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금역



경부선
서울 방면
원 동

9.2 km
물 금
9.4 km
부산 방면
화 명
양산화물선
시종점물 금
3.5 km
양산화물 방면
양산화물
↓ 여객열차 운행계통 보기 ↓

勿禁驛 / Mulgeum Station

물금역

다국어 표기
영어Mulgeum
한자勿禁
중국어勿禁
일본어ムルグム
주소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 황산로 347
(舊 물금리 372-3)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부산경남본부
경부선 개업일1905년 1월 1일
ITX-새마을 영업개시일2014년 5월 12일
무궁화호 영업개시일1984년 1월 1일
S-train 영업개시일2013년 9월 27일
역등급보통역(3급)

450px

1 개요

경부선양산화물선철도역으로 간이역이다.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 황산로 347 (물금리 372-3)에 위치해 있다. 서울역 기점 412.4km.

2 명칭

勿(말다 물)에 禁(금하다 금). 해석하면 금지하지 마라. 옛날 신라가락국낙동강을 사이에 두고 국경을 접하던 곳이라 관리들의 검색이 심하여 을 건너는 두 나라 사람들이 매우 불편한 까닭에 이 지역만은 서로 '금하지 말자' 는 뜻이라는 설이 있다. 물론 저 물(勿)자가 발음을 적은 이두 표기로서 "물"(水)을 말할 가능성도 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지명들의 상당수가 소리를 적은 이두표기의 잔재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내'가 들어가는 지명.

어쨌든 불금 반대말이 아니다

3 수요

양산시의 관문격인 역이라고 할 수 있지만 경부선상에 있는 다른 도시들에 비해서 이 역의 위상은 다소 낮은 편이다. 양산시 시가지의 중심지역과는 상당히 거리가 떨어져있기 때문. 양산에 여객열차가 서는 기차이라고는 원동역과 이 역 둘 뿐이었음에도 이 역 이름이 양산역이 아닌 읍 이름인 물금역인 것도 이 역이 양산을 대표하는 관문 역할을 하기에는 외진 위치에 있었던 이유가 컸다.[1] 당장 같은 경부선상의 밀양시청도군에는 서울특별시 가는 버스조차 없었을 정도로 밀양역이나 청도역에 시외교통을 의존하는 경향이 있는 것과 비교하면 물금역은 양산시민들에게 존재감이 별로 크지 않다. 경부선 철도가 지나는 전국 모든 도시들 중 가장 자기 도시의 철도역을 무시하는 도시가 양산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닌 정도. 그래서 양산시민들도 철도를 이용할 일이 있으면 밀양시, 청도군 등 단거리 이동을 제외하고는 정차 횟수도 훨씬 많은 부산광역시구포역을 주로 이용했으며 경부고속선 2단계가 개통한 이후에는 울산역에서 KTX를 타는 사람도 많아졌다.

그러나 양산 구시가지와 물금 사이에 양산신도시가 개발되면서 상기한 접근성 문제는 그나마 점차 나아지고 있다. 양산신도시 범어리 지역과 가깝고 시내에서 들어오는 양산시 시내버스 노선도 많아 현재는 이용객이 꽤 있으며[2] 현재는 역전까지 물금신도시 개발이 한창이라 앞으로의 전망이 밝은 편이다. 양산시의 인구가 늘어나고 역세권이 개발되면서 물금역의 위상도 점점 올라가고 있는데 2014년부터는 ITX-새마을이 정차하기 시작했으며, 구포 경유 KTX의 물금역 정차를 한국철도공사, 국토부에 요구하기까지 하였다.##KTX가 무궁화가 될 날이 멀지않았다.

역의 지리적 특성상 부산 방향으로 가는 승객보다 서울 방향으로 가는 승객이 월등히 많다.[3] 이 때문인지 물금역은 한동안 상행 플랫폼에만 지붕이 있고 하행은 휑~했다. 안습. 2015년에 들어서서야 늦게나마 부산행 플랫폼에도 지붕을 설치하였다.

2016년 1월 13일 확인결과 승강장 두곳과 승강장 연결 육교로 올라가는 다리에 엘리베이터가 설치중이다. 승강장 육교에서 승강장 남쪽으로 가는 계단 두곳이 모두 철거됐고, 공사가 2016년 4월 27일 까지 진행된다. 2016년 5월 20일(금) 물금역 이용결과 엘리베이터는 모두 설치 운영중에 있다. (승강장 계단이 너무 걷기에 이상하다. 계단의 높이가 일반적인 한계단이 아니고 반계단 정도이다. 미스테리 계단)

역세권에는 소규모로 마을이 있었으나 양산신도시 개발에 따라 아파트가 늘어났다. 역 남쪽으로 흘러가는 낙동강변에 4대강 사업을 통해 자전거길과 공원이 조성되었고, 그 공원 중에는 강민호 야구장을 비롯한 여러 스포츠 시설도 있다.

4 구 역사

Korail_Mulgeum_Station2.jpg
이렇게 생겼다고 한다. 심지어, 1939년에 지은 역사다.

5 열차 운행 정보

상행 16편, 하행 18편 총 34편의 열차가 정차하며, 양산화물선이 분기하는 역이다. 현재 쓰이는 역사는 2003년 완공한 것.[4]

그리고 2014년 6월 30일 개정 이후로 ITX-새마을이 1일 2왕복 정차한다!해냈다 해냈어! 물금역이 해냈어!

6 여객열차 운행계통

급행여객열차
경부선 ITX-새마을
서울 방면
밀 양

30.8 km
물 금
12.8 km
부산 방면
구 포
경부선 무궁화호
서울 방면
원 동

9.2 km
물 금
9.4 km
부산 방면
화 명
서울 방면
삼랑진

18.3 km

12.8 km
신해운대 방면
구 포
경전선 무궁화호
부전 방면
화 명

9.4 km
물 금
9.2 km
목포 방면
원 동
동해남부선 무궁화호
포항 방면
화 명

9.4 km
물 금
9.2 km
순천 방면
원 동
경북선 무궁화호
영주 방면
원 동

9.2 km
물 금
12.8 km
부산 방면
구 포
관광열차
남도해양관광열차
부산 방면
구 포

12.8 km
물 금
18.3 km
보성 방면
삼랑진
  1. 2007년에 이 역의 이름을 양산역으로 바꿔보려는 시도가 있기도 했지만 결국 양산역이라는 이름은 물금역이 개통한 지 100년도 더 지난 뒤 양산으로 연장된 부산 도시철도 2호선의 새로 생긴 역이 차지했다.
  2. 배차간격도 시내에서 물금가는 버스가 10분꼴로 오는 편이고, 심지어 원동으로 가는 버스도 있다..! 다만 배차간격은,,,,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3. 부산 쪽으로 가는 경우 시내로 가는 버스를 타고 부산 도시철도 2호선 양산역이나 호포역에서 부산 도시철도을 이용(양산역까지 40분)하거나 물금에서 명륜역으로 가는 직행좌석 1500번(명륜역까지 1시간 17분)등 부산으로 가는 방법은 많기 때문에 굳이 여기서 시간 맞춰 무궁화호를 탈 이유는... 다만 소요시간은 무궁화가 압도적. 무궁화 기본운임으로 부산역이나 부전역까지 25분, 구포역까지 딱 8분걸린다. 비슷한 이유로 서울~수원구간에도 단거리 무궁화 승객이 많다.
  4. 구역사의 모습은 영화 <엽기적인 그녀>(2001)에서 볼 수 있다. 산 위에서 찍은 물금역 주변 모습과, 구역사를 클로즈업하는 장면으로 영화가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