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일

파일:/mypi/gup/277/2885 1.jpg

1 개요

대한민국의 남성 성우. 1943년 11월 29일생. KBS 성우극회 8기 성우로 1965년에 입사하여 현재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 정민희와는 동기.

굵직한 음색에 중후하고 신사적인, 한편으로는 능글맞은 목소리가 특색인 원로 성우. 주로 신사적인 캐릭터를 많이 맡으나 순진하고 우직한 역할도 많이 맡았다. 영화에서는 율 브린너의 전담 성우. 그외에 로보캅이나 디즈니구피 전담 성우로도 유명하다.

하지만 악역도 의외로 많이 맡았는데, 이때는 듣다보면 은근히 거만한 음색이 특징이다. 대표적으로는 카리스마 넘치는 해적의 표본인 보물섬존 실버 선장이 유명하다. 또한 몬타나 존스에서 "이 상황을 설명해보실까, 니트로 박사?!", "변명은 죄악이란 걸 모르나!", "이녀석들! 이게 끝이라고 생각지 마라!"라고 항상 절규하는 캐릭터인 제로경 목소리도 바로 이 분. 무적 파워레인저의 그 머리 큰 사령관 조던으로도 유명하다.

선배 유강진과 후배인 온영삼, 김기현, 배한성, 박영남, 한상덕, 기영도, 김정호와 같이 현역 원로성우중 한명이다.

그리고, 원피스 국내판성우 중 이완호, 안종국 다음으로 최고참이시다.

그러나 2000년대에 들어서 애니 활동이 거의 없다시피 할 정도로 뜸해져서 팬들의 아쉬움을 사고 있다.

2 작품

2.1 애니메이션

2.2 극장용 애니메이션

2.3 외화

2.4 게임

  1. 기계 변조를 한 목소리라 이 분의 목소리라는 걸 알기가 어렵다. 귀여운 목소리에 반한 어린 팬들이 이 캐릭터의 성우를 알았을때 상당한 충격을 받았다 카더라
  2. 몬스터 대학교에서는 서문석이 맡았다.
  3. 연기 자체는 괜찮았지만, 특유의 중후한 음색 때문에 평이 좋지 않다.
  4. 1997년 개천절 특선 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