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선 태조 이성계의 직계 조상
이린(李隣)
고려 무신정권의 집권자 이의방의 동생이며 조선을 건국한 이성계의 6대조. 이성계의 고조부인 목조 이안사의 조부이다.
전주 이씨의 조상을 기록한 씨족원류에 따르면 이의방의 아버지는 대장군 겸 태자청 도솔부솔[1] 이용부(李勇夫)이며, 그 아내는 정승 이형의 딸로 4남 1녀를 낳았는데 첫째는 이준의, 둘째는 이의방, 셋째는 이린, 넷째는 이거, 막내는 여자아이였다.
이의방의 동생이지만 문신이며 무신란 이후에 추밀원 집주가 되었다. 이의방과의 친분 덕에 무신란에서 목숨을 건진 문신 문극겸의 사위이기도 했다.
이의방이 정중부의 아들 정균이 보낸 자객들에게 살해되고 이의방은 역적이 되어 태자빈이었던 이의방의 딸은 폐출되고 이의방의 형 이준의까지 죽었음에도 이린은 살아남았다. 명종의 총애를 받았던 장인 문극겸의 보호를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그 동생 이거는 조위총이 중심이 된 서경 반란이 일어났을 때 조위총 측에 섰다.
아무튼 살아남기는 했으나 그 뒤로도 매우 고생했던 모양으로 "완산실록" 에 따르면 명종에게 미움받고 대간들에게 탄핵을 받아 함경남도 길주나 경상도 경산 등으로 계속 귀양을 다녔다고 한다. 그리고 유배지를 떠돌다가 마침내 전주에 정착하였다.
그 아들은 장군 이양무, 그 손자는 목조 이안사이다. 이성계에서 치면 6대조 할아버지가 된다. 사실상 현존하는 모든 전주 이씨의 직계에 가까운 시조.
고려사에서는 이석린(李石隣)으로 기록되어있기도 하다.
이준의, 이의방의 존재는 전주 이씨에서는 흑역사에 가깝기 때문에 족보에서 삭제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무인시대에서 전현이 이린 역을 맡았다. 재미겠도 이의방의 역을 맡은 서인석은 태조 왕건에서 견훤을 맡은적이 있고 전현은 견훤의 아들인 금강역을 맡았다. 즉 아버지와 아들 형, 동생으로 환생했다는 배우 개그가 성립된다. 그리고 정도전에서 금강은 조준역을 맡았는데 서인석은 최영역을 맡았다. 물론 이린은 이성계의 조상이기때문에 역시 배우개그가 성립된다.
권력을 휘두르는 소인배인 큰형, 결국엔 타락하고 마는 둘째형 이의방과 달리, 그나마 분수를 지킬 줄 아는 개념인으로 등장한다. 이의방에게 온 것도 딱히 권력을 원해서가 아닌 도움이 되고자 했던 것이었고, 형들이 구설수에 오를만한 행동을 할때마다 이를 우려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의방이 몰락했을 때 장인인 문극겸의 도움을 받아 탈출에 성공하였고, 이름없는 촌부로 생을 마감하게된다. 이 드라마에 등장한 무신들과 그 주변인물들 대부분이 영 좋지 못한 최후를 맞이했다는걸 감안하면 그나마 제명대로 산 케이스.
2 최유기의 등장인물
- 상위 항목 : 최유기
성우는 모로타 카오루(환상마전)→故 카와카미 토모코(리로드 이후). 한국판은 김지혜. 더빙판에서는 홍해아 진영 인물 중 유일하게 담당 성우가 교체되지 않은 캐릭터. 북미판은 힐러리 해그.
우마왕과 옥면공주 소생의 딸. 즉 홍해아의 이복 여동생이다. 참고로 서유기의 속편 후서유기에서 우마왕과 옥면공주 사이에 태어난 아이가 나오기는 하는데 그 아이는 남자아이이다. 이름은 흑해아(黑孩兒).
성격은 한마디로 단순하다. 정말 단순하기 그지없는 성격. 하는 행동만 놓고 보면 삼장 일행 중에서는 정확하게 손오공에 대응되는 위치. 괴력의 소유자에다가 단순하기 그지없는 사고회로에 좋게 말해서 순진하고 나쁘게 말하면 바보(...)에다가 엄청난 식신. 한마디로 손오공의 성 반전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예 작중에서 팔계가 대놓고 표현하기를 "이건 여자판 오공이라니까요". 그래서인지 삼장이 매우 쉽게 길들인다(...)
삼장 일행을 적대시하는 이유도 순전히 '오빠를 괴롭히니까!' 라는 것(...) 이쯤되면 할 말이 없다. 삼장 일행 입장에서는 최악의 민폐꾼인 셈.
하지만 실제로는 자기 딸 같은 건 안중에도 없이 그저 욕심 채우려고 수단과 방법을 안 가리는 옥면공주 때문에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다 뿐이지 여러모로 마음에 상처를 많이 받은 인물. 자기 어머니가 딸을 제대로 딸이라고 대해주지도 않는 형편이니 말 다 한 셈이다. 그런 모습을 곁에서 지켜봐서인지는 몰라도 홍해아는 말할 것도 없고 그의 측근인 독각시와 팔백서 또한 이린을 매우 따뜻하게 대해준다. 그래서 어머니보다는 오히려 배다른 오빠인 홍해아나 독각시, 팔백서들과 사이가 좋은 편. 또한 원작에서의 묘사로 추정해보면 홍해아의 생모 나찰녀를 동경하고 있는 듯하다.[2] 이때문에 작중에서 어머니 옥면공주를 몰래 지켜보면서 대놓고 '우리 엄마지만 정말 욕심쟁이다' 라고 까는 등 못마땅한 감정을 내비쳤고 옥면공주의 부름을 받고 간 자리에서도 의식적으로 그녀를 경계하는 태도를 보였다.
옥면공주의 음모로 우마왕 소생실험의 도구로 희생될 뻔했지만 세뇌에서 풀려난 홍해아와 독각시, 팔백서에게 구출되었다.
원작에서는 별다른 비중이 없고 등장도 그다지 많지 않으나 애니메이션에서 유독 단일 에피소드가 많은 캐릭터. 하지만 등장 에피소드를 보면 90%가 민폐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