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야

이 문서는 이 토론 에서 나무위키 암묵의 룰 적용 금지(으)로 합의되었습니다.
추가 토론 없이 수정·이동할 경우 편집권 남용/문서 훼손으로 간주되어 차단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틀:심플/비하적 표현

신조어 문체의 종류
일반나스체도깨비말사물존칭야민정음오타체외계어
지큐체통신체한본어휴먼구연체이응체-
특정 집단이
쓰는 문체
급식체노땅체다나까체여자어연서복체박근혜 화법
오덕체줌마체광고체참피체--
끝말체근성체근영체긔체나영체냥체-
삼체~스무니다체~슴다체양양체~아체음슴체
이기야~해체해오체~지 말입니다--
기타, 외국어 관련번역체 문장보그체왈도체인살어--
문체: 일반 문체 / 신조어 문체

1 개요

일간베스트 저장소에서 파생된 끝말체. 노무현 정부 시절 2006년 12월 21일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로 잘 알려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연설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발언한 내용 중 하나인 '대한민국 군대들 지금까지 뭐했노 이기야!' 에서 '이기야'만 따와서 끝말체로 사용되고 있다.

1.1 설명

'이거야'의 경상도 사투리[1] '이기야' 에서 비롯되었고 노무현의 한 발언에서 파생된 일베 내부 유행어다.[2] 자칭 일베를 미러링한 여성시대, 메갈리아, 워마드 등지에서도 사용한다. 이기야라는 표현이 실제 동남방언 사용자들 사이에서 사용되고 구어체로 타이핑시 평소 말하던대로 적게되지만 온라인 상에서는 고인드립의 일종으로 쓰이고 있는 일이 많으므로 웬만하면 쓰지 말고, 표준어로 대체하는 게 좋다.

2015년 중반 들어 이 표현은 여성시대와 이후 생성된 메갈리아에서도 자주 사용되고 있다. 이유는 일간베스트에 대한 '미러링'이라는 듯하다. 또한 이기야의 표준어형인 "이거야"는 디시인사이드와 관련된 사이트에서 자주 보인다. 이기야에서 문제의 소지가 되는 부분을 순화하여 사용하고 있는 사례라 볼 수 있다.

동남 방언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기야'가 축약되어 굉장히 빠르게 발음되므로 어색하게 느껴지지는 않으나, 일부러 강조하듯 천천히 발음하거나[3] 동남 방언 사용자가 아닌데 사용할 경우나 카카오톡이나 채팅창 등 넷상에서 사용한다면 의심을 받을 우려가 있다. 솔직히 동남방언 사용자여도 50대가 넘지 않는데 '이기야'라고 말하면 일베가 100퍼센트... 방언이 많이 사라졌기 때문에 그렇게 봐도 무방하다.

2 그 외

500px
해당 짤이 등장하는 만화는 아즈얼라는 저주받았습니다 [4]

어떠한 캐릭터든지 말 끝에 붙이는 순간 자체적인 너프가 된다고 전해진다.[5]

c6be73249e1994fad71437ec4503928d.jpg
죠타로도 즐겨 사용한다[6]

파일:AoBi0Rn.jpg
손오공도 쓴다 카더라

600px
용과 같이 시리즈시마노 후토시도 사용한다. 사실 그냥 칸사이벤을 경상도 방언으로 의역한것에 가깝다.

검정 고무신의 이상한 축구화 편에서 체육선생님도 기영이의 고무신에 얼굴을 맞았을 때의 발언 중 '이기영' 부분이 몬데그린 때문에 이기야로 들린다.

던파에서 안톤 레이드 뛰는 일부 유저들이 '구원의 이기'를 먹고 말한다고 한다

상술되었듯, 일간베스트의 모태인 디시인사이드에서도 상당히 많이 쓰이는 편인데, 각 갤러리 특성에 맞춰 변형시킨 사례도 존재한다.

  • 고전게임 갤러리에서는 이지와 연관지어 이지야로 쓰며, 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을 이지스탕스로 몰아붙인다.
  • 마비노기 영웅전 갤러리에서는 이비와 연관지어 이비야로 쓰며, 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을 이병병이로 몰아붙인다고 한다. 마이너하지만 헤기와 연관지어 헤기야로 쓰기도 한다.
  • 웹툰 갤러리에서는 미티 작가와 연관지어 미티야로 쓰며, 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을 미티빠로 몰아붙인다.
  • 디시콘 중 하나인 이리야콘에서는 흔들어라 이리야로 응용되었으며, 이를 또 자리야콘에서 응용해서 흔들어라 자리야가 되었다.
  • '아가야'로 써서 어린애 취급을 하기도 한다. 예) ~란다 아가야.
  • '이고에요'로 쓰는 갤러리도 있다.
  • 이기론에 따르면 만물은 이(理)와 기(氣)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1. 경남권 방언이라고 보는게 좀 더 정확하다. 실제로 경북지역 방언은 억양이나 특유의 방언이 강원지역에 오히려 가까운 경우가 많다.
  2. 근데 막상 이런투의 사투리는 북한쪽에서 더 자주 사용된다.
  3. 경상남도 중, 남부권(마산, 함안, 진주 등)에서는 강조하듯 천천히 발음하는 경우가 많다. 2015년 기준 50대 이상 해당 지역민일 경우 높은확률로 해당된다.
  4. 판다렌 캐릭터의 오타는 의도적인 것으로, 외국인 캐릭터라 한글이 서툴다는 설정이다.
  5. '아즈얼라는 저주받았습니다' 라는 패러디 만화 27화에 나오는 장면.
  6. 죠타로가 들고 있는 저 개의 이름이 이기(Iggy)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