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쿠모가미(付喪神)는 일본의 요괴 또는 신령으로, 오래된 물건에 영혼 및 신이 깃들어 탄생한다. 일본어 표기법에 따르면 쓰쿠모가미로 표기한다.
1 설명
현대의 츠쿠모가미(...) |
퍼스널 컴퓨터, 프린터기, 전화기, 패미컴
에도 시대부터 부상하기 시작한 요괴로서, 간단히 말하자면 어떤 물건이 자아를 갖고 움직이게 된 것을 말한다.[1] 도깨비와 비슷하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는데, 일단 무생물이 츠쿠모가미가 되려면 매우 긴 시간이 흘러야한다.
《부상신연기(付喪神縁起)》에 의하면 99년간 버려져있던 도구가 백년이 될 동안 버려져 있었다는 것을 한을 품어 된다고 서술되어있다.아홉수? 이 때문에 九十九神이라 쓰기도 한다. 이런 점 때문에 요괴를 관련된 창작물 중에서 츠쿠모가미가 나오면 사랑이 결핍되어 있거나, 주인에게 사랑을 갈구하거나 주인과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으로 소멸하거나, 얀데레 쪽으로 그려지는 등 좀 슬픈 에피소드도 많다. 반면에 밝은 배경이라면 워커홀릭으로 나오거나 주인과의 러브코미디 상황을 만드는 경우도 있다. 《츠구모모》는 아예 이 요괴들을 다룬 만화.
대표적인 것으로 카라카사,[2] 제등귀신, 잇탄모멘이 있다.
2 대중문화 속의 츠쿠모가미
- 가난뱅이 신이 - 보탄, 스즈, 카가미, 후구루마, 세키엔마루 외 다수[3]
- 경계의 린네 - 엑스트라들로 다양한 이유들로 만들어진 츠쿠모가미들이 등장한다. 아예 특정 사물을 츠쿠모가미로 만드는 아이템도 존재. 애니메이션 더빙에서는 '만물령'으로 번역되었다.
- 게게게의 키타로(요괴인간 타요마) - 목면천(이탄모멘)
- 굉굉전대 보우켄쟈 - 츠쿠모가미
- 도검난무-ONLINE- - 등장하는 도검남사들 전부
- 동방 프로젝트 - 메디슨 멜랑콜리, 타타라 코가사, 하타노 코코로, 츠쿠모 야츠하시 & 츠쿠모 벤벤, 호리카와 라이코
- 메이플스토리 - 루디브리엄의 NPC와 몬스터들[4]
- 무채한의 팬텀월드 - 2화에 등장하는 가로등 팬텀
-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S - 다이몬
- 별의 커비 시리즈 - 드로시아, 페인시아, 아드렌느, 페인트롤러가 그린 그림들[5]
- 지옥소녀 - 이치모쿠 렌
- 짱구는 못말려 - 그네소녀
- 태고의 달인 시리즈 - 와다 동, 와다 카츠 형제를 비롯한 대다수 물건들(...).
- 포켓몬스터 - 다크펫
- 수호천사 히마리 - 리즈릿 L. 첼시
- 슈퍼전대 시리즈 - 츠쿠모가미(굉굉전대 보우켄저), 요괴(수리검전대 닌닌저)
-
유희왕 ZEXAL - 츠쿠모 유마 - 요괴워치 - 와스렌보, 사카삿카사, 바카즈킨[6], 카라카사오바케[7]
- 원피스 - 메리호[8]
- 이누×보쿠 SS - 소리노즈카 렌쇼
- 이누야샤 - 총운아
- 이야기 시리즈 - 오노노키 요츠기
- 츠구모모 - 키리하, 코테츠
- 츠쿠모가 잠든 시즈메 - 타카다 유조가 그린 만화. 여기 등장하는 츠쿠모는 "카미"(신)가 안 붙어있는 것을 보면 알겠지만 질이 나쁜 놈들이다.
- Ib - 메리(Ib), 그 외에 등장하는 미술관의 작품들 대다수(...)
- 아야카시 음양록 - 츠쿠모가미(99신이라고도 불린다)는 아야카시에 존재하는 3종족 (요마, 신령, 99신/츠쿠모가미) 중 하나이다.
- 비탄의 아리아 - 토오야마 지서드의 부하 츠쿠모
- 엘드란 시리즈
- 용자 시리즈
- 증기기관차 토마스
- 젤다의 전설 시리즈 - 마스터 소드
- 프리큐어 시리즈
- 디지몬 시리즈
- SCP 재단 - 자아를 지닌 물건형 SCP 전부
3 관련 항목
- ↑ 한국의 도깨비나 황금귀와 비슷한 점이기도 하다.
- ↑ 눈 하나 달리고 손잡이가 발인 우산. 타타라 코가사가 이것이 모티브. 아니, 이거 그 자체다. 자세한 건 항목 참조.
- ↑ 보탄과 츠쿠모가미 일당이 학교를 난장판으로 만들면서 주위 사물들이 죄다 츠쿠모가미로 바뀌었다. 세키엔마루도 그 중 하나.
- ↑ 특히 시계탑 최하층의 몬스터는 검은 넥슨이라고 봐도 무난하다.
동심파괴 아니 그 전에 이 던전에 온 사람들은 이미 다 자라서 면역이 됐다 - ↑ 위의 4명을 팬덤에서는 그림쟁이 4인방이라고 통칭한다.
- ↑ 물건의 모습을 한 요괴들은 많지만 작 중 자신이 물건이었다고 말한 요괴는 이 셋뿐이다.
- ↑ 대놓고 얘기는 안했지만 사카삿카사에게 우산의 기본을 알려준다고 한거나 요괴도감에 버려진 우산이 요괴가 됐다고 쓰여있다.
- ↑ 다른 츠쿠모가미와는 달리 매우 짧은 시간에 혼이 깃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