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tchhiker

1 사전적 의미

보통 히치하이킹 하는 사람, 곧 자동차 편승 여행자를 일컫는다.

은하수를 여행하기도 한다

방송에서는 방송 프로 뒤에 하는 짧은 광고 방송, 편승적 광고(보통 그 스폰서의 2차 상품의 광고)를 일컫는 말로 쓰인다.

로켓공학에서는 큰 인공 위성과 함께 발사된 작은 인공 위성을 칭한다.

2 DJ작곡가

width=50 아티스트width=50 아티스트
가수 예능 MC
강타 S.E.S.BoA신동엽강호동전현무
동방신기트랙스천상지희이수근김병만류담
슈퍼주니어 장리인제이민장동혁김태현한석준
소녀시대샤이니f(x)오정연장위안김경식
EXO레드벨벳 NCT홍록기
배우
이재룡유호정김민종황신혜강예원김하늘
이연희설리루한김수로장동건김시후
우이판문가영정소민윤소희
프로듀서 송재림공다임이학주
민희진Kenzie유영진백현김미정이경화
Hitchhiker이성수심재원이동우

대한민국가수.

롤러코스터 멤버
지누조원선이상순
이름최진우
출생1971년 4월 6일
학력일본 도쿄 음악대학교 실용음악학과
신체A형
데뷔1996년 솔로 1집 '지누 # 조크'
가족배우자 김부민, 딸 최서진
소속SM 엔터테인먼트

본명 최진우. 밴드 롤러코스터의 멤버.[1] '지누(JINU)'라는 이름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작곡가로는 '히치하이커'라는 이름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 '지누'와 동일인물인지 모르는 경우도 많다. 유희열과 친구로 알려져 있는데 유희열에 의하면 지누는 원래 메탈기타리스트로 유명했었다고 한다. 일본에서 열린 대학생 메탈기타 경연대회(?)에서 1등을 수상한 적도 있다고 유희열이 라디오에서 밝힌 바가 있다.

지누션의 멤버 지누와 혼동하는 사람이 많은데 전혀 다른 사람이다. 이는 본명만 봐도 확인 할 수 있다. 지누션지누는 '김진우'. YG지누 SM지누

취미는 조립식 만들기, 비디오 찍기, 오토바이 타기이고, 특기는 사격, 전자제품 수리이다.

중학교 때 유희열, 김세황 등 주위에 음악하는 친구들이 많아서 데뷔했다고 한다.

좋아하는 가수는 조용필, 안전지대, 밴 헤일런이다. 링크

롤러코스터 이전에 1996년 1집 <지누 # 조크>로 데뷔하여 솔로로 활동한 적이 있다. '엉뚱한 상상'이라는 노래를 만들고 부른 그 지누다. 노래를 모르는 사람도 '창밖을 봐~ 눈이 와~' 이 가사는 기억할 듯. 슈퍼주니어의 5집에 수록되기도 하는 등 이후 다른 가수들에 의해 많이 리메이크된 곡이기도 하다.[2] 롤러코스터에서는 제작자이면서 동시에 베이스와 리듬 프로그래밍을 맡았고, 롤러코스터 해체 이후에는 DJ, 프로듀서로 활동해왔다.

2005년 발매한 앨범 <Groove Gliding!> 무렵부터 본격적으로 디제잉을 시작했다고 한다. 한편 이 시기에 엄정화가 자신의 앨범을 프로듀싱 해달라 부탁하였다. 그 것이 9집 prestige이며 대중적으로는 실패하였으나 2007년 한국대중음악상을 수상한다.

그 뒤로 사용한 이름이 '히치하이커'. 다만 저작권협회에 '히치하이커'로 등재된 노래 중 가장 빠른 것은 2004년 이승환 8집에 수록된 곡인 '변종'이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키우면서 수입이 일정적이지 않은 음악을 그만두려던 찰나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소속사에서 '어쩌다'의 리믹스 요청을 받았다. 이를 계기로 'Abracadabra'를 작업하게 되었고 대박을 치자 자신의 일렉트로 곡들이 대중가요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히치하이커 본인은 'Abracadabra'의 성공을 점치지도 않았고 이민수 작곡가 붙인 가요 느낌의 후렴과 믹싱도 썩 마음에 들지는 않았다고 한다. 당시 내가 네트워크 회사에서도 Abracadabra 트랙 자체는 매니악적으로 판단한듯 하고 이민수 작곡가를 의도적으로 붙였다는 후문.

그리고 모두가 알다시피 이 노래는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역사적인 명곡으로 남게 되었고 이후 여러 기획사에 직접(!) 전화를 걸어서 작업을 요청했는데 대부분의 기획사의 경우 대중성이 없거나 훅이 없다는 이유로 성사되지 못한 반면 가장 적극적으로 곡을 써준 기획사는 SM 엔터테인먼트였다.

이성수 본부장이 직접 찾아와서 현장에서 히치하이커의 데모곡을 모두 들어본 뒤 모두 구매했다고. 그 때 들어본 곡들이 f(x)의 아이스크림, 소녀시대의 Show Show Show 등이라고 한다.

타 기획사 등과는 달리 SM에서는 히치하이커의 곡 진행이나 후렴 부분, 사운드에 관해선 크게 관여하지 않고 오히려 히치하이커의 스타일을 그대로 유지해줄 것을 요구하기도 하였는데 SM 전속 프로듀서가 된 뒤 동방신기의 'I Don't Know'가 일본에서의 32번째 싱글로 발매되기도 하였으며 슈퍼주니어의 리패키지 후속곡 'A-CHA' 및 f(x)의 첫 번째 정규앨범의 타이틀곡 '피노키오' 등도 프로듀싱하기도 하였다.

2014년 9월 새로운 앨범 11 (ELEVEN)을 발표했는데, 호불호가 갈린다. 타이틀 곡인 11 (ELEVEN)이 electro 계열 중 하나인 trap 리듬의 곡이고, 네이버 뮤직의 앨범 소개에서는 5살 어린이의 목소리를 손바닥으로 입을 열었다 닫는 동작으로 인해 생기는 '아바바' 소리를 스마트폰으로 녹음하고 이를 반복시켜서 묘한 뉘앙스의 리프를 만들어 냈다고 나온다.[3] 유튜브의 동영상의 반대 수와 덧글만 봐도 이 곡이 지금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4] 참고로 심신이 좋지 않은 분은 동영상 클릭 시에 꼭 주의할 것. 딱히 무서운 장면이 나오거나 하진 않지만 노래나 영상이나 워낙 초현실적이라 보다보면 좀 무섭다. 그 영상의 키치성 때문에 베이퍼웨이브같다는 의견도 있다. "무서워하지 말고 즐기세요" [5][6].

괴상한 영상 때문에 각종 괴소문에도 시달리는 한편 '괜찮다'와 '중독된다'라는 평으로 나뉘고 있다. 호불호에도 불구하고 스크릴렉스가 자신의 트위터에서 "so good"이라는 말과 함께 히치하이커의 동영상을 링크하고 자신의 사운드 클라우드를 통해 11 (ELEVEN)을 소개하기도 했다. 디플로 역시 "koreans always on that next next you feel me"라는 찬사를 보내기도. 현재 TomorrowWorld 투어중인 Dillon Francis가 자신의 믹스셋에 11(ELEVEN)을 플레이하기도 했다.

한국 현지의 반응과는 다르게 해외 언론에서는 좀 더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 CNN과 boing boing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소개되어 급속히 퍼져나가는 중이다.

2015년 1월엔 11(ELEVEN) REMIX를 공개. 마찬가지로 뮤직비디오 또한 공개되었다.
원곡보다 좀더 빨라졌고 베이스가 강조되어서 보다 트웍계열 트랩에 가까워졌다.

여담으로 히치하이커가 작곡한 대다수 곡의 작사는 아내인 김부민이 맡고 있다.

f(x)의 전 멤버 설리가 히치하이커에게 아빠라고 부른다고 한다. 그만큼 나이 차이가 많이 난다는 얘기...[7]

결혼 이후 딸이 태어나면서 생활고 문제 때문에 대중음악계로 진입하였고 이후 SM과 주로 작업하며 국내외 저작권료, 인세 등과 딸이 영어 유치원을 다닌다고 밝힌 걸 보아 롤러코스터나 DJ 시절과는 비교도 안 되는 소득인 걸로 보인다. 특히나 부인이 대부분 히치하이커 본인의 곡을 작사까지 하니...

타 소속사 아이돌과의 작업으로는 2NE1의 I Don't Care를 리믹스한적이 있다.(SM 정식 계약 전) 다만 음원 공개는 되지 않았으며 인기가요 무대에서 이를 선보였다.

2016년 8월 '딩동' 이라는 제목의 넷플릭스 EDM 영화의 OST로 발매된다는 기사가 떴으며 세계적인 미국 에이전시인 '윌리엄 모리스 인데버'(William Morris Endeaver, WME)와 에이전시 계약을 맺고 미국 레이블 '덱스타'(Deckstar) 소속으로 세계 시장에서 EDM 뮤지션으로 본격 활동할 예정이라고 한다.

2016년 공개된 $10은 ELEVEN의 후속곡으로, 역시 트랩인데 국악 요소를 합쳤다. 음악과 따로 노는 듯한 베이퍼웨이브풍 MV도 건재(...) 대신 퀄리티가 꽤 오른 것 같다. MV보기

2.1 앨범 목록

  • 1집 <지누 # 조크> (1996)
  • 2집 <Crossover> (1997) [8]
  • DJ JINU <Groove Gliding!> (2005)
  • Hitchhiker <11 (ELEVEN)> (2014)
  • Hitchhiker <11 (ELEVEN) Remix> (2015)
  • Hitchhiker <$10(앨범 공개되면 수정 바람)> (2016.09.02 전세계 공개) [9]

2.1.1 작곡한 노래

위키백과/작품 목록 참조.

3 스타크래프트 맵

히치하이커(스타크래프트) 문서 참조.

  1. 롤러코스터는 5집 《Triangle》을 마지막으로 잠정 휴지 상태이며, 조원선이 소속사를 옮길 때 해체설이 나돌기도 했으나 '롤러코스터 멤버 누구도 해체를 언급한 적이 없다. 동시에 음악을 더 하자고 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2. 여담으로 이 노래에 이승환이 등장한다(...) 이승환의 기획사 드림팩토리에 절대적인 손실을 입힌 앨범으로도 알려져 있다.
  3. 참고로 이 아바바 소리의 샘플 원본은 의 목소리다. 링크
  4. 노래까진 둘째치더라도 영상의 괴랄함이 반대를 부르는 것으로 보인다.
  5. 영기획 하박국의 <ize> 기고.
  6. 더 지니어스 그랜드파이널 6화에서 사용되었다.
  7. 부모님 또래
  8. 지누 1집과 2집은 롤러코스터 결성 전에 발표한 앨범들.
  9. Beats 1에서 8월 27일에 독점 선공개 하였다.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