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교버스공용터미널

주의. 문서 훼손이 수시로 발생하는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과거에 문서 훼손을 빈번하게 당했거나 현재도 당하고 있는 상태이며, 앞으로도 빈번한 훼손이 예상되는 문서입니다. 문서 훼손으로 오해받지 않도록 주의해서 편집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를 열람하시는 이용자께서는 문서 훼손을 발견할 시 신고해주시기 바라며, 우측 상단의 기록을 클릭하고 되돌리기 / 편집 취소를 클릭하셔서 가장 최근의 정상적인 버전으로 복구해주시기 바랍니다.
보성군의 교통
철도보성역벌교역명봉역조성역득량역예당역
도로고속도로남해
국도2번 국도, 15번 국도, 18번 국도, 27번 국도, 29번 국도, 77번 국도
지방도15번, 58번, 836번, 839번, 843번, 845, 851번, 857번, 895번
버스시내버스보성군 농어촌버스고흥여객순천시 시내버스
버스 터미널보성시외버스터미널벌교버스공용터미널


파일:20160511Beolgyo.jpg
2016년 5월의 모습. 글씨를 새로 달았다.

파일:Attachment/벌교버스공용터미널/Beolgyoterminal.jpg
예전의 모습. 글씨 일부가 떨어진 채로 방치되었었다.

1 개요

전라남도 보성군 벌교읍 회정리에 위치한 버스 터미널.

2 특징

※현재 한 달에 한 번 씩 이 항목의 내용들과 하단 자동 발매기 항목을 하단 부분 빼고 삭제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만약 삭제됐을 시에는 문서 내용을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도록 하자. 만약 내용들을 반드시 삭제하여야 한다면 신고란이 아닌 본 문서의 상단 "토론" 배너를 이용하기 바란다.

오래 된 크고 아름다운 벽돌건물로 되어 있으며, 시골의 읍 치고는 터미널 규모가 크게 지어진 편이다. 탑승구 수가 10개 정도 되고 가게로 쓰인 공간도 남아있다. 간판에서 확인할 수 있듯 2층에는 결혼식장도 있었지만, 2016년 지금은 모두 막혀져 있고 인력사무소, 슈퍼, 다방, 매표소만 남아있는데 터미널 근방에 들어선 미니스톱 때문에[1] 장사가 안 돼서 슈퍼는 그마저도 저녁이 되면 문을 닫는다. 때문에 터미널 내부와 주변이 어두컴컴해진다. 왼쪽의 출입구로 가면 그 위에 뭔가 부자연스러워 보이는 글씨체로 筏橋共用停留場(벌교공용정류장)이라고 써 있다.

순천 쪽으로는 순천 버스 88이 있고, 보성 쪽으로 가려면 벌교역 앞에서 보성교통 농어촌버스를 이용하는 게 더 접근성이 좋고 운임이 좀 더 싸서, 주로 광주 쪽으로 갈 때 터미널이 주로 이용된다. 하지만 벌교에서 광주 가는 버스는 죄다 구불구불한 곡천정류장(순천시 송광면) 경유 코스를 타기 때문에 운행 시간이 길고 승차감이 좋지 않았다. 게다가 밤만 되면 간혹 운전기사가 곡천 경유 코스에서 과속을 하다 보니 아주 짜릿한 롤러코스터 경험을 할 수 있다(...).[2] 이...이니셜 D?? 다만 2016년 여름부터 남해고속도로 보성IC 경유 노선을 개통하여 하루 4회 시범운행을 시작하였고, 기존 노선도 이 해 새로 완공된 외서~벌교 고속화 구간을 이용하게 되면서 운행시간과 승차감이 조금이나마 나아졌다.

보성교통고흥여객이 기종점으로 삼는 터미널 중 하나이다. 보성교통 차량들은 간혹 터미널 안으로 안 들어가고 장양리 보성교통 차고지로 들어갈 때도 있으니 참고바람.

3 자동 발매기

2016년 8월 초 자동 매표기가 설치되었다. 광주, 순천터미널에서 볼 법한 발매기가 아닌 자체적으로 만든 매표기로, 시외버스뿐 아니라 군내버스 표까지 끊을 수도 있는데, 평소에는 발매기가 가동되는 모습을 못 본다(...). 매표소 앞 종이에 밤 9시 이후엔 발매기 이용하라고 붙여놨는데, 아마 그 시간에만 가동할 것으로 추측된다...... 란 카더라가 있지만, 사실 정확한 이유는 터미널 직원들만 알 뿐.

4 노선

4.1 고속버스

보성읍에서 출발해서 벌교를 거쳐 서울 센트럴시티로 가는 고속버스가 일 1회 운행 중이다. 금호고속에서 우등고속 차량으로 운행하며, 8시 20분에 보성을 출발, 9시에 벌교를 출발한다. 주말에는 오후 1편(일반)이 추가되는데, 15:20 보성 출발, 16:00에 벌교 출발.

한편 센트럴시티에서 내려오는 노선은 매일 운행하는 차가 15:10 출발이며, 주말에는 8:10 출발이 추가된다.

만일 서울에서 벌교로 올 때 벌교행 고속버스를 탈 수 없는 경우, 먼저 광주나 순천으로 간 다음 그곳에서 환승해서 들어오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밤에 올 경우 순천에서 88번 타고 오는 것이 바람직하다. 광주에서 벌교로 오는 시외버스는 차가 일찍 끊기지만, 88번은 늦게까지 있다.

4.2 직행버스

동서 방향으로는 부산 사상터미널이나 여수·순천과 목포·해남·완도 등지를 잇는 버스가 다니며, 남북 방향으로는 광주와 고흥을 잇는 버스가 다닌다. 여수·순천과 고흥을 잇는 버스도 있다.

  1. 예전에는 터미널 근처 요양병원 건너편에 훼미리마트가 있었으나 지금은 카센터가 들어섰다.
  2. 참고로 이 현상은 광우고속의 유스퀘어발 보성행 막차에서도 체험할 수 있는데, 왕복 2차로에서 거의 90km/h까지 밟는 기행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