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키(열차)

신칸센의 열차 등급
도카이도 신칸센 & 산요 신칸센노조미히카리코다마
산요 신칸센 & 큐슈 신칸센미즈호사쿠라츠바메
도호쿠 신칸센 & 홋카이도 신칸센하야부사하야테야마비코나스노
도호쿠 신칸센 지선
(미니 신칸센)
츠바사
(야마가타 신칸센)
코마치
(아키타 신칸센)
호쿠리쿠 신칸센카가야키하쿠타카아사마츠루기
조에츠 신칸센(MAX) 토키(MAX) 타니가와
폐지아오바
- MAX가 앞에 붙은 등급은 2층 차량(E4계)이 투입된다.
- 미니 신칸센인 츠바사는 도호쿠 신칸센 구간에서 야마비코와 복합열차로 운행한다.
- 미니 신칸센인 코마치는 도호쿠 신칸센 구간에서 하야부사와 복합열차로 운행한다.
- 야마비코와 나스노는 각각 모리오카 이북, 코오리야마 이북으로는 운행하지 않는다.
- 도호쿠 신칸센에는 아오바라는 열차등급이 있었으나 폐지되었으며, 조에츠 신칸센의 구 열차 등급인 아사히토키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조에츠 신칸센의 열차 등급. 도호쿠 신칸센과 직통하며, 도쿄역, 우에노역, 오미야역, 타카사키역, 니가타역에 필수 정차하고, 타카사키 ~ 니가타 사이 역은 선택정차한다.

2층 신칸센 차량(E4계)이 투입되는 경우 "MAX 토키"라고 부른다.사람을 차량한계까지 MAX로 태운다 해서라고 카더라

원래 아사히라는 등급이었으나 아사마랑 헷갈린다고 변경. 이름의 유래는 토키가 뜻하는 따오기에서 유래. 아사마와 비슷한 경우다. 참고로, 토키는 신칸센 개통 전에도 해당 구간의 재래선 특급 이름으로 쓰였는데, 이 때 헤드마크에 따오기를 그려넣고 다녔다.

타니가와와 함께 칸토지방에서 죠에츠 신칸센을 타고 에치고유자와역을 경유하여 호쿠호쿠선을 거쳐 호쿠리쿠 지방으로 가는 역할을 담당하던 열차였으나, 호쿠리쿠 신칸센이 개통되면서 그 역할을 잃게 되어 일부 감편되었다. 또한 이 루트의 특급 하쿠타카가 폐지되고 호쿠리쿠 신칸센 등급명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