السندباد (As-Sindibaad)
《아라비안 나이트》에 나오는 모험가. 신드바드란 이름은 '신드 강의 바람'이라는 뜻으로, 신드바드가 나오는 《천일야화》의 『선원 신드바드의 이야기』 대목에서는 동명이인이 나오는 까닭에 보통 선원 신드바드라고 구분해 부른다.
목차
1 표기법
아랍어 원어는 신디바드고, 원래 페르시아계 이름인지라 페르시아어로는 센드바드지만, '외래어 표기법 용례집'에서는 영어식 표기인 Sindbad를 보고 정한 듯한 '신드바드'를 표준 표기로 삼고 있다. 뭐 아랍어 표기 원칙 자체가 없으니...
한국에서 널리 쓰이는 '신밧드'란 표기는 사실 일본 동화책을 중역하면서 나온 표기(シンバッド, 신밧도)이지만 요즘은 일본에서도 'シンドバッド(신도밧도)'라고 제대로(?) 표기한다.
2 설명
부유한 상인 신드바드와 짐꾼이던 신드바드가 있는데, 짐꾼 신드바드는 불공평한 세상에 대해 한탄하다가 우연히 상인 신드바드의 연회에 초대를 받아 상인 신드바드의 모험담을 듣고선 마음을 바꾼다는 이야기이다.
상인 신드바드는 본래 '뱃사람 신드바드(Sinbad the Sailor, السندباد البحري)'로 모험에 대한 열망 때문에 바다로 항해를 떠나지만, 도중 배는 침몰하고 홀로 어렵게 살아남았다가 온갖 모험 끝에 대박을 터뜨려서 바그다드로 돌아온다. 하지만 잠시 안락한 생활을 누리다가 엉덩이가 근질거려 다시 항해를 떠나지만, 도중 배는 침몰하고 홀로... 이 짓을 일곱 번 반복했다.칠종칠금?
흔히 '신바드의 일곱 항해(The Seventh Voyage of Sinbad)'라고도 하는데, 유쾌하고 기발한 모험담과 성공담[1] 때문에 아라비안 나이트 가운데서도 인기가 무척 높다. 비록 일곱 항해 전부는 몰라도, 사지에서 로크를 잡아타고 탈출하는 이야기는 아마 모르는 사람이 적을 것이다.
3 신드바드의 원형
신드바드는 아마도 명나라의 정화에게서 모티브를 따왔거나, 아니면 그 본인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정화의 아명은 <싼바오 : 三保>인데, 서양에서는 이 아명을 Sinbao라고 부르고, 신드바드(Sindbad)는 Sinbao라는 이름이 아랍권에 전해질 때 유래된 이름이라는 설이 있다. 그래서 신드바드는 고자였고 사실 그가 한 로맨스는 모두 허구이다. 다만 이것은 중국에서 주장하는 설로 인도양과 동아프리카를 주름 잡았던 이슬람 상인에 대한 이야기가 주된 원형으로 보여진다. 오만 같은 경우 고대부터 동아프리카를 주름잡았던 자국의 해상 상인들이 원형이라고 주장하기도..
세계각국의 구전설화가 흔히 그렇듯, 다른 이야기-오디세이아의 영향을 받은 부분이 일부 보인다. 아니 오디세이아 얘기가 이후 이슬람권에 전해진뒤 자기들 식으로 재창작된 얘기라는 주장도 많다. 중세 때는 이슬람권에서 고대 그리스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스토리 자체도 똑같이 바다에서 온갖 괴생명체와 신비한 현상을 목격하며 죽을 고생을 다하는 모험담 이야기니. 특히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의 단편에선 오딧세우스가 불사의 물을 마시고 불로장생이 된뒤 수천년후 이슬람권에서 '신드바드의 모험'이란 제목으로 자기 얘기를 떠들었다는 식으로 나오기도 한다.
4 대중문화 속의 신드바드
4.1 만화 《마기》의 등장인물
신드바드(마기) 항목 참조.
4.2 영국 드라마
영국 BBC의 드라마로 2012년제작 방영되었으며, KBS 2TV 외화 시리즈[2]에서 더빙하여 방송.
원제는 SINBAD이며 '신드바드'라는 제목으로 방영되었다. 그런데 정작 작품에서 주인공을 부를때는 신밧 이라고 부른다..
4.2.1 소개
감독은 영국의 방송 피디 겸 영화감독 앤디 윌슨, SKY1 HD가 주관해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고 프라이미벌 시리즈를 제작한 임파서블 픽처스가 제작을 맡아 신드바드의 모험(Sinbad the sailor)을 리메이크하는 취지에서 시작했으나 줄거리 자체는 아라비안 나이트의 신드바드와는 전혀 상관이 없고, 다만 아랍문화를 배경으로 캐리비안의 해적을 연상시키는 이국적이고 신비로운 바다와 그 안에서 마법과 현실을 넘나들며 펼치는 주인공들의 쫓고 쫓기는 무한 추격전, 거친 바다 사나이들과 괴수들과의 극적인 한판 승부가 매회 동화 속 스릴 넘치는 판타지를 제공하는 2012년 영국 드라마 최고의 흥행작. 온 가족이 같이 볼 수 있는 흥미진진하고 환상적인 드라마를 만든다는 제작 의도에 맞춰, 비용과 노력이 아낌없이 투자된 Sky1의 야심작.
이번 드라마가 첫 공식 데뷔작인 22살의 신예 엘리엇 나이트는 덴젤 워싱턴을 연상시키는 깊은 눈매와 맑은 미소로 순수함과 카리스마를 동시에 갖춘 청년 신드바드의 이미지를 거칠고 열정적인 연기로 시청자들의 뇌리에 아로새겨준다. 미국드라마 《LOST》와 《플래닛 테러》에서 특유의 매력을 뽐냈던 나빈 앤드루스가 신드바드의 숙적 아크바리 영주로 나와, 묵직하면서도 슬픔을 지닌 악당 역을 소화하는 것도 재미있는 볼거리.
몰타 제도에서 실제 촬영이 이뤄지고 막대한 비용이 들어간 특수효과는 이 드라마의 가장 큰 장점이자 무기. 데이브 허턴 감독을 수장으로 더밀(The Mill)이 맡은 특수효과는 각 회별 6주간의 기간이 소요되고 3D 분야를 비롯 30여명의 특수효과 전문가들이 동원돼 제작되었다. 무인도와 열대 바다를 넘나들며 펼쳐지는 마법의 스토리는 거의 매회 마다 특수 분장과 특수 그래픽을 이용한 환상적인 장면을 선사, 물속에서 생겨나 사라지는 스톰 몬스터에서 집채만한 크기의 앵무새와 사납고 예리한 늑대인간, 사람보다 교활한 스네이크 데몬에 이르기까지 갖가지 괴수들을 놀랍고 사실적인 영상으로 재현해 시청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하지만 SKY1에서 시즌 1 끝으로 종영 시켰다.
4.2.2 등장인물
- 신드바드(성우: 강수진) - 주인공. 육지에서는 1일 밖에 머물수 없는 저주에 걸렸다.. 허나 나중에 풀렸다.
- 안와르(성우: 남도형) - 의사.
- 리나(성우: 이미연) - 女 좀도둑.
- 군나르(성우: 홍진욱) - 검사.
- 날라(성우: 조진숙) - 흑인 공주.
- 요리사(성우: 서문석) - 동양계 아저씨로 오랜 선상생활로 인한 지식이 많음.
- 타이거(성우: 배정미) - 女 사냥꾼. 원래는 타린의 부하 였다가 신드바드파티에 합류한다.
- 아크바리 영주(성우: 이정구) - 신드바드에게 아들의 복수를 하기위해 흑마술을 사용해 저주한다. 중간에 리타이어.
- 타린(성우: 김옥경) - 흑마술을 사용하는 마녀.
- 에미르(성우: 박상일) - 바스라의 총독. 동생인 아크바리에게 살해당한다.
4.2.3 에피소드
- 01 - 세상 밖으로
- 02 - 리지아와 물 도적떼
- 03 - 위험한 도박
- 04 - 수상한 노인
- 05 - 군나르의 과거
- 06 - 기억을 먹는 마녀
- 07 - 슬픈 귀향
- 08 - 내 사랑, 쿠지
- 09 - 타이거의 눈
- 10 - 스네이크 데몬
- 11 - 늑대 악령
- 12 - 죽음의 땅
4.3 아라비안 나이트 신밧드의 모험
닛폰 애니메이션 사에서 제작한 1975년작 애니메이션이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고.
4.4 매직 더 개더링
신밧드 항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