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천역



전라선
익산 방면
덕 양

5.3 km
여 천
9.5 km
여수EXPO 방면
여수EXPO
↓ 여객열차 운행계통 보기 ↓
이 역과 여수엑스포역 사이에 미평역만성역이 있었으나 2011년폐역되었다.

麗川驛 / Yeocheon Station

여천역

다국어 표기
영어Yeocheon
한자麗川
중국어丽川
일본어ヨチョン
주소
전라남도 여수시 학동북4길 29
(舊 법정동 선원동 202-3)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전남본부
전라선 개업일1933년 12월 15일
KTX
영업개시일
2011년 10월 5일
ITX-새마을
영업개시일
2014년 5월 12일
무궁화호
영업개시일
1984년 1월 1일
역등급배치간이역 / 여수EXPO역 관리

파일:Attachment/stamp 3 6.gif
여천역의 한국철도 100주년 기념 스탬프.

550px

1 개요

전라선철도역. 구 역사는 전라남도 여수시 학동북4길 29 (舊 법정동 선원동 202-3번지)에 위치해 있었다. 신 역사는 여천동 900-32번지에 위치.

기존 역사는 골목길이 복잡하긴 하지만 시내 한복판이라서 접근성은 매우 뛰어났다. 반면 현재의 역사는 가 보면 알겠지만 대로변 옆 허허벌판에 역만 달랑(...) 서 있다.덕양역도 그렇고 뭔생각으로 저 곳에 역을 세운 거야? 저멀리 여천고등학교가 반겨준다 게다가 KTX도 정차하는 등 수요가 상당히 많다.[1] 덕분에 열차 시간만 되면 자가용과 택시 때문에 일시적으로 헬게이트가 열리고 있다. 여수시청에선 버스 노선을 조정해서 해결하겠다고 말했으나 정작 버스는 여전히 별로 없다. 위치도 그 버스 없기로 유명한 석창 쪽에 있다 보니... 덕분에 택시만 좋아진 듯 하다.(...)

다음역이 대한민국 최남단인 여수엑스포역이라 이 역은 왠지 2번째로 남쪽에 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 두번째로 남쪽에 있는 역은 보성군에 있는 경전선 득량역이다.

전라선 복선은 여기서 끝난다.

2 승강장

순천
1234
여수엑스포
1전라선KTX
ITX-새마을
무궁화호
남원·전주·익산·용산 방면
2
3여수엑스포 방면
4

3 역사

1930년 12월 25일 쌍봉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고, 1986년 시 승격과 동시에 여천역으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2011년 4월 5일 기존 시내에 있던 역사에서 시 외곽으로 이설하였으며, 같은 해 10월 5일, KTX가 여천역에 정차를 시작하였다. 이맘때에 2012 여수 엑스포 개최를 앞두고 이 역 이름을 여수역으로 변경하고 기존 여수역을 여수엑스포역으로 변경하자는 논의가 있었지만, 시의회의 반발로 여천역 이름은 그대로 유지하게 되었다. [2]

4 간이역에서 보통역으로, 다시 간이역으로

1254432187.jpg Yeocheon_Station.JPG
구 역사는 전라선의 여객취급역 중에선 가장 단출한 역이었다. 겨우 승강장 하나에 다른 간이역에 있을 대피선 조차 없는 단선이다! 하지만 생긴 것과는 달리 그 수요는 전혀 간이역으로 볼 수 없는 곳으로,[3] 여수시로 통합되기 이전 석유화학단지의 배후도시로 성장한 옛 여천시에서의 수요가 꽤 있었다.
파일:YeosuTrainStation2016.jpg
현재 구 여수역

이에 쌍봉출장소의 여천시 승격에 맞추어 승강장 진입로 바로 앞에 옛 역사를 짓고 1985년 12월부터 역무원과 역장을 배치했다. 다만, 구내가 너무 협소한 탓에 보통역이면서도 운전간이역으로 운영되었고, 운전 제어를 덕양역에서 맡았었다.

이설된 후 규모가 많이 커진 데다 여천-여수 단선구간의 운전취급 역할도 새로 생겨 보통역다운 지위를 되찾았나 싶었지만 이전된 지 2년 만인 2013년 3월 25일 부로 배치간이역으로 다시 격하되어서 역장이 없다. 본격 간이역에 정차하는 KTX이런 사례는 여천역 외에도 있긴 하다. 대표적으로 광명역, 신경주역 등이 있다.

5 여담

파일:YeosuTrainStationFrog.jpg
자연과 함께하는 역 옆에 논들이 있다 보니 가끔 개구리가 역 안에 보이기도 한다. 화장실 싱크대로 갔더니 싱크대 손잡이에 청개구리가 있기도 했다는 증언도 있다. 설마 역안으로 뱀 들어 오는거 아녀?

여름에 절대 여천고등학교 반대편 논두렁이 있는 도로에서 역까지 걸어가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이 있다.(...) 특히 비가 온 후에는 들이 일광욕(!?)을 한다고. 엄청나게 도로에서 늘어져 있고 차에 치인 도 볼 수 있으니 주의하자...머리부터 발 끝까지 거미줄이 붙을 지도 모른다.

차비를 아끼고 싶다면 시내버스를 타는 것을 권한다.(18, 31, 33, 35, 36, 52, 61, 68, 76번) 택시비가 보통 비싼 게 아니다. 그러면서 신용카드로 결제할려고 하면 인상쓰더라 쌍봉사거리까지만 일단 가면 그 뒤엔 버스가 많기에 어떻게든 쌍봉사거리까지만 가면 된다.

옛 여천역 부지와 철로에는 노인들의 밭이 있고 여천의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의 유용한 등하굣길이다. 여천역이 이전하기 전부터 그러했는데, 이 때문에 철도길로 다니지 말라는 경고와 경고표지판이 있었으나 이를 무시하고 다니던 학생들이 많았다. 그러다가 여중생 3명이 철길을 걸어가는 중에 기차에 치이는 대형 사고[4]가 난 이후로 일반인은 못 가게 한동안 통제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구 여천역이 폐쇄되며 안전한 길이 되었고 가끔 차가 지나가며 넓은 곳은 주차장으로 활용된다. 게다가 사람도 많이 지나다니는 편이어서 가로등도 있다. 주변 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설치했다고... 안 그러면 장미 아파트를 돌아서 가야 하는 거리인데다 너무 언덕 파인 곳이라 범죄 위험도 있고...

6 여객열차 운행계통

일반철도 노선 틀을 통폐합하자는 토론이 진행중입니다.

현재 나무위키 철도 프로젝트의 토론방에서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의견 개진을 원하는 사용자는 해당 토론으로 이동해 주시길 바랍니다. 토론이 종결되면 해당 틀을 떼어주시기 바랍니다.

고속여객열차
전라선 KTX
인천국제공항 방면
순 천

25.3 km
여 천
9.5 km
여수EXPO 방면
여수EXPO
행신 방면
순 천

25.3 km
급행여객열차
전라선 ITX-새마을
용산 방면
순 천

25.3 km
여 천
9.5 km
여수EXPO 방면
여수EXPO
전라선 무궁화호
용산 방면
순 천

25.3 km
여 천
9.5 km
여수EXPO 방면
여수EXPO
  1. 단 상행은 708열차가, 하행은 703/707열차가 이 역을 무정차 통과한다.
  2. 여수로 통합하였기에 여수로 불리우는 게 맞으나, 막상 현지인 입장에서는 위치 명칭을 부를때 이게 편해서 그렇다.
  3. 1986년 이전에는 무배치간이역, 그 이후 지금의 여천동으로 다시 이전하기 전까지는 운전간이역으로 운영되었다.
  4. 이어폰을 꼽고 기차길로 걸어 가서 기차소리를 듣지 못하여 난 사고로, 한명은 사망하고 한명은 팔이 잘리고 한명은 그 장면을 보고 PTSD 상태가 되었다.그러니 함부로 건너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