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정보
본명 남광우
출생 1964년 12월 30일[1]
본관 의령 남씨
가족 2남 1녀 중 장남, 슬하 딸 2명
신체 180cm[2], 72kg, A형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
2 소개
대한민국의 배우.
서울 종로구에서 출생하였고 경기도 이천에서 잠시 유년기를 보낸 적이 있으며, 1983년 MBC 특채 탤런트로 데뷔했다.[3][4]
여러 단역을 전전하다가 드라마 가족, 목욕탕집 남자들 등에서 조연으로 얼굴을 비추었고, 2000년 MBC 시트콤 세 친구에 출연하며 유명해졌다. 원래 윤다훈 역은 신동엽의 배역이였으나 직전 신동엽이 대마초 파동으로 하차, 세친구의 친구역을 맡기로 되있던 윤다훈이 급히 맡게 된 것이 대박을 쳤다. 이 작품에서 작업, 선수 등의 단어를 유행어로 만들어 큰 인기를 얻었다.
세 친구 방영 중 광우병이 사회문제로 크게 대두된 적이 있는데, 진짜 이름이 '남광우'인 윤다훈이 이를 세 친구에서 애드리브[5]로 이용한 적이 있다. 집 거실에서 박상면과 했던 상황인데
박상면 : 뉴스에서 요새 광우병이 큰 문제라더라
윤다훈 : 어? 내친구 중에 광우 있는데? 걔가 아픈가? 아프면 안 되는데?(갑자기 전화기를 붙잡는다.)
박상면 : 아니 사람이 아니라..사람 말고 소 말야!
윤다훈 : 아..가만 있어봐 광우 번호가..(전화를 건다.) 어? 광우야? 요새 광우병이라는데 너 괜찮냐? 어 괜찮어? 그래 너 아프면 안 돼. 응 몸 조심하고..잘 지내.자기 자신한테 하는말?(전화를 끊는다.)
박상면 : 야 근데 니 친구 이름 진짜 이상하다. 뭔 놈의 사람 이름이 광우냐? ㅋㅋㅋ 진짜 그런 이름이 있어?
윤다훈 : 뭐? 야 왜 웃어 자샤[6] 광우가 어때서 자샤. 내 소중한 친군데 자식이..내 소중한 친구는 나입니다.
(그리고 다음 상황으로 넘어갔다.)
동안인 배우 중 하나. 딸 남경민이 학교 2013에 출연했다.[7]
3 흑역사
2003년까지는 상당히 잘나가고 있었는데, 이 시기에 배우 김정균과 술자리에서 폭행 싸움을 벌이는 바람에 그의 이미지는 아주 밑바닥으로 추락해버리고 말았다.[8] 그리고 그 사건이 정말 가관인게 연예계에서 이러한 상대간의 폭행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주로 상대에 대한 심각한 인격모독이나 비하였는데 윤다훈과 김정균의 경우는 그것도 아닌 나이와 관련한 말다툼[9]...
이 폭행사건으로 윤다훈, 김정균은 각각 전치 4주와 6주의 상해를 입었고, 서로간에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재판까지 가게 됐다. 결국 윤다훈은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 사회봉사 120시간을, 김정균은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 사회봉사 60시간의 판결을 선고 받는다.
이 사건으로 안면 등에 심각한 상해를 입은 김정균은 한동안 연기를 하지 못하고 이혼까지 하는 등 큰 피해를 봤는데, 이후 법정투쟁으로 김정균은 무죄를 선고받았다고 알려졌다. 윤다훈 역시 오랜 시간동안 이미지 실추로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내지 못한 바 있다.여자 연예인도 아니고 자기 나이에 왜 그렇게 매달려서 화를 자초한건지...
4 출연작
4.1 tv 드라마
- 1983년 mbc 3840 유격대- 인민군 사병 역, 국군 포로 역, 국군 학도 호국단 사병 역 등 단역
- 1984년 mbc 수사 반장- 사건 목격자 역 (단역)
- 1984년 mbc 조선 왕조 오백년- 설중매
- 1989년 kbs tv 손자 병법
- 1990년 mbc 조선 왕조 오백년- 대원군
- 1999년 mbc 베스트 극장- 너를 보면 나는 잠이 와
- 1999년 kbs 신 tv 문학관- 아우와의 만남
- 2016년 sbs 질투의 화신- 이중신 역
4.2 tv 프로그램
- 1995년 kbs 2 1995 kbs 슈퍼 탤런트 선발 대회- mc (with 조민희)
- 1995년 kbs 2 가족 오락관
- 1996년 kbs 2 밤과 음악 사이
- 2000년 mbc 일요일 일요일 밤에
- 2003년 kbs 2 비타민 MC
- 2007년 kbs 2 여유 만만
4.3 cf
- 2000년 삼성 전자 매직 스테이션
- 2000년 현대 자동차 베르나
- 2000년 LIG 손해 보험
- 2002년 웅진 코웨이 룰루 비데
- 2003년 동국 제약 인사돌
- 2006년 훌랄라 치킨
- ↑ 호적상으로는 1967년생이라고한다.
- ↑ 그러나 세 친구에서177cm인 정웅인과박상면하고 비슷한걸 보면 실제 키는 175-176 이다.
- ↑ 본인 말로는 너무나 배우가 하고 싶어 6개월 동안 방송국 주변을 들락날락 거리다보니 방송국 수위와 친해졌고 그분의 호의(?)로 방송국 출입이 가능할 정도 였다. 어느 날 알게 된 FD의 주선으로 처음으로 3840 유격대라는 반공 드라마의 인민군 배역을 맡은 적이 있다고 한다. 그런데 그 드라마에서 포격을 맞아 죽는 역인데 너무 의욕이 앞서 나대다가 감독한데 귀싸대기까지 맞고 엄청 혼났다고 한다.
- ↑ 무릎팍도사에서는 정수기 판매원도 했었다고 한다. 포장마차 일대에서 주로 나이든 고객들을 대상삼아 눈물연기로 그들의 호의를 사 꽤 매출을 올렸다.
- ↑ 애드리브라기보다 연출진에게 윤다훈이 에피소드 중 막간 유머로 넣자고 했을 것으로 보인다.
- ↑ 윤다훈이 세 친구에서 박상면, 정웅인, 이동건 등 지인들에게 자주쓰던 표현. '자식아'를 자샤로 줄여 불렀다.
- ↑ 현 부인 남은정은 고급 레스토랑을 경영하는 사업가로 남편과 11살 연하이다. 딸 남경민은 윤다훈이 젊어서 군생활 중 휴가를 나가서 사고쳐(?) 낳은 딸로 친모는 아이만 주고 그 자리를 떠나 윤다훈이 혼자 키웠다. 훗날 친모는 제대로 된 가정을 꾸려 잘 살고 있다고.
- ↑ 이 때문에 당시 출연중이던 SBS의 시트콤 '형사'에서 퇴출되었으며 그가 진행중이던 KBS2의 비타민에서 하차해야했다.
- ↑ 윤다훈의 주민등록상 나이와 실제나이에 차이가 나 일어난 일로 자신이 더 나이가 많다고 알고 있던 김정균이 말을 놓자, 윤다훈이 그렇지 않다며 자신이 주민등록상 나이와 실제나이의 차이를 말하며 원래 자신이 더 나이가 많다고 했는데 김정균 입장에서는 윤다훈이 보여주는 증거도 없이 말만으로 나이를 주장하는 것인 이상 인정할 수 없어 믿지 않자, 윤다훈이 먼저 김정균의 코를 가격하면서 폭행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있다. 게다가 매니저까지 합세한 일방적인 다수에 의한 폭행이라는 얘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