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린

天鱗(てんりん)
mantle

파일:Attachment/천린/tenrin icon.jpg
게임 내 아이콘. 몬스터에 따라 색상이 달라진다.

1 설명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소재.

몬스터 헌터 포터블 세컨드G에서 추가된 대표적인 물욕 자극 소재이다. 2nd G가 차기작 등장 전까지 돌아갔던 원동력.

G급 퀘스트에서 등장하는 일부 비룡종에게서 얻을 수 있으며, 대체로 타 소재에 비해 낮은 확률(1% ~ 3%)로 나온다는 것이 특징. 그러나 G급 무장 및 방어구에 꼭꼭 들어가는 고급 소재인 만큼 얻지 않을 수도 없다. 특히 실버솔Z셋의 경우 파츠 하나당 홍옥과 더불어 천린을 반드시 요구하기 때문에 해당 방어구를 맞추기 위해서는 노가다를 할 필요가 있다.

설정상 고룡종으로 분류되는 라오샨룽의 경우 '노산룡의 천린'이라는 소재가 있으며, 갑각종쉔가오렌(G급)도 '채해의 천각'이라는 천린류 소재가 존재한다.

화룡 계열 천린의 경우 역린홍옥의 G급 버전이라 볼 수 있으며, 퀘스트 기본보수, 꼬리 갈무리, 드랍 아이템, 머리 부위파괴 보수, 포획 보수를 통해 매우 적은 확률로 얻을 수 있다. 다행스럽게도 각각 별개로 확률 계산을 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모든 방법을 다 사용하는 게 좋다. 신룡 천린의 경우 대체로 비슷하나 꼬리 대신 몸체 갈무리로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차이점. 굉룡 천린의 경우 몸체 갈무리와 머리 부위파괴 보수로 나오는데 다른 천린 시리즈에 비해서 자주 나오고 쓸 데도 마땅치 않은 이름만 천린인 소재. 무엇보다 티가 무기 및 티가셋이 G급에서는 그다지 인기가 없다는 점이 크다.

노산룡 천린의 경우 부위파괴 보수 및 본체 갈무리를 통해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으나, 라오샨룽의 경우 마지막 맵이 아니면 토벌할 수가 없다. 따라서 다른 비룡류 천린이 5분 내에 꼬리를 자르고 갈무리 시도 후 리타이어를 반복하는 꼼수나마 쓸 수 있는 것에 비해 노산룡은 정직하게 25분 이상의 시간을 들여서 토벌해야 한다. 그야말로 물욕을 자극하는 소재.

게다가 라오샨룽의 갈무리를 전부 하려면 스킬 '고속갈무리'가 필요하지만, 이러면 다른 스킬을 띄우기가 힘들어지고 방어력도 떨어져서 G급 암산룡에게 스치는 것만으로도 수레를 타는 상황마저 벌어진다.

시간도 오래 걸리는 데다가 토벌하기도 힘들고, 폭탄 등을 활용해서 부위파괴까지 달성한다고 쳐도 나올 확률이 거지같다. 고룡의 대보옥과 함께 최악의 물욕소재. 게다가 역린이나 홍옥같은 하위, 상위 물욕소재는 그 윗단계 랭크 난이도 몬스터를 잡으면 드럅률이 어느 정도 올라가는데다 당연히 G급에서만 등장하는 소재에 비해 누적 토벌횟수도 많으므로 시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 쌓이는 반면, 천린을 대표로 하는 G급 물욕소재는 무조건 G급 몬스터를 잡아야 극악의 확률로 나오기 때문에 가장 얻기 까다롭다.

노가다를 할 생각이라면 패멸궁 정도는 미리미리 뽑아두자.

몬스터 헌터 포터블 서드에서는 G급 퀘스트가 없는 관계로 천린도 등장하지 않는다.

몬스터 헌터 트라이 G에서는 G급 퀘스트가 추가됨에 따라 재등장. 하지만 몬스터마다 레어 소재들이 대폭 추가되었기 때문에 딱히 천린만 주목받을 일이 없는 것 같다. 오히려 아종도 따로 레어 소재를 요구하게 된 진오우거라기아크루스, 뿔 파괴 보수로만 존재하는 주제에 최악의 확률을 자랑하는 디아블로스, 특수 난입 퀘스트에서만 보수로 얻을 수 있는 소재가 존재하는 이블조 등이 주목받는 듯.

몬스터 헌터 4G에서도 다양한 천린급 레어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한편으로는 4에서 서브 타겟 시스템이 재도입되면서 다른 방식의 노가다가 유행중인데, 해당 퀘스트의 서브 타겟이 목표 몬스터의 부위 파괴일 경우 그 몬스터의 소재 대부분이 서량으로나마 서브 보수로 주어지므로, 이를 이용해서 부위파괴 보수+서브 보수 확률 중첩을 노리고 서브 타겟만 달성한 뒤 퀘스트를 끝내는 방식이다. 확률은 여전히 거지같지만 소요 시간이 압도적으로 짧고 난이도가 퀘스트 클리어에 비해 낮다.

1.1 G급 소재 목록

대형 몬스터를 수렵 시 얻을 수 있는 천린, 혹은 그에 상응하는 위치에 있는 레어 소재의 목록이다.

이 조그만 게임칩속에 잘도 박아뒀군
  1. 몬스터 헌터 트라이 G에서 첫 등장. 그 당시에는 항구 7성 고난도 퀘스트인 '결전의 사원'이 강각을 보수로 줄 확률이 25%나 되기 때문에 구제 퀘스트로 이용되었다. 몬스터 헌터 4G에서도 재등장하였으나 기본보수에 포함되는 퀘스트가 대거 추가되어 확률은 조금 나아진 편.
  2. 온 몸이 역린으로 뒤덮혀있다는 설정이 있어서 남들은 가끔 나오는 역린이나 천린이 이 녀석은 그냥 일반 소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