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의 영화배우, 탤런트, 코미디언
이렇게까지 눈코입이 몰려있는 이미지가 아니었는데 손타란??
그보단 마음의 소리의 조준 닮았다
본명은 조창성. 1940년 11월 29일[1] 생. 황해남도 해주시에서 태어났다.
최초 데뷔 배역이 "산적"이었을 정도로 험악한 인상이 특징이며, 영화배우 시절에도 거의 악당 전문 연기자였다고 하지만 실제 성격은 순한 사람이라고 한다. 연예인 분류상 악역 배우 겸 코미디언이다. 특히 코미디를 할 때는 주로 심형래와 호흡을 맞춰서 심형래는 영구, 조춘은 쌍라이트 중 한 명을 했다. 홍진경과 마찬가지로 아직도 이 사람이 코미디언으로 데뷔한 줄 아는 사람도 꽤 많다.
파일:Attachment/1274751943 1.png
종편 프로 이산가족 찾기 프로젝트에서 말한 바에 의하면 이두용 감독의 모 영화에서 왜장으로 출연할 때 분위기가 안 난다고 스스로 삭발해서 나간 것이 의외로 잘 먹혀서 그 다음부터는 이 분위기로 나갔다고 한다. 그런데 2012년 10월에 SBS와 한 인터뷰에서는 단역 배우를 하려니 머리 모양이 자주 바뀌는데, 덥수룩한 원래 머리를 그냥 두면 가발을 잘 쓸 수 없어 잘랐다고 했다.
6, 70년대 당시에는 임권택 감독이나 이두용 감독과 같은 거장들이 감독한 액션 영화에 단역이나 조연으로 자주 출현하였다. 이때에도 험상궂은 얼굴과 큰 덩치에 대머리와 콧수염[2]은 트레이드 마크였다.
TV에도 자주 얼굴을 보였는데, 어린이 프로에서는 무식한 기믹의 무사 내지는 산적으로 자주 나왔고, 주로 천하의 개쌍놈들 중국인 기믹은 트레이드 마크, 또한 영화판 일지매에서 중국 도둑 마달피(,,,)나 조선왕조 5백년 설중매에서는 신미 대사, 임진왜란에서 마귀[3], 인현왕후에서는 장희재의 산적 졸개, 대원군에서는 위안스카이 역 등으로 나온 적이 있다.
80년대 들어 김유행과 함께 쌍라이트 형제라는 희대의 개그콤비를 만들었다. 해당 코너는 유머 일번지의 "영구야 영구야"였으며, 영구가 가담한 협객집단 '쌍라이트'의 행동대원이었다. 영구가 행동대장(...).
그 때문인지 친근감 있는 캐릭터(?)가 되어 한때 대머리 내지는 스킨헤드의 대명사가 되었던 적이 있다. 각종 매체에서도 툭하면 "조춘아저씨 처럼 머리를 빡빡 밀고..."라고 자주 거론되었었다. 그래서인지 한바탕 웃음으로의 봉숭아 학당에서도 등장했는데,[4] 학당 학생들이 조춘드립을 치자 갑툭튀하여 왜 자기를 들먹이냐고 화내는 역으로 나왔다. 이외에도 뽀뽀뽀에도 출연한 경력이 있다. 한때 조춘의 신드롬으로 인해 비슷한 기믹을 가진 프로레슬러 '왕춘'이라는 사람도 있었는데, 1991년에 김유행을 대신해서 조춘의 파트너가 되었으나, 결국 묻혔다.(...) 또한 조춘의 트랜드에 편입되었던 사람으로 노지심이 있다. 이쪽도 머리를 빡빡 민 헤어스타일 탓에 이쪽으로 편입되었다. 한때 조춘의 뒤를 이어 쌍라이트 형제의 계보를 잇는가 싶었지만 왕춘을 대체할 인물이 없어 묻혔다.
그리고, 특유의 빡빡 민 헤어스타일 때문에 불교쪽과 연관이 있냐는 얘기[5]도 간혹 듣지만 사실은 독실한 기독교(개신교)인이다. 또한, 이미지랑은 정말 안 어울리겠지만 실제로 교회 장로이기도 하다[6]. 사실 원래는 진짜로 불교 신자였지만 1985년에 죽을 고비를 한번 넘긴 뒤에 개종했다고...
1990년대 후반 이후 나이가 나이인지라 방송 일선에서는 은퇴했다. 사업에 몇번 실패한 탓에 형편이 좋지 못해 월세방에서 살고 있고, 운동을 하다가 다친 탓에 생계와 병간호 등을 모두 아내가 맡고 있다고 한다.
여담으로 성룡이 한국에서 찍은 홍콩 영화에서도 악역으로 나와 성룡에게 맞은 적도 있다. 물론 개봉 당시에는 홍콩어로 더빙되어 나왔지만. 성룡과 왕우가 주연한 영화 '대복성'에도 나온다. 그 외에도 거룡의 영화에 나오는 등 홍콩 무협 영화에 꽤 많이 나온 편.
악역이기 때문에 주로 쌈마이 영화에 잠깐 모습을 비추는 정도였지만, 강산이 변해도 서너번은 변한 오늘날 감각으론 '어 조춘이 여기도 나왔네?' 싶은 것들이 꽤 있다.
걸스데이의 소진이 이분을 아는지의 차이로 멤버들과의 세대차이를 느꼈다고 한다. '생애 처음으로 본 연예인'에 대해 이야기하던 도중 소진이 "나 초등학교때 조춘 아저씨 왔었는데!" 라고 말하니 나머지 멤버가 "누구야?"라는 반응이었다고...
2 멋지다 마사루의 캐릭터
미역고등학교 교장인 사키카바라 노부유키의 국내 정발명. 1의 조춘과는 아무리 봐도 닮은 구석이라고는 없는데 어째서 이런 이름이 붙은 건지는 불명. 설마... 대머리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