 벽 점프가 가능하다... 늙어서 까먹나

안토니오에게는 딸 같은 존재라고 한다. 한데 도둑 길드에서 남자들에게 둘러싸여 자란 탓인지 말이 상당히 거칠다. 또한 에치오의 말에 따르면 몸에서 냄새가 좀 심하게 나는 모양(...)[1]

에치오와 가까이 지내던 몇 안되는 여성 중 하나로, 플래그가 서는 듯 했으나...안타깝게도 에치오가 정식으로 암살단원이 되면서부터 등장 빈도가 현저하게 낮아지더니 바로 이어지는 편인 어쌔신 크리드 : 브라더후드에는 등장하지 않는다.[2]

3.2.2 풍운 슈퍼 태그 배틀의 캐릭터

Rosa-kizuna.jpg

오프닝 등으로 볼 때 김수일과 함께 주인공 파트너인 듯.(커플링?) 사자왕에게 잡혀간 동료들을 구하기위해 참전했다. 무기는 검으로 덕분에 작중 유일하게 선혈이 낭자한 플레이를 할수있다. 동료들에게 큰 언니로 여겨지고 있다. 다른 캐릭터들은 무술+무기인데 비해 로사만은 순수하게 검만을 이용한다. 캐릭터 성능은 강캐이다.

인기가 아주 없는건 아니었는지 동인지를 찾아보면 캐롤보다 많이 나온다. 캐릭터 복장은 KOF 맥시멈 임팩트의 레오나 하이데른 2P 복장으로 재활용되었다. 그외에 SNK 카드배틀 등에 등장. 하지만 그외의 출연은 없다.

기본적으로 KO 당할때 약간 옷이 찢어지긴 하지만 특정조건을 만족시키면 더 찢을수 있다고 한다.(???) 풍운 슈퍼 태그 배틀 항목 참조. 브라 색은 하늘색

4 기타

  • 드레스 로사 - 원피스 : 한국 라이센스본은 일본어 그대로 드레스로자라고 읽는다. 나무위키는 정발 명칭을 기준으로 하니 이를 준수하도록 하자. 스페인어 발음은 드레스 로사가 맞다.
  • 포뮬러 로사
  1. 에치오 왈, "시궁창도 너보단 낫겠다"라고 했다...
  2. 성우인 리타 트레시에라가 2010년 6월 21일에 사망한 것과 연관이 있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