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스타/음반 목록

  • 음원깡패 씨스타의 음반을 정리하는 문서.
음반 성적은 절대 기록할 수 없다?

1 정규

1.1 So Cool

트랙곡명
01Let's Get The Party Started
02So cool
03Girls do it
04Fellow Me
05New World
06약한 남자 싫어
07니까짓게
08Over
09Oh Baby
10가식걸
11Push Push
12Ma Boy(special ver.)
2011년 8월 9일 발매

첫 정규앨범이며 타이틀 곡은 <So cool>. 파티걸 컨셉의 타이틀 곡이며, 뮤직비디오에는 뜬금없이 DJ DOC가 찬조출연했다. 씨스타 멤버들이 운동에 특화되어 있다는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서인지 뮤비에서 씨스타 멤버들은 드레스를 입고 허들 뛰기, 높이뛰기, 달리기를 한다. 참고로 "So Cool"의 뮤비는 2015년 3월 말 현재 씨스타가 공개한 뮤직비디오 중 가장 조회수가 많다. (3월 28일 오전 10시 기준 43,190,233회)

어째서인지 몰라도 앨범 수록곡 중 7곡이 다른 앨범 수록곡으로 채워져 있다. 끼워팔기?

여담으로 <So Cool>은 씨스타가 공중파에서 방송된 첫 1위곡이다. 왜 <니까짓게>가 아닌지는 아래쪽에 해당 문서 참조.

1.2 Give It To Me

트랙곡명
01Miss Sistar (Feat. 이단옆차기, 주헌)
02Give It To Me
03넌 너무 야해 (Feat. 긱스) (The Way You Make Me Melt)
04바빠 (Bad Boy)
05Summer Time
06일주일 (A Week))
07Crying
08Hey You
09If U Want
10핑글핑글 (Up And Down)
11Give It To Me (Inst.)
2013년 6월 11일 발매

차트 줄세우기로 시작해 2013년 여름을 뜨겁게 달군 히트곡
음원 발매와 동시에 올킬+수록곡 줄세우기를 시전했다. 다른 가수들의 줄세우기가 길어야 하루내에 끝나는 것과는 달리 꽤 오래가고 있는 중. 그리고 Give it to me와 넌 너무 야해, 바빠 이 세곡이 약 8개의 음원사이트에서 각각 1위, 2위, 3위를 차지하면서 신종 음원깡패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6월 20일 기준으로도 Give it to me는 여전히 1위였으며 넌 너무 야해, 바빠도 10위권 안에서 계속 머무르고 있었다. 오오.

여담으로 외국에서는 "GITM" 또는 "GTM"으로 불린다.

파일:Attachment/sistar pk.jpg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이 인기 덕분에 6월 20일 컴백한지 1주일만에 엠카운트다운 1위를 차지했다! 여기서 컴백 쇼케이스에서 1위를 하면 시루떡춤을 하겠다고 밝혔던 공약을 시행해 호루라기를 불고 시루떡춤을 추었다. 또한 6월 21일&6월 28일 뮤직뱅크[1] 6월 22일&6월 29일 쇼! 음악중심 6월 23일 인기가요까지 을 압도적인 점수차로 제치고 1위를 차지하는 저력을 보여줘 승승장구를 하고 있었다. 그 뒤 몇 차례나 더 1위를 하였고 엠카에서는 트리플 크라운까지 달성하기도 하였다.

2 미니앨범

2.1 ALONE

트랙곡명
01Come Closer
02나혼자(Alone)
03No Mercy
04Lead me
05Girls On Top
06널 사랑하겠어(I Choose To Love You)
07나혼자(Alone) (Inst.)
2012년 4월 12일 발매

빌보드 K팝차트 4주 장기집권, 2012 K-pop 상반기 유투브 조회수 1위. "씨스타"하면 생각나는 곡.
타이틀 곡은 <나혼자(Alone)>. 발표 직후 음원차트를 올 킬 했다. 팜 파탈 느낌의 의상, 분장, 안무로 같은 시기에 섹시 컨셉으로 컴백했던 포미닛을 완전히 발라버렸다. 이로써 씨스타는 중소 기획사 출신이면서도 데뷔 이후로 한 번의 침체기도 없이 항상 승승장구하고 있음을 과시했다. 그렇게 포미닛은 콩라인으로...
한편, 이 곡은 나는 가수다 2 10월 A조 경연에서 국카스텐이 리메이크했다.[2] 그런데 국카스텐이 원작초월급의 노래를 부르는 바람에 씨스타 버젼 나 혼자가 묻힐 뻔 했다(...)[3] 그 인기가 어느정도 였냐면 2012 MBC 연예대상에선 2부 시작때 씨스타가 아닌 국카스텐이 나혼자를 라이브로 공연했었다. 국카스텐은 본인들 무댄데 본인들 노래가 아니고 씨스타는 본인들 노래가 나오는데 본인들 무대가 아니고 고도의 능욕?

놀랍게도 씨스타의 이번 곡은 포미닛뿐만 아니라 걸그룹 최종병기의 유닛인 소녀시대-태티서의 <Twinkle>을 멜론뮤직 차트에서 약 15일간 앞서기도 했다. 유닛이라고는 하지만 '걸그룹 최종병기'라고도 불리는 소녀시대의 위세를 눌렀다는 것도 놀라우며, 4월 12일에 발매한 노래가 4월 30일에 발매한 노래를 눌렀다는 것이 더 놀랍다. <나혼자>는 뮤직뱅크 연말결산에서도 4위에 등극하면서 5위에 랭크된 태티서를 앞섰다. 그러나 태티서의 위세 또한 막강하여 멜론, 가온뮤직 음원차트 5월 1위는 태티서가 가져갔고 <나혼자>는 2위에 그쳤다. 그래도 <나혼자>는 연간차트 2위[4]에 랭크되는 무시무시한 성적을 보여주면서 음원성적에서는 걸그룹 중 최강임을 입증했다.

앨범 수록곡 중 <널 사랑하겠어(I Choose To Love You)>는 이제훈, 한효주 주연의 삼성전자 스마트카메라 인터무비 <사랑을 보다> OST이며, 동물원의 원곡을 리메이크한 효린의 솔로곡이다.

2.2 Loving U

트랙곡명
01Loving U
02Holiday
03Push Push(DJ Rubato Remix)
04나혼자(Alone)(Smells Remix)
05Ma Boy(Smells Remix)
06니까짓게(Demicat Remix)
07So Cool(DJ Rubato Remix)
2012년 6월 28일 발매

2012년, "나혼자"와 함께 씨스타 신드롬을 일으킨 최강의 여름 시즌송
썸머 스페셜로 발매한 미니앨범. 타이틀 곡은 <Loving U>. 뮤직비디오는 씨스타 멤버들이 미국 하와이로 여행을 가서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놀기도 하고 춤도 추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앨범 수록곡 5곡이 국내 일렉트로닉 음반 레이블 파운데이션 레코드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다른 앨범 타이틀 곡을 클럽풍으로 리믹스한 곡들이다. 듣다보면 클럽풍 반주 때문에 어지럽다.

2012년 7월 13일, KBS 뮤직뱅크에서 씨스타는 슈퍼주니어를 제치고 K-차트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이 노래는 2012년 8월 15일에도 멜론 실시간/일간 기준으로 2위를 유지하고 있었다. 따지고 보면 2012년 6월 28일에 나온 노래가 2012년 8월 15일까지 한 달 반이 지났는데도 계속 2위를 유지했던 것이다. 하지만 7월 15일, 두산 팬인 어떤 남자 솔로 가수어떤 양스러운 Feel이 충만한 노래가 빵 터지면서 제대로 묻혔다. 걸그룹 순위에서도 씨스타가 점점 상승세를 치고 있는 중이었다. 그런데 2012년 8월 3일 역주행하여 뮤직뱅크에서 다시 1위를 차지하는 위엄을 보여줬다. 그러나 이 방송은 런던 올림픽 중계로 인해 결방되었다.

활동 중에 거의 콩라인만 쭉 타던 노래인데, 뮤직뱅크 연말결산 TOP 10에서도 2위를 했다. 물론 1위야 뭐... 그래도 1위를 몇 주씩 한 다른 노래들을 누르고 2위를 한 걸 보면 강남스타일만 없었어도 올 여름을 제압한 노래가 되었을 것이다. 연간차트에서도 강남스타일, <나혼자>에 이어 3위에 랭크되며 놀라운 성적을 거두었다.

여담이지만 뮤직비디오 촬영에 2억원의 거금을 들였다는 것으로도 화제가 되었다.

2.3 TOUCH N MOVE

파일:/image/277/2014/07/21/2014072112340953415 2 99 20140721125503.jpg

트랙곡명
01WOW
02Touch My Body
03나쁜손 (Naughty Hands) (Feat.버벌진트)
04But I Love U
05Ok Go!
06Sunshine
2014년 7월 21일 발매

씨스타 여름 3부작의 시작
2014년 여름을 뜨겁게 달군 썸머 시즌송

씨스타 최초로 트러블메이커의 타이틀 곡들을 담당했던 라도와 허각의 곡에 참여한 최규성이 팀을 이룬 블랙아이드필승이 타이틀곡을 썼다. 뮤직비디오에는 전현무, 노홍철, 김보성 등이 출연. 예전에 제공되었던 타이틀곡의 안무 영상과 달리, 이번에는 더 넓은 로엔연습실에서 촬영한 안무영상을 간단한 인터뷰를 도입부에 넣어가며 공개했다. 로엔이 인수하더니 여유만만

발매 초기에는 차트에서 1위를 달렸지만 다른 그룹의 컴백 때문인지 전체적으로 1등보다는 3~4등을 유지 중. 그래도 며칠 뒤 대부분 음원사이트에서 꾸준히 순위권 내에 들었으며 뮤직뱅크 3주 연속 1위, SBS 인기가요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다. 이 때 SBS 인기가요에서는 당시 갓 SM에서 데뷔한 레드벨벳이 씨스타에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씨스타가 판정승을 거두었다.

일부에서는 짧은 반바지의 색상이 하얀색인 점 때문에 기저귀같다고 하는 의견을 보이는 중. 사실은 표절이라 카더라

활동이 끝난 이후 연간차트 순위(20위)를 보며 대다수의 씨스타 팬들은 '너무 늦게 나왔다'는 데에 입을 모으고 있다.[5] 거의 씨스타가 다 해먹는 여름 시즌인데도 한달만 지나면 9월이었으니...사실 20위도 대단한 건데 씨스타잖아

2.4 SWEET & SOUR

트랙곡명
01I Swear
02Hold On Tight
03Touch My Body (Glen Check Remix)
04Loving U (House Rulez Remix)
05Give It To Me (Reno Remix)
06있다 없으니까 (Smells Remix)
2014년 8월 26일 발매

소포모어 징크스?

TOUCH N MOVE 활동이 끝나자마자 활동한 앨범. Give It To Me, Loving U 등을 썼던 이단옆차기와 다시 손을 잡았으며 발매하자마자 당연스럽게도 모든 음원사이트를 석권했다. 다만, 원래 가수는 연속으로 앨범을 내면 기대치가 떨어지기 마련인데 그 현상이 이 앨범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순위권에서 논다기보단 전반적으로 5~6위에서 머무는 중.
그래도 컴백 첫주 당연하다는 듯이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1~2주일 활동기간동안 나왔던 모든 음방에서 1위를 했다. 흠좀무 'TOCUH N MOVE'활동으로 약간 생긴 선정적 이미지를 중화시키는 데에 의미를 두면 될 듯 하다. 게다가 어차피 스페셜 앨범이여서 오래 활동도 안했다
뮤직비디오 표절 논란[6]이 있었으나 크게 번지지 않고, 스타쉽이 워낙에 해명 하나는 빠르게 해서 표절 시비가 있었는 줄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을 듯.

2.5 SHAKE IT

sistar-shake-it.jpg

트랙곡명
01SHAKE IT
02애처럼 굴지마 (feat. 기리보이)
03GOOD TIME
04나쁜놈 (Feat. 매드클라운)
05GO UP
2015년 6월 22일 발매

씨스타 여름 3부작 그 마지막
2015 걸그룹 대전의 승자

6월 22일 정오에 공개해서 멜론 2위로 진입하고 발매 1시간 만에 1위로 올랐다. 앨범 평가는 역시 씨스타지만 'Touch My Body'보다 못하다는 게 중론이었다. 하지만 들을수록 중독된다는 반응과 쉬운 안무덕에 평가가 반전되기도 했다. 역시 음원깡패

멜론을 필두로 각종 음원 차트에서 같은 날 발매한 AOA의 심쿵해[7]는 물론이고 연달아 컴백한 빅뱅의 더블 타이틀곡, 걸스데이 링마벨, 소녀시대 파티를 전부 제쳤다! 심지어 새로운 음원 강자이자 발매일이 거의 한달이나 늦은 에이핑크의 리멤버와도 순위경쟁을 하면서 걸그룹 음원파워 넘사벽임을 제대로 증명해준 활동이었다. 심지어 씨스타 노래 사상 평이 가장 좋지 않았던 곡 중 하나였지만 멜론 2015년 7월 월간 1위를 차지하면서 씨스타의 이름값을 했다.이제는 무섭기까지 하다
완벽한 MR제거 영상

여담이지만 타이틀이든 수록 곡이든간에 그간 비주류였던 보라나 다솜이의 부분이 늘어났다. 특히, 보라같은 경우는 타이틀 곡에서 기본 랩 파트도 있지만 Shake it 하는 부분 역시 보라파트이다.

"Shake It"의 초반부와 중반부의 목소리 샘플링이 DJMAX 시리즈Hanz up!과 일치하여 표절 논란이 있었으나, 이는 오픈소스 샘플링이라 표절은 아니라고이단옆차기가 해명했다. 처음 들은 몇몇 디맥덕이 뿜었다 카더라

발매 한 달이 다 되어가서 항목이 작성됐다.

곡에 대한 평가도 시간이 지날수록 재평가되며 호의적으로 바뀌고 있는데, MRJ 리뷰어는 자신이 찬사를 아끼지 않았던 이 곡의 초기 반응이 좋지 않은 것에 대해 "이 곡은 좋은 시스템에서 들을수록 더 좋은 소리를 들려준다. 사운드의 소스와 레코딩은 그저 훌륭하기만 하다. 단지 저품질의 시스템에서 ‘괜찮게’ 들리도록 꾸밈을 가득 채워 넣지 않았을 따름이다. 이로 인해 저품질의 시스템이 실제로 들려주는 사운드가 얼마나 빈약한지, 음악의 매력과 임팩트를 얼마나 앗아가는지 폭로하게 된 것이다." 라고 언급했다.

초기 반응이 역대 씨스타 노래들 중 최악이라고 할만큼 좋지 않았고 거기에다가 6월 중후반부터 시작된 줄줄이 컴백의 스타트를 끊어 이용자가 많이 분산될 수 있었고, 7월 후반부터는 AOA밤의 강자에이핑크에게 이리저리 치이는 일도 있었지만, 결국 멜론 연간 13위, 걸그룹 1위 를 거머쥐며 기대한 순위(연간 한자리수)보다는 낮았지만 걸그룹 계에서는 독보적인 음원강자라는 것을 증명했다.

2.6 沒我愛(몰아애)[8] [9]

트랙곡명
01I Like That
02
03해볼래
04Yeah Yeah
05Say I Love You
06이불 덮고 들어
07I Like That(inst)
2016년 6월 21일 발매

'씨스타'라는 이름에 비해서 아쉬웠던 것들이 많았던 앨범.

발매한 당일 오전 9시에 실시간 차트 퍼펙트 올킬을 기록하였다.
타이틀곡인 'I Like That'은 TWICE의 'OOH-AAH하게', 미쓰에이의 '다른 남자 말고 너', AOA 크림의 '질투나요 BABY' 등을 작곡한 블랙아이드필승이 작곡했다. 그 외에 '이불 덮고 들어'는 이단옆차기가 작곡했으며, Say I love you 는 효린의 자작곡이다.타이틀곡은 '나 혼자'-'Give It To Me'의 계보를 잇는 곡인듯 하다. 'Touch My Body'때부터 'Shake It'까지 이어간 3연속 썸머송 타이틀곡 계보를 깨버렸다.[10]

하지만 노래가 여름보단 가을이나 겨울에 어울린다는 점, 가사가 여자들에게 더 공감이 된다는 점때문에 차트에서 이전 곡들만큼의 파워가 안나오는 중이다.쇼미더머니5의 음원들이 이전 시즌들과 다르게 차트를 휩쓸었고 설상가상으로 태연까지 선행싱글을 발매해서 5~6위권에서 머물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씨스타의 노래가 지금까지 그랬듯 상위권으로 반등할 가능성도 아직 남아있고 그렇지 못하더라도 롱런의 가능성이 충분하다. 이제부터 컴백할 쟁쟁한 가수들이 수두룩하기 때문에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2016년 6월 26일 8시 기준, 음원퀸 태연의 신곡을 제치고 I Like That이 3위에 오르고, 그 이후로부터 28일 현재까지 새벽을 제외하면 쭉 3위를 유지하고 있는 중이다. 쇼미더머니 음원들 사이에서 샌드위치가 되어 폭격을 온몸으로 받아내며 순위를 굳히고 있는 중인 셈이다. 힙합 열풍이 불고 있는 데다가 재방송을 하면 할수록 음원 이용자가 많아지는 악재 속에서도 순위를 유지하며 걸그룹 음원강자로써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2016년 6월 29일엔 가요계의 또 다른 음원강자 Zion.T의 쇼미더머니 스페셜 음원이 나왔다. 모두의 예상대로 자이언티가 1~2위를 휩쓸었으나 씨스타는 4~5위권에서 잘 버티는 중이다. 물론 쇼미더머니 음원들을 제외하면 1위다. 앞으로 원조 음원강자 원더걸스와 최고의 주가를 달리는 음원강자인 여자친구의 컴백이 눈앞이라 얼마나 롱런을 할지가 중요하다.

이번 미니앨범에서 주목할 만한 변화로는 멤버들의 파트 분배가 있다. 타이틀 곡을 제외하면 효린과 소유의 파트가 다소 줄어든 대신 다솜의 파트가 급격하게 늘어났다. 당장 타이틀 곡을 봐도 <나혼자>때만 해도 맡은 파트가 딸랑 한 소절에 불과한 걸 생각하면 제법 파격적인 취급이다. 심지어 랩도 하기도 한다. 반면 보라는 타이틀 곡에서 파트가 약 9초에 불과하지만 일부 수록곡에선 파트가 다소 늘어났다.

아쉽게도 씨스타 커리어사상 가장 실패한 노래가 되어버렸다. 그래도 원 음원강자의 파워로 상위권에서 그럭저럭 롱런을 하며 버티긴했으나 이전의 타이틀곡들이 전부 히트했기 때문에 씨스타로서는 실패한 노래가 되어버렸다. 가장 큰 원인이 위에서 말했듯이 여름에 어울리는 노래가 아니며 호불호가 상당히 갈리는 노래였다. 게다가 여자친구트와이스등 신세대 아이돌들과 한꺼번에 세대교체가 이루어지면서 작년까지만 해도 대세이미지가 강했던 씨스타가 상대적으로 대중들에게 중견 걸그룹으로 보인 것도 노래의 흥행에 타격을 주었다. 설상가상으로 쇼미더머니5의 음원들이 차트상위권을 독식해버렸다. 비주얼과 퍼포먼스는 리즈를 찍었지만 노래의 흥행은 아쉬웠던 활동이 되었다.

3 싱글

3.1 PUSH PUSH

트랙곡명
01Here We Come
02Push Push
03Oh Baby
04Push Push (Inst.)
2010년 6월 3일 발매

후크송의 대가 용감한 형제와 손을 잡고 첫번째 미니앨범을 발표했다. 타이틀 곡은 <Push Push>.
앨범 발매 직후 얼마 안 돼서 멤버들에 대한 악성 루머로 인해 대중들의 반응은 안 좋았지만, 그래도 발표곡은 음원 10위권 안에서 꽤나 선전했다.

가사 중 특정 단어가 발음이 좀 민망한 관계로, 외국인들은 이 노래를 들을 때마다 처음에 당황하다가 나중에 웃게 된다고 한다. 그것은 바로 'PUSH'라는 가사인데 원어민들은 'PUSSY'로 들린다고 한다. 한국어로는 뿌직뿌직이라고 들린다.
양손을 깍지 끼고 엉덩이를 터는 춤을 은근히 여러 남자 가수들이 예능에 나와 따라 췄다. 한창 음원차트 10위권에 진입했지만 JYP 계열의 AQ엔터테인먼트의 신인그룹 미쓰에이가 음원차트 1위를 휩쓴 다음이라 큰 반응은 없었다.

차후 이 곡은 프로듀스 101 3회에서 참가 연습생들에게 팀별 배틀 미션으로 걸그룹 10팀의 데뷔곡을 부르는 미션으로 주어졌다. 1조 경연(안예슬, 김소희, 김설아, 이채린, 전소연) 2조 경연(강시라, 남수진, 김청하, 응 씨 카이, 안유미)

3.2 가식걸

트랙곡명
01Drop The Beat (Feat.B2K)
02가식걸
03약한 남자 싫어
04가식걸 (Inst.)
2010년 8월 25일 발매

역시 용감한 형제와 작업했다. 1번 트랙의 <Drop The Beat>의 피처링은 맡은 B2K는 빌보드 차트 1위도 기록했던 힙합그룹. 3번 트랙 <약한 남자 싫어>는 2009 그래미 수상자인 작곡가 겸 프로듀서 엘리엇 케네디(Eliot Kennedy)의 곡이다.

MBC 예능 뜨거운 형제들로 화제가 되었던 아바타 소개팅을 소재로 개그맨 김경진슈퍼주니어희철을 주인공으로 하는 <가식걸> 뮤직비디오를 찍었다. 타이틀 곡 <가식걸>은 <Push Push>보다 뜨거운 반응으로 음원차트 1위까지 갔었으나 곧 2NE1, 휘성, 슈프림팀, FT아일랜드 등 대형가수들이 쏟아졌다. 1위를 하면 안 되는 저주라도 받은 것 같다. 그래도 <가식걸>로 충분히 씨스타라는 이름을 널리 알렸으니 어찌 보면 다행.

활동 중에 보라가 무대에서 미끄러져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있었다. 그리고 이 사고는 개그 비디오로 독일미국의 방송까지 타게 된다. 진정한 월드스타? 이 동영상을 보려면 보라(씨스타) 문서를 참조하기 바란다.

3.3 니까짓게

트랙곡명
01Mighty SISTAR
02Over
03니까짓게
04니까짓게 (Inst.)
2010년 12월 3일 발매

이번에도 용감한 형제와 함께 만들었다. 타이틀 곡인 <니까짓게>의 가사가 KBS에서 방송불가 판정을 받는 바람에 제목과 가사를 수정하게 되었다.[11]
또한 봉춤 역시 지상파 방송불가 판정을 받아서 뮤직비디오에서만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정작 엉덩이를 쓰다듬는 댄스는 괜찮다고 하니 도대체 기준이 뭘까?

우여곡절 끝에 2010년 12월 3일, KBS뮤직뱅크를 통해 컴백했다. 앨범 수록곡 <Over> 무대에서 효린이 미끄러지는 실수를 했다. 소유다솜은 또 어떻게 미끄러질지 기대된다.

마침내 KBS 뮤직뱅크 K-차트에서 12월 3주차 1위에 올랐다. 데뷔 후 첫 1위! 문제는 연말결산으로 인해 그냥 대기실에서 받았다는 것. 이래저래 안습이지만 그래도 1등한 게 어디냐? 사실 엠카에서도 1위 할 수 있었지만 엠넷이라는 데는 코어와 또 연관이 있는 곳이라... 그래도 항상 10위 안에는 든다.

이후 2010 SBS 가요대전KBS 가요대축제, 그리고 MBC 가요대제전까지 모두 출연이 확정되면서 지상파 3사의 연말 가요제 모두 출연 확정! 다만 MBC 가요대제전에서는 본무대가 아니라 임진각으로 갈 확률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2009년에 포미닛티아라가 그러했듯이... 그러나 결국 임진각으로는 가지 않았다. 아니, 애초에 임진각 무대 자체가 없었다. 씨스타는 인사이드 무대에서 열창했다. 씨스타는 바지스타.

4 유닛

자세한 설명은 씨스타 19 문서를 참조하기 바란다.

5 기타

5.1 We Never Go Alone (박지성 공식 응원가)

트랙곡명
01We Never Go Alone
02We Never Go Alone (Inst.)
2010년 6월 16일 발매

2010년 남아공 월드컵 당시 박지성 공식 응원가였다.

5.2 Chronos Sword OST

트랙곡명
01Chronos Soul
2010년 7월 23일 발매

EA 코리아에서 만든 모바일 게임 OST 이다. 그런데 뮤직비디오를 보면 그냥 가수 뮤직비디오이지 전혀 게임과 연관이 있어 보이지 않는다. 메인화면에서 바로 볼 수 있다. 마비노기던전앤파이터 홍보영상을 찍고 그 캡쳐사진이 굴욕짤방으로 돌아다니는 소녀시대의 선례를 참고한 거 같다. 그리고 소리소문 없이 묻혔다.

5.3 Super Girl

트랙곡명
01Super Girl
02Super Girl (Inst.)
2010년 12월 8일 발매

김연아와 함께 부른 노래다.

Daum 음악 섹션 설명에 의하면 <슈퍼 걸(Super Girl)>은 인기 작곡가 용감한 형제가 작사, 작곡한 곡으로 갤럭시탭 영상 화보의 모델 김연아 선수의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로서의 이미지를 '슈퍼걸'이라는 단어를 통해 표현, 상징화한 곡이다"라는데, 가사 내용을 봐도 그렇고, 뮤비 영상도 그렇고, 심지어 뮤비 촬영 도구도 갤럭시탭으로 찍은 걸 보면 연아는 그냥 홍보모델이고 원래는 갤럭시 시리즈 홍보용으로 만든 듯.

분명 씨스타가 부른 노래인데 발매 후 반년이 되도록 리그베다 위키에 추가가 안 됐다. 항목 자체는 여러 번 수정됐는데...관심이 없었나? 게다가 뮤직비디오 영상에는 씨스타는 한 컷도 안 나오고 연아만 나온다. 그걸 더 좋아할지도? 박지성 응원가도 그렇고 김연아 쪽도 그렇고 회사에서 희한하게 이런 일은 잘 따오는 것 같다.

6 기타 참여앨범

6.1 글로리아 OST Part.1

트랙곡명
03괜찮아요
2010년 8월 6일 발매

멤버 소유와 Woo의 듀엣곡

6.2 사랑한다 말할까 (장난스런 키스 OST Part.3)

트랙곡명
01사랑한다 말할까
02사랑한다 말할까 (Inst.)
2010년 9월 17일 발매

멤버 소유의 솔로곡.
'여우''거인'들의 싸움에 끼어서 드라마 자체가 망했다.

6.3 장난스런 키스 OST

트랙곡명
07사랑한다 말할까
2010년 10월 20일 발매

멤버 소유의 솔로곡.

6.4 영광의 재인 OST

트랙곡명
01내겐 너니까
2011년 10월 19일 발매
리더 효린의 솔로곡.
  1. 6월 21일에는 K리그로 인해 결방한 관계로 따로 상을 받았고(6월 28일 방영분에서 발표), 6월 28일에는 같은 경쟁자였던 엠블랙과 함께 중국 공연을 하고 있어 현장엔 참여하지 못해 역시 따로 상을 수상했다.
  2. 당시 국카스텐이 나혼자를 부르게 된 이유로 하현우가 "씨스타 '나혼자' 멜로디가 날 매료시켰다. 그래서 자주 있지는 않는 일이지만 댄스곡에 도전해보게 됐다"라고 했었다. 씨스타가 잘 부른게 아니라 작곡가가 작곡을 잘했단 소린가
  3. 물론 이 방송이 나간게 10월이었으니 시기상으론 나혼자 활동은 물론이고 러빙 유 활동까지 끝난 이후 이다.
  4. 1위는 강남스타일.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도 나가수에서 이 두 노래의 리메이크 버젼이 붙었을땐 나혼자가 현장 투표와 방송 후 반응 모두 압승을 거뒀다. 물론 시나위 버젼이 원곡파괴 수준이라 호불호가 심하게 갈렸던 이유가 크지만..
  5. 앨범 발매 전까지 멤버들이 워낙 개인활동으로 바쁘기도 했지만 아쉬 운건 어쩔수 없다.
  6. 티에스토의 'Red Light'뮤직비디오와 흡사하다. 참고로 씨스타의 이 뮤직비디오는 룸펜스가 제작했다.
  7. 다만 시간이 지나면서 7월후반기 즈음에 소시를 제쳤고 심지어 9월 후반기즈음에 순위가 역전되어 2016년 4월 현재까지도 놀라울정도로 끈질기게 차트에 붙어있다.
  8. 씨스타 디스코그래피 최초의 한자식 제목.
  9. 중국어 (간체)로 하면 沒我爱
  10. 물론 수록곡에 썸머송은 있다. Yeah Yeah 바로 그것.
  11. '니까짓게' -> '이 사랑이 뭔데' / '여기저기 엮인 넌 선수' -> '여기저기 엮인 넌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