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틱엔터테인먼트

(에이팝 엔터테인먼트에서 넘어옴)

파일:/image/311/2015/01/09/1420757852455 99 20150109080003.jpg

홈페이지
페이스북

1 소개

Mystic Entertainment

2011년 윤종신을 필두로 조직된 대한민국연예 기획사. 윤종신이 이끄는 '미스틱89', 조영철 프로듀서가 이끄는 '에이팝엔터테인먼트', 배우들이 소속되어 있는 '가족액터스', 3개의 회사가 합병한 회사다. 바지사장 윤종신은 미스틱89의 프로듀서 겸 가수의 위치에 있고 실제 대표는 이학희라는 인물이 맡았으나, 2016년 6월 8일부터 에이팝엔터테인먼트의 조영철 프로듀서[1]가 새로 대표이사직에 선임되었다.

미스틱89의 현재 포지션은 유희열이 이끄는 안테나 뮤직, 이적김동률이 소속된 뮤직팜의 뒤를 잇는 싱어송라이터 위주의 음악 레이블. 사실 이 두 회사 소속 뮤지션들과 폭풍디스하는 부분(...)이 백미인데, 그 정도로 서로의 친분이 많은 편이다. 이외에도 성시경이 소속된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쪽도 마찬가지. 사실 MBC와 유착관계라 카더라.

왠지 예능더 특화된 것 같은 가수 레이블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신치림을 비롯해, 김연우, 서장훈 등 예능에서 활약중인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2 변천사

전신은 1999년 설립한 윤종신의 1인 소속사 '신스타운'이다. 우스갯소리로 말하는 윤종신의 2대 음악노예(1대는 유희열이었다고...)하림을 윤종신이 군시절 발탁해 키워오다가 후에 조정치를 시작으로 여러 아티스트를 영입하여 2011년, 미스틱89를 만든다. 소속사 이름은 윤종신이 1989년 특별히 준비한 것도 아닌데 신기하게 데뷔가 술술 풀렸던 데에서 착안해 'MYSTIC'이란 단어와 윤종신의 데뷔년도인 89년을 합친 것이라고 한다.

윤종신이 힐링캠프에서 밝히기로 어느 순간 남을 보게 되는 눈이 생기고 프로듀서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판을 키우기 시작했다고 한다. 친분이 있던 김연우, 장재인등을 영입하고 윤종신 자신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던 슈퍼스타K에 참여했던 투개월, 에디킴을 영입했다. (참고로 에디킴이 출전했던 슈스케 시즌 4에서는 윤종신이 출연하지 않았었다). 그리고 1인 소속사로 활동해오던 박지윤등을 영입하며 2014년 근래 몇년새 급 성장한 소속사가 됐다.

2014년 3월엔 한채아, 오지은, 신소율등이 소속되어 있는 가족액터스와 합병을 발표했다. 어느 한 쪽이 소멸되는 게 아닌 '(주)미스틱89그리고가족'이란 이름의 통합 법인으로 출범했다.그 후부터 맨날 윤종신과 조정치만 나오던 월간 윤종신 뮤직비디오에 가족액터스 배우들이 출연하기 시작했다.2014년 7월에는 손가인이 속해있는 에이팝 엔터테인먼트와 합병을 결정했다. 에이팝 엔터테인먼트는 로엔 엔터테인먼트의 인력들 중 일부가 로엔을 나와서 꾸린 회사로 조영철 프로듀서 및 김이나 작사가, 이민수 작곡가, G.고릴라 등이 소속되어 있다. 이들도 자연히 미스틱 엔터테인먼트로 합류. 손가인만 에이팝 엔터테인먼트 소속이고 나머지 브아걸 멤버들은 내가 네트워크 소속이어서 향후 브아걸 활동에 관심이 집중되었는데, 2015년 10월 손가인 이외 세 멤버들도 에이팝 엔터테인먼트로 이적하면서 팀 활동이 꾸준히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2014년 7월말 부터 9월 초까지 엠넷에서 방영한 드라마 엔터테이너스윤종신, 조정치, 뮤지, 박지윤, 김예림 등이 출연했다.

2015년 1월 9일 종전 '미스틱89 그리고 가족'에서 '(주)미스틱엔터테인먼트'로 사명을 변경했다. 미스틱89, 에이팝, 가족액터스 3개 레이블은 그대로 유지된다.

2015년 들어서는 조규찬 등 유명 싱어송라이터를 포함하여 서장훈, 개그맨 김영철, 브라운 아이드 걸스 등을 영입하면서 나름 확장 중. 미스틱 전체 인원만 보면 30명 넘을듯

2016년 들어서는 프로듀스 101연습생 한 명(김수현)이 출연했다. 카메라에 잘 안 잡혀서 그렇지... 미스틱도 드디어 본격적으로 아이돌 그룹을 준비하는 것처럼 보인다. 자세한 건 김수현(미스틱) 문서 참조.

그리고 티비플에서도 미스틱 엔터테인먼트의 채널이 존재한다. #

ALL I KNOW MUSIC(AIKM) 힙합 크루를 구성한다. 멤버는 브레이, 브라운 아이드 걸즈의 미료, 덕배, 자이언트핑크, DJ DREV로 구성되었다. 2016년 7월 8일 싸이퍼영상을 올렸다.

3 평가

다만 2014년 한 해동안 외형적인 덩치만 키우는 데 주력하는 모양새라 내실에 소홀해질 수도 있다는 지적이 있다. 미스틱89 이후 창사 후 뚜렷한 성과를 낸건 박지윤의 '미스터리'와 김예림의 데뷔곡 'All Right' 정도. 그나마 주기적으로 소속 가수들의 신곡 발표와 공연을 진행하는 건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애당초 창립자부터 월간 윤종신 프로젝트로 한달에 한 번찍은 주기적으로 음반을 내는 뮤지션이다보니...공장장

2011년 미스틱 89가 창립되었을 때 성시경도 이 회사로 이적할까 생각했었다고 한다.

특히, 팬과의 소통창구가 거의 없던 김연우의 팬들의 경우는 만세를 불렀다 카더라. 이후 김연우가 2014년 아이돌 스쿨의 MC를 맡게 된 이후로 예능인 김연우의 면모도 보여주면서 상승가도를 나름 달리고 있기도 하고.

2015년 들어서는 전 엠블랙 멤버 천둥과 전직 농구선수 서장훈 등을 영입했다.

2015년 발표된 김예림의 EP Simple mind 이후 개성 강한 소속 여가수들이 오히려 윤종신의 프로듀싱을 받으면서 자기만의 색이 퇴색되었다는 비판이 있다. 미스틱 엔터테인먼트의 방향성과 행보에 대해 의문을 품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2]

2015년 7월, 후쿠시마에서 열리는 한일수교 50주년 기념 행사에 에디킴, 김예림이 참여한다고 밝혀져 논란이 된 상태다. 이게 본격적으로 알려지면서 큰 논란이 생기자 김예림의 스케줄을 취소한 대신 공지도 없이 윤종신을 보냈다. ??? : 소속가수를 보내니까 뭐라고 하니 사장이 가겠습니다. 전자와 달리 윤종신의 대리 스케줄은 큰 이슈가 되지 않았고, 팬들은 크게 분노한 상황. # ## ### ####

2015년 연말 주요 연예대상에서 소속 연예인인 김연우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 김영철, 한채아, 서장훈이 주요 부문에서 수상이나 노미네이트 되고, 그 외에도 박지윤이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서 고정 MC를 맡고, 또다른 박지윤이 라디오 DJ를, 박혁권육룡이 나르샤에서 길태미, 길선미로 두각을 보이는 등 음반빼고 여러 방면으로 두각을 보인 한해가 되었다. 오죽하면 김구라가 소속사 연예인 좀 MBC에 그만 들이밀라고 일갈할 정도 2016년에는 음반도 좀 흥했으면

2016년 4월 5일자로 박지윤(가수)의 계약이 만료됐는데 재계약 하지 않는다고 하여 미스틱89 설립 이후 최초로 소속사에서 나가는 연예인이 됐다.# 이어 아나운서 출신의 방송인 박지윤 역시 회사를 떠났다. 김예림 역시 계약이 만료되어서 소속사를 나간것으로 알려졌다.#

4 소속 연예인

?width=200
윤종신조규찬하림조정치뮤지
정진운퓨어킴에디킴장재인투개월
박재정이지연서장훈김영철
브라운 아이드 걸스천둥민서조형우
박혁권김석훈이규한오타니 료헤이
김기방조한선하재숙박시연강래연
오지은한채아김성은김사권태항호
이정혁노수산나유주혜장준유
자이언트 핑크
  1. 아이유의 제작PD로 유명하다. 원래 로엔 쪽이었는데 에이팝으로 이적했다.
  2. 이 기사에 다뤘던 여가수들 중 김예림과 박지윤이 비슷한 시기에 회사를 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