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Operations | |
파일:Xops.jpg | |
개발사 | TEAM-MITEI |
제작진 | TENNKUU, nine-two |
발매일 | 2002년 |
장르 | 액션, FPS |
홈페이지 | 홈페이지 |
최신버전 | 0.975t (싱글), 1.9f2(멀티) |
플레이하는 국가 | 대한민국, 일본 |
권장 요구 사양 | |
CPU | Intel Celeron Single-Core 500MHz 이상 |
RAM | 25MB 이상 |
GPU | NVIDIA GeForce 256 with 16MB Video Memory 이상 |
해상도 | 640*480 해상도 지원 4:3 VGA 이상 |
HDD | 10MB 이상 |
DirectX | 8.1 이상 |
운영체제 | Windows 95 이상 |
XOperations
목차
1 개요
그래픽 디자이너 'TENNKUU'와 프로그래머 'nine-two'로 구성된 일본의 TEAM-MITEI 팀이 2002년 제작한 프리웨어 1인칭 슈팅 게임.
게임의 정식 명칭은 'X Operations', 약칭 'XOPS' 혹은 '엑옵'. 한국에서는 '미니서든'이라는 잘못된 이름으로 많이 퍼져있다.
가벼운 사양과 용량으로 대부분의 컴퓨터에서 플레이가 가능하다. 그 대신 그래픽은 다이렉트 x8.1 기반이라 계단 현상이 나타나며 팔/다리/머리로만 구성된 목각인형 수준의 모션이나 부족한 게임성 등으로 최근 게임들에 비교하면 조악한 편.[1] 때문에 일부 유저들은 게임을 수정/확장하여 플레이한다.
2 특징
기본 구성도 심히 아스트랄하여 좀비도 있고 터미네이터도 있다. 인공지능 플레이어들은 이동하는 방식이 심히 기계적이며, 회전이나 공격 준비 동작에 소요되는 시간이 너무 길다. 따라서 정확히 뒤로 가서 공격하면 뒤로 회전하는데 한참 걸리지, 플레이어를 보고 공격하기 위해 총구를 들어 올리는데 한참 걸리지 ,총을 맞고 어디서 날아왔나 그걸 살펴보느라 회전하는데 또 한참 걸리지 ,하는 답답한 움직임을 보여준다. 인공지능은 D, C, B, A, S, S+, 최상의 7단계 수준이 있으며 D는 좀비의 지능, C와 B와 A는 민간인과 테러리스트, 강도, 군인 등 종류별로 설정되어 있으며 S는 터미네이터로 설정되어 있다. S단계가 그나마 정상적인 전투력을 가진 인공지능이며, 그보다 높은 단계는 오리지널 버전에서는 사용되지 않았지만 능력치 수정 프로그램을 사용해 설정할 경우 S+는 상당히 먼 거리에서도 보고 사격하는 강력한 인공지능이 되고, 그보다 높은 최고 지능의 경우는 거리에 상관 없이 적이 아무리 멀리 있어도 사격한다...만, 워낙 멀어서 맞추지를 못한다. 하지만 인공지능 플레이어는 정해진 이동 포인트대로만 움직이는 단순한 구조 때문에 이동 중에 교전하다가 포인트를 벗어나서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다가 장애물에 걸려서 제자리 걸음만 하거나 절벽이나 고저차 있는 곳 같은데서 떨어져 본래 있던 자리로 돌아가려고 벽에 얼굴을 박고 제자리걸음만 하염없이 하는 일도 인공지능 수준에 상관없이 종종 벌어진다.[2]
손쉽게 미션과 맵을 만들어 추가하고, 인터넷에 공유할 수 있다. 이러한 미션들을 애드온(Add-on)이라고 한다.
배우는 난이도가 조금 어렵지만, 한번 배우면 맵 제작에 눈이 벌게진 폐인이 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무기를 든 플레이어를 보면 팔을 들어올리고 개나리 스텝을 밟아대는 중립 비무장 NPC의 경우에도 떨어진 무기 가까이만 가도 자동으로 습득하는 시스템 상 총을 들고 적으로 돌변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적을 쓰러트렸는데 지나가던 시민이 그걸 줍고 플레이어에게 총을 갈기는것도 자주 볼 수 있는 풍경. 이를 이용해 아군(즉, 플레이어를 봐도 팔을 안들어올리는) 비무장 Npc에게 무기를 던져줘 무장시킬수도 있다. 이를테면 적에게 쫓기고 있는 시민을 구해주고 권총 하나 던져주면 졸졸졸 따라온다... 단, 좀비 캐릭터는 제외.좀비는 손맛을 좋아합니다
탄창이 없는 무기를 주울 경우 주웠다가 다시 집어던지는 모습을 보여주며 무장한 병사라도 적 아군 할것 없이 가진 무기가 다 떨어지면 중립 민간인들이 하는것처럼 항복포즈로 개나리 스텝을 밟아대는걸 볼 수 있다[3]. 추가로 이 게임엔 치료제 같은 건 없다.(예외가 있기는 하다.일본에서 만든 2차세계대전 모드에는 케이스대신 왠 헬스키트가 존재하는데,이 헬스키트에 장탄을 장전하고 격발시 체력이 1단계 상승한다.나중에 밝혀진 사실이지만,소스 개조를 통하여 만들었다.)
탄속 개념'이 있어서 원거리에서 사격하면 상대가 살짝 위치만 비틀어도 빗나간다. 그래서 탄속에 익숙한 플레이어는 멀티플레이에서 가끔 날아오는 탄환을 보고 피하는 경우도 있다.(그런데 역으로 이 느린 탄속으로 상대가 지나갈 루트를 예상해 예측샷으로 헤드샷을 노리는 플레이어도 존재. 근데 은근 어렵진 않다.) 그런지라 상대가 멍하니 서있지 않는 이상 저격총으로 저격질이 유난히 힘든 게임. 그리고 근접 무기라는 개념은 없다. 이 게임에서 유일하게 근접공격을 하는 존재는 좀비 뿐. 게임에 도끼나 칼같은 근접 무기가 있어도 그건 사정거리를 아주 짧게 만든 총일 뿐이다. 빠루와 도끼도 장전해야 하는 DayZ가 생각난다 그리고 로켓 런쳐나 판처파우스트 같은 발사식 폭발성 무장도 전무하다. 아니, 이 게임에서는 폭발 무장은 오로지 수류탄 뿐이다. 무기 제작자들은 수류탄의 데이터를 조작해 어떻게든 구현해 보려 들지만 그럴 경우 이번에는 수류탄이 사라진다는 딜레마에 빠지곤 한다. 어떤 사람은 어떻게든 해서 수류탄과 RPG-7을 동시에 구현하기도 했지만 이번엔 다른 총이 하나 사라졌다. 애초에 이 게임은 안에 이미 구현된 것 이상 추가가 불가능하다. OTL
초창기에는 그냥 레인보우 식스의 조잡한 아류작이라는 평가였으나, 단순한 메모장 코드와 그림판으로 낙서하듯 수정 가능한 BMP 텍스쳐, 교체가 손쉬운 효과음 데이터, 극한까지 단순화한 모델링이라는 접근성이 높고 적용 또한 파일의 이름 바꿔 교체 수준인 쉬운 소스로 인하여 수많은 개인/팀들이 모드 제작에 뛰어들었고, 그 결과 고 퀼리티의 수많은 총기/인물 스킨과 추가 지형 미션은 넘쳐나다시피하고 미소녀 모드, 펭귄 모드, 마인크래프트 모드 같은 게임 모델링 자체에 손을 대는 물건부터 2차 세계대전 모드, 랜드 오브 데드 모드, 모던 워페어 2 모드, 포탈모드같은 다른 게임들을 구현하는 모드까지 수작들이 나왔다. 이외에 Five Nights at Gay Bar, MEAN과 같은 오리지널 스토리 모드까지 개발되고 있다. 이런 모드들을 하나하나 깨가다 보면 어느 새 모드질에 눈이 벌게진 폐인이 되어있는 자신을 볼 수 있다[4]
애드온 맵이 엄청나게 많다. 일본에서 제작된 것 과 한국에서 제작된 것 들이 있는데 기본 퀄리티나 스토리 등은 일본 제작자들의 것이 훨씬 높다. 새벽녘보다 유리색인 을 모티브로한 애드온 맵도 존재하며 그외에 엄청난 스토리와 퀄리티를 가진 맵들과 병맛 맵들도 존재한다. 절대 깰수없는 데드라이징2 같은 맵도 있다. [5]
조금 충격(?)적인 사실이 하나 있는데, 사실 이 게임에는 여성 NPC도 있다. 빨간옷에 검은 바지를 입은 NPC인데 잘 보면 금발 말총머리와 가슴이 보이며, 텍스처 파일 이름이 woman.bmp이다. 게임에서는 인질이나 그냥 지나가는 사람, 보호 대상 등등으로 두루 돌려 사용된다. 좀비는 모델링 데이터가 세개나 되는데 왜 여자만..
충격적인 사실 한 가지 더. OFFICE.KT2 미션의 브리핑을 보면 "전투용 로봇에 탑재한 OS가 문제를 일으켜 로봇이 폭주하였다. 그 OS를 만든 소프트웨어 회사 사장에게 책임을 주자. 사장을 암살하라." 라고 하는데, 스킨 파일을 뒤져 보면 그 사장 이름이 gates다!!! [6] 근데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치고는 맵이 너무 작다 경호원을 제외하고 일하는 사람이 채 5명도 안된다,심지어 경호원이 더 많다
참고로, gates는 이 미션 이외에도 몇개 미션에 더 출연한다. UNBAN.KT4미션에서는 생체병기를 조종하는 남자로 나온다.
그리고 무기가 발사음 데이터를 독자적으로 가지고 있는게 아니고 폭발무기인 수류탄을 제외하고 발사음 여섯개로 총기들이 각자 중복해 돌려쓰는 식. 그래서 발사음을 무기에 맞춰 수정했더니 다른 무기도 그 발사음으로 바뀌는 일이 생긴다.
가장 많이쓰이는 최신버전인 97ft 버전에서는 공중 버그, 그 외의 사소한 버그가 수정되었으나 무기 및 치료제, 그 외의 창의적인 요소는 여전히 추가되지 않았다.
가장 마지막 버전인 0.975t에는 F9키를 누르면 플레이어가 복제되는 치트와 에드온 블럭 구현 수,포인트 한계치등이 더 높아져 나왔다.
2016년 엑스오퍼레이션에 연막탄을 사용할수 있는 open xops 모드가 출시되었다. 연막탄을 투척하면 연기가 나오고 플레이어는 앞을 볼수 없으며 NPC들 역시 연막 안에서는 공격하지 못한다.
3 파일의 구성
사운드 로딩은 메인폴더의 ezds.dll이 담당.
설정정보는 config.dat파일에 저장되어 런처가 불러온다.
게임의 기본 내용물은 data 폴더에서 불러오며, 애드온미션은 addon 폴더에서 불러온다.
모델로는 .x파일만을 지원하며, 텍스쳐는 bmp, png, dds, jpg등을 지원한다.
3.1 애드온의 구조
addon 폴더에 블록&포인트 데이터 로드와 브리핑을 담당하는 .mif 파일이 있으며, 미션 폴더에는 텍스쳐와 블록 및 포인트 데이터가 들어있다.
3.2 Sound
Bang - 수류탄 폭발음
Bang 1 - 글록 17/18, mp5
Bang 2 - ak47, m92f, psg1
Bang 3 - de, m1
Bang 4 - m1911,mac10, m249, p90, m4
Bang 5 - mk23, famas, aug, ump
ka - mp5sd,mk23sd(소음기가 장착된 총기류)
cco - 수류탄 투척 후 지형지물에 튕겼을때 나는 소리
can - 캔이나 컴퓨터 오브젝트 등이 튕기는 소리
dan - 기본 구성일때 상자, 의자 등에 총알이 박히는 소리
hit 1/2/3 - hit 1/hit 3은 벽에 총알이 박혔을때 나는 소리,hit 2은 캐릭터가 총탄에 피격되었을시 발생하는 피격음이다.
hyu - 총알이 플레이어 가까이 지나갔을 때 발생하는 소리이다.
4 조작법
조작키는 함께 동봉된 config.exe로 수정 할 수 있다.
4.1 게임 플레이
- W - 전진
- S - 후진
- A - 왼쪽 이동
- D - 오른쪽 이동
- R - 장전[7]
- G - 무기
던저버리기[8] - Shift - 저격소총, AUG 조준경 확대[9]
- X - 단발/연사 모드 변경[10]
- Z - 무기 변경[숫자 1,2를 눌러서 바꿀 수도 있다.]
- Space - 점프
- Tab - 조용히 걷기[11]
- F12 - 임무 재시작
- Esc - 초기 화면으로 이동, 게임 종료
- 마우스 왼쪽 버튼 - 무기 사용
- F10 - 게임 멈춤
4.2 시각 효과
- F2 - 상태창 간소화[12]
- Home - 1인칭 모델 표시 유무[13] 제일 중요한 기능이다! 이걸 쓰면 엑스 오퍼레이션의 재미가 수십배로 늘어난다!
- F1 - 1인칭/3인칭 변경[14]
- 숫자패드 8, 2, 4, 6 - 3인칭 카메라 조작
4.3 디버깅
- F5 + Enter - 캐릭터 비행 (이 디버깅을 사용해야 클리어 할수있는 에드온 맵도 있다.) [15]
- F6 + Enter - 탄환 증가
- F7 + ←/→ - 게임상에 등록된 다른 무기로 변경
- F8 + ←/→ 맵상에 존재하는 캐릭터로 변경[16]
- F9 + ↑/↓ - 분신 소환. 주의할 점은 0.975t에서만 먹힌다.
데자뷰[17]
4.4 멀티 플레이
4.4.1 조작키
- Enter/2번 치기 - 채팅, 팀채팅[18]
- F12 - 현재 점수 보기
4.4.2 명령어
- help - 명령어 목록
- kick - 강제퇴장
- idban - 아이디 강제퇴장(강제 퇴장된 아이디로 다시 들어올 수 없게 된다)
- ban - 영구강제퇴장
- bot - 봇모드
5 게임의 수정 및 확장
이 게임의 알파이자 오메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엑스 오퍼레이션은 소스가 지극히 단순하고 일체 공개되어 있어서 캐릭터 및 무기의 텍스처와 폴리곤을 비롯, 아래에서 언급될 프로그램으로 무기의 능력치를 바꿀 수있기 때문에 다양한 모드들이 만들어진다. 다만 이미 언급한 것처럼 무기나 인물, 추가 오브젝트 요소를 더 추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5.1 프로그램
5.1.1 맵제작(제작팀 측에서 제공)[19]
- 블록 에디터 - 맵 폴리곤 제작
- 포인트 에디터 - 플레이어, 아군, 적군, 무기, 오브젝트 위치 선정
- 미션 에디터 - 맵의 임무 및 임무 설명 설정
5.1.2 3D 프로그램
밀크쉐이프 : 하프라이프1을 제작할때 사용된 프로그램이다. 엑스오퍼레이션 카페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메타세콰이어 : 간단한 기능만 있어서 저사양 모델을 제작할 때 자주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3DS MAX : 고사양 모델을 제젝할 때 자주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며, 다소 용량과 사양이 높다. 대신에 엄청난 기능들이 포함되어있다.
Blender 3D : 3DS MAX와 같이 다양한 기능과 고사양 모델 제작이 가능하며,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다.
5.1.3 기타
- XMS(X-operations Mod Supporter) - 무기·캐릭터 능력치 수정(XWC의 기능 포함)
- XWC(X-operation Weapon Cracker) - 무기 능력치 수정(좀비 공격, 수류탄 제외)
- X-TOOL - 게임의 전반적인 시스템 수정(수류탄, 아군 공격 가능 여부 등), 0.96이나 0.96t의 모드 내용을 0.97이상 버전에 적용할수도 있다.
- XFM(X-operation Font Maker) - 게임 상의 폰트 제작
- XHUDC(X-operation Head Up Display Changer) - 게임 상의 HUD 위치 변경
- 피스팩 - Allen(알렌)이라는 유저가 Classified Documents라는 이름으로 일본의 것을 국내로 들여왔다. 게임 자체의 프로그램을 패치함으로서 새로운 기능을 넣을 수 있었다. 장전, 기동성(무기 무게), 3점사, 발걸음 소리, 확대 및 축소, 시체 소멸등 여러 가지 기능이 있는데, 이게 여러 가지의 모드로 나뉘어져 있다. 확장자는 .exe으로 초기에는 한 가지 모드만 적용할 수 있었지만 비포드에서 모드가 2가지 이상 적용 가능하다는 점을 증명하게 되었다.
6 버전
6.1 싱글
- 0.90 최초 버전은 대학과제용이였다.
- 0.93 무기추가 , 치트추가 , 타이틀수정
- 0.96(2002) 무기업데이트 , 맵추가 , 다리수정등 대규모 업데이트
- 0.96T(2003) 포인트 수용량 확장
- 0.97T(2010) 무기업데이트 , 맵추가 , 다리수정등 대규모 업데이트
- 0.97FT(2011) 자잘한 버그 수정
- 0.97HC(2011) 스피드 , 점프높이가 향상 존나조쿤
적도 향상된건 함정 - 0.975T(2012) F9+↑/↓로 부하 생성
6.2 멀티
- 1.6 최초 멀티모드
- 1.7 (?) 출시된 것은 확실하나 그 날짜가 안알려져있다.
- 1.8(2002)[20]
- 1.9(2010)
- 1.9F(2011)
- 1.9F2(2015)
참고로 많은 컴퓨터에서 멀티가 안되는 오류가 있는데, 일본에서 한국 비매너 플레이어를 차단하게 하려고 한 것 같다. 일본 VPN을 사용하여 우회플레이를 하면 된다. 하지만 핑이 높으니 한국 사람들하고 멀티를 하는것이 답이다.
7 임무의 분류
- TRAINNING YARD - 게임에 필요한 기본적인 조작법과 인터페이스를 배울 수 있다. 미션 리스트의 가장 상단에 위치하여 있으며, 처음 엑옵을 하는 사람은 이 미션을 클리어 하여야만 조작법을 배울 수 있다.
- EXT(소탕) - 적을 모두 쓰러뜨려야 한다. 영문: extermination
- KT(암살) - 브리핑에 나오는 타겟의 사살. 영문: kill the target
- DEF(호위) - 브리핑에 나오는 타겟의 호위. 영문: defend target
- ESC(탈출) -탈출지점까지 도착. 영문: escape
- DE(파괴) - 브리핑에 나오는 타겟의 파괴. 영문: destroy
- RE(해방) - 브리핑에 나오는 인질의 구출..영문: release
- CAP(탈취) - 브리핑에 나오는 케이스의 탈취. 영문: capture
다만, 분류에 상관 없이 맵 내의 적들이 모두 죽으면 자동으로 임무가 달성된 것으로 처리된다.
[21]
8 피격 부위에 따른 데미지
- 머리 : 기본 설정 데미지의 2배[22]
- 몸통 : 기본 설정 데미지의 1배
- 다리 : 기본 설정 데미지의 0.7배
9 무기
참고로 무기는 종류 불문하고 딱 두개만 들고 다닐 수 있다. 수류탄, 권총도 예외가 아니다. 신중히 잘 선택하자.그래서 아킴보가 가능하다
9.1 권총
- 베레타 M92F
- 테러리스트와 경찰, 경찰특공대가 사용하는 권총. 명중률은 XOPS의 모든 권총이 그렇듯 별로지만 권총 중 장탄 수가 가장 많다.
- 글록 17
- 글록 18의 하위 호환이며 글록 18과 달리 연사 기능이 없고 한 탄창의 총알 수가 2개 적다.
- 글록 18
- X키를 누르면 연사모드로 바꿀 수 있다. 연사속도가 빨라지지만 명중률이 안습이 되므로 근접전에서만 사용하자.
- 데저트 이글
- 소총처럼 위력이 강한 권총.
- M1911 권총
- 위력은 괜찮지만 총알 관리를 해줘야한다.
- 헤클러&코흐 마크23
- 무난한 장탄수에 적절한 위력
- 헤클러&코흐 마크23SD
- Mk.23에 소음기른 단 버전. 주변 적들에게 어그로가 끌리지 않으므로 조용히 보내 줄 때 유용하다.
9.2 기관단총
- 헤클러&코흐 MP5
- 경찰특공대의 주무기. 데미지가 낮으나 명중률이 좋은 편이다.
- 헤클러&코흐 MP5SD
- 소음기가 달린 MP5. 주로 잠입미션 에서 많이 나온다.
- MAC-10
- 연사속도가 매우 빠르고 명중률이 안습이다. 중거리에 있는 적에게 난사하면 정말 하나도 안맞는다.
- 헤클러&코흐 UMP
- 명중률이 상대적으로 높지만 공격력는 보통인 편이며 장탄 수가 적은 편이다.
- FN P90
- 50발의 넉넉한 탄창이 들어 있다. 단 위력은 M249 조금 안됀다.
9.3 돌격소총
- AK-47
- 테러리스트와 이슬람 테러리스트의 주무기. 데미지가 높으나 상대적으로 명중률이 낮다.
- M4A1
- 군인의 주무기. AK-47보다 명중률이 높은 것 외에는 다른 성능은 비슷하다.
- FAMAS
- 빠른 연사력을 가진 총기. 장탄 수가 적은 편이라 관리를 해줘야 한다.
- 슈타이어 AUG
- 스코프가 달린 돌격 소총. acog 같은 느낌으로 사용하면서 어느 정도 컨트롤되면 쓰기 좋다.
9.4 기관총
100발 장탄 수를 가진 괴물 총. 위력도 강하고 명중률도 나쁘지 않은 편이라 주무장으로 애용되며 의외로 장전 속도가 빠르다.
람보건이라고도 불린다.
그런데 람보는 M60 (...)
9.5 기타
역시 샷건이라 원거리전은 불가능 하지만 근접전일 경우 빛을 발한다.
다만 샷건 답게 재장전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말 그대로 저격총이며 저격총의 위력을 가지고있다(?). 어느정도 컨트롤이 되면 최고의 무기다.
10 모드
엑스 오퍼레이션/모드 문서 참고.
11 외부 링크
- 공식 웹 사이트 유니코드 문제로 문자가 깨진다.
- 제작자 nine-two 홈페이지 유니코드 문제로 문자가 깨진다.
- 일본 유저 팬 사이트
- 해외 유저 팬 사이트
- 한국 유저 팬 카페
- 다운로드 센터
12 기타
'Crime life 2'라는 엑스오퍼레이션의 그래픽을 무단으로 도용하여 만든 GTA Clone 게임이 있다. 코나미사의 'Crime Life : Gang Wars"의 팬게임으로 추정된다.
크라임라이프 2에 나오는 차들은 왜 그런 지는 모르겠지만 실제 차량의 이름을 그대로 쓰고 있다. 심지어 기아 프라이드[23]도 나온다! 커다란 광고판까지 있는 건 덤.
2012년 10월 X operation 2 프로젝트가 발표되었다. 데모와 제작진의 언급에 따르면 다이렉트 x11 기반의 그래픽 향상과 그로인한 광원/반사/재질/그림자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발광/폭발 효과, 발소리, 근접/폭발무기의 추가, 동작모션 추가 등등이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1인 제작의 어려움과 금전적인 문제로 인하여 추가적인 소식은 없는 상태이다.
nine-two 홈페이지에서의 정보란
개발 블로그
- ↑ 단 계단 현상의 경우, NVIDIA 그래픽카드 사용자는 NVIDIA 제어판에서 안티앨러이싱 설정을 최고 수준으로 올려놓으면 DirectX 9.0c 수준으로 극대화시킬 수도 있다! 설정 전에 비하면 텍스쳐가 매우 부드러워진다.
- ↑ 그래서 적이 쳐들어오길 하염없이 기다리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안 와서 직접 가보면 십중팔구 구석에 짱박혀서 이러고 있다.
- ↑ 단, 둘 다 무기가 없거나 좀비를 만났을 경우 개나리 스텝만 밟아대지 항복 포즈는 하지 않는다.
- ↑ 그런데 모드 항목에 따르면 이러한 수정은 모드가 아니라 애드온(Add-On)이라고 불린다.
- ↑ 참고로 새벽녘보다 유리색인을 모티브로 한 애드온 맵에 이름은 Cabbage 이다.
양배추!!데드라이징2는 맵 안에 존재하는 총으로 모든 좀비를 사살하지 못하기 떄문에 깨지 못한다.모든 총을 헤드샷으로 맟춰도 총알이 모자란다. - ↑ 더 웃긴 사실은, 모델 스킨마저 빌 게이츠 고유의 안경과 얼굴묘사가 비슷하다.
- ↑ 남은 잔탄이 있다면 그냥 함께 장전된다. 꽤나 리얼한 방법이긴 하지만, 자주 재장전하는 습관이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그냥 총게임처럼 M249를 한 반정도 쓰고 장전했더니 뭉텅이로 날아갔다 으아니 챠 - ↑ 이걸 이용해 자신이 소총을 들고있는데 저격총이 필요하다면 적의무기를 주울수도 있고 비무장 NPC한테 줘 무장시킬수도 있다!
- ↑ 가끔 shift가 아닌 마우스 오른쪽인 것도 있다. 확실히 이쪽이 편하다. Shift를 눌러 줌을 하는 데 완전히 익숙해진 경우가 아니라면 마우스 오른쪽으로 바꾸는 게 좋다.
- ↑ Glock18만 가능한데, 모드 및 수정 등으로 단발/연사 모드 무기가 추가 될 수 있다.
- ↑ 이 경우 적이 플레이어를 보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등 바로 뒤까지 와도 알아채지 못한다.
- ↑ 1번 누르면 크로스헤어, 무기 이름과 화면 테두리에 얇은 선 색으로 표현된 자신의 체력을 제외한 모두가 사라지며, 2번 누르면 크로스헤어를 제외하고는 싹 다 사라진다.
- ↑ 기본은 1인칭 모델이 감춰져있다.
- ↑ 3인칭 모드 시 크로스헤어가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조준이 상당히 힘들다. 웬만하면 1인칭 모드로 하자.
- ↑ 맵 이름은 hide and seek, 직역하면 숨바꼭질 이란 맵으로 기본 맵중 하나인 트레이닝 야드와 빌딩맵 곳곳에 NPC를 숨겨놓고 이 NPC를 찾아서 사살하는게 목적이다. 바닥에 박혀있어 머리만 내놓고 있는 NPC도 있다.
- ↑ 즉 임의의 적 캐릭터 하나를 조종할 수 있다. 이걸 이용하여
환시정찰도 가능하고 적들끼리 싸우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상태에서 죽으면 플레이어가 죽은 것으로 판정되어서 게임 오버. 죽을 위기에 처했다면 죽기 직전에 다른 캐릭터로 바꿔 타야 한다.제리코? 오버 다이브?참고로 이렇게 하면 플레이어 본인의 캐릭터는 인공지능으로 전환된다. 이미 죽은 캐릭터에게 사용하면 바로 게임 오버. - ↑ ↑는 플레이어 추종, ↓는 대기, 분신의 무장은 플레이어 자신의 무장 상태와 동일하다.
- ↑ 엑스 오퍼레이션은 폰트 파일이 아닌 DDS 확장자의 그림 파일로 문자를 표현하기 때문에 영문으로만 채팅 할 수 있다.
- ↑ 이것으로 기존의 맵과는 별도로 에드온 맵을 추가할 수 있다.
- ↑ 싱글 0.96과 함께 나왔다.
- ↑ 이러한 임무 달성 원리 때문에 적 하나를 일부러 보이지 않는 맵 밖의 공간에 숨기는 경우도 있다.
- ↑ x-tool로 수정이 가능한데, 좀 괴랄하다.
- ↑ 2세대. 정확히는 북미 수출형 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