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대한민국의 배우. MBC 5기로 데뷔[1]한 후 주로 기름진 악역이나 보수적인 어른 역할로 어필했다.
2001년에 태조 왕건에서 경애왕으로, 또 2007년에는 연개소문에서 의자왕으로 열연하여 비운의 망국왕 역할을 계속 맡으므로써 많은 사극팬들에게 동정을 받았다.관련 링크 합판소문의 최악 장면 그야말로 꽃들이 떨어지고 있구나. 장면에 등장한 것은 안습의 극치. [2] 또한 2006~2007년의 고구려 사극 열풍 당시 주몽(드라마), 연개소문, 대조영 등 세 사극에 모두 출연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3] 대표적인 사망전대 배우라고 할 수 있다.
원래는 방탕한 생활을 하였으나[4], 데뷔 동기인 윤석오씨의 권유로 성극에서 예수역을 한 계기로 독실한 개신교인이 되었다.[5] 요즘도 여러 교회에 다니며 간증을 하신다고...
2 출연작
수사반장 - 각종 범인(주로 사기꾼이나 제비족)
영웅시대 - 홍정호 (실존인물 故 홍진기 前 중앙일보-동양방송 회장[6]을 모델로 함)
제1공화국(드라마) - 임화[7], 이중업
제3공화국(드라마) - 장면 국무총리의 비서 조인호 경감, 윤주영, 정래혁 등 1인 3역
코리아게이트 - 구자춘
제5공화국(드라마) - 황영시
허준(드라마) - 송주부
상도(드라마) - 고리대 하는 황 진사
대장금 - 제주목사
태조 왕건 - 경애왕
주몽(드라마) - 현도군[8] 태수
연개소문(드라마) - 의자왕
대조영(드라마) - 문무왕
궁(드라마) - 출연
아스팔트 사나이 - 기룡자동차 디자인실 강실장
야인시대 - 김규식
- ↑ 유명한 동기로 한인수씨, 현석씨, 고두심씨, 이계인씨 등이 있다.
- ↑ 그래도 대조영에서는 신라 문무왕 역할을 맡았다. 안습의 왕은 아닌 셈.
- ↑ 엑스트라나 재연배우를 제외한 네임드 배우로는 유일무이하다.
- ↑ 꿈에 그리던 배우가 되었으나, 계속 잡역만 맡게 되자 자포자기로 그렇게 되었다고 한다.
- ↑ 박나림의 하늘빛 향기에서 밝힌 내용이다.
- ↑ 홍석현 중앙일보회장과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의 부인인 홍라희 여사의 아버지이다.
- ↑ 제1공화국 34부 김일성과 숙청극에서 수난받는 장면을 리얼하게 보여준다.
- ↑ 당시에는 현토군이라고 표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