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폭하켄베린

'더 킹 오브 파이터즈'사기 캐릭터
97 이번치장98 이치고크01 진폭하켄베린02 KBC03 듀오론
NW 앤사료XI 가쿨오김98UM의 개캐02UM 카케넴XIII 김가불친

1 개요

600px
하이데른의 눈빛이 무섭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2001의 사기 캐릭터 집단 이주, 시, 이데른, 시이 수, 니카이도 니마루, 의 약칭.

다만 국내에서는 01이 망작으로 치부되어 깊게 연구되지 않아 지나치게 비약된 감이 있다. 실제 01이나 다른 시리즈와 비교했을 때 강한 순서는 '진폭린베하켄' 정도이다. 그리고 진폭은 넘사벽이다. 지금도 보통 사람들 사이에서는 "2001개캐가 누구냐"하면 이 6명이 튀어나오지만, 현실은 베니마루, 하이데른, 켄수가 개캐 라인에서 내려와서 반쯤 사어. 쿄, 바네사, 세스, K', 킹, 앙헬 등의 캐릭터는 스트 조합에 따라 하켄베린과 대등한, 혹은 그들을 상회하는 전력을 뽑아낼 수 있다. 실제로 온게임넷 한일전에서도 더 높게 쳐주었다. 한 마디로 초보가 쓰면 강한게 하켄베린이고 고수한테는 6명의 강캐가 잘 맞는다.

기가 빠르게 모이는 2-2 시스템이 아닌 3-1 시스템에서는 바오시조 히나코이외 일부 캐릭터들도 꽤 강력했다. 3-1에서는 의외로 KOF01 밸런스가 괜찮은 데다 강캐가 은근히 많아서 그런지 꽤 여러캐릭이 나온다. (한일전 전에는 폭시,그 이후에는 이진주가 금지캐로 결정됐기 때문이고 똑같은 캐릭터를 계속해서 사용하는것을 금지했다. 그 이전에는 진주 폭시 쿄 케이 세스 고로 샹페이등이 판을 치는(...)경기였다.) 개캐가 많다고는 해도 KOF 시리즈를 좀 해본 사람이면 알겠지만 결국 시리즈별로 대회에 나오는 캐릭터는 한정돼있다.

진폭하켄베린의 공통점은 자세변형이라 난이도가 좀 있는 이진주를 제외하고 모두 다루기가 쉽다. 또한 자력이 강해서 스트라이커에 그다지 심하게 의존하지않아도 됨은 덤.

TEKKEN BUSTERS에 참가한 팀 명중 이 이름을 쓴 팀이 등장했다. 멤버는 헬프미, 모큐, 구라. 이 중 구라라는 닉네임을 사용한 선수는 위 영상에서 이진주로 일본 선수를 박살내는 채동훈 선수.

2 진폭하켄베린

2.1 이진주

자력무한한방 콤보라 불리우는 근접 D의 광속 발동과 마법이라고 불릴 정도로 앉아 A, 앉아 B 짤짤이의 요상야리꾸리한 판정으로 한 번 붙는 순간 기가 쭉쭉 찬다. 연구를 해서 돌리면 상대가 가드하면 가클이 날 때 까지 콤보를 이어가 결국 가클과 함께 한방에 보내버릴 수 있다.[1] 근접 D나 앉아 A로부터 이어지는 미친 삼연각과 히어로 모드 연동 콤보 및 압박 및 접수질로 인해 많은 지탄을 들었다. 단점이라면 후속에서도 이어지지만 이진주자체가 극단적으로 공격에만 치우쳐서 방어가 매우 부실, 여캐중 등짝이 넓은것.

2.2 폭시

일명 폭시발년이라 불리는 점프 D의 광활하기 짝이 없는 판정에[2] 지상 CD나 점프 CD는 맞으면 강제 다운, 짤짤이로부터 이어지는 거지 같은 콤보와 버그로 인한 앉아 B 가불과 1프레임에 가까운 기본기 등으로 인해 악명을 떨쳤다. 특히 대공기 프닐은 전방위 판정+무딜을 자랑한다. 이런 미친...... 단점이라면 프닐은 딜레이나 판정쪽은 뛰어난 대신 하단무적이 없어서 쿄의 JCD에 씹힌다. 덧붙여 구르기 모션이 구르기가 아닌 그냥 공간이동이라 이것도 프레임이 짧다.

2.3 하이데른

98때보다 상향되었는데 일단 커맨드가 01한정으로 모으기계에서 파동승룡계로 바뀐 것부터가 엄청난 버프. 게다가 문 슬래셔는 무적 시간이 추가되었고 크로스 커터는 공중 히트시 띄우기 판정이 되어 추가타도 가능하다.그래서 본작에서 니가와 하기에는 탑급 성능이긴 하지만 하브루신이라 불리던 하이데른의 굴욕시절 98 때부터 많은 지탄을 들었던 하이데른 삿대질 지상 CD나 하이데른 하이킥 원거리 D 등 구려터진 일부 기본기도 그대로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한다.이 두 기본기는 02UM에서도 그대로인데 98UM 한정으로 개선되었다.

2.4 시이 켄수

기본기,대공기의 대폭 강화에 초능력 회복후 실력도 덩달아 상승한건지 초구탄의 딜레이가 짧아졌고, 이 짧아진 후딜과 특유의 발사자세때문에 대공 처리도 어느정도 가능하도록 강화가 되었으며, 약 용악쇄에 무적시간이 빵빵하다.근데 이게 다다.기본기 자체는 좋지만 94-98때처럼 니가와로 싸워서 시스템빨을 못받아(...) 스트와의 조합 또한 썩 좋지 않은 편.사실 켄수도 고로나 세스 샹페이를 이용한 괜찮은 데미지를 뽑아낼수는 있긴한데 켄수 자체가 연속기 압박이 아닌 견제및 운영으로 갉아먹기 식인지라 압박력은 좀 떨어지며 다른 캐릭에 비해 켄수의 위치가 그리 높지않다는게 흠. MAX전용으로 바뀐 선기발경도 MAX초필살기 치고는 대미지가 낮다. 이렇게 쓰면 진폭하켄베린에 들어갈만한 캐릭터가 아닌것 같지만, 앉아 D, 초구탄, 약 용악쇄. 이 3가지만으로도 진폭하켄베린 이외의 캐릭터는 다 잡을수 있다. (왠지 모르지만 01과 02켄수는 둘다 쿄에게 매우 강하다.)

2.5 니카이도 베니마루

원래부터 좋았던 기본기가 더욱 강화된 데다 기본기후에 쉽게 들어가는 거합차기후 추가타인 반동 삼단차기의 막타에 크리티컬 와이어 판정이 들어가므로 초필살기까지 쉽게 이어진다.[3] 그리고 소점프 C가 절대판정이라 거합차기후 반동삼단차기하면 발생하는 와이어판정으로 벽에 튕겨져 나오는 상대방한테 점프C - 점프C - 점프C 가 들어가기는 하는 괴악한 콤보도 가능하다.

2.6

변경된 점프 CD의 모션의 판정이 상당히 좋고 점프 C 압박도 괜찮으며 짠손 견제가 짭짤한데다가 기본기 캔슬로 사용해도 중단 판정이 유지되는 중단 특수기와 하단 특수기가 존재하므로, 린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에게는 이것만으로도 이지선다를 설수 있다. 신필살기 성큰, 앉아 약발에서도 가볍게 들어가는 엄청난 데미지의 천수나한살 등으로 인해 쓸만하다. 대신 점프 D의 모션이 바뀌면서 성능이 대폭 다운되어서 안쓰이게 되며, 점프가 낮고 높은 타점을 노리는 공중 통상기가 없지만, 점프 A의 판정이 공대공, 공대지 둘다 매우 우수하여 랄프의 점프 B제외하고는 어지간한 공대공은 다 깨부술수 있다. 오히려 어퍼를 제외하면 지대공에 약점이 존재하므로, 상대가 점프한다 싶으면 냅다 점프해서 A를 질러주자.

3 기타 강캐릭터

3.1 쿠사나기 쿄

다만 쿄는 사람에 따라 시스템빨에 과대평가 된 캐릭터로 본다. 소점프CD압박과 콤보데미지가 좋지만 쿄는 늘 그래왔든 상성도 심하게 타고 하켄베린을 치고 올라 왔다해도 그 넷이 전부 상성인데다가 스트라이커에 심하게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노스트로 뜨면 암만 잘해도 중캐가 되는등 랭크가 팍팍 떨어진다. 이때부터 슬슬 쿄레기의 조짐이 보인다.

3.2 K'

2-2시스템으로 팀을짤시 이진주 서브케릭터로 악명을 떨쳤다. 이진주가 샹페이 세스조합을 사용할경우 남는1명은 샹페이 세스 스트조합 잘받는 케이가 제일무난했다.

3.3 바네사

3.4 세스

3.5

3.6 앙헬

KOF 역사상 첫 시도인 '언체인 시스템'을 사용해서 처음에는 익숙해지는데 힘들지만 익숙하기만 하면 상당한 강캐로 거듭난다. 다만 공중에 떠도 판정이 남아 있는 버그 때문에 떠버리면 대공기 무한콤보 쳐맞고 끝이다. 이 시스템은 나중의 XI의 모모코한테 계승되지만 정작 모모코는 약캐다.

4 스트라이커

KOF01의 4대 스트라이커. 이들은 상대를 공중으로 올려버리기에 연속 콤보를 먹이기 아주 좋다. 진폭하켄베린, 쿄, 바네사, 세스, K', 킹, 앙헬과 조합하면 더더욱 악마가 된다.

일본에서는 연속기 위주인 한국과는 달리 세스/마이 조합이 더 인기였다.

데미지쪽 스트라이커는 료,하이데른 같은게 있다 저 스트들이 3번째 호출로 불러내면 데미지가 엄청나게 뻥튀기가 된다 사실 모든 스트가 3번째면 대부분 데미지가 엄청나게 불어나지만 콤 넣기에 가장 적절한 스트로 서술

4.1 스트라이커 세스

호출할때 나오면서 히트판정이 있으며 상대가 접근하거나 아니면 자기가 직접 걸어가서 위로 올려버린다. 공중 콤보를 이용할때 주로 사용 하위 버전으로는 유리 사카자키가 있다 얘는 스트 데미지0으로 판정이 되고 너무 높게 띄워서 쓰기엔 좀 그런편

4.2 스트라이커 다이몬 고로

나올때 잡기를 하는거 같지만 손을 뻗고 뒤로 올린뒤 다시 내리친다 내리칠때는 공격판정이 없다 띄우기용 스트라이커

4.3 스트라이커 리 샹페이

상대가 다운 될때 다시 건질수 있다. 지상에서 쓸경우에는 띄운다. 비슷한 성능을 가진 스트라이커는 유리 사카자키 [4]

4.4 스트라이커 시조 히나코

호출하면 앞으로 돌진하면서 공격한다. 다단히트이지만 일반적으론 다 맞추기에는 어려우므로 대부분 공중으로 띄워주는 특수기나 아니면 스트라이커를 이용해 호출한다. 경직이 꽤 있어서 쓰는 스트라이커

  1. 깡데미지가 압도적이긴 하나 어차피 무한 콤보라 중요한 의미는 없다. 오히려 가클 수치가 높은 게 다행이라 해야하나?
  2. 순간이지만 전방 캐릭터 반개정도 길이만큼 공격판정이 있어 점프하는 대공기대공기는 원래 점프하는 거 아닌가?라고 불렸다.
  3. 거기에 막타는 가드 크러시 판정이라 랄프와 다이몬같이 빠르게 나오는 스트 호출에서 파생되는 콤보로 적지 않은 데미지를 먹일 수 있다.
  4. 다운된 상대방을 다시 건진다 은근 세스와 샹페이의 능력을 다 가지고 있지만 너무 애매모한 성능 덕분에 잘 안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