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범죄자
Firebug
- 상위항목 : 범죄 관련 정보
방화죄를 저지른 범죄자를 가리킨다. 단 한 번의 방화로도 수십, 수백명의 사람을 죽이거나 문화재, 산림을 태워 없애 국가적으로 막대한 손실을 입힐 수 있는 악질 범죄다. 어떤 면에서는 반달이라고도 할 수 있다. 롬브로소에 따르면 방화범은 대체로 얼굴이 작고길며 몸무게는 평균이하라고 한다.
현대에도 대한민국의 경우 현주건조물방화죄를 범했을 때는 무기 또는 3년 이상의 징역에 처할 만큼 중범죄에 속한다.[1](대한민국에서 살인죄는 사형,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
1.1 유명한 방화범들
1.1.1 현실
자기가 직접 불을 지르지 않고 실행은 타인에게 맡긴 채 명령만 해댄 방화 사주범은 ☆로 표시.
- 김대한 - 대구 지하철 참사
- 조모씨 - 도곡역 방화 사건
- 채종기 - 숭례문, 창경궁
- 포항시의 모 중학생 - 포항 산불사고
- 김모씨 - 일명 봉대산 불다람쥐. 울산 봉대산 등의 일대에 1994년부터 2011년까지 무려 96차례 산불을 냈던 방화범이다. 2011년에 검거되기 직전 그의 현상금은 무려 3억원이었다.[2]
- 헤로스트라투스 - B.C 356년 10월에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에페소스의 아르테미스 신전에 불을 질렀다. 120년의 공사 끝에 완공한 신전은 한 방에 소실되었고, 그는 신성 모독죄로 처형되었다. 처형되기 전에 '어차피 나쁜 짓을 하려면 후세에 영원히 이름이 알려질 악행을 저질러야 한다!'라고 했다 카더라[3].
- 정상진 - 1978년 2월 27일생. 2008년에 발생한 '논현동 고시원 방화 살해 사건'의 범인이다. 2008년 10월 20일에 논현동에 위치한 자신의 고시원에 불을 지르고 불을 피해서 도망쳐 나오는 사람들에게 흉기를 마구 휘둘러서 6명을 살해하고 7명에게 중상을 입혔다.
-
네로☆[4] -
유재석 - 무도 공개수배에서 시청자 마음에 불을 질렀다고 방화범으로 수배되었다.. -
박성호- 개그콘서트의 코너들 중 하나였던 사마귀 유치원 14화를 보면 '그래요. 언제나 상대방을 따뜻하게 해주는 저는 방화범이에요.'(...) 라고 대사한적이 있었다 카더라(...).
1.1.2 가상
- 동방 프로젝트 - 모노노베노 후토
- 은하영웅전설 - 지구교 총대주교 및 드 빌리에☆
- 후궁견환전 - 화비 (다만 원작에서는 단비)☆, 숙희
- 팀 포트리스 2 - 파이로
- 프리크리 - 사메지마 마미미[5]
- DC 코믹스 - 파이어플라이
-
월드 오브 워쉽의 순양함들[6] - 마인탐정 네우로 - 카사이 젠지로
2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3의 유닛
arsonist. 파이로가 아니라 알슨
파일:Attachment/방화범/선동가.jpg
나니브 사히르가 인도 캠페인 초반부에서 절친한 친구로부터 비난을 받는 장면. 이들은 맨 마지막 미션에선 지원군으로 다시 합류하게된다.
이 모델이 캠페인에 등장하는 인구1 방화범.
파일:Attachment/방화범/arson.gif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3의 용병으로 아시아 왕조에서 추가된 그레네이더의 용병 버전.
인구수: 2 체력: 250 근접 공격력: 15 원거리 공격력: 28(범위 3, 사거리 12, 기병과 경보병 50%) 공성 공격력: 140(사거리 12) 속도: 4 방어력: 원거리 50% 고용 비용: 금화 300 생산 / 제거 경험치: 30 |
횃불을 무기로 사용하지만 기본 택틱이 수류탄 척탄병이라, 횃불이 수류탄으로 분류되어[7] 적 유닛을 죽이면 공중제비를 돌며 넉백되는 서커스진풍경을 관람 가능.
불을 무기로 사용하는데도 근접공격이 약한데, 이는 원판인 그레네이더들도 약하기 때문에 커다란 문제는 아니다. 불을 휘두르면 말들이 겁을 먹고 화상을 입어 도망갈텐데 오히려 공성유닛이라 기병으로 썰리는 것도 어쩔 수 없는 상성의 현실.
공성 보병인데도 사거리가 총병과 맞먹는다. 원본인 수류탄 투척병도 비슷한 사례. 헤카펠 기병처럼 공격력은 매우 높으나 체력은 저질인 유닛. 말 그대로 공성만을 위해 존재하는 용병이다.
캘커타 방화 사건이 모티브인듯한 용병으로,동인도 회사가 인도를 지배하던 당시에는 무장 봉기보다는 방화 활동이 주를 이루었다. 인도는 카드집으로 고용할 수 있는 인구 2의 공성중심 보병으로, 용병 아지트나 수도원에서는 무작위 배치로 고용이 가능하다.
인구 1 버전의 방화범은 싱글 캠페인에서 적으로 만나게 되지만, 마지막 미션부터는 저항군 지도자와 합류하면 보병양성소에서 뽑을 수 있다.
아래는 인구 1 방화범의 스탯.
인구수: 1 체력: 120 근접 공격력: 16[8] 원거리 공격력: 16(범위 3, 사거리 12, 기병과 경보병 50%) 공성 공격력: 16 속도: 4 방어력: 원거리 50% 고용 비용: 식량 40 / 금화 40[9] 생산 / 제거 경험치: 9 |
3 야구 은어
방화범(야구) 항목으로.
4 기타 은어
다른 사람의 마음에 불을 잘 지른다 하여 유재석 등 주로 남자 연예인에게 붙은 칭호. 굳이 연예인이나 방송인이 아니더라도 일반인 사이에서도 간혹 쓰인다.
- ↑ 방화의 객체 및 결과에 따라 형량이 다르다. 자세한 내용은 형법전 또는 방화 항목 참고
- ↑ 이 현상금은 당시 대한민국 건국이래 최고액수였다.
- ↑ 후세에 이름을 남기고 싶다는 이유만으로 불을 질렀다고 했다고도 전해진다.
그리고 그 소원은 이루어졌다. - ↑ 예술 취향 때문에 로마 시가지를 불태웠다는 유명한 개소리가 있는데 사실이 아니다. 해당 항목 참조.
- ↑ 초등학생때 1번, 그리고 2화 시점에서 여러번.
- ↑ 거짓말이 아니라 티어가 조금만 높아져도 불 하나는 끝내주게 잘 붙인다.특히 6~7티어 이상의 일본 순양함의 경우 분당 10~12발의 회전률로 최대 10~12발씩 고폭탄을 날려대며 상대의 멘탈을 문자 그대로 소각해 버린다.
Ship is on fire! Ship is on fire! Ship is on..펑!!! - ↑ 그래서 횃불이 아니라 화염병이라는 루머도...
- ↑ 인구 2 버전보다 더 강하다!
- ↑ 가성비 하나는 엄청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