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종합버스터미널

IMG_8914.JPG

1 개요

전라남도 여수시 오림동에 위치한 버스 터미널로 1982년 건립되었다. 관리 주체는 금호고속이며, 금호터미널 산하에 있다. 지방 소도시의 터미널들이 대개 그러하듯 광역시로 나가는 노선이 상당히 부실하다. 지역허브 역할을 하는 광주로 나가는 시외버스를 제외하고는 고속버스로는 서울과 부산, 인천밖에 없었었다. 그러다가 엑스포를 기점으로 하여 수원이 추가되고, 순천을 경유하는 시외버스 구간에서는 영남권 공단 쪽으로 나가는 노선이 있었다. 아무래도 여수국가산업단지나 제철소와의 연계 문제 때문이었던 듯.

3려통합 이후 확장이전 떡밥이 계속해서 있었다. 현 터미널이 낡고 좁은데다가 확장의 가능성도 거의 없었기 때문에... 여천시가지로의 접근문제도 걸렸고 교통난 해소 차원[1]에서 옮기는 게 낫다는 평가가 줄을 이었다. 그리고 2012년 엑스포가 확정되면서 이러한 논의가 본궤도에 오르는 듯 싶었다. 예정지는 석창사거리가 주로 거론되었었는데 주변이 텅 비어있는데다가 주변 도로가 넓고 여수의 관문인 17번 국도와 바로 연결되었기때문.

그러나 엑스포를 이유로 여수-순천간 자동차 전용도로가 생기면서 진입 위치가 달라져서[2] 예정부지가 17번 국도와의 연계성이 떨어지자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새로 지을 필요가 없어서 취소가 된 것으로 보인다. 대신 기존의 터미널을 리모델링하고 여천의 공용버스터미널을 옮기고 정비하였다.[3] 이용객이 미미하던 석창정류소는 폐지.

대중교통과의 연계는 좋은 편이다. 여수시 시내버스의 절대 다수가 터미널을 경유하며, 구도심인 중앙동 지역과 신도심인 여서동-문수동과의 거리도 멀지 않다.

2 노선

2.1 고속버스

여천에서 중간 승하차하며, 여수에서는 우등 21석, 일반 35석이 배정된다. 단, 여수발 부산/서울행 심야우등은 여천에서 중간 승차하지 않으며, 심야에는 부산/서울에서 여수로 올 때 여천에서 중간 하차만 한다. 수도권 방면 노선은 순천완주고속도로의 개통으로 소요시간이 줄어들었으며, 논산천안고속도로 정안알밤 휴게소환승 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다. 코버스 코드는 510번이다.

2.2 시외버스

상당수는 순천, 여천을 경유하며, 덕양정류장에 정차하는 노선도 있다.[5]

  1. 구 여수시내에서 타 도시로 나가는 길목 한 가운데 위치한 데다가 코 앞에 이마트 허가를 내주는 바람에...
  2. 그건 변명이고... 여천정류장을 포기 못 해서 안 된다고 했을듯...
  3. 새로이 생긴 여천시외버스정류장 이전에는 여천고 건너편에 정류장건물이 있었다.
  4. 금호고속 2팀(직행부)에서 운행하므로 티머니 E-Pass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검표한다.
  5. 여천,덕양도 1,300원이면 발권이 가능하다.
  6. KOBUS 예매가 가능하며 금호고속 2팀(직행부)에서 운행하므로 티머니 E-pass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검표한다.
  7. KOBUS 예매가 가능하며 티머니 E-pass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검표한다.
  8. 이 노선은 경유지가 너무 많고 국도 비율이 높아 KTX가 더 싸고 빠르다.
  9. 노포동 경유는 부산 - 방어진 양도와 함께 노포동단축 된 지 오래이고, 동광양, 김해 경유만 운행한다.
  10. KOBUS 예매가 가능하며 금호고속 2팀(직행부)에서 운행하므로 티머니 E-pass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검표한다.
  11. KOBUS 예매가 가능하며 금호고속 2팀(직행부)에서 운행하므로 티머니 E-pass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검표한다.
  12. 이 노선은 어떤 이유인지는 몰라도 발권이 되지 않으므로 동광양이나 순천에서 갈아타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