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쿠타카

はくたか

1 신칸센

신칸센의 열차 등급
도카이도 신칸센 & 산요 신칸센노조미히카리코다마
산요 신칸센 & 큐슈 신칸센미즈호사쿠라츠바메
도호쿠 신칸센 & 홋카이도 신칸센하야부사하야테야마비코나스노
도호쿠 신칸센 지선
(미니 신칸센)
츠바사
(야마가타 신칸센)
코마치
(아키타 신칸센)
호쿠리쿠 신칸센카가야키하쿠타카아사마츠루기
조에츠 신칸센(MAX) 토키(MAX) 타니가와
폐지아오바
- MAX가 앞에 붙은 등급은 2층 차량(E4계)이 투입된다.
- 미니 신칸센인 츠바사는 도호쿠 신칸센 구간에서 야마비코와 복합열차로 운행한다.
- 미니 신칸센인 코마치는 도호쿠 신칸센 구간에서 하야부사와 복합열차로 운행한다.
- 야마비코와 나스노는 각각 모리오카 이북, 코오리야마 이북으로는 운행하지 않는다.
- 도호쿠 신칸센에는 아오바라는 열차등급이 있었으나 폐지되었으며, 조에츠 신칸센의 구 열차 등급인 아사히토키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2015년 3월 14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호쿠리쿠 신칸센의 등급. 2013년 10월 10일 JR 히가시니혼JR 니시니혼호쿠리쿠 신칸센 나가노역-카나자와역간 개업시 사용할 열차명을 발표하면서 확정되었으며, 공모전에서 1위를 한 이름이다. 이름은 아래의 특급 열차의 이름을 계승한 것으로 보인다. 라고 쓰고 '반드시 호쿠에츠 급행을 조지겠다'라고 읽는다. 도쿄역에서 카나자와역까지 운행하며, 신칸센 E7·W7계 전동차로 운행된다. 동 구간을 달리게 될 카가야키가 속달형이라면 이쪽은 완행형이다.

2 특급 열차


사진을 잘 보면 앞차는 빨간색인데 뒷차는 회색이다

사요나라, 하쿠타카.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승객 여러분, 오늘 하쿠타카 마지막 열차에 승차해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승차하고 계신 특급 하쿠타카호는 약 18여년 간 승객 여러분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이 특급 하쿠타카호와 함께, 저희들이 소속된 토야마 차장 센터도, 내일 호쿠리쿠 신칸센 이관과 함께 폐지가 됩니다만, 지금까지 승무할 수 있었던 것은 승객 여러분들 덕분이었습니다. 이제 저희 멤버들은 각자의 직장으로 흩어집니다만, 그동안 하쿠타카 운행에 종사한 것과, 여러분들과 함께 여행을 할 수 있었던 것이 자랑스럽고, 기뻤습니다. 나오에츠역부터는 JR동일본 차장들에게 마지막 바톤을 넘깁니다. 종점 에치고유자와까지는 나오에츠 운수구에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이용해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 2015년 3월 13일 특급 하쿠타카 라스트런 당시 JR 니시니혼 소속 차장의 인사말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 이 열차를 마지막으로, 에치고유자와역으로 향하는 특급 하쿠타카호는 모든 운행을 종료합니다. 헤이세이 9년(1997년) 호쿠호쿠선 개업과 함께, 수도권과 호쿠리쿠를 잇는 열차로써 달리기 시작한 이래로, 지금까지 약 4550만명 이상의 대단히 많은 승객분들이 승차해주셨습니다. 또, 14년(2002년)부터는 최고 시속 160km/h 운전을 시작해, 국내 재래선 열차 중 에서는 가장 빠른 열차가 되었습니다. 하쿠타카라는 이름의 유래가 된 신화에 남은 타테야마 산맥과, 에치고의 광활한 전원풍경, 그리고 일본해 등등. 여러가지 풍요로운 자연 속을 지금까지 달려왔었습니다. 때로는 바다로부터 불어오는 강풍, 대설지인 니가타의 폭설 등, 매서운 자연재해에 맞서야 할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봄에는 흩날리는 벚꽃속으로, 가을에는 붉은 낙엽 사이를 시원하게 달렸던 그때를 생각하면 마음이 정화되는 경험을 했던 것도 선명히 기억납니다. 두 번 다시 특급 하쿠타카호가 설국의 봄을 보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이별을 아쉬워하는듯한 봄눈과, 스키장의 불빛이, 하얀 세상을 달리는 열차를 밝혀주며 종점으로 인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러분들의 응원과 협력으로 열차를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JR서일본, 호쿠에츠 급행, JR동일본에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2015년 3월 13일 특급 하쿠타카 라스트런 당시 JR 히가시니혼 소속 차장의 인사말

2015년 3월 13일까지 운행되었던 JR 니시니혼, 호쿠에츠 급행, JR 히가시니혼의 특급열차 중 하나로, 후쿠이역에서 에치고유자와역을 잇는다. 호쿠리쿠 본선, 신에츠 본선, 호쿠호쿠선, 조에츠선을 경유하여 운행하였다.

호쿠에츠 급행 구간에서 최대 시속 160km 운전이 가능하여 일본 내에서 협궤 재래선 최고속도 운행 열차라는 기록을 보유하고 있었다. 케이세이 스카이 라이너도 160km/h 운행이 가능하지만 그쪽은 표준궤고 이쪽은 협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