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머드 코어/등장 메카닉

프롬 소프트웨어의 메카닉 액션 게임 아머드 코어에 등장하는 메카닉 분류를 정리한 페이지입니다.

1 AC1~ACLR

1.1 AC (Armored Core)

플레이어가 조종하게 되는 기체. 4시리즈에서는 '노멀'이라 불린다.
상세 설명은 항목 참고.

AC 자체의 인지도가 높거나(예: 나인볼), 특정인물의 기체가 아닌 범용기(예: RUSYANA)의 경우만 본 항목에 목록을 기재한다. 이를 제외한 작중 등장 레이븐들의 탑승기체는 레이븐항목의 하위항목을 참고.

1.2 MT(Muscle Tracer)

아머드 코어 시리즈에서 등장하는 메카닉중 가장 기본적인 형태. 주로 비인간적인 형태이며 2족 보행, 탱크, 체공형등의 형태를 가진다. 디자인이 미묘하게 mech 시리즈의 메카와 비슷한 느낌. 화력이나 내구도는 일반적인 AC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며, 따라서 MT로는 AC를 상대할 수 없다는 것이 보편적인 인식이다.[1]

그러나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중후반부에 이르게 되면 강화형 MT의 등장으로 강력한 화력과 내구도를 가져 플레이어를 위협하게 되며, 보스급으로 거대 MT가 존재해 플레이어를 뛰어넘는 화력과 내구도로 플레이어를 궁지에 몰아넣는다. 그러므로 보통의 레이븐은 이러한 거대 MT를 상대할 수 없으나, 이레귤러 혹은 도미넌트라고 불리는 일부 레이븐들은 특유의 감각과 조종 실력으로 거대 MT도 파괴할 수 있다. AC가 아니기 때문에 AC의 파츠 패러미터를 따라가지 않으며, 따라서 고정된 화력과 내구도를 가진다. 또한 AC가 개발된 것은 MT의 전투 전문화라는 계획에 의한 것이며, 따라서 크게는 AC도 MT로 분류된다. 게임 내에서는 시리즈를 거듭해 가면서 MT의 발전상을 볼 수 있으며, 그 예로 AC3의 초창기 양산형 MT에서 AC3SL에서 등장하는 강화형 MT를 들 수 있다.

1.3 구세대 병기 및 대형 기동병기

AC1 ~ ACLR에서 등장하는 구세대 병기. AC1 ~ AC2AA까지는 나인볼과 연관된 병기나 화성에 숨겨져 있던 병기인 디소더를 주로 의미하며, AC3 ~ ACLR까지는 관리자 소속 병기와 인터네사인 소속 병기를 뜻한다.

시리즈 전통으로 적으로 등장하는 초대형 기동병기들도 대부분 여기에 속하는데 사실 구세대의 유산이 아닌 기업에서 직접 개발한 대형병기들도 있으나, 따로 분류하기엔 기준이 모호하므로 구세대 병기와 함께 기재한다.

현재의 기술을 능가하는 구세대의 유산으로, 그 위력은 기존의 AC를 능가하는 수준. 이러한 구세대 병기를 파괴할 수 있는 존재는 소위 이레귤러도미넌트라고 불리는 레이븐만이 가능하다.

1.4 GP-AC(General Purpose - AC)

AC1 기반 시리즈에 등장하는 MT와 AC의 중간 단계를 지칭하는 명칭.

MT라고 하기에는 애매하고 그렇다고 AC라고 보기에는 약간 모자란 것이 특징이다. 비록 AC에 비해 대부분의 성능이 밀리지만 MT보다는 확실히 강력하며, 무엇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양산이 가능하다. 무라쿠모 밀레니엄은 이 GP-AC를 통해 크롬을 압도하기도 했다.

이후의 AC와는 달리 소체의 어셈블리를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적어도 무장이나 익스텐션 같은 소소한 부분은 변경이 가능하다. 일종의 브랜드 AC, 기업 표준기 같은 개념이라고 봐도 무방할듯.

1.5 생체병기

메카닉은 아니지만 라스트레이븐까지 시리즈 전통으로 등장하는 적이기에 기재한다.

기본적으로 잔챙이인 소형 개체들과 이를 통솔하는 모체인 대형 개체 하나로 구분되며 모체는 어지간한 구세대 병기급의 위력을 자랑한다. 메카닉이 아닌 살아있는 생물이므로 헤드 파츠에 생체센서가 탑재되어 있지 않으면 록온이 전혀 불가능하고, 레이더 역시 생체센서 없이는 잡히지 않는다. 생체병기 등장 미션 수행 전에는 꼭 신경써야 할 요소.

2 AC4/ACfA

2.1 2세대 AC

통칭 NEXT

2.2 1세대 AC

통칭 '노멀'.

2.3 암즈 포트(Arms Fort)

넥스트에 탑승할 수 있는 인물이 한정되어 있다는 것 때문에 기업에서 개발한 거대 이동 요새. 거대한 스케일과 강력한 화력을 지니고 있으며, 주로 광역 초토화를 담당한다. 양산형 암즈 포트라도 일반 링크스가 상대하기는 상당히 힘들며, 스피릿 오브 마더윌이나 그레이트 월, 앤서러와 같은 초대형 암즈포트의 경우에는 고랭커 링크스도 상당히 껄끄러워하는 강력한 진압 병기이다.

AC1~AC3 시리즈의 대형병기의 전통을 잇는 존재로, 게임 개발 과정에서 난이도를 의도적으로 낮추면서 설정상으로 존재하는 장비들과 내부 구조, 호위 부대 등이 게임 내에서는 사라지거나 약화, 축소되었으며, 게임 내에서 보여지는 암즈 포트들의 크기는 실제 축척의 절반이다.
  1. 그래서 MT를 Moving Target이라고 칭하는 사람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