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beatmania IIDX
- 리다이렉트 : 투덱/대한민국
- 같이 보기 : 팝픈뮤직/대한민국, 댄스 댄스 레볼루션/대한민국, BEMANI 시리즈/대한민국, 마리오 카트 아케이드 그랑프리/대한민국
코나미의 리듬게임 시리즈 beatmania IIDX의 대한민국에서의 현황에 대해 정리한 페이지이다.
1 개요
1.1 beatmania IIDX 20 tricoro 정발 이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beatmania 시리즈의 후속작으로 나온 시리즈인 만큼 당연히 한국에서도 발매가 결정되었다. 1999년 열린 KAMEX에서 처음 선을 보였는데, 이 때는 '비트스테이지 II 2nd Style'[1]이라는 이름이었다. 한국에서만 IIDX가 아닌 II를 메인으로 내걸은 형태로, IIDX는 일본판이 그대로 전시되었지만 II의 경우 일본 발매도 취소가 되었기 때문에 비트스테이지로 로컬라이징이 된 상태에서 전시가 되었다고 한다. 이 때 전시된 기체는 게임 센터들에게 전부 판매가 되었다. 하지만 이후 관리 부족 등으로 사용자들 사이에 널리 전파되지는 못하였다.
국내에서는 2nd Style을 끝으로 beatmania IIDX 20 tricoro가 정식 발매되기 이전까지 국내에서의 정식 발매는 중단되었었다. 하지만 KAMEX에서 전시된 기체들과 더불어, 이 때 들어온 2nd 기체들이 여러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어 가동되었으며, 국내에서 가동이 되지 않은 시리즈는 substream, 3rd, 4th밖에 없었을 정도로 업그레이드를 자주 했었다. 그래서인지 사용자층이 다른 BEMANI 시리즈에 비해 두텁지는 않았지만 오랫동안 꾸준히 시리즈를 접해온 사람이 많았으며, 그들의 충성도 또한 다른 BEMANI 시리즈에 비해 높았다.[2]
CS DistorteD부터 플레이어 거주 지역을 등록할때 한국도 설정이 가능하게 되었고 지금도 가능하다. 참고로 전혀 상관 없을것 같은 미국이나 중국쪽도 등록되어있고, 없으면 해외로 등록하면 끝. 플레이 거주 지역 등록의 경우 e-AMUSEMENT를 사용해 첫 플레이할 경우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타 지역(일본/기타 아시아에서 플레이)에서도 한국 설정이 가능하다. 랭킹에 DJ NAME을 새길 시에 입력 불가능한 이름이 다수 존재 하는데, 대부분이 검열삭제급 단어인 가운데 특이하게 DJMAX,O2JAM,EZ2DJ[3],그리고 KONMAI(…)는 입력할 수가 없다. 다만 가정용인 CS판에서는 가능하다. 뱀발로, EZ2AC는 가능하며 의외로 흔하게 보이는 닉이다?
1.1.1 CS EMP + PB의 정발
2009년 플레이스테이션2판 EMPRESS + PREMIUM BEST가 한국에 정발되었다.# 시리즈의 팬들마저도 IIDX가 정식으로 발매되리라고 예상하지는 않았던 상황에서 발매된 것이어서 더욱 의외로운 일이었다. 다만 IIDX를 플레이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 비트콘이 정식으로 발매되지 않은 반쪽짜리 발매인지라, 발매 자체에 의의를 두는 이들이 많다. 어차피 이 소프트를 살 사람들은 기존에 비트콘을 전부 갖고있는 유저들이기도 하고.
1.2 beatmania IIDX 20 tricoro의 정발
1.2.1 이전까지의 루머
- 2009년 유비트 시리즈의 정식발매 이후로 유니아나가 다시 본격적으로 코나미 리듬게임의 퍼블리싱을 하기 시작했고 비교적 성공가도를 달린지 한참 뒤에 IIDX 정발 루머가 돌기 시작했다.[4] 루머가 제법의 규모로 돌기 시작한 때가 IIDX Lincle때. 2013년에 폐업한 이수 테마파크에서 링클의 로케이션 테스트를 시행한다는 루머가 있었으나 흐지부지되었다.
- 2013년 3월 말 무렵부터 오락실 업주발 카더라로 '2013년 5월 30일 트리코로 정발'이라는 업주발 통신이 돌기 시작했다. 4월 초에는 리듬게임 갤러리에 한 유동닉이 '아는 형이 인쇄업에서 일한다는데, 유니아나의 새로운 리듬게임 정발 플라이어의 인쇄 수주를 받았다'라는 이야기를 했다. 샘플을 부탁했으니 올려보겠다는 말을 하긴 했지만 이후 소식은 없었다.
- 묘하게도 위와 비슷한 시기에 노량진 어뮤즈타운에 놓여있던 IIDX 기체가 빠지고 리플렉 비트 콜레트가 한 대 들어왔는데, 이게 국내 아케이드 게임 유통업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기업인 연세 어뮤즈먼트가 IIDX를 빌려가고 그 대신에 리플렉 비트를 놓아주고 간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었다. 5월이 되어야 어느 정도 진위여부가 가려질 것인데, 적어도 유니아나가 뭔가 새 게임을 내놓으려고 한다는 건 기정사실이 된 것으로 보인다. [5]
1.2.2 정발 확정
- 2013년 5월 게이머즈의 신작 목차중에 트리코로 기사가 등재된것이 확인되었으며, 실제 발행본을 보니 실제로 정발이 확정된 기사가 실려있었다. 수입원은 유니아나.[6] 이미지에서는 5월 말에서 6월 초 사이에 가동 예정이라고 되어 있었으나 일단 흐지부지 되었었다.
- 5월 22일, 유니아나로부터 BEMANI MASTER KOREA 대회의 고지가 떴는데, 나머지 셋은 정발된 3종의 게임이고, 맨 우측에 IIDX가 있다. '한국' 공식 대회에 IIDX를 내세움으로 인해 실질적인 정발 확정에 거의 근접하고 있다는 신호였으며, 그리고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다.
- 6월 10일, 유니아나 측이 beatmania IIDX 케이스 조립을 위한 단기알바를 모집 개시한지 두시간 만에 모집이 끝났다. 리듬게임 유저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입어 지원자가 속출한 이유가 컸다. 그런데 모집된 알바중에 조립 끝내놓고 해금을 하겠다며 플레이를 하다가, 과금을 바닥내고 잘린 사람이 있어서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 6월 19일 고지된 게임물등급위원회의 등급분류결정명단과 국립전파연구소의 전파인증목록에 이름이 실리며 국내 정식 발매가 최종적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유니아나 측 관계자에 의하면, 아직 막바지 작업이 끝나지 않은 탓에 20일 예정[7]되어 있던 정식발매가 6월 24일 월요일로 미루어지게 되었다.
- 2013년 6월 24일, 기계가 출하되기 시작했다. 2nd Style을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에서 철수한 beatmania IIDX의 14년만의 정발이며, e-AMUSEMENT PASS까지 사용할 수 있는 정발이다. 말 그대로 화려한 부활.
- 발매 전에는 비싼 투덱을 구입하는 오락실이 많지 않으리라는 우려가 많이 나왔었으나, 발매 직후의 입하 상황은 매우 순조로운 편이다. 광주광역시에만 네 곳, 익산시에만 두 곳 들어간다고 하는 등 기대를 넘어 '투덱 인플레'의 우려까지 나오는 상황. 트리코로가 정발될 때 부산광역시는 수도권에 견줄만한 곳인데도 그 곳엔 한 대도 안 들어가는 기이한 현상이 벌어지기도 했었다. 가장 입하 가능성이 높았던 부산대 보우 게임장이 일시 폐장을 한 타격이 너무 컸다는 분석이다. beatmania IIDX 21 SPADA가 가동되고 나서야 하나둘씩 들어가기 시작했다.
- 투덱을 들여놓으면 완전 초기 상태에서 출고되는 것이라서 업데이트를 받아야 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9시간 정도 되고 플레이 하지 않는 대기상태에서만 데이터를 받는다는 카더라가 있었으나, 이미 업데이트가 대부분 된 상태에서 입고하는 것이라서 업데이트 한 번만 하면 된다고 한다.
- 국내에서는 트리코로 데이터 이전기간이 훨씬 지나고 정발을 하는 바람에 이전에 모아두었던 장비품들은[8]전부 초기화가 돼버렸다. 링클에서 사용된 델라의 경우는 데이터 이전기간에 이전하였어도 인계되지 않는다.
- LEGEND CROSS와 Ω-Attack이 이미 끝난 상태에서 정식발매를 했기 때문에 이미 끝난 이벤트의 CS 이식곡들은 일본에서 해금하지 않은 이상, 천사의 카드를 구입해야만 플레이가 가능하다. 천사의 카드를 구매하기 위해선 베이직 코스의 가맹(월 315엔)이 필수이다. 이벤트 해금곡들이 구곡이 되어 통상해금으로 변하는 전례를 보고 차기작을 기다린 유저들도 있었으나, 이번 신작인 beatmania IIDX 21 SPADA부터는 이벤트 클리어 혹은 천사나 악마의 카드로 해금해야 하는 악곡들은 자동해금되지 않는다. 따로 델라를 사용해 해금하는것은 아니지만 트란 메달을 모아야하는 좀 귀찮은 작업은 거쳐야 한다.
1.2.3 정발판 정보
국내판과 일본판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 게임의 한글 번역은 되어있지 않았다. 과거형인 이유는 후술. 사운드 볼텍스, 유비트[9], 리플렉 비트, 팝픈뮤직[10]처럼 한글화가 아닌, 드럼매니아 V시리즈처럼 국가코드만 바뀌어진 채 언어는 일본어, 영어로 출력되는 방식. beatmania IIDX 21 SPADA의 발매가 임박하고 트리코로의 정발이 다소 늦어진 상황에서 일정을 더 늦출 수 없어 무번역으로 출시했다고 했는데 정작 SPADA와 PENDUAL 또한 번역되지 않고 출시됐다. 당연하게 튜토리얼도 미번역. 초보자의 유입이 다소 힘들어진다. 키버튼 위에 한글설명이 있다 해도, 위치가 위치인지라 대기카드로 가려지는 바람에 보기가 힘들다. [11] 이런 와중 2015년 2월 25일 업데이트로 드디어 한글 번역이 적용되었다. 기본적인 내용과 튜토리얼에 한글화가 진행되었다.
- 타이틀 화면의 제작년도 표기가 다르다. 일본판의 경우 2012년으로 되어 있지만, 국내판은 2013년으로 되어 있다.
- PASELI 미대응. 그래서 파세리로만 이용이 가능한 일부 기능(DJ VIP PASS, 프리미엄 프리 모드[12], LEGGENDARIA 추가채보[13])은 이용이 불가능하다.
- New Decade (IIDX Edition)의 BGA의 중간의 한 부분에서 욱일기가 연상되어 논란을 낳을 것으로 예상되었는지는 몰라도, 범용 BGA로 변경되었다.[14] 이 외에도 IIDX RED의 수록곡인 Click Again도 전용 BGA에서 범용 BGA로 바뀌었다. Click Again의 BGA가 왜 짤렸는지 궁금하다면 전용 BGA를 볼것. 한국판에서는 이렇게 바뀌었다. 참고로 copula 기준 현재도 살아있다.
이 두곡 BGA는 선정적인데도 안짤린게 신기하다.
1.2.3.1 정발 기기에 대한 논란
- 스피커는 한국의 이안시스테크에서 만든 ES-S050 스피커를 사용한다. 일본판의 BOSE(링클 까지), JBL(트리코로 부터)와는 큰 차이. 이 때문에 스피커에 대한 불만도 있다. 참고로 스피커 제조 회사는 노래방 스피커를 전문으로 제조하고 있다.
- 트리코로 출하분과 스파다 초기 출하분의 모니터는 LG전자에서 제조한 42인치 TV인데[15], IIDX에 최적화되지 않은 모니터라 잔상이 남는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일본 내 대부분 IIDX에는 TN패널을 채용한 모니터를 사용하는 데에 비해 LG전자의 모니터들은 모두 IPS 패널을 채용하고 있다. 헌데 이 IPS 패널은 TN패널에 비해 화질이나 주사율이 높아도 반응속도가 TN패널에 비해 미세하게 늦는다는 점에서 문제가 생긴다. 이 경우 판정 타이밍을 자신에게 맞게 수정해서 해결해야 한다.[16] 약간 손이 가는 부분인 셈. 이 모니터의 입력지연속도는 8ms로 알려져있으니 참고하자. 이에 대해 큰 이상을 느끼지 않는 유저가 있는 반면 플레이하다 보면 눈이 시뻘개지는 유저도 있는 등 개인차가 있다.
펜듀얼에서 추가된 HD* 해상도 설정을 사용하면 잔상과 인풋랙 해결 효과가 있다고 한다.[17] - 스파다부터 제조되는 기체[18]는 스피드 테크놀로지라는 중소기업의 TV[19]를 사용한다. 글레어 패널이기에 논글레어였던 기본 모니터보다는 화질이 좋지만 응답속도가 많이 느린것이 단점. 리모콘은 LG 공용 리모콘을 사용해도 된다. (?!) 참고로 잔상은 전혀 안 남는다.
- 버튼은 '크라운'이라는 브랜드로 잘 알려진 삼덕사 버튼를 사용한다. 감도의 차이뿐 아니라 잔고장이 잦아 몇몇 유저들 사이에서는 불만을 표하기도 하는 중. 이건 어쩔 수 없는 게, 한일 양국 재료공학 기술의 수준에 상당한 격차가 있는 게 사실이다.
- 모니터가 오픈 프레임 재질이 아니라 일반 TV인 점 때문에, LG 공용 리모콘을 들고 와서 끌 수 있다. 심지어 옵티머스 G Pro에 탑재된 LG TV 리모콘 기능으로도 끌 수 있다. 리모콘 센서 수신부를 전기 테이프나 호일 등으로 막는 미봉책이 제시되었지만, 실제로 이런 정신나간 테러(…)를 저지르는 사람이 나올 가능성은 제쳐두고라도 게임기를 발매하면서 게임 플레이에 직접적인 방해가 될 수도 있는 점을 고려하지 않은 것은 유니아나의 잘못이다. 적정기술이라 보기에도 현실성은 떨어지는 게, 한국에도 오픈 프레임 모니터를 생산하는 업체가 있다.
- 단가의 문제인지 정발을 허겁지겁 서두르느라 그런 것인지 기기 구성 면에서 아쉽다는 의견이 많다. 이 때문에 '개조판 기계를 정식 발매랍시고 발매하면 어쩌냐'라는 비아냥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 기존 투덱 매니아들은 '발매된 것만 해도 감지덕지지 무슨 징징이냐'라고 비판하지만, 유저 입장에서 그 정도의 불만도 말할 수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BEMANI 올드 유저이자 EZ2DJ 7th 계열 시리즈의 개발자로 참가했던 znpfg은 '3S도 아니고 500만원보다 못한 1500만원짜리 기계'라는 악평을 했다.
1.2.4 트리코로 정발을 둘러싼 논란
1.2.4.1 리듬게임 유저층의 충돌
beatmania IIDX를 직수기기를 통해 즐겨오던 기존 유저들과, 유니아나의 정발로 현재 리듬게임 팬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유비트와 리플렉 비트등이 주축이 된 터치계열 유저간의 키보드 배틀이 온라인상에서 자주 벌어지고 있다. 이는 신규유저를 배척하는 성향이 강한 일부 커뮤니티나, 트위터 등지에서 자주보이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진 키보드 배틀선에서 끝나고 있으며, 오프라인에서 충돌했다는 사건은 아직까진 없다.
일단 정발을 하게 되면 기존 터치계열 유저 입장에서는 해금을 위해 원정이나 대행을 하지 않고도 이전보다 간편하고 저렴하게 해금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있으며, 기존 투덱유저들 또한 이전에는 할 수 없었던 기록 저장 및 각종 국내 기기에 없던 트리코로 신곡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긴다. 각 게임장마다 달랐던 모니터들이 어딜가나 동일해져 판정구분도 쉬워진다.[20]즉 모두 윈윈인 셈.[21][22]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리듬게임 유저들은 사실 이러한 분쟁에 관심이 없다. 이는 논란의 중점이 되는 BEMANI 시리즈 유저층 또한 마찬가지이며, 신작이면서 투덱에 가까운 사운드 볼텍스가 정발되었을 때 별다른 충돌없이 녹아들어 갔다는 점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충돌은 리듬게임 전체의 문제가 아닌 일부의 문제임을 알아야 한다.
여기선 중립적 관점을 지키기 위해 양측의 입장을 기술한다. 판단은 각자 알아서 하자.
<정발에 반대하는 유저들의 입장>
- 유비트 시리즈, 리플렉 비트 시리즈 등에서 유입된 유저들은 해금만 하고 빠질 것이다.
- 신규 유저들은 투덱을 제대로 파지 않을 것이다.
- 신규 유저들의 조작 미숙으로 기기가 고장난다.
- 신규 유저들의 유입으로 대기열이 길어진다.
<정발에 찬성하는 유저들의 입장>
- 해금만 하고 빠지는건 개인 플레이어의 자유다.
- 게임을 계속하나 안하는가는 개인 플레이어의 자유다. 다른사람이 강요할 수 없는것이다.
- 기기고장은 신규 유저만의 문제가 아니며, 플레이하는 모든 사람들의 문제이다. 이를 신규 유저만의 문제로 국한시키는 것은 편견이나 다름없다.
- 대기열은 새로운 기종에 대한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된 당연한 결과이다. 신규 유저만의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충돌은 많은 유저들이 예상한 바와 같이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수그러들어 beatmania IIDX 또한 정발된 다른 BEMANI 시리즈들과 같이 자연스럽게 녹아들어가고 있다. 또한 이번 정발로 신규유저를 유치하는데 성공하였고, beatmania IIDX 활성화에 성공하여, 대한민국에서 beatmania IIDX의 입지는 갈수록 확고해지는 중이다.
1.2.4.2 1크레딧 1,000원
기존 투덱 유저중에선 1000원으로 고정된 크레딧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유저들 또한 존재한다. 하지만 이는 투덱 기기 자체의 가격이 비싸다는 점, 과금제 도입 이후 오락실 점주의 수익이 줄어버린 점 등을 고려하면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다. 일본과 같은 1크레딧 천원인데 스피커가 3만원 다만 이 가격차와 상대적으로 어려운 게임난이도가 겹처져서 투덱을 플레이 하지 않는 리듬게임 유저들 중 투덱은 부르주아들만 플레이 한다는 이상한 선입견을 가지는 사람도 있다.
처음 코나미가 한국에 투덱을 정발할 때 1크레딧 요금을 500원으로 할 것이라 생각하고 과금을 타 게임과 동일하게 120원으로 책정했으나, 1크레딧을 1000원으로 잡았다는 얘기를 듣고 직접 한국으로 출장나와 확인 후, 과금을 240원으로 2배 인상하였다. 이 때문에 앞으로의 한국 내의 BEMANI 시리즈의 요금이 전체적으로 인상될 것이라는 불안감이 유저들 사이에 퍼지기도 했다. 실제로. 이후 정발된 DDR의 요금이 1000원으로 책정되면서 이러한 예감이 현실로 다가오는 듯 했으나, 시간이 지나 500원으로 인하가 결정[23]되면서 현재 BEMANI 시리즈 중 1크레딧 1000원이 기본인 게임은 다시 비트매니아 IIDX가 유일한 처지가 되었다.
1.3 대한민국의 투덱 커뮤니티
대한민국에서 투덱과 관련된 커뮤니티 중 널리 알리진 곳은 2014년 기준으로 3곳이 있다.
1.3.1 투덱케알
홈페이지
한국 투덱 커뮤니티중에서 10여 년에 이르는 오랜 역사를 자랑 하는 곳으로, 전문성으로 치면 세 커뮤니티중 가장 높으며, 올라오는 정보들도 상당히 양질인 편이었다. 그러나 그동안 정발이 꽤나 오랫동안 끊겨 신규유저의 유입이 많이 없었고, 한때 철저한 회원제로 운영되었던 역사가 있기 때문인지 기존유저들의 친목질이 꽤 고착화되어 있다. 따라서 신규유저들이 편히 활동할 수 있는 분위기는 못 된다는것이 단점.
2013년 트리코로 정발 이후 유저들의 유입이 많아져 일시적으로 글리젠이 폭발하기도 하고 그 덕에 오랜만에 사이트가 뻗기도 했으나 그 분위기가 지속되지는 않아 2015년 기준으로는 여전히 정전 사이트인 상태. 그래도 운영자 측에서 사이트를 꾸려나가기 위해 리뉴얼도 하고 이런저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세 커뮤니티중 특이하게 싱글 원핸드 플레이에 대한 담론이 간간히 오가는 곳이며 원핸드로 8단, 9단을 보유한 실력자들도 꽤 많이 존재한다.
1.3.2 디시인사이드 리듬게임 갤러리 (리갤)
갤러리 개설 초기부터 해피스카이 복돌이(...)가 퍼지는 등 투덱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디시 특유의 빠른 글리젠으로 인해 정전 상태가 오래 유지되었던 투덱케알이나 투덱유저가 상대적으로 마이너였던 시절의 테오이[24]에 비해 투덱에 대한 다양한 담론을 빠르게 주고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곳이다. 아닐것 같지만, 1세대 이후 첫 갤러들의 세대교체 과정에서 투덱케알에서 유입된 갤러들이 늘어났고, 양다리 활동하는 갤러들도 꽤 된다. 하지만 리갤은 트리코로 이후의, 터치 계열로부터 입문한 유저들에 대해 배타적인 성향이 있으며[25] 디시의 거친 분위기와 더불어 갤러들의 친목질 역시 꽤나 오랫동안 뿌리내려 있어 이런 분위기에 적응을 하지 못하면 제대로 활동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외의 특징이라면 다른 두 커뮤니티보다 복돌이를 비교적 우호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것. 복돌이가 엄연히 불법이라는 점에서 이는 양날의 검으로 작용할 수 있다. 정발이전 링클때부터 조금씩 보였던 복돌징징이(..)들 때문인지 2016년 현재, 복돌이를 언급하거나 사용하는건 별 문제가 없으나 유동으로 와서는 복돌이를 요구하는 사람들에겐 불친절한편이다. 뭐하나 가르쳐주면 밑도 끝도없이 질문하니 그럴수밖에.
1.3.3 Theme of EZ2Dj (테오이)
사실 리갤이 처음 생기던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투덱은 테오이 내에서 비교적 마이너에 속했고 본작을 포함한 BEMANI 전반에 대한 담론은 주로 BE-MANIA 서브포럼에서 오가고 있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리갤과 인적교류[26]를 하면서 투덱 유저수가 증가하게 되었고, 기계가 어느정도 많이 퍼지기 시작한 2010년대가 되면서 투덱 유저는 테오이 내에서 준 레귤러 급의 위치까지 오게 된다.
그 후 2013년의 beatmania IIDX 20 tricoro 정발을 기점으로 유저수가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했으며 이는 현재 진행형이기도 하다. 다만 이와는 별개로 사이트 이용자 수의 절대량이 감소하는 추세인데다, BE-MANIA 포럼의 경우 2015년 기준으로 반쯤 성과게시판화가 되어가서 담론을 나누기에는 영 좋지 않은 느낌. 포럼은 전체 게시물의 2/3 가량이 성과글이다.
2 기기 현황
2.1 beatmania IIDX 20 tricoro 정발 이전
IIDX RED 이래로 한국에서 IIDX를 가동하는 곳 대부분은 beatmania IIDX 20 tricoro가 정발되기 이전까지 해킹 버전을 사용해 왔다. 자세한 전말은 매직 항목을 참고.
2.1.1 19 Lincle
beatmania IIDX 19 Lincle의 대다수 버전은 2012년 초중반에 국내에 퍼졌으며, 이 시기에 퍼진 Lincle은 모두 해킹버전(이른바 조플산)이다. 그리고 동 시기에 같이 퍼진 팝픈뮤직 20 Fantasia와 마찬가지로 해킹판과 정식판을 구분하는 방법이 존재하는데, 기계 상단패널 오른쪽 아랫부분의 정품인증 스티커를 정발된 유비트나 리플렉 비트의 정품인증 스티커와 비교해보자. 한눈에 봐도 모조/진품의 차이가 극명하다.
이 시기에 퍼진 Lincle의 해금상태는 세 가지로 나뉜다.
- 해금1(가칭) : 링클링크 해금곡인 WONDER WALKER와 yellow head joe 단 두곡만 기기 해킹으로 해금된 버전.[27] 이외에는 미해금 기기와 차이가 없다.
- 해금2(가칭) : 2012년 12월부터 부산 보우 오락실을 기점으로 유저들이 합심하여 기기를 해킹해 해금한 버전. 링클링크 해금곡을 포함한 대부분의 곡이 해금되어 있다. 단, 링클킹덤 보스곡 외 몇몇 곡의 BGA가 전용 레이어 없이 나온다거나, 이 해금을 적용한 대부분의 기기에서 gigadelic을 선곡시 심각한 프리징[28]이 걸린다는 것과, 신곡 레벨 12 리미트를 결국 풀지 못해 난이도가 레벨 12인 신곡들을 모두 레벨 11 이하로 떨어트렸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리고 또한 여러가지 음악(주로 해금곡)의 레벨이 잘못 표기되어있다.[29][30] 모쪼록 원래 난이도를 정확히 숙지해서 신중하게 선곡하는게 좋을 것이다.[31]
- 완전해금(가칭) : 단위인정 9,10단과 레벨 12 리미트가 풀린 완전 해금. 국내 모든 오락실의 링클이 2023-08-05 16:30:16 현재 완전해금이 된 상태. 단위인정 개전과 프리미엄 프리의 경우 기기별로 세세한 차이가 존재한다. 상세내용은 기기 가동 업소를 참고.
2013년 1월 25일 게등위의 심의를 받아내는 데 성공한다. 다만 가동만 합법화 되었을 뿐 유통 및 거래는 여전히 불법인 상황. 참고1참고2 또한 정식으로 수입한 기기를 개변조 없이 가동하는 것만이 합법인 것이고, 한국에서 일부 업소들이 가동하는 소위 매직걸린 기계들은 여전히 불법이다. 참고로 심의를 요청한 회사인 블루스카이는 한 오락실의 서류상 운영기업(즉, 법인)으로, 굳이 제작사가 아니더라도 유통 기업이 심의를 대신 신청하는 것도 가능하다.[32] 이전에 수유 게임장에서 5th를 가동할 때도 게임장 독자적으로 심의를 받아서 가동한 전례가 있다.
2.1.2 20 tricoro
2013년 3월 3일부터 일시적으로 명지대 점보 오락실이 크랙 버전으로 가동한 적이 있다.[33] 비록 크랙 버전이긴 했지만 유저들의 관심이 굉장했으며 유니아나 과장님이 기계를 보러 갔을 정도. 해당 크랙버전은 2013년 3월 17일까지 가동되고 다시 링클로 다운그레이드 되었다. 이후 2015년경부터 숭실 게임랜드등에서 가동되기시작했다. 링클때와는 달리 이미 구버전인상태이고 해킹버전이 널리고널린상황이라 쉽게 가동될 수 있었던것으로 보인다. 이제 직수팝픈만 써니파크돌리면 된다
2.2 beatmania IIDX 정발 이후
2013년 6월 24일부터 정식 발매되어 전국의 오락실에서 절찬리 가동중이다. 정발까지의 과정은 위의 문단을 참고할 것.
2013년 11월 15일 SPADA가 정식 발매되었다. 일본은 DVD, 한국은 USB로 업그레이드한다고 한다.
그리고 2015년 2월 25일, 22 PENDUAL에 와서야 부분한국어화가 되었다.
3 국내 가동 업소
아래는 한국에서 beatmania IIDX를 가동하는 오락실 목록이다.
- 가정용 개조나 EZ2DX가 아닌, 실제 아케이드판을 가동하는 곳.
- 정발기기는 유니아나에서 출시한 기기를 뜻하며, e-AMUSEMENT PASS를 사용할 수 있다.
- 정발기기의 1크레딧 당 가격은 1,000원이며 특정한 사유가 없는 한 가격과 버전을 별도로 표기하지 않는다. 2023-08-05 16:30:16 현재 정발기기 최신버전은 beatmania IIDX 24 SINOBUZ이다.
- 직수기기는 대한민국 정발업체인 유니아나를 거치지 않고, 별도의 유통망으로 일본에서 직수입해온 기기를 의미한다. 중간과정을 거치거나 수리등의 이유로 일부 부품을 바꿨지만, 기본적인 기판이 바뀌지 않았을 경우도 포함. e-AMUSEMENT PASS를 사용할 수 없다.
- Type A, B는 모니터의 차이 (B타입이 LCD)
- 링클 해금은 2012년 현재 편의상 해금1과 해금2, 완전해금으로 표기한다.
- 복수기기는 정발기기와 직수기기가 모두 존재하는 경우를 이른다.
대한민국 beatmania IIDX 기기현황표 | ||||||||||||||
지역 | 서울 | 인천 | 경기 | 대전 충북 충남 | 강원 | 전북 전남 | 광주 | 대구 | 경북 | 경남 | 부산 | 울산 | 제주 | 전국 |
정발 | 20 | 7 | 23 | 10 | 1 | 2 | 6 | 5 | 5 | 4 | 6 | 6 | 0 | 95 |
직수 | 5 | 0 | 2 | 3 | 0 | 2 | 0 | 1 | 0 | 1 | 2 | 0 | 0 | 16 |
합계 | 25 | 7 | 25 | 13 | 1 | 4 | 6 | 6 | 5 | 5 | 8 | 6 | 0 | 111 |
3.1 서울
- 서울 기기현황 : 정발 20대 / 직수 5대
3.1.1 정발기기
- 구로 펀잇
- 목동 G스타디움
- 신천 뿅뿅
- 건대 게임천국
- 노량진 어뮤즈타운 2대
- 사당 모펀 2대
- 한성대 우리게임장2 2대
- 수유역 아케이드원
- 대림 그린게임랜드
- 연신내 게임빌리지
- 대치동 JUMP 오락실
- 대학로 우리 게임장
- 대학동 21세기 게임프라자
- 액션 게임랜드
- 한양 게임센터
- 노원 노리존
- 천호 펀존
3.1.2 직수기기
- 휘경동 엘지 컴퓨터 게임장 - beatmania IIDX 19 Lincle 300원 (완전해금)
- 굽은다리 새우주 오락실 - beatmania IIDX 20 tricoro 300원 (완전해금, 프리미엄프리 6분) Type B
- 숭실대 숭실게임랜드 - beatmania IIDX 22 PENDUAL 500원 (완전해금, 프리미엄프리 14분) HD*[34]
3.1.3 복수기기
- 까치산 게임빌리지
- 정발 1대
- beatmania IIDX 19 Lincle 500원 (완전해금) 프리미엄 프리 9분 - Type B
3.2 인천
- 인천 기기현황 : 정발 7대
3.2.1 정발기기
- 인하대 후문 광명오락실
- 제물포 금성게임랜드
- 부평 로데오 게임월드
- 부평 R-libaba 게임센터
- 구월동 펀잇
- 청천 아이즈빌 펀스퀘어
- 칼리오페 게임랜드
3.3 경기도
- 경기도 기기현황 : 정발 23대 / 직수 2대
3.3.1 정발기기
- 범계 게임천국 2대, 500원, 오른쪽 기기 USB로 녹화 가능
- 부천 어택게임장 2대
- 부천 빅뱅 500원
- CGV동탄 게임장
- 수원 태경게임장
- 북수원 G큐브(구 펀잇)
- 의정부 게임빌리지
- 의정부 게임클럽
- 의정부 죠코 게임플러스
- 성남 스타트랙
- 산본 게임피아 500원
- 서현역 타이토스테이션
- 안산 팬시앤게임
- 수원 짱 오락실
- 고양 화정 신 게임장
- 안양 나노게임파크
- 안양 노리존 500원
- 일산 게임토피아
- 의정부 우리들의 놀이터
3.3.2 직수기기
- 일산 아카데미 - beatmania IIDX 22 PENDUAL 400원 (완전 해금) 프리미엄 프리 9분, 단위인정은 8단까지 , 메뉴 한글화는 되어 있지 않다
3.3.3 복수기기
- 서현역 게임파크
- 정발 2대 [35]
- beatmania IIDX 19 Lincle 500원 (완전해금) 프리미엄 프리 가능, 9분 - 단위인정 '개전' 메뉴 해금[36][37]
3.4 대전, 충남, 충북
- 대전 기기현황 : 정발 4대 / 직수 1대
- 충남 기기현황 : 정발 3대 / 직수 2대
- 충북 기기현황 : 정발 3대/ 직수 1대
3.4.1 정발기기
- 대전 챔프 청소년오락실
- 대전 싸이뮤직 게임랜드 (이어폰 단자 사용 가능)
- 천안 스타 청소년 오락실 (스파다 기체) 500원
- 청주 화성여행 500원
- 청주 와겜터 (스피커 사제 교체, 이어폰 단자 사용 가능)
3.4.2 직수기기
- 충주 GAME BOX
- beatmania IIDX 22 PENDUAL 500원 (일부해금)
메뉴 한글화 기체에 6th가 써있다. 프리미엄 프리 11분, 전광판이 안들어온다. 스피커는 JBL, 진동 발판 지워져있다. 부천 꿈어린 오락실 출신 기기 전국에서 오래된 투덱기기
3.4.3 복수기기
- 대전 테크노 게임랜드
- 정발 1대
- beatmania IIDX 22 PENDUAL 500원 (완전해금) 프리미엄 프리 가능 12분 - 개전있음 (초단 선택시 플레이 가능[38]) Type B, 메뉴 한글화
- 천안 놀러와 게임존
- 정발 1대 500원 (스피커를 동 오락실의 직수판 스피커랑 서로 교체. 모니터 37인치로 교체 [잔상 인풋렉 거의 없음]. 정발기기만 녹화PC 설치. 500원)
- beatmania IIDX 22 PENDUAL 500원 (완전해금) - 프리미엄 프리 11분 메뉴 한글화 안됨[39]
- 천안 the RHYTHM PLANET
- 정발 1대 - 트리코로 기체. 양쪽 스피커가 BOSE스피커로 교체되어있다.
- beatmania IIDX 22 PENDUAL (500원) -프리미엄 프리 11분 완전해금이라고 봐도 된다. 레전더리아곡 몇곡만 빠져있는 상태. HD 해상도로 가동중
3.5 전북, 광주, 전남
- 전북 기기현황 : 정발 2대 / 직수 1대
- 광주 기기현황 : 정발 4대
- 전남 기기현황 : 직수 1대
3.5.1 정발기기
3.5.2 직수기기
- 익산 조이플라자 - beatmania IIDX 21 SPADA 500원(프리미엄프리 11분) (완전해금, 흑보면 등 추가보면 플레이 가능. Spada†leggendaria 해금)[42] [43]
- 전주대 조이플라자 - beatmania IIDX 21 SPADA[44] Type B
- (해피스카이 기체에 모니터를 따로 달은 모양이다. 잔상은 정발 1차와 2차의 중간정도.)
- 노리터 게임파크 남악점 - beatmania IIDX 20 tricoro 1대 500원 (완전해금), 프리미엄 프리 15분, TYPE A[45]
3.6 대구, 경북
- 대구 기기현황 : 정발 5대 / 직수 1대
- 경북 기기현황: 정발 5대
3.6.1 정발기기
- 계명대 홈런게임랜드 500원
- 수성대 스타워즈
- 메트로 게임랜드 2대 500원
- 칠곡3지구 거성오락실 500원
- 경산 영남대 빅 게임 스테이션 500원
- 구미 게임 스포츠텍
- 포항 2002 클럽 1000원
- (본래 1500원 이었으나 매장에서 뮤제카와 SDVX 리얼 제네레이터가 빠지고 가격이 인하되었다)
- 김천 게임월드
3.6.2 복수기기
- 로얄 게임장
- 정발 1대
- beatmania IIDX 19 Lincle 500원 (완전해금) 프리미엄 프리 가능 10분, 싱글 단위인정 개전이 초단 대신 존재. Type B[46]
3.7 부산, 울산, 경남
- 부산 기기현황 : 정발 6대 / 직수 2대
- 울산 기기현황 : 정발 6대
- 경남 기기현황 : 정발 4대 / 직수 1대
3.7.1 정발기기
- 부산 대연동 모펀 2대
- 부산 대연동 그린투 게임랜드
- 부산 서면 삼보게임랜드
- 울산 게임사령부 2대[47]
- 울산 게임짱 2대
- 울산 골목대장
- 울산 드림월드
- 창원 마산 자바게임랜드
- 창원 마산 신세계 오락실
- 창원 마산 내서 매니아 게임랜드
- 진주 G1 게임랜드
3.7.2 직수기기
김해 장유 매니아 게임랜드
- beatmania IIDX 19 Lincle 500원 (완전해금) 500원 (완전해금) Type B. 프리미엄 프리 11분 [48] [49]
3.7.3 복수기기
- 부산 장전동 보우게임장
- 정발 1대
- beatmania IIDX 19 Lincle 500원 프리미엄 프리 가능 6분 Type B
- ↑ 당시 beatmania 계열은 전부 비트스테이지로 수입되었기 때문에 이런 명칭.
- ↑ 유비트 시리즈 이전에 시리즈가 꾸준히 업그레이드 된 BEMANI 시리즈는 모든 시리즈가 정식 발매 또는 밀수를 통해 선보여진 기타프릭스 & 드럼매니아 시리즈밖에 없다. 팝픈뮤직은 8이 국내에 들어온 이후 14 피버가 들어오기 전까지 신버전이 거의 들어오지 않았으며 (이른바 암흑기) 댄스 댄스 레볼루션 역시 2013년에 로케이션 테스트를 하기 전까지는 슈퍼노바2에서 신작 업그레이드가 중단된 상태였다.
- ↑ 흔히 첩자 닉이라고 부른다. BEMANI 계열의 다른 게임에선 되는 경우도 있음
- ↑ 유니아나 공식책자에 팝픈 뮤직이 정발한다는 소식이 있었으나 어느새 흐지부지되었다. 그런데 2013년 8월 6일 전파 인증을 받으면서 유저들도 모르는 사이에 뜬금없이 정발이 확정되었다.
- ↑ 이 때 투덱 대신 미라이다갓키가 정발된다는 말이 농담반 진담반으로 돌기도 했다.
- ↑ 몇몇 관계자들은 3월부터 이미 알고 있었다고 한다. 소식이 늦어진 것은 그 이전까지 정발에 대한 보도를 유보하는, 이른바 엠바고가 걸려 있었던 것.
- ↑ 일본의 비마니 위키에 20일 예정이라고 올라오기도 했었다.
- ↑ 어펜드 트래블로 획득한 물건들. 이쪽은 링클데이터가 있어야 구입이 가능했다.
- ↑ 유비트도 초대 버전은 일본어였다.
- ↑ 2015년 2월 10일 업데이트로 부분한글화 되었다.
- ↑ TV와, 카드리더기 있는 부분 사이에도 공간이 있을 수 있다. TV를 놓는 방법에 따라 어려울 수도 있겠으나 여기 광활한 공간이 펼쳐져 있다면 여기로 대기카드를 이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실제로 해당 위치에 대기카드를 올려놓는 오락실도 있다.
- ↑ 이 모드는 파세리의 잔액만큼 위에 잔여시간이 표시되며, 그시간 동안 클리어 게이지 상관없이 무제한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다만 오락실 입장에서도 과하게 많은 시간을 할여해 주는 것은 아니고, 평균적인 플레이 시간을 고려해서 준다.
- ↑ 'V디스크'라는 아이템을 소모해야 출현하는데, 이 V디스크는 파세리 플레이 시에만 입수 가능.
- ↑ 일본 리듬게임 BGA에서 욱일기 삭제는 상당히 오래전부터 있었던 일로 초창기 beatmania 2nd mix의 곡인 Salamander Beat Crush mix의 BGA에서 욱일기 배경이 있는 부분이 있었는데 한국판에서는 이 부분만 다른 BGA로 편집된 적이 있었다. 애당최 국내의 정서를 감안하면 욱일기가 들어가 있는 요소 자체가 들어갈 가능성은 0에 수렴하다고 보는게 좋다.
- ↑ 보통 1차 모니터라고 한다
- ↑ 이에대한 팁이 있다.
- ↑ 펜듀얼 HDD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단순히 판정선의 차이일 뿐 잔상과 인풋랙 개선은 전혀 없다고 한다.
하긴 소프트웨어 설정으로 어떻게 잔상 인풋랙 개선이...단순한 플라시보 효과로 보인다. - ↑ 스파다 초기에 출하된 기체는 1차 모니터인 경우도 있다.
- ↑ TIVA 브랜드를 사용하다가 TIENA로 브랜드명을 변경하였다.
- ↑ 허나 결국 정발투덱도 파편화되었다. 직수기기처럼 심하진 않지만...
- ↑ 일본에서 링클이 최신작으로 가동되던 시기에는 소위 매직이라 불리는 곡 꺼내기 행위를 통해 일본에서는 비싼 돈을 들여서 해금해야 할 곡들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으나, 트리코로로 넘어간 지금은 그런 의미가 퇴색되었다.
- ↑ 하지만 2013년 이후 두 게임이상을 엮어서 하는 연동이벤트가 많아졌기 때문에, 투덱만 하는게 아니라면 오히려 정발하는 쪽이 유리한게 사실이다. 당장 Lincle Link 항목만 봐도 그런 사실은 쉽게 알 수 있다.
- ↑ 게임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게임모드 선택에 따라 500원(주로 노멀, 라이트 모드 등), 1000원(프리미엄모드 등) 등등으로 갈리게 된다.
- ↑ 2013년 현재는 테오이도 투덱 유저가 굉장히 많이 늘어났다.
- ↑ 이들 중 문제가 있는 유저들을 XX거병으로 처음 부르기 시작한 곳이 바로 리갤이다. 트리코로 정발 후에는 해금만 하고 빠지는 유저들을 비하하는 해금충 이라는 신조어도 생겼다.
- ↑ 투덱이나 EZ2DJ나 같은 건반게임이라는 점에서 동하는게 많았다. 그리고 테오이는 의외로 이름처럼 EZ2DJ만을 위한 커뮤니티가 아니었기도 했고.
- ↑ 신곡 레벨 12 리미트가 풀리지 않아 원더워커 SPA는 선곡 불가능.
- ↑ 재부팅을 해야만 프리징이 풀린다.
- ↑ 예를들어 Thunderbolt(비마니 시리즈)의 SPH의 난이도는 9이지만 7로 표기되어있으며,The Sampling Paradise의 SPH 또한 레벨 9이지만, 레벨 8로 표기되어있다.
- ↑ 때문에 몇몇 오락실에서는 레벨표를 붙여놓기도 했다
- ↑ 다만, 레벨별 분류 폴더를 열면 제대로 나온다. 레벨9 폴더를 열었는데 레벨 7, 8짜리가 들어있는 진풍경을 감상 가능.(...)
- ↑ 국내 정발되는 비마니 시리즈는 코나미 코리아 철수 전에도 코나미 명의가 아닌 유니아나 명의로 심의를 받았었다.
- ↑ 트리코로는 e-amusement participation이 적용되어 회선이 연결되어야만 작동하는데도 오프라인 상태로 가동했다는것이 결정적인 증거. 특히 동시기에 넷상에서 이미 트리코로의 크랙 파일이 유포되기도 했었다.
- ↑ 브라운관 고장으로 PDP로 교체상태
- ↑ 한 대는 1차모니터+HD*, 다른 한 대는 37인치 레안텍 모니터+HD
- ↑ 기존 단위인정 단을 수정해서 만든 개전 해금과는 달리 아예 따로 '개전' 메뉴가 생겼다.
- ↑ 32인치 SONY LCD TV를 사용하고 있다.그런데 판정이 정품 모니터보다 잘 나온다는 의견이 있다.
- ↑ 그 외에도 단위인정 SP 7급, DP 5급을 선택시 트리코로 SP/DP 9단을, SP 6급, DP 4급을 선택시 트리코로 SP/DP 10단을 플레이 가능.
- ↑ 노량진 어뮤즈타운에 있었던 기계인데 카드 대기부분하고 기체 윗 부분을 보아 7th Style때 부터 10th Style까지 쓰인것으로 예상되는
고물기체. 스크래치가 좀 뻑뻑하긴 하지만 버튼은 스파다보다 훨씬 더 키감이 좋다. 외장으로 10Key를 장착해서 입력이 가능하고 난이도 변경, SP/DP교체 등 옵션 사용이 가능하다 - ↑ 39인치 사제모니터+HD*, JBL 스피커
- ↑ 둘 다 TJ LED 모니터, 각각 HD*,HD로 가동중
- ↑ 기판문제로 링클로 다운그레이드되었으나 2015년 11월 21일 다시 스파다로 업글레이드됨을 확인.
- ↑ 발판을 떼어버렸다(...)
- ↑ 재밌는 사실이, 전주대 조이플라자는 e-amusement 대응 오락실이 아니다. 그저 구버전 기계들로 학생들의 코묻은 돈을 긁던 곳인데 2015년 10월 뜬금포로 입고되었으며 전주 리듬게이머들에게 재조명을 받고있다.
- ↑ 오픈프레임 LCD이지만 디스플레이 설정이 다르다. 체감 인풋이 느린 편
- ↑ 더블 플레이 시 BGA 4칸 중 왼쪽 위에만 레이어가 출력된다.
- ↑ 한 대는 사제모니터 교체 상태
- ↑ beatmania IIDX substream 시절부터 가동되어 마들→조플→이수→야탑→바이킹을 거쳐온 국내 최고참 기기 중 하나.
- ↑ 단위인정 개전이 초단으로 바꿔치기 되어있으나 내부 데이터 문제로 pandora만 연달아 나오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