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유니코드B8EC완성형 수록 여부O
구성ㄹ+ㅜ+ㄴ두벌식QWERTYfns세벌식 최종–QWERTYybs

1 룬 문자의 약어

2 반지의 제왕중간계의 지명


Rhun. 요정어로 '동쪽'을 뜻한다. 통합된 정권이나 국가를 이르는 말은 아니고 그냥 동쪽 지역을 묶어 이르는 말이다. 곤도르에서는 룬 쪽에 사는 사람들을 이스터링, 즉 '동부인'이라고 부른다. 하라드와 더불어[1] 3시대 초창기부터 곤도르와 충돌을 벌여왔으며, 곤도르의 전성기 때는 한때 곤도르에 정복 당하기도 했다. 룬에는 여러 부족이나 세력이 속해 있었으며,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이 2시대의 전차몰이족. 이들은 2시대 말 사우론 패망 이래 곤도르에 가장 큰 위협이 되었으며, 룬의 가장 강성한 세력이기도 했다고 한다.

반지전쟁이 벌어지자 룬의 동부인들 또한 모르도르의 충실한 동맹국으로서 군대를 파병해 전쟁에 참전했다. 소설과 영화에서 동부군이 검은 문 안으로 행군해 들어가는 장면이 등장한다.

모르도르검은 문 앞에서 최후의 전투가 벌어졌을 때, 사우론이 패망하자 모르도르의 군대는 겁을 먹고 달아나기에 바빴으나 룬의 지휘관들은 자신들의 패배가 서부의 명예를 드높여준다는 것을 알았기에 끝까지 항전태세를 갖췄다고 한다. 물론 병사들은 그딴 거 없이 동쪽으로 달아나거나 무기를 버리고 항복을 하며 목숨을 구걸했다.

전후 아라고른이 왕위에 오르고 아르노르와 곤도르를 아울러 재통합을 이루자 룬 쪽에서는 사신을 보내 화친을 제의했고 아라곤 또한 이를 받아들여 평화가 이루어졌다.

나즈굴 중 한명인 '카물'이라는 자가 룬의 왕이었다고 한다.

룬의 지명 중 그나마 알려진 곳으로는 '룬 해(Sea of Rhun)'가 있다. 켈두인 강(달리는 강), 카르넨 강(붉은 강)이 그 곳으로 흘러간다.

사족으로, 한글로 쓰면 똑같은 글자인 미스론드 앞바다 만은 Gulf of Lhun이다.

3 사람의 이름 (동명이인)

3.1 실존 인물

3.2 가상의 인물

4 소련위그선

룬급 ekranoplan 문서 참조

5 동명의 PC 패키지 게임

룬(게임)참조

6 동남아시아의 섬

Run(Rhun, Puloroon) island

인도네시아 동부 말루쿠 제도에 속한 반다 제도에 있는 작은 섬. 대항해시대 당시 향료 제도에 속한 육두구가 대량으로 수확되는 산지로 알려져 있었고, 1616년에 네덜란드 동인도회사가 이 섬을 점령한 후 네덜란드령 동인도에 편입한 후 생산을 독점했다. 잉글랜드 상인들은 육두구 문제를 둘러싸고 저항을 계속했으나 결국 네덜란드 세력에게 몰살당했고, 이후 영란전쟁 결과 이곳은 네덜란드가 소유권을 가지는 대신 북아메리카의 식민도시 뉴암스테르담을 잉글랜드에 넘겨주었다.

코에이대항해시대 시리즈에서는 인근 지역인 암보이나와 테르나테에 밀려 등장하지 않았지만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 육두구 산출 항구로 처음 등장해 육메무역의 중심지 중 하나가 되었다. 메이스까지 나오는 암보이나와는 달리 육두구만 산출되지만 거리가 가까워서 왕복(부메랑)을 돌아 물량을 확보하기 쉽다.[2]

7 메이플스토리의 룬

해당 문서 참조.

8 마크로스 Δ 의 룬

윈더미어 인들의 머리카락에 달려있는 발광기관. 폴드파에 반응하는 기능이 있다. 항목 참조.
  1. 하라드도 마찬가지로 남쪽 지역을 묶어 부르는 말이다.
  2. 게임에서 육두구메이스가 다른 것처럼 묘사되지만, 사실 같은 열매에서 나온다. 육두구(넛맥)은 씨앗을 갈아만든 가루이고, 메이스는 씨앗을 감싼 빨간 외피를 말한다. 향신료로 유럽에 먼저 소개된 것은 메이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