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치엘 쥬스피앙

(티치엘에서 넘어옴)

Tichiel Juspian

1 개요

ill_tichiel.jpg
4LEAF, 룬의 아이들 데모닉, 테일즈위버의 등장인물.

2 4LEAF의 티치엘

4LEAF의 아바타
루시안 칼츠조슈아 폰 아르님막시민 리프크네보리스 진네만란지에 로젠크란츠시벨린 우이자크 듀카스텔예프넨 진네만
이스핀 샤를티치엘 쥬스피앙클로에 다 폰티나나야트레이아나이스 델 카릴밀라 네브라스카벤야이솔렛
파일:Attachment/sd tichiel.gif티치엘 쥬스피앙(Tichiel Juspian)
9월 1일(처녀자리). O형. 17세. .
성격: 작은 새처럼 다정다감한 아가씨, 행복한 마음이 지니는 힘, 일부러 꾸민 겸손이 아닌, 자신의 실력에 대한 무신경, 대단한 재능에도 불구하고 가끔은 사고뭉치.
재능: 연금술이 본업이지만 친구들이 의뢰하는 '사랑의 묘약' 따위도 가끔 만들어 준다(효능은 알 수 없다). 그 외에도 온갖 약물과 약초에 박식하며, 고대어에도 능통하여 고대 서적을 줄줄 읽을 수 있지만 옛 이야기 자체에 그다지 관심은 없는 것 같다. 동식물과 대화하며 그들의 도움을 받는 특수 능력이 있다. 웬만한 의사보다 더 탁월한 치료술을 가졌다.
외모: 키 170cm, 거의 언제나 흰옷만을 입는데, 잘 살펴보면 꼭 한구석에 뭔가 묻었거나 태운 자국이 있다. 자그마한 얼굴에 보조개와 함께 어리는 귀여운 미소가 매력이다. 애완동물처럼 반짝거리는 은빛 눈동자에 플라티나 블론드(백금발)의 머리카락을 헐렁하게 땋아 늘이고 있는데 그 길이는 허리까지 닿는다.
버릇, 취미: 이상야릇한 용도의 새로운 약 만들어 내기. 아마 아버지를 닮은 것일 듯. 각종 동물들 치료해 주기. 평소에는 징그러운 것을 보면 깜짝 놀라지만, 그 징그러운 동물이 다쳤을 때만은 이상스럽게도 예외인 모양이다. 가끔은 따뜻한 야외에서 뜨개질이나 자수를 한다(그러다가 자 버린다).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사고뭉치 천사. 친구들은 <천사가 실수를 하면 어떻게 해!>하고 외친다. 그러면 수줍어하며 황급히 도망쳐 버리는 그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3 룬의 아이들 데모닉의 티치엘

구 아노마라드력 974년 9월 1일생. 백금색의 허리까지 오는 머리카락에 눈동자 색은 은색.

대마법사 앨베리크 쥬스피앙의 외동딸. 쥬스피앙의 나이가 100살이 넘었다는데 딸이 10대 중후반이니 경이롭기 그지없다. 어머니는 어릴 적에 돌아가셨다고만 나왔지만, 이모인 데리케 레오멘티스가 네냐플의 가장 권위 있는 마법사 중 하나라고 하니 아마 어머니도 마법사였을 듯.

아버지의 잦은 딸 자랑언급으로 나올거라는 느낌만 계속 주다가 마지막 8권에 직접 등장한다. 아버지가 엄청난 괴짜에 딸내미바보인데 이런 아버지 밑에서 참으로 개념 있고 착한 아가씨로 성장했다. 경의를 표한다.

부모 양쪽 모두 내로라 하는 사람이나 집안인 듯하고 돈도 많고 마법에도 능통하고 고대어도 자유롭게 구사한다. 애초에 네냐플에서 마법을 배우고 어쩌고 하는 수준은 이미 아득히 넘어서는 수준의 실력을 갖추고 있으며, 조슈아 폰 아르님의 번역과 막시민 리프크네의 감시(?)라는 이유가 없었다면 학원을 다닐 이유도 없었을 정도로 작품 최고의 엄친딸 중 하나. 하지만 덜렁이 속성 때문인지 그리 눈에 띄지 않는다.

테일즈위버와 비교하면 성격이 좀 다르다. 천연이라든지, 기본적인 속성은 똑같지만 이쪽이 좀 더 모범생에 똑부러진 느낌이다. 네냐플의 (순수혈통)헤르미온느잔머리 잘 굴리기로는 따라올 자 없는 막시민의 한 단수 위에서 놀고 있을 정도. 무엇보다 조증이 없다(...) 루시안과 붙여놓으면 비슷해보였던 게임에 비해 소설에선 확실히 티치엘쪽이 더 정신적으로 성숙한 느낌. 그리고 테일즈위버에서도 에피소드 3부터 성격이 소설판 쪽으로 개정되었다.

똑부러져 보이지만 실제 마음은 굉장히 여리고 눈물이 많다. 아래의 시약제조를 실패했을 때 너무 미안해서 울음을 터뜨렸으며, 덜렁거리기도 해서 입학식 당시에는 막시민조슈아와 같이 있느라 늦은데다가 오다가 넘어지는 바람에 신입생 대표로서 입학 선서를 울면서 했다. 전대미문의 눈물의 입학 선서

이상한 약 만들기나 실험을 자주 하지만 실패할 때가 많으며, 4LEAF의 설정 중 '가끔은 사고뭉치'라는 부분이 데모닉의 기숙사 전쟁에서 살짝 드러나는데, 끈적한 잼 비슷한 무언가(단단히 굳어있다가 갑자기 녹아내려 들러 붙고 절대 떨어지지도 않았다)에 테러를 당한 방의 청소를 위해 마법시약을 만드는데, 썩은 셀러리를 첨가한 마법약에 뿌린 시약이 효과 발휘 후 바로 사라지게 하는 재료 하나를 빠뜨려서 뿌린 시약을 돌이킬 수 없게 된다. 덕분에 도토리 빌라 군단의 3인조는 썩은 셀러리 냄새를 풍기며 기숙사 대청소를 했고 잠은 비어있는 방에서 한데 뭉쳐서 잤다.

후반부 애니스탄 뵐프의 추적에 동행해서 후방지원을 해줬고 막스 카르디의 시간을 멈춰서 미래에서 살아갈 수 있게 배려하는 방안을 떠올리기도 했다. 이후 데리케 교수에게 부탁해서 카르디가 들어간 동굴의 시간을 고정해뒀다고 한다.

네냐플에선 도토리 빌라의 사람과 하도 같이 다니다보니 어느새 학생들에게 소녀 마법사 매니저같은 위치가 되어있었다는 모양. 조슈아도 그 빌라 소속이 아니지만 이미 한패거리로 인식된 듯.

4 테일즈위버의 티치엘

5 이너월드의 티치엘

192px 192px 파일:Attachment/이너월드/등장인물/Tichiel.jpg 192px
나이17
생일9월 1일
취미연금술, 동물 치료
소속?
직업마법사
최고 등급S
기본 스킬가호(S-A-B), 격려 A(A+)
설명사고뭉치 천사, 온갖 약물과 약초에 박식하며, 고대어에도 능통하다. 동식물과 대화하며 그들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키 170cm의 다정다감한 아가씨



▲ S 랭크 스킬 컷인

이너월드에서 사전등록 특전으로 A+ 랭크의 티치엘 카드가 지급되었다. 4LEAF 기준이라 테일즈위버 쪽과 별개의 설정으로 취급해 등장할 수 있었던 모양. 재미난 건 굳이 키 170cm라는 걸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처음엔 사전등록 인원수에 5만의 제한을 뒀으나, 숨어있던 소맥빠들의 대거 출현으로 그 이상의 인원이 몰려 결국 더 풀어야 했던 사건이 있었다.

공격과 운이 95인데, 이것은 S등급 강진우와는 운 1 차이밖에 안 나는 매우 쓸만한 스탯이며, 던전덱에 둘 경우 격려로 방어력 효과도 얻을 수 있기에 이너월드 초기엔 만인의 카드로 활약하며 던전에서 레벨업을 도운 숨은 공신이다.

그러나 스킬 '격려'는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효율성이 떨어지는 데다가, 특별 이벤트를 제외하면 스킬변환이나 초월강화도 매우 힘들기 때문에 미래성이 부족한 카드. 초반에 적당히 쓰다가 S랭크 카드가 모이면 보통은 보관덱으로 내려가거나 레이드덱 한편에서 올공 or 공운 모드로 딜 보충을 하는 신세로 전락한다.

A+ 랭크 카드는 유저들의 요청에 따라 2013년 9월 1일 티치엘의 생일에 맞춰 특별 이벤트를 하면서 댓글 이벤트 선착순 보상과 카드뽑기 랜덤 확률로 약간의 물량이 풀렸었다.

S-A-B 랭크 카드는 2013년 10월 31일부터 11월 14일까지 티켓 뽑기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는 미슬토 카드로 등장했다. 할로윈 윤성연에서 시작된 동일 인물 카드 스킬변경의 사례로, 격려에서 가호로 변경되었다. 덕분에 엄청난 공격력과 운 수치에 힘입어(둘다 98) 강력한 카드로 자리매김했다. 무엇보다 훌륭한 로리 거유 캐릭터로 거듭났다. A+와 S-A-B 카드 일러스트의 분위기 차이가 나서 다른 일러스트레이터가 담당한 게 아닌가 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모두 같은 일러스트레이터가 그렸다는 것이 함정.

2013년 11월 3일 자정까지 크리스탈 티켓 1회, 10연차 모두 티치엘 2배 이벤트가 실시되었으나, 유저들 대부분은 크게 체감하지 못했다.

2013년 11월 7일부터 11월 13일까지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표를 인증하면 티치엘 S 랭크(+ 크리스탈 티켓 10장, 양파칩·카푸치노 3개)를 지급했다.

6 2차 창작

커플링으로는 테일즈위버에서는 루시안×티치엘, 룬의 아이들에서는 막시민×티치엘이 메이저. 그러나 아직 커플로 엮기에는 막시민이나 티치엘이나 루시안이나 그쪽에 별로 흥미가 없다.

이상하게 테일즈위버나 룬의 아이들이나 보리스와의 커플링도 꽤 있다. 보리스가 가진 윈터러에서 위험한 느낌을 받고 있다는 것 때문인 듯. 사실 둘이 외모나 성격이나 너무 상극이라 오히려 잘 어울리기도 한다. 주로 상처 많은 보리스가 티치엘의 순수함에 치유받는다는 구도. 여자 루시안?

2차 창작물에선 묘하게 속이 시꺼멓게 그려질 때가 많다. 하긴 성능이 성능이다 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