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KOF 시리즈
1.1 개요
KOF 시리즈의 등장인물중에서, 첫 작품인 94때 첫 등장했던 팀. 당시 일본 팀과 함께 KOF 94만의 순수 오리지널 캐릭터들로만 구성된 팀이다. 대체로 미국 팀으로 불리지만 정식명칭은 '미국 스포츠 팀' 혹은 '아메리칸 스포츠 팀'으로 복서 헤비 D!, 농구선수 럭키 글로버, 미식축구선수 브라이언 배틀러 로 이루어진 3인조 팀이다.
전용 BGM은 Slum No. 5. 미국 뒷골목 분위기를 쓸데없이 잘 구현하는 등으로 퀄리티가 높아 브금만 좋은 팀이라는 말도 있다.
KOF 94 - OST AST
KOF 98 - OST
KOF 98UM - OST/AST[1]
1.2 안습한 팀 1번
이상하게 취급이 안 좋은 팀이다. 등장은 KOF 94와 KOF 98, KOF 98UM의 단 세번으로, 그나마도 98과 98UM은 드림매치 성격이 강해서 어쩔 수 없이 나와서 그런지 여전히 존재감은 제로에 가깝다. 99부터는 아예 언급조차 없다. 이럴수가.
좋은 기술이 있는 것도 아니고, 스토리 상 중요한 것도 아니고[2], 그렇다고 멋이 있는 것도 아닌 그냥 존재 자체가 불행의 연속인 팀. 가끔 SNK 게임들에서 배경에 숨어서 등장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나오는걸 보면 그냥 애초에 '묻을 캐릭터' 정도였는지도 모른다.[3] 98에서의 인터뷰에서 "왜 자주 빠졌냐"고 묻자 럭키는 "무슨 소리냐. 매년 출전했었다"라고 대답했을 정도. 앤쏠로지 중에는 농구하면서 놀다가 부활한 루갈과 사이슈에게 살해당해버리는 안습함까지 보인다. 그것도 사이슈에게 헤비 D!와 브라이언이 당하고 럭키는 쫄아서 도망가다가 지나가던 사람에게 도움을 청했는데 그게 하필 루갈이라서 사망(…).
KOF 95의 경우는 (이오리, 에이지, 빌리)에게 밀려서 떨어졌고[4] 그리고 국적은 미국인인데 팀을 이탈리아로 만든 테리 보가드 & 앤디 보가드 형제와 일본인 케릭터인 죠 히가시의 인기가 있다보니 일부로 뺀듯하다. 애초에 이들은 아랑전설이라는 게임에서 인기가 높았다. 그리고 94는 초대 킹 오브 파이터즈 라는 이름으로 올스타전 vs놀이 형식으로 만들었기에 별로 국가 따위는 안중에 없고 그냥 성능과 팀을 조합으로 만든 게임이라... KOF 96에서는 뒷배경으로 출전 초대권을 받았는데 뺏겼다는 불쌍한 설정까지 존재한다. KOF 97에서는 오로치 팀에게 초대권을 다 뺏겨버리고 NBC에서는 셸미에게 럭키가 또 다시 초대장을 빼앗겨 버리고 KOF MIA 에서 10년 가량 시간전이('수영해서 오사카 도착했더니 건물들이 달라졌고 10년 정도 흐른 것 같은데'라고 스스로 말하는 것을 보면)한 것으로 보이는 미조구치 마코토에게 럭키가 초대권을 다시 뺏겨버린다. 특히 럭키의 경우 97이나 NBC나 MIA나 "걸렸다! 헬 바운드!" 하다가 반격당하고 떡실신당하는 것이 일품. 또한 KOF 98 소설판에서는 셋 전부 베니마루 하나에게 개털리는 안습함까지.... 이 팀은 솔직히 지구가 멸망할 때까지 안 됩니다
SVC Chaos에서는 길거리에서 폭주한 이오리를 만나서(…) 게다가 여기선 브라이언이 아예 나오지 않았다. 안습.
그렇지만 격투천왕98에서 루칼의 부하로 다시 등장했을 때는 대우주역량이 쓸데없이 좋고 막강하다. 자세한 것은 해당 항목 참조. 이들의 대우주역량 이름은 KOF 98UM에서 이명으로 그대로 써먹히게 된다.
그래도 킹오파를 한 사람들에게는 어느정도 인지도 있는 팀이며, 미국팀 캐릭터 자체는 제법 개성있게 만들어진지라, 나름의 정이라도 있는지 후에 다시 나와주길 바라는 사람들도 있다.
예외로 98/98 UM에서는 6 스테이지로 등장하며 6 스테이지에서 나오는 2 팀들 보다 성능이 우수하고 좋다. 이것도 일부러 계획해서 만들었으며 이 정도로 약간의 후한 메리트를 줬다.
그리고.... 자츰 이 팀이 언급 되지는 않지만.. KOF 2002와 KOF 2002UM, KOF XIII에서는 그나마 배경 캐릭터로 등장한다. 안습
1.3 성능
1.3.1 KOF 94
성능이라도 좋으면 모르겠지만 94에서는 캐릭터 성능도 눈뜨고 못 봐줄 정도로 형편없었으며 셀렉율도 최하팀. 하지만 예외적으로 럭키는 대우주역량급의 기본기들과 정말 눈돌아가는 이동기, 딜레이가 전혀 없는 약 데스바운드가 정말 사기였던 개캐. 헤비 D!는 어딘가 부족한 그냥 그런 성능이였으며, 브라이언은 짤짤이 스턴콤보가 안되는 대신 파워만 무식하게 강한 한대만.
1.3.2 KOF 98
KOF 98에서는 강화되긴 되었는데 뭔가가 대단히 부족한 게 하나씩 있었기에 정말 암울하기 그지없는 팀이 되었다. 브라이언은 기본적인 파워는 있는데 스크류 보디 프레스가 대공기에 취약하다는 단점과 함께 기본기 바보, 대공기 전무(승룡발과 공잡초필은 쓰레기)등등의 악재가 겹쳐 최약캐로 분류되었으며(그런데 엑스트라 모드를 하면 30배는 쎄진다.) 럭키 또한 기본기는 좋으나 이 기본기 역시 너무 길다보니 하단 관련 리스크가 있고 그 뒤를 받쳐주는 필살기가 너무나 부실해서 러시가 빈약해 오직 견제만 해야 하고, 헤비 D!는 그 짤짤이와 초필살기 하나는 킹왕짱이지만 파워가 너무 빈약할 뿐더러 대공기도 없다. 게다가 전원 앉은 키가 커서 역가드 공격 걸어오면 맞아줘야 하는 약점까지 있다. 또한 이 팀은 왠지 모르게 엑스트라와의 궁합이 좋다. 특히 브라이언은 어드밴스드에선 하브루신에 오를 정도로 약캐지만 엑스트라로는 강캐까지 올라간다.
하지만 컴까를 할 경우 야가미팀, 마스터팀과 함께 오메가 루갈 직전 스테이지에서 랜덤으로 나오는데, 그 약캐릭터가 맞나 싶을 정도로 인공지능이 뛰어나고 컴까하기도 패턴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어렵다. 특히 럭키가 가장 까다롭다. CPU가 잡으면 개캐 하지만 이는 체력빨로 보스 오메가 루갈 직전 스테이지에 나오는 팀은 일종의 중간보스 취급을 받아 체력이 1.5배이고 인공지능도 약간 상향되기 때문에 강하게 느껴지는 건 당연하다. 그 야리야리하고 곱상하게 생긴 아가씨인 매츄어도 장거한보다 더한 똥맷집으로 나온다.
1.3.3 KOF 98 UM
그러나 KOF 98UM에 와서는 모두 미친듯한 강화를 보여주었는데 특히 약진된 것은 브라이언과 헤비 D!, 브라이언은 하이퍼 태클 히트시 높게 띄우는데다 딜레이가 없어지고, 쓰레기 대공기 로켓태클이 대공기로 쓸만해졌으며 그냥 발이 지상에서 떨어져 있으면 다 잡는 아메리칸 슈퍼 노바의 초강화 등, 그리고 문제의 갤럭시 사이클론(일명 사이코 크러셔)는 상대가 장풍쓰는 것을 보고 쓰면 100% 반격할 정도다. 헤비 D!는 파워가 2배로 강해졌으며 풀리지 않는 기본잡기 또한 시스템상의 강화로 거의 커맨드 잡기 수준의 데미지를 자랑하게 되었다. 거기에 없었던 대공기를 소울 플라워가 무적이 되도록 변경하고 어퍼의 성능을 미친듯한 강화를 시켜버렸다. 제일 문제는 아케이드판의 경우 입력 렉이 있어서 헤비 D!의 러시를 보고 막기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패턴이 뽀록나버리긴 했지만 그래도 역시 강팀.
98UM FE에서는 안 그래도 강한 팀을 더욱 더 강화. 특히 팀의 구멍이었던 럭키가 대폭 강화되면서 98UM 최강팀인 보스팀과 어깨를 나란히 할 지경에 이르렀다.
1.3.4 기타
멤버 전원이 200cm가 넘는 장신들이다.이러니 역가드허용을 잘 하지. 또한 좋아하는 스포츠가 자신의 선수로 활동하는 스포츠와는 다르다는 특징이 있다.(헤비 D!-레슬링, 브라이언-헌팅, 럭키-야구)
또한 98원호공격의 경우 매츄어, 바이스, 마스터팀과의 궁합이 좋으며 그외 개별적으로 친, 킹, 로버트와도 궁합이 좋다. 반대로 95 라이벌 팀이나 97 뉴 페이스 팀의 CYS는 출전을 못 하게 한 탓에 미국팀이 절대로 안 도와준다. 그런데 왠지 미국팀이 에이지만큼은 싫어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도와줄때도 있다. 어째서?
94의 U.S.A.배경에서 캐스터 및 해설을 하는 흑형의 이름은 바로 쿨 가이(…). 설정상 미국팀과 절친이라고 한다. 98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정말 쓸데없겠지만 미국팀 3명 모두 성우를 중복으로 때렸다[5] 게다가 럭키를 제외하고 나머지 두 명은 사이코 솔저 팀과 중복된다.
메탈슬러그 디펜스 1.36버전에서도 신규 KOF 유닛으로 나왔다. 전체적으로 약캐였던 KOF 시리즈 전반과는 다르게 이번엔 꽤 쓸만한 유닛.
2 탑블레이드
http://i1162.photobucket.com/albums/q526/prima-axis/Beyblade/Beyblade%202000/All-Stars09.png~original?widwth=400
탑블레이드에 등장하는 팀. 맥스의 어머니 쥬디가 국장으로 있으며, 구성원은 마이클, 에밀리, 스티브, 에디. 슈터의 모티브가 스포츠라는 공통점이 있다.
- ↑ AST는 1분30초부터 [1]
- ↑ 그나마 배경 캐릭터로 가끔 출연하긴 하는데, 나오기만 하면 항상 누군가에게 대회 출전권을 강탈당한다.
- ↑ 일설에 의하면, 미국팀이 사무라이 스피리츠 팀 대신에 땜빵으로 들어갔다고 한다.
아니면 당시 SNK가 미국 안티사무라이 스피리츠 출신 캐릭터들이 시대상 위화감 문제 때문에 짤렸다나...물론 사무라이 스피리츠 캐릭터가 KOF 정식 시리즈에 출현하기까지 22년이나 걸린건 안 비밀 - ↑ 뱀발로 공식 사이트에 기재된 스토리에서는 '새로운 도전자와 함께, 미국팀을 제외한 지난 대회의 참가자를 말려들게 하는...'식으로 적혀 있다.
아니 굳이 팀 이름 언급까지 할 필요는 없잖아그냥 이 팀은 개그 케릭터로 만든 것 같았다 등장 대사나 승리 모션이 재미있다. 95에서는 애초에 주인공의 라이벌인 이오리가 나오는 걸 설정해서 그런지 그냥 빼도박도 못하게 제외시킨 것 같다. - ↑ 헤비 D!-니시무라 토모카즈(친 겐사이), 럭키 글로버-Key 이나게(로버트 가르시아), 브라이언-야노 에이지(시이 켄수)
- ↑ 6.0 6.1 3기 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