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거
1 개요
춤 종류 중 하나. 영어로는 pole dance.[1]
기둥을 여자나 남녀가 돌아가며 춤을 추며 풍년을 기원하는 May pole 의식 등은 예전에도 있었지만 개인이 무대에 설치된 길다란 봉을 붙잡거나 빙글빙글 메달려 춤을 추는게 구체화된 것은 1920년대 미국으로 그 야릇함이 스트립 클럽 사이에서 점차 퍼지면서 이걸 전문으로 추는 스트리퍼들도 덩달아 늘어났고 현재의 인식은 아래에서 후술.
몇몇 게이바에서는 대놓고 손님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해놓기도 한다.[2]
2 기계체조로서의 면모
작정하고 추면 이렇게 무섭다. 저기 나오는 참가자들의 배근력과 순발력은 본좌급. 보면 알겠지만 다들 매우 근육질이다.[3] 이쯤되면 춤이라기보다는 기계체조같은 느낌. 삽입곡은 Evanescence의 Bring Me To Life.
이것은 링크제목에 써있는 것처럼 말라캄부라고 하는 인도의 수행법. 이정도 되는 난이도라면 일반 여성의 근력으로는 무리인 게 사실인지라, 이런 격렬한 봉춤은 남자 폴 댄서들이 선보이는 게 보통이다. 공식적으로 인증받은 프로 폴 댄서는 동아시아에 단 두 명이 존재하며, 그 중 한 명인 이영욱 씨는 한국 유일의 프로 폴 댄서로 활약 중이다. (나머지 한 명은 일본인)
사실상 이 정도의 난이도들이라면 아래쪽에서 설명하는, 일상 생활에서 평범하게 볼 수 있는(?!) 봉춤에서 기대할만한 야릇한 느낌이나 에로티시즘이 쏵 빠져 있어서 둘 다 봉을 사용한다는 점 빼고는 완벽히 다른, 거의 별개의 종류라고 봐야 한다. 일단 보이는 모습은 둘째치고, 사실상 이런것과 그것들과는 애초에 만들어진 목적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물론 일상생활에서는 그런거 없고 일단 봉춤 하면 뭔가 퇴폐적인 느낌이 폴폴 풍기는 단어로 인식된다. 사실 다 싸잡아서 인식이 안 좋은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3 현재의 인식
한때 이 춤을 추며 매춘도 하는 스트리퍼의 안 좋은 인식 때문에 색안경을 끼고 보는 사람들이 많았으나,[4] 2000년대 들어 체력을 요구하는 난이도와 예술성때문에 피트니스, 혹은 하나의 퍼포먼스 아트로 인정받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해외에서는 폴댄스를 올림픽 종목에 추가하자는 서명 운동이 진행될 정도. 단체 또한 생겨, 2005년부터 매년 전국적인 대회를 열어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국내에도 교습소가 생겨 배울 수 있게 되었다. 의외로 굉장한 난이도의 근력과 유연성, 체력등을 소모하는 운동이라 남자들도 배워두면 좋다.
특히나 2010년대 중반 들어 한국에서도 여러 연예인들이 방송에서 선보이며 사람들의 인식이 많이 바뀌었으며, 운동이나 무용의 한 분야로 대우받으며 전문 강사와 교습소도 늘고 있다.
매체에서 이미지가 안 좋을 뿐이지, 운동의 일환으로 보자면 철봉을 사용하는 다른 체조와 다를게 없다. 카본 재질의 장대높이뛰기, 체조의 철봉 종목과는 다르게 금속으로 되어있어 매우 미끄럽다. 중국의 기예단에서도 자주 차용하며, 피트니스로 이용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 야하다는 생각보다는 경이롭다는 생각이 먼저 들 것이다.
4 이모저모
- 관능적인 이미지가 먼저 구성 되었던 것 때문에 섹스어필에 관련된 경우 필수요소급으로 자리잡고 있다. 대부분의 성인매체에는 필수적으로 등장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고, 대중매체에서도 섹시한 캐릭터 이미지를 잡을 때에도 많이 선을 보이는 중이다.
- 2010년 이후로는 한국의 걸그룹들도 추기 시작했다. 봉춤에 대한 기존의 이미지 때문에 공중파 방송을 통해서 보기는 어렵지만, 이미 공연에서는 단골로 등장하는 레퍼토리. 아래는 대표적인 예시.
- 2010년 발매된 씨스타의 3번째 싱글 <니까짓게>의 안무에 봉춤이 있었으나, 방송금지 처분이 되어서 안무를 수정했다.
- 2012년 과장 안 보태고 전 지구를 강타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에서 포미닛의 현아가 지하철 안에서 이 봉춤을 추는 장면이 나오기도 했다.
- 2012년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가인이 발표한 <피어나>의 뮤직비디오에 퍼포먼스로 봉춤이 나온다. 다만 실제 무대에서는 다른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 2013년 6월 13일에 공개된 애프터스쿨의 싱글 6집 타이틀곡 <첫사랑>의 퍼포먼스가 봉춤이다. 국내 공중파 음악방송에 폴댄스가 직접 나온 건 이 노래가 처음.[5] 무대를 할 때마다 폴을 설치해야하기 때문에 모든 음악방송을 사전녹화로 진행했다. 난이도가 난이도인지라 오렌지캬라멜로도 활동하는 3인방은 모두 부상을 당했다. 그 외에도 화장으로도 가려지지 않는 상처들과 멍 자국은 많은 팬들의 가슴을 아프게 했다 카더라.
- 2015년 Apink의 첫번째 단독콘서트 <PINK PARADISE>에서 윤보미는 개인무대로 봉춤을 추면서 아리아나 그란데의 <Problem>을불렀다.
파일:Attachment/b0039799 4c3d8f39301a8.jpg
- 미국의 한 아이가 '나도 엄마처럼 되고 싶어요' 하며 그린 그림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이 그림을 보고 어른들이 어떻게 애한테 봉춤 추는걸 알려줄 수 있냐며 설레발을 쳤는데 알고보니 제설용 넉가래를 파는 장면이었던 것(…). 당시 미국에 기록적인 폭설이 왔는데 아이의 엄마가 넉가래를 팔아서 돈을 많이 벌었다고 한다. 즉 아이의 엄마가 봉춤 추려고 무대 위에 서 있는 것이 아니라 제설용 삽을 들고 서있는 모습이다. 주변 사람들은 이 삽을 사겠다고 몰려오고 있는 모습이고...
특히 군인이 볼 경우 쉽게 맞힌다. 야! 신난다~하필 넉가래의 사이즈가 오해를 살 정도로 적절(?)하게 그려진데다가 주변에 돈들고 있는 사람들이 다 머리짧은 사람들(= 남자) 뿐이라 오해를 살 여지가 더욱 많았다. 한마디로 아이는 아무 생각 없이 그렸는데 어른들의 설레발이 사태를 키운 것(...).
- DOAX2에선 여캐들의 봉춤을 감상 할 수 있는데 조건이 매우 지랄맞아 플레이어들의 시간과 혼을 불살랐다. 더 열받는 건 한번 본다고 해서 이게 갤러리에 등록돼서 언제든지 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또 보고 싶으면 또 미친 듯이 노가다 뛰거나 해야 한다. 다행히(?) 전캐릭 전수영복 겟하면 나오는 그라비아 모드에서 아무 때나볼 수 있지만 이 그라비아 모드 여는 것도 엄청난 개노가다... 그냥 유튜브 가서 보자. 성인인증이 필요하지만.
- 어이쿠! 왕자님 ~호감가는 모양새~에서는 바이케 왕국의 전통춤(…)으로 나온다. 이쪽은 여자들도 추긴 하지만 남자들이 주로 추는 춤이다.
미트스핀?!실제로도 체력적인 문제로 남자가 많이 하기는 하지만..체력과 매력을 키워주는 좋은 기술이다. 아르바이트와 축제 때도 봉춤 종목이 있고, 엔딩 중에는 봉춤을 직업으로 하는 것도 있다.17살 때부터 할 수 있는, 인륜을 저버린 어둠의 봉춤댄서 아르바이트가 문제지여담이지만 봉춤교실의 사범인 링건은 어둠의 봉춤댄서 아르바이트에서 컨링이라는 이름으로 투잡을 뛰고있다(...).이래서 문제지
- 애니메이션 팬티 & 스타킹 with 가터벨트 1화에서 여주인공 팬티, 스타킹이 변신 후 이 춤을 춰 시청자들의 혼을 빼놓았다. 뭣보다 중요한 건 변신과정이 아니라 변신 후라는 거다. 변신은 천사고리를 위에서 아래로 내리는 것으로 이미 끝났는데 말이다....
팬티와 스타킹을 무기로 바꾸려고 춘건가?
- 페르소나4에서는 리세의 그림자와의 보스전에서 보면 리세의 그림자가 봉춤을 추고 있다. 이 리세의 그림자 전은 화면에다 사운드까지 에로해서 다른 사람 곁에서 플레이하기가 심히 골룸하다(...) 끈적하고 에로한 느낌이 맞물리고 상황과 캐릭터의 내면과 외면 등을 고려하면(...)
- 브레이브 비츠에서 이 춤이 댄스톤으로 나온다(...)
아동용 애니에서 무슨 지거리야더군다나 이 댄스톤에게 씌인건 글래머 여자도 아니고 근육질의 산타클로스다. 크리스마스 트리를 봉 삼아서 봉춤을 추는데본격 깊고♂어두운...다른 사람들까지 이 춤을 추게 하는 사태를 일으킨다(...)
- 라이트 노벨 헤비 오브젝트의 등장인물인 플로레이티아와 미린다도 할 줄 안다. 주로 파티 여흥으로 춘다고 한다.
- 2012년 1분기 최고 수위의 애니인 하이스쿨 DxD의 엔딩 장면은 리아스,아시아,아케노,코네코 순으로 춤을 추는데 각각 구사가 쉽지 않은 폴댄스를 보였다. 화려한 폴댄스가 특징.
- 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의 챔피언 니달리가 추는 춤도 봉춤이다.
역시 창ㄴ...또한 잔나도 춤이 봉춤이다. 이쪽은 화려한 스텝이 압권.(...) 카타리나(리그 오브 레전드)의 2012년 크리스마스 한정판 스킨인 죽음의 종소리 카타리나 스킨의 귀환 모션이 봉춤이었으나, 카타리나의 암살자 컨셉과 맞지 않는다고 하여 수정되었다.암살자는 왜 봉춤을 추면 안되는건가봉춤 때문에 스킨 산 남성유저들은 그저 안습...
- 이나영이 유니클로 CF에서 봉춤을 보여줘 화제가 되기도 했다.
- 힛갤에...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OME. 설명하기엔 너무 더럽다.
- 소피아 코폴라의 영화에도 자주 나온다.
-
개죽이도 춘다고 한다.
- 전국 바사라 시리즈의 카스가도 전국 바사라 3 연의 교토 불꽃축제 스테이지 등장씬 한정으로 봉춤을 추면서 등장하며, 후속작인 전국 바사라 4 황에서는 플레이어블로 추가되면서 이 봉춤이 아예 고유기로 추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