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바사(열차)

つばさ
ⓒ Original uploader was Jet-0 at ja.wikipedia(CCL BY 3.0)

신칸센의 열차 등급
도카이도 신칸센 & 산요 신칸센노조미히카리코다마
산요 신칸센 & 큐슈 신칸센미즈호사쿠라츠바메
도호쿠 신칸센 & 홋카이도 신칸센하야부사하야테야마비코나스노
도호쿠 신칸센 지선
(미니 신칸센)
츠바사
(야마가타 신칸센)
코마치
(아키타 신칸센)
호쿠리쿠 신칸센카가야키하쿠타카아사마츠루기
조에츠 신칸센(MAX) 토키(MAX) 타니가와
폐지아오바
- MAX가 앞에 붙은 등급은 2층 차량(E4계)이 투입된다.
- 미니 신칸센인 츠바사는 도호쿠 신칸센 구간에서 야마비코와 복합열차로 운행한다.
- 미니 신칸센인 코마치는 도호쿠 신칸센 구간에서 하야부사와 복합열차로 운행한다.
- 야마비코와 나스노는 각각 모리오카 이북, 코오리야마 이북으로는 운행하지 않는다.
- 도호쿠 신칸센에는 아오바라는 열차등급이 있었으나 폐지되었으며, 조에츠 신칸센의 구 열차 등급인 아사히토키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1 신칸센 츠바사

도쿄역신조역을 잇는 신칸센 열차로, 일부 열차는 야마가타역까지만 운행한다. 도쿄역부터 후쿠시마까지는 보통 도호쿠 신칸센야마비코와 병결 운행을 하며, 후쿠시마역부터는 재래선인 오우 본선을 경유한다.

정기열차는 도쿄~신조간 하행(신조방면) 8편, 상행(도쿄방면) 9편이 운행되고 있고, 평균적으로 약 1시간에 1대 꼴로 운행한다.

아키타 신칸센코마치와는 달리, 야마비코와 병결하지 않는 열차도 있다. 도쿄발 첫차(121호)와 신조발 막차(160호)는 E3계 단독편성으로만 도쿄-신조 전 구간을 운행한다.

운행 열차는 신칸센 400계 전동차였다가 2010년 4월 부로 신칸센 E3계 전동차로 대차되었다.

신조역까지는 약 4시간 정도 걸린다.
또한, 전 구간에서 차내판매가 실시되고 있으며 차내에서는 당연히 금연이다. JR패스로 추가요금 없이탑승이 가능하다.

츠바사
11121314151617
그린샤지정석지정석지정석지정석자유석자유석
← 도쿄신조→

1.1 토레이유 츠바사

ⓒ ttzshirasawa(CCL BY 3.0)

신칸센 최초의 리조트 열차를 표방한 열차로 아키타 신칸센에서 은퇴한 E3계 전동차 R18편성을 개조하여 만든 열차이다. <토레이유(とれいゆ)>라는 것은 기차의 <트레인>, 태양을 가리키는 <솔레이유> 온천의 <유(湯)>를 합성해서 만든 단어라고 한다.

2014년 7월부터 운행을 시작했으며 전차 지정석이다. 차내는 오자시키 좌석[1]을 채용한 의자와 라운지, 족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이 차량의 접수번호는 E3계 700번대이다.

2 재래선 특급 츠바사

주의. 폐지된 구간입니다.

이 문서에서 서술하는 구간은 이미 폐지되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이 구간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발생하는 피해는 우만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 Cassiopeia_sweet(CCL BY 3.0)

놀랍게도, 야마가타 신칸센이 개통하기 전에는 특급 열차가 <츠바사>라는 이름을 달고 운행을 했었다.

즉, 재래선 특급 츠바사는 1961년 10월 1일부터 1992년 7월 1일까지 우에노역아키타역(오우 본선 경유)간을 운행했던 열차였다. 처음에는 키하 82계[2]로 운행을 했으며, 이후 1975년에 오우 본선이 전철화가 되면서 485계 전동차 운행으로 변경됐다.

1980년 당시의 정차역은 다음과 같다.

우에노와 아키타간의 소요시간은 무려 7시간 50분이 소요됐다고 하니 거의 부전~목포간 근성열차 수준의 소요시간을 보여준다. 지금 아키타 신칸센을 이용하면 약 3시간 50분이면 가는 데 말이다.

1982년에는 그 해 개통한 도호쿠 신칸센과의 환승 편의를 위해 후쿠시마-아키타 간 열차가 2왕복 증편되었다. 또한, 12량 운행에서 9량 운행으로 변경되면서 식당차가 폐지되었다.

이후 1985년에 후쿠시마역 기점차량이 증편되어 우에노-아키타 간 1왕복, 후쿠시마-아키타 3왕복, 후쿠시마-요코테 1왕복, 후쿠시마-신조 1왕복, 후쿠시마-야마가타 1왕복, 야마가타-아오모리 1왕복으로 총 9왕복이 운행되었다. 우에노-아키타와 후쿠시마-아키타간은 그린샤가 연결된 485계 9량편성이 운행했고, 그 외에 차량은 6량편성 또는 3량편성이 사용되었다.

1991년 야마가타 신칸센 2기 건설 공사로 인해, 신칸센과의 환승역이 후쿠시마역에서 센다이역(센잔선 경유)으로 바뀌게 되어 후쿠시마역 발착에서 센다이역 발착으로 바뀌게 되었다. 또한, 우에노역까지 운행하는 차량도 센잔선 경유로 변경되었다.

1992년 폐지 직전에는 우에노와 아키타간 약 8시간 30분이 소요됐다고 한다.

다음에 나오는 영상은 L특급 츠바사의 최종운전을 우에노역에서 담은 영상이다.

3 참고문헌 및 출처

  1. 오자시키(座敷)란 일본 가옥의 형태중 다다미를 깔아 놓은 방을 일컫는 말로 주로 손님을 접대할 때 사용한다고 한다. 출처
  2. 1960년에 등장한 일본국철의 디젤기동차로 2009년까지 운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