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종합버스터미널

1 개요

파일:M8vnlji.jpg


경상남도 통영시 광도면 죽림리에 있는 버스 터미널이다. 통영시 도심부에 있다가 이전하였다.

원래는 통영시 도심 북쪽에 있는 무전동에 위치하고 있었으나, 시설의 심각한 노후화[1] 및 터미널 주변 지역의 슬럼화로 인해 심각하게 침체된 상황이었으며, 이러한 상황을 개선시키기 영화관이 포함된 멀티 아울렛을 세워 해당 지역의 경기 상황을 활성화시켜 보고자 하였다.

하지만 정작 터미널은 죽림리로 이전한 후, 이렇다 할 유동인구 유인 시설이 없어지면서 오히려 시민들의 발걸음이 뜸해져 버렸고, 터미널이 빠진 빈 자리에 아울렛이 들어오긴 했지만 롯데시네마바퀴베네(...)만 제외하고는 거의 시망 상태에 접어들었다. KFC 또한 아울렛 몰의 개점과 동시에 입점했었으나 주변 상권 자체가 심각하게 고령화된 상황이었던 데다가, 고작 아울렛 몰 하나로 중저연령층의 상권 판도의 흐름이 바뀔 정도로 교통 여건이 좋은 장소였던 것도 아니었기 때문에 그나마 통영시에서 매우 희귀한 편인 영화관만 살아남고 입점한 다른 의류 가게와 함께 문을 닫아 버리고 말았다. 한 위키러는 살다살다 KFC같은 대형 체인이 문닫고 철수하는 꼴은 처음 봤다고...

2 접근성 및 시설

관광도시라는 특성 때문에 인구 13만 정도의 도시 규모라고는 믿기 힘들 정도로 대도시권 편수가 충실하다. 서울,부산,대구,인천,대전,광주등 한마디로 甲이다.ㄷㄷㄷ 근데도 연휴라도 되면 임시차까지 투입되었는데도 1~2주일 전에 전좌석 매진이 되버린다.

통영 - 부산서부 노선의 경우 거의 10분 당 1대 꼴로 무정차 편수가 있으며, 서울남부/서울경부행도 각각 30~40분 당 1대씩은 꾸준히 있다. 심지어 서울경부 행 심야고속 막차는 0시 30분이며, 남부행도 밤 10시 30분편까지 있다! 이 때문에 터미널 대합실은 착발이 전혀 없는 0시 40분~1시 30분을 제외하고는 24시간 가까이 개방되어 있다. 광역권행 노선 편수로 보면 진주와 버금가며, 심지어 인구가 3배 가량 많은 거제시보다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다. 고현발 서울남부행은 0시가 되면 끊기는 데다가, 서울경부행은 21시 이후로는 무조건 통영으로 넘어와서 타야 한다!

대합실이 24시간 개방이라 새벽시간대에 노숙하기에도 좋은 환경이다. 저녁시간대에 거제도로 여행 목적으로 가는 경우 고현행 버스보다는 통영행 버스를 타고 통영터미널에서 대기한 뒤 고현/장승포행 첫차를 타고 갈 수도 있다. 다만 집이 거제도인 사람들은 당연히 고현이나 장승포로 가는 것이 낫다.

인근에 이마트, 엔제리너스 커피, 뚜레쥬르, 신한은행이 있으며, 바로 앞에 기업은행 ATM이 있다. 시설 안에는 세븐일레븐이 있지만 07시~24시에만 영업하니 그 이외 시간은 맞은편 GS25를 이용하자.

3 주의사항

통영시의 새로운 중심지가 죽림지구인 것은 맞지만, 모든 시내버스가 이 터미널을 기점으로 삼고 있지는 않다. 종점 표기에 도산/노산/가오치/황리라고 적혀 있는 버스는 이 터미널을 반드시 경유하지만, 거제대교/월평/동호/풍화리라고 기재된 버스를 잘못 탔다가는 통영 오지투어를 하게 될 수도 있다. 통영시가 제공하는 BIS 시스템과 네이버 지도의 버스 노선 안내는 부실하기로 악명이 높으니[2], 의심이 된다 싶으면 반드시 기사님께 물어보자.

여담으로 버스 경유지를 잘 보면 터미널과 함께 홀리골이라는 곳도 있는데 홀리골은 홀리골마을을 가리킨다. 종점이 터미널이기는 한데, 도중에 홀리골마을 끝까지 들어갔다가 다시 돌아나와서 터미널로 가기 때문에 버스 시간 때문에 급하게 가는 것이라면 이 행선지를 피해서 타야 한다. 여유가 있다면 한 번 타보는 것도 좋다(...).

터미널 발 시내버스 막차가 매우 이르기 때문에, 어느 시간을 넘기면 바로 택시를 이용해야 한다. 구도심인 서호시장까지 운행하는 버스가 22시 50분에 출발하며, 통영국제음악당등 관광지가 몰려 있는 미륵도행 버스는 22시 20분이 막차[3]. 시간을 잘못 계산했다가 무지막지한 택시비에 GG칠 수 있으니 미리 주의.

4 운행 노선

  • 고속버스는 심야를 제외하고 인삼랜드 휴게소 환승이 가능하며, 일부 시외버스도 환승이 가능하다.

4.1 고속버스

권역행선지경유지업체배차간격비고
수도권서울인삼랜드 휴게소[4]천일여객그룹50~90분일반고속 중고생할인 적용
성남(분당)인삼랜드 휴게소고려여객속리산고속1일 2회전회우등
부천인삼랜드 휴게소대원고속[5]1일 4회일반고속 중고생할인 적용
안산무정차경북코치서비스[6]1일 4회일반고속 중고생할인 적용
수원인삼랜드 휴게소경북코치서비스[7]1일 4회일반고속 중고생할인 적용
충청권대전복합인삼랜드 휴게소경원여객[8]1일 6회전회우등

4.2 시외버스

  1. 2000년대 초반에도 쥐가 왔다갔다할 수준이다. 시설이 구질구질하다고 욕을 먹는 진주시외버스터미널이 차라리 세련되어 보였을 정도. 버스가 출입하는 버스 전용 출입구 경사에 깔린 아스팔트의 상태 또한 매우 좋지 않아서 군데군데 깊게 패인 곳이 있었고, 버스가 터미널을 들어올때나 나갈때 엉덩이가 들릴 정도로 크게 들썩이던 것이 예사였다.
  2. 사실 이는 통영시의 버스 노선 번호 규칙이 시궁창인 것도 문제이다.
  3. 숨겨진 비기로, 아슬아슬하게 버스를 놓쳤다면 5분 뒤 출발하는 420번 버스를 타고 북신시장에서 하차하면 대략 10~15분 정도 후에 도착하는 143번 막차(22시 30분 거제대교 출발 버스이므로, 아무리 승객이 없어 질주한다 해도 북신시장에 도착하면 못해도 22시 45분이다.)를 타고 중앙/서호시장, 봉평/도남/미수 인근까지 갈 수 있다.
  4. 통영대전선 고속버스 환승센터.
  5. 전환고속 면허로 티머니 E-Pass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검표한다.
  6. 전환고속 면허로 티머니 E-Pass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검표한다.
  7. 전환고속 면허로 티머니 E-Pass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검표한다.
  8. 전환고속 면허로 티머니 E-Pass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검표한다.
  9. 전환고속 노선과는 시외직행 노선이기에 사천, 고성을 경유한다.
  10. 직행은 고현, 동래경유, 경원여객, 경남고속 운행, 완행은 국도운행, 경원고속 운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