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 블리츠/소련 테크 트리/구축전차

※ 새로운 전차를 추가할 때 템플릿:월드 오브 탱크 블리츠에 있는 표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월드 오브 탱크 블리츠 테크트리
미국경전차중형전차중전차구축전차프리미엄
영국경전차중형전차중전차구축전차프리미엄
독일경전차중형전차중전차구축전차프리미엄
소련경전차중형전차중전차구축전차프리미엄
일본경전차중형전차중전차구축전차프리미엄
프랑스경전차중형전차중전차구축전차프리미엄
중국경전차중형전차중전차구축전차프리미엄
기타 국가
그 외 전차들
- 각 항목의 성능표 중 포탑 개발이 가능한 전차 한정으로 포탑 개발로 인해 변하는 수치의 경우
"기본 포탑 장착시 수치 // 최종 포탑 장착시 수치" 로 구분하여 표기되어 있습니다.
- 그 외 전차들 항목의 프리미엄 전차는 (★)로 표기합니다.

1 개요

특징은 무지막지한 한방+높은 위장률 맞으면 욕이 절로 나온다
월드 오브 탱크 블리츠의 소련 테크트리 구축전차.
2차 대전 당시, 소련은 구축전차의 개념이 아닌 자주포의 개념으로 운용했다. 다만, 일반적인 자주포와는 달리 직사능력도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에 직사형태로 발사가 가능한 자주포이다.
SU-152의 노어 원어도 самоходная артйлерийская установка무슨 이름이 이리 길어 싸모호드나야 르띠에리읶카야우끄따나브까 - 152(152mm 장착형 자주포)이다.

5티어 이전까지는 일반적인 구축전차의 특징을 지니지만, 6티어부터는 122mm, 7티어부터는 152mm 주포를 사용해 뛰어난 저지력을 선사해준다. 이에 따른 기동력, 장전속도, 명중률, 시야에 패널티를 얻었기 때문에 운용 시 신중을 기하도록. 게다가 아무리 도탄을 잘한다는 su-85, su-100같은 경우는 관통력높은 전차를 보면 결과는 불보둑 뻔하다.

2 공통 트리

2.1 AT-1 - 2티어

별명 앗원
소련 구축전차의 시작점인 AT-1이다.
주포는 45, 57, 76mm 이 세가지를 장착할 수 있다.
45mm 스톡포는 그냥 스톡포다운 성능이다(...). 한방도 관통도 구축치고는 별로니 빨리 57mm나 76mm를 장착하자.
76mm는 한방이 특징으로 1티어는 한방, 2티어는 2방 3티어는 3방 4티어는 4방 진짜다이면 정리되는 강력한 포지만 에임이 태평양처럼 벌어지고 장전시간이 한세월이다. 꼭 연구해야 되는 포도 아니고 다음 티어에도 쓰는 것도 아니니 연구하지 않아도 상관은 없다.
57mm는 SU-76의 선행인 주포로 적당한 한방, 75의 높은 관통, 준수한 기타 스펙으로 초보자들도 사용하기 편한 포다.
57mm는 5티어 이전과 기동형트리, 76mm는 화력형트리의 특성을 가지니 심심하면 둘다 써보는것도 나쁘지 않다.
2티어 방은 모두 다 물장갑이지만, 한방화력이 좋은 T18이나 클립식 영국 경전차, 기관포 달린 전차들을 조심하자.
재수없으면 모듈이 골고루 손상을 입던가, 한방에 차고로 퇴출되는 일도 왕왕 일어난다그러니 수리킷을 사자
기동성은 재빠른 저티어 전차들에 비해 약간 낮은편. 대다수의 전차들이 다 경전차급으로 기동성이 좋아 상대적으로 그렇게 느껴지는면도 있다.

2.2 SU-76 - 3티어

3티어의 투명드래곤
일명 수칠육
처음 뽑고났을 땐 너무 느리니 우선 기동성부터 올리자.
개방된 차체를 가진 터라 고폭탄에 취약하며 잘 뚫리나 이것은 모든 3티어 구축에 해당하는 사실이라 크게 부각되지 않는다.
최종포는 무려 6티어 주포인데, 스톡과 세미스톡 주포의 낮은 관통력으로 4탑방에 끌려가면 구축으로서의 재미를 보지 못하다가 최종포를 달게 되면 그때부터 3티어 주제에 110mm의 높은 관통과 적절한 연사력, 좋은 위장률과의 시너지로 3탑 4탑을 불문하고 암흑기사가 된다.
T82가 자신을 노리게 하지 말자. 개방형 차체 덕분에 105mm에는 아무리 좋게 봐도 한방이다.
최종포를 올리지 않으면 다음 티어로 넘어갔을때 78 관통을 5탑에서 써먹어야 한다. 되도록 연구해주자.

2.3 SU-85B - 4티어

숨은 깡패
일명 수파로비
초보자들은 쓰기 힘든 물장과 동티어의 악명높은 패왕 마틸다, 헷처덕에 OP논란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다.
최종포인 85mm는 관통력 130에 적절한 연사와 높은 데미지로 동티어의 패왕이라는 헷처고 마틸다고 뭐고 그냥 정면에서 분쇄해 버릴수있다. 수치는 6티어 T-34/85의 세미스톡 85mm와 비교할 수준. 또한 고폭탄 관통이 생각보다 높기때문에 4탑방일시 고폭탄을 장전하고 명중시 내구도가 절반씩 깎아대는 깡패짓을 하게됀다. 게다가 회전속도도 빨라 기동력 좋은 전차들의 뺑뺑이에도 면역이다. 5티랑 소대 잘못 맺고 7티 탑방 끌려가도 저격만 잘하면 1등따위 개나소나 다 먹는 광경을 볼 수 있기도(...).이제 7탑 안간다

이렇게까지 쓰면 상당히 성능이 좋아 보이나...

호환성이 바닥을 달린다. 최종포는 요녀석 전용이다. 빠르게 넘어가고 싶을 4티어이고 비싼 연구 경험치는 요녀석을 반 강제 스톡으로 5티어를 연구하게 만든다.T-34에서넘어가는게 엔진이호환되서 더호환되는게많다.

2.4 SU-85 - 5티어

별명 수팔오
전티어인 SU-85B와 비교하자면 정면장갑이 152mm 고폭탄에 관통되지 않을 정도로 진화했으며[1] 차체도 밀페형으로 바뀌었다. 7티어 포탄도 튕기는 단단한 포방패, 재빠른 기동성과 명품 85mm 포를 장착한 구축전차이다.
85mm 포는 중형전차 트리의 T-34/85와 T-43, KV-13이 사용하는 85mm D5T-85BM의 구축전차 사양으로, 5티어 구축전차로서 7티어 정면을 상대해볼만 한 관통력이다. 동티어에서는 AT 2 전면장갑을 제외한다면 못 뚫을 적이 없다.
하지만 이 전차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한계가 있는 장갑과 시야이다.
45mm에 약 45정도 경사로 실방호력 90mm를 가진 이 장갑을 동티어에서 뚫지 못할 전차는 사실상 없다고 보아도 좋으며, 시야는 210미터. PC판보다 맵이 좁지만 전티어에서 250미터의 시야를 누리다 이 트리로 넘어온 전차장들은 보이지 않는 적들이 사방에서 내쏘는 포탄에 어리둥절할것이다.
화력망에 노출시 녹는건 시간문제이므로 운용시에는 2선 저격에 집중하며 만약 적과 비슷한 시아를 확보하고 싶다면 쌍안경이나 코팅 관측장치를 넣어주는것도 나쁘지 않다.
추천 부착물은 쌍안경 or 코팅 관측장치, 장전기.
만약 빨리 개털같은 시야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일념에 최종포도 달지 않고 다음 트리를 올라가는것은 그리 추천할만한 행동이 아니다.
다음티어 SU-100에서 85mm 주포 두개가 모두 호환되므로 스톡 구간을 빨리 넘기고 싶다면 최종포를 꼭 먼저 연구해가자.

2.5 SU-100 - 6티어

소련표 불빠따의 시작점

별명은 수박.
외형은 전티어와 크게 다르지 않고 상세 스펙도 마찬가지로 정면장갑이 75mm로 실방호력이 120mm급 으로 증대된것을 제외하고는 별다른 차이가 없다.
하지만 이 전차의 특징은 그 유명한 122mm 주포를 달 수 있다는 것으로, 이 포는 동티어에서는 가히 패왕급인 175mm의 관통력과 평균 400의 높은 데미지 자랑하는 주포이다.
사실상 동티어 소련 골탱인 SU-100Y를 제외하고는 이 친구의 평댐을 뛰어넘을 포는 없으며, 상위 티어 방에 끌려가더라도 고티어들이 한방 맞고 놀랄정도로 강력하다.
타국 중전차와 구축전차들은 최소 8티어는 되어야 이정도의 공격력을 보유한다.그러나 동티어 중전차 KV 1S는 이 공격력을 갖는다. 역시 OP소련...
역시나 그 122mm니 조준시간이나 명중률은 낮다. 2.9초로 그저 그런편이고물론 타국은 모두 1.7초이다. 구축전차들은 한대도 빠짐없이 모두 다!
0.43의 명중률은 한번씩 쏘는 사람이 머리를 쥐어뜯을 정도로 위아래로 포탄이 자주 튄다. 구축전차도 이정도인데 122mm 쓰는 다른 중전차들은...
골탄의 관통력은 217mm로, 7티어까지는 충분하지만 8티어를 상대하려면 약간 모자랄수도 있으므로4호 구축전차: ?? 약점사격을 생활화 하는것이 좋다.
사실 중간포가 최종포보다 데미지 빼고 다 좋은 이상한 전차이다. 명중률도 관통력도 화력도 타국에 밀리는 점이 없기때문. 그래서 유니컴 이상 유저들은 사골포를 별로 쓰지 않는다.
정리하자면 강력한 데미지의 주포를 은엄폐를 반복하며 얼마나 적에게 많이 쏟아붓느냐가 관건인 소련 구축전차의 정석이라고 볼 수 있다.
이전차에서화력형으로갈거냐기동형으로갈거냐가정해진다.

3 화력형 구축전차 트리

부와앜!!!
이 한마디로 요약 가능한 트리이다.(...) 그야말로 인민죽창 시리즈.
7티어부터 150미리급 주포를 다는 괴상한 전차와 8티어 주제에 286의 관통력을 갖는 전차, 고인이 되어버린 10티어까지 다양한 전차들이 포진해 있다.
[2]

3.1 SU-152 - 7티어

152mm 죽창건 캐리어
스톡이 없는 편안한 전차
구축전차판 kv-2

별명은 수박오이.
스톡포는 152mm, 최종포는 122mm의 구축전차형 개량버전인 1944년형 D-25S를 사용한다. 그렇다. 스톡포는 KV-2의 그 152mm와 구경이 같다.
철갑탄 평균 피해량이 무려 640이고 고폭탄의 평균 피해량은 무려 960(!)이다.
철갑탄 하나로 5티어 구축전차 T49를 한번에 골로 보낼수있는 전차이다.T49 피가 그냥 적은게 아닐까?
하지만 구축전차에 달리는 포이니 만큼 KV-2의 4초인 조준시간과 0.6이었던 152mm에 비해 조준시간은 2.7초로, 명중률은 0.5로 향상그래도 어차피 안 맞는다되었으며, 무엇보다도 골탄이 관통력 250mm의 성형작약탄이 되었다. 이게 무슨 소리냐면 가끔 드물게정면에서 각을 주지 않는 야크트티거의 전투실을 뚫는다. 무려 7티어가!
그리 큰 차이같지 않아보이지만, 8탑에 끌려갔을때 골탄을 사용해도 IS-3이나 티거2에 커다란 데미지를 주지 못하는 병투에 비해 9탑에 끌려가 E-75를 만나더라도 하부를 관통할 수 있는 SU-152는 사용자의 역량에 따른 잠재능력이 훨씬 뛰어나다.

상술했다시피 스톡포가 병투의 그것에서 고폭탄 관통력을 제외한 모든 것이 상향되었다 보니,굳이 122mm을 쓰지 않고 152mm만으로도 졸업이 가능하다.다음 티어인 이수박오이의 최종포를 연구할 때 152mm 골탄과 고폭탄으로 최종포를 맞출 것이냐 평범한 122mm으로 DPM 싸움을 걸 것이냐는 유저 입맛대로.하지만 수박오이를 몰 때 122mm은 되도록 자제하자.동티어 중전차랑 같은 포에 명중률과 연사만 살짝 올려서 특유의 한방을 기대할 수 없어진다.

장갑은 오히려 전티어에서 퇴화. 45도 경사의 75mm 장갑이 80도로 변했고 여전히 5티어 셔먼이 쓰는 76mm M1A1도 제대로 막을 수 없다.
다만 포방패는 더 커졌고, 상위티어를 상대로도 차체 접합부에 맞은 눈먼 탄이 튕기는 일이 가끔 생긴다.
T-34의 차체를 사용하던 수박과는 달리 KV의 차체를 사용하면서, 직진속도는 납득할만한 수준이지만 선회속도가 매우 느려졌으므로 뺑뺑이를 당할때 맞딜을 놓는것은 불가능하며, 유사시 우회기동이 불가능하다는것에 주의.

같은 SU-152를 만났을 경우, 고폭탄을 장전하고 차체하단을 쏘면 관통되니 운이 좋다면 원콤도 가능하다.

3.2 ISU-152 - 8티어

적은 스팟할수없는 원기옥 발사기
웰컴 투 스톡지옥

별명은 이수박오이.
극단적으로 강력한 주포와 높은 위장력이 특징인 구축전차. 요 녀석을 즐겁게 타기 위해 최종포를 연구할 자경을 꼭 챙기도록 하자. 스톡 상태에선 고증포이자 전티어의 스톡 주포 152mm ML-20에다 250mm관통력의 골탄을 퍼붓지 않는 한 지뢰취급을 받으며 아군의 사기를 저하시킨다.방어력도 여전히 약해서 포방패나 차체 접합부를 제외하면 6티어급 주포에도 전면이 뚫린다.또한 아무짓도 하지 않고 최종포만 노려도 75k란 절망적인 경험치 요구량에 매우 길고 고통스러운 스톡을 보내야 한다.9티어에겐 은탄은 측후면이 아니면 쏠 수도 없고,고폭은 방사피해 300뎀을 꾸역꾸역 줄 수밖에 없다.골탄난사를 해야 그나마 제값을 할 텐데 그러면 지갑이 버티질 못 한다.이렇게 타다 보면 내가 왜 이 짓을 하며 돈을 부었는가란 자괴감에 빠지기 쉽다.7티어에서 연구할 수 있었던 122mm 1944년 모드를 기용하면 어떻게든 약점과 측후면만 노려 딜을 할 수는있겠지만 그놈의 비밀번호 175로 정말 관통할 기회를 잡기조차 힘들고,고폭탄은 정말 못 써먹을 방사피해 100뎀을 준다.빠른 연사력으로 커버할 줄 알아야 하는 장단점이 있으니 자기 편한 것으로 골라 어떻게든 버텨 최종포를 달자.스톡의 전차장들에게 무운을 빈다![3]동티어 IS-3의 최종포 BL-9의 구축전차 버전 중간포 BL-9S [4]는 최종포 연구가 끝나고 정예를 찍고싶으면 몰라도 절대로 연구하지 마라. 관통력은 225로 평균적이지만 요녀석은 8티어 구축전차이다. 즉 동티어 중전차와 구축전차가 같은 포를 쏘는 꼴이 된다.4호 구축전차:??

그러나 최종포인 BL-10을 장착하면 8티어의 패왕이 된다! 우선 평균 데미지인 640은 매우 아프지만, 명중률도 0.4로 소련다운 명중률이다. 거기에 상하좌우로 탄이 새나가는 꼴을 보고있자면 화가 저절로 난다. 하지만 이 포의 가장 큰 메리트는 바로 '관통력'이다! 286이라는 하늘을 치솟는 관통력으로 10탑에 끌려가도 온갖 전차를 뚫어버린다. E-100?마우스?숙사?영국 구축?이렇게 한 떡장들 한다고 뻐기던 놈들에게 640의 152mm를 먹여주자.때문에 ISU-152는 항상 적팀의 첫번째 목표가 되곤 한다.

그리고 위장률이 높긴 하나 전면 피탄면적이 전티어보다 더 높아져 일단 발각되면 우수수 맞기 십상이고,차체가 높아 숨기도 더 애매해졌다.구축전차라는 이름에 딱 들어맞는 운용을 요한다.10티어 주포를 끌어써 강력한 화력을 가진 대신 1010이라는 낮은 내구도 [5]를 가져 8~9탑방에 널린 122mm 이상의 대구경 포탄에 두방 맞으면 빈사,세방이면 필사다.최대한 덜 맞으려고 노력하자.하지만 7탑방에 가면 전투실 들이밀며 멸적의 152mm를 쏴댈 수도 있다.

전체적인 평가는 주포만 둥둥 떠다니는 느낌을 받기 쉽다.아무리 명중률이 낮아도 명색이 구축전차라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고,높은 위력과 관통력은 정말 최강이다.문제는 주포만 좋고 나머지가 영 못 미덥다.상술했듯 낮은 체력과 방어력,둔중해지는 기동성과 선회력은 발목을 잡는다.

3.3 Obj.704 - 9티어

별명 옵젝704, 오딧세이704
사실상 이 트리의 정점

처음 이 전차를 보면 뭐지 싶은 생각이 들 전차장들이 많을것이다.
주포는 전티어의 BL-10 주포에서 그대로 제자리걸음이며,[6] 심지어 엔진도 호환된다. 궤도만 연구하면 풀업이 된다.

동티어 구축들과 비교하자면 T95처럼 엄청난 떡장도 아니고 야크트티거처럼 전투실 헐다운을 하는 전차에 비해 특색이 없어보이는 낮은 장갑수치에 절망할수도 있지만, 이 전차의 캐릭터성은 바로 조금만 각을 줘도 사골관통 정도는 간신히 방어해내는 전티어보다 나아진 장갑과 여전히 무시무시한 위장률에 있다.
정면에서 전차를 바라본다면 맨들맨들한 차체장갑 사이로 큼지막한 포방패와 궤도 위 삼각형 공간이 눈에 띄는데, 이 둘이 차지하는 면적이 상당히 넓다. 그런데 궤도 위 삼각형 공간장갑은 판정이 없어 관통되어도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으며, 포방패는 전티어처럼 지랄맞게 단단해서 (실방호력 350mm 이상의 공간장갑) 일반탄은 물론 고티어 구축전차의 골탄, 심지어는 자기 자신이 쏘는 152mm 고폭탄도 씹어먹는 떡장갑이다.
그리고 궤도 위 공간장갑은 측면을 따라 쭉 이어지며, 간혹 측면으로 들어온 탄들을 도탄내는 경우가 잦다.전티어보다 더욱 넉넉해진 포탄 적재량은 덤.
다만 몇가지 아쉬운점은, 자신이 탑방 배정시 알파뎀에서 능가할 자가 없었던 8티어 시절과는 달리, 미국의 155mm가 라이벌로 떠오른다는 것이다. 그리고 명중이 상승이 되었어도 여전히 상하좌우로 새는 탄은 소몰이꾼이라면 받아들여야 하는 현실.

운용법은 저격과 1선에서 헤비들 부포가 되는데 전자는 맵을 통한 구축전차의 간접적 하향을 먹이는 게임의 흐름상 상당히 효율이 낮다. 허나 후자는 엄폐에 신경을 곤두세운다면 동티어 헤비들보다 라인유지가 더 잘된다. 적팀 입장에서도 152mm를 맞고싶을 유저는 없을테니 말이다.

종합하자면 전티어에서 아쉬웠던 주포의 성능을 살짝 개선하고 장갑을 강화한 적절하게 운용 가능한 구축전차이다.

3.4 Obj.268 - 10티어

쌔끈한 경사장갑과 위장력, 그러나 뭔가 아쉬운 성능
별명 오딧세이 268, 옵젝268
포는 전티어에서 좀더 관통력이 높아진 152mm M64를 쓴다. 일반탄 관통력이 303mm, 즉 숙칠의 골탄관통력과 똑같다. 골탄인 성형작약탄은 관통력이 395mm로, 타국에 비해선 아쉬운편. 같이 성형작약탄인 야이백은 420mm라는 더 높은 관통력을 가지고있고, 미국 구축전차는 375mm의 관통력이지만 고속철갑탄이라 공간장갑을 상대로 훨씬 더 강력하다.
소련 구축전차의 특유의 높은 위장률로 은폐와 위치선정만 잘 한다면 일단 밥값은 하는 전차이다. 여전히 600대의 높은 데미지를 방심하는 헤비에게 퍽퍽 꽂아주면서 당황하는 모습을 구경할수 있다.

게다가 방어력도 꽤 나온다! 9티어 숙팔의 차체를 이용했지만 전투실의 장갑은 더 단단한 쐐기형 장갑이라서 실 방호력이 250은 나온다! 최소한 10탑 끌려온 8티어에게 뚤리지 않는다는 것. 관통력 250이 채 되지 않는 독일제 12,8cm주포의 은탄도 차체를 흔들어주면 튕겨낼수 있다. 차체 하단은 얇지만 피탄범위가 좁고 충분히 숨길수 있다. 물론 같은 10티어 끼리는 뚫리는 장갑이지만 전티어에 비해 좁아진 포방패 같은 곳에 맞아 가끔 럭키도탄을 내면 환호를 지르게 된다.

단점으로는 느린 탄속과 좁은 포각이다.
탄속이 무려 760m/s!! 탄속이 느리기로 유명한 야이백도 925m/s이다. 매우 느린 수치.체감 탄속은 무려 760m/h!!!
또 포각이 좌우 합쳐서 12도 밖에 안되기 때문에 에임이 자주 흐트려져 탄이 빗나가는 경우가 종종 있고 위장도 잘 깨진다.

전티어에 비해 크게 발전이 없는 듯한 애매한 위치의 전차라고 할수 있다. 다만 방어력 만큼은 제법 늘긴 했다. 방어력 만큼은

4 기동형 구축전차 트리

screen800x500.jpeg
2.8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트리 전반의 특징은 고기동 고Dpm 후방전투실으로 요약 가능하다. 9티어 Su-122-54 제외 모든 전차가 후방 전투실이며, 한방보다는 Dpm으로 승부를 본다. 또한 트리의 이름에 맞게 괜찮은 기동을 보여준다.

다만 Pc버전과 비슷하게(...) 출시 직후를 제외하면 거의 타지 않는다. 안습 그 이유는 두 가지가 있는데,
1. 낮은 접근성
트리 자체의 시작점이 7티어이다. 눈을 씻고 찾아봐도 이렇게 높은 티어에서 시작하는 트리는 없으며, 그나마 독일 장갑형 중형전차나 마우스 트리, 소련 기동형 중전차 트리[7]가 6티어에서 시작하긴 하지만, 소련 기동형 중전차 트리는 애초에 성능이 좋고 초보자에게 많이 추천되며, 독일 장갑형 중형전차 트리와 마우스 트리는 판터와 마우스라는 유명한 전차의 존재 때문에 많이들 간다. 하지만 죄다 듣보잡 전차인데다가 7티어에서 시작하는 이 트리는 자연스럽게 유저가 적을 수밖에 없다.

2. 높은 운용 난이도
분명 고Dpm 고기동이라는 스펙은 슈퍼 Op로 평가받는 소련 중형전차의 컨셉과 동일하지만 고기동이라는 점부터 초보를 배척하는 것이 보인다. 따라서 숙련자가 몰아야 성적을 내는게 가능하다.

4.1 SU-100M1 - 7티어

su100m1_01.jpg
별명은 수백만원.

기동력이 경전차급으로 빠르다.

그리고 최종포는 7티어주제에 9티어 T-55의 100mm 구형주포의 구축버전을 갖다주는데 골탄이 성형작약탄이다.이녀석 관통력이 무려 330(!!!!!)탄종은 다르지만 10티어인 Object 263과 골탄 관통력이 같다.

골탄을 쏘기 시작한다면 공방에서 만나는 6-8티어따위는 그냥 장갑부위에 맞추면 다 뚫려주신다. 탄값 안나가는 연습방에선 충분히 쓸수 있는 전략이다.

최종주포가 관통력은 좋으나 중간주포의 일반탄 가격의 6배에 달해서 (1200크래딧) 적자를 면하고 싶으면 중간주포를 쓰길 권장한다. 물론 어차피 배정받는 방은 8탑이라 고관통이 사실 크게 매리트 있는 것은 아니다. 만약 중간주포를 잘 활용하고 싶으면, 7티어 이하는 일반탄으로, 8티어는 골탄으로 상대하도록 하자.

4.2 SU-101 - 8티어

su101_01.jpg
수백일
122미리 레일건이 특징인 구축전차이다. 중전차용 명품 주포인 122mm M62-T2의 구축전차 버전인 M62-C2를 사용한다.

장점은 레일건 M62-T2의 티어대비 높은 성능과 날카롭게 생겨 동티어 중형 못지않은 전면장갑이다.

단점은...
포각이 3도도 안된다. 포따라 다르지만 2.2-2.3도이다. 보통 최종포를 쓰니 2.2도라 보면된다. 이트리 자체가 포각이 구리지만 이전차는 그중에서도 반정도밖에 안된다. 그덕에 중형전차랑 싸울때 선회는 따라잡는데 부각덕에 조준이 안되서 그냥 터진다.

그뿐만 아니라 저격에도 포각때문에 차체가 자주 움직이는데 그러면 에임도 벌어지고 위장도 깨진다. 그렇다고 포끌어쓰는만큼 dpm이나 한방뎀이좋냐? 그것도 아니다. 장점이 분명하지만 그것을 덮어먹을 단점이 더 많은 녀석. 그냥 8티어 T28형제를 뺨싸다구 날리는 8티구축 핵지뢰이다.

4.3 SU-122-54 - 9티어

su12254_01.jpg

소련의 T-44를 개량한게 su-122-44라면, 기동형트리에는T-54를 개량한 su-122-54다!
별명 수오사
저격하다가 뒤를치러오는 미듐보면 튀거나 상대하려고 발악해봐야 기껏해야 한발쏘고 죽는 타 구축과달리 중형에 크게 무서워할 필요는 없다.

장점
기동력과 위장
알파이자 오메가. 이것이 이전차가 가진 전부이다. 위장은 704이상이고 기동력은 뺑뺑이 거려는 중형전차를 무난하게 제압할정도. 이트리의 특징이지만 도망도 잘친다.

빠른 기동성
상당히 빠르다. T95정도는 울프팩으로 순삭시킬정도.


단점

쓰레기주포

원래 구축전차란 것이 티어가 올라갈수록 주포 역시 진보해야 하는 법이건만 이건 그냥 소련 9티어 헤비포에 분산도 0.02, 분당발사수를 제외하면 일반탄관통 골탄관통 평뎀 전부 완전히 같다. 구축전차란 놈이 이웃집 독일의 사호구마냥 동티어 중전이랑 같은 포를 쓰는 꼴인것이다. 그래서 관통력이 구축중 뒤에서 1위. dpm도 400대 구축중 최하다. 특히 야티 스톡포랑 비교해도 나은점이라곤 관통 10정도.

dpm자체는 704보다 아주 약간 높은정도. 평뎀차이는 1.5배이상인데...

참고로 주포로 E100과 비교당하며 욕먹는 E4도 E100이랑은 관통만큼은 하늘과 땅차이. 연사역시 당연히 더빨랐다.
방호력
장갑이란게 없다. 대신 체력이 1600이라 체력빨로 의외로 버틴다.

이렇게보면 별로같지만 위장률이 상당하다. 관통력 문제로 골탄을 자주써야하지만 안보이는곳에서 날라오는 탄을 적입장에선 반길일도 없고 기동력때문에 자신이 최후의 1인이되도 무력하게 뺑뺑이 당할일도 없다. 물론 초근거리전에서는 이전차도 뺑뺑이 당하므로 적당히 거리는 벌리자.

4.4 Obj.263 - 10티어

3003_wotb_28_ussrtds_obj263_1.jpg
-10탑에 나타난 또다른 강자-[8]
별명 옵젝 263, 오딧세이 263
10티어 구축전차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130미리 주포를 달고 있다. 그러나 이에 맞추어 분당 7.7발의 무시무시한 발사속도와 저격총급 명중률을 갖고 있다. 이론상 분당 4천(!)이라는 딜링이 가능하며, 실제로도 그런다. 게다가 헐다운을 시전하면 구축전차를 제외하고 은탄으로는 도저히 뚫리지가 않는 위엄을 보여준다.

장점

신뢰성 높은 주포

상술했듯이 다른 10티어 구축전차와 비교해 꿀리지 않는 관통력, 하늘로 치솟는 Dpm, 독일 주포를 연상케 하는 명중률까지. 저격용으론 어느 하나 부족한 곳이 없는 명품 주포이다.

은탄한정 금강불괴 방호력

전투실의 두께가 무려 280mm라는 엄청난 떡장을 자랑한다. 이는 약간의 각을 주면 구축전차의 은탄도 튕겨낸다!

덩치와 다른 빠른 기동

구축전차 E 100급의 크기와는 다르게 제법 민첩하다. 애초에 트리 자체가 '기동'형 트리이다 보니 시속 40키로를 쉽게 찍고, 선회 또한 기동형 중전차 수준이다.
단점--

저지력 없음

10티어 구축전차에게 130미리라는 구경은 그냥 중전차처럼 운용하라는 것과 같다. 당장에 10티어 중전차들의 내구도가 기본 2천인데 여기서 500을 까 봤자 얼마나 크겠는가? 일대다 상황이라면 상대 중전차는 당신의 한방을 무시하고 들어올 것이다.속도느린 전차

답없는 포방패

각안주면 10티어 은탄에도 뚫린다. 각주면 은탄은 막을만하지만 빈부분이 생겨서 윈10유저는 고폭탄 홀인원이 가능. 귀찮으면 골탄넣고쏘면 포방패가지고 별쇼를해도 뚫린다. 고장나는 주포는 덤

쓰레기 골탄

숙칠만큼은 아니지만 골탄 관통력이 330으로 낮은편이다. 참고로 이오, 숙사같은 헤비의 성작 관통력이 340이고 성작이지만 이트리의 7티어 골관이다. 고속철갑탄이라서 다르다를 외치기에도 T110E3-4의 고속철갑탄과 하늘과 땅차이다. 게다가 포지션상 저격을 해야하는데 그러면 거리당 엄청나게 감소하는 관통력이 발목을 붙잡는다. 재수없음 숙칠마냥 이백 볼도 못뚫는다. 숙칠과 다른점은 숙칠은 코앞에서 쏴도 재수없음 못뚫지만 이녀석은 근거리교전에선 무조건 볼을 따는정도

  • 체력

이전차로 1선 못서는 다른 큰이유. 1750으로 게임내 10티어중 최하의 수치다. 특히 구축만나면 전투실은 전투실대로 뚫리고 한방딜도 후달려서 구축이랑 교전하기 껄끄럽다. 헤비도 마찬가지. 2방쏠때까지 가만히 기다려주는것도 아니고.

다만 위장하나로 먹고살던 122-54에비해 더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건 사실. 저티어에게도 평등하게 데미지를 받아주시던 전티어와는 다르게 이전차는 저티어에겐 사신 그 자체이다. 또한 적당히 각주면 골탄 사용 안하는 유저상대로는 튕기는게 가능하다. 즉, 팀원던지면 뒤에서 손빨던 122-54와는 다르게 직접 1선같이서서 던지는걸 조금이나 발악은 가능하단 소리.[9]
  1. 병투 기준
  2. 이트리 운용할때 주의할점:관통력 높은 전차에게 정면이 쉽게 뚫린다. 게다가 대구경 총신을 장착하면 좋은 화력과 관통력을 얻었다고 해서 그에대한 댓가 즉 재장전이 길어질 수 밖에 없으니 경전차들을 조심하자 중형전차:나는?그래 너도
  3. 8~9티어 상대로 152mm나 122mm나 둘다 철갑탄의 관통력이 너무 떨어져 측후면 아니면 딜넣기를 포기해야 한다.고폭탄 운용은 152mm가 훨씬 나으므로 필자는 152mm를 추천한다.둘다 골탄을 넣고 싸워도 152가 높은 데미지를 주는 건 상식.
  4. 물론 구축전차 전용 포답게 세세한 능력치가 더 좋게 나와있다.
  5. 전티어 수박오이가 1000
  6. 좋지 않다.전티어랑 같은 주포를 쓰니 성능 면에서 더 나아진 것이 없는 것.
  7. 장갑형 트리는 T-150이 Kv-1과 비슷한 떡장 중전차이므로 같은 트리로 간주할 수 있다.
  8. 평균 승률은 상위권이지만 플레이수를보면 이말이 전혀 안어울린다. 100판도 안될정도. 신규전차지만 너무낮은수치다. 하는사람만 한다는뜻. STB가 부동의 원톱이고 굳이 구축만 따지자면 E3정도.
  9. 물론 1선서는게 좋은 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