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판타지 시리즈/마법

1 개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하위항목으로,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에 등장하는 마법의 일람입니다.

보통 여러 단계가 있는 마법에는 규칙이 있다. 1단계는 마법의 이름이 그냥 들어간다. 2단계는 테라의 라를 붙여서 ~라가 된다. 3단계는 메가의 가를 붙여서 ~가가 된다. 테라(10^12)가 메가(10^6)보다 약하다 간혹 ~가보다 상위 마법으로 ~쟈가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스태프가 ~가를 발음하려다가 혀가 꼬여서 ~쟈가 된 것을 들은 다른 스태프들이 엄청 강해보인다며 최상위 마법으로 결정했다고...

파이널 판타지 2에서는 다른 시리즈와 다르게 라, 가 시리즈가 없다. 그 대신에 마법 숙련도 시스템이 존재하며, 총 파이어6, 플레어16 이런 식으로 마법 숙련도가 붙는다. 많이 발동할 수록, 마법 숙련도가 올라가며 16까지 숙련도가 올라간다. 이 숙련도 시스템 때문에 최강 마법인 알테마가 파이어보다 약한 경우가 많다. 책이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전투 중에 마법책을 아이템으로 발동하면 (발동하는 마법)8으로 발동된다.

반면, 케알이나 에스나같은 백마법 계열에서는 ~라, ~가 대신 ~아, ~다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초창기에는 마법의 명명 규칙이 제대로 확립되지 않아 '썬더가'가 아닌 '썬가'가 된 적도 있었으며 원래 이름의 뒤가 아닌 앞에 단어를 추가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것이 현재까지 남아있는 예가 레이즈의 상위 마법인 '아레이즈'. ~라 대신 ~아를 사용했고 뒤가 아닌 앞에 붙였다.

영문판의 경우 과거에는 위의 명명법을 무시하고 Fire, Fire2, Fire3 같은 식으로 숫자를 붙여 사용하였다. NES 당시 마법 이름의 글자수는 일본판과 같은 4자 내로 제한되어 있었고, 이는 로마자 사용 언어에게는 가혹한 조건이었다. 때문에 4자 내에서 어떻게든 마법의 특징을 살릴 수 있는 이름을 정하기 위해 이러한 방법을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당시에는 파이가=>FIR3, 썬더=>LITE, 플레어=>NUKE 하는 식으로, 4자만으로 납득할 만 한 이름을 짜낸 흔적이 역력하다. 슈퍼 패미컴 이후에는 넉넉한 자수를 쓸 수 있게 되어 대부분의 마법들이 일본어판과 동일한 이름으로 돌아왔지만[1] 단계별 마법은 여전히 4편, 6편, 7편까지는 숫자 명명법을 따랐다. 블리자드가 Ice로 불린 건 덤.

파이널 판타지 8부터는 마침내 모든 마법을 (기본적으로는) 일본어판과 통일시켰고, 이후로 고정되었다.[2] 1편~6편까지의 '클래식' 작품들도 모든 영어 번역을 새로 한 GBA용 파이널 판타지 어드밴스 이래의 리메이크/이식판들에서는 본래 명명법을 따른다. 따라서, 현재 볼품없는 숫자 명명법을 마지막으로 찾아볼 수 있는 것은 파이널 판타지 7과 파이널 판타지 14 뿐이다(...) 7은 리메이크판이 나오면 해결 특히 14의 경우 처음부터 PS3, PS4, PC로 출시된 게임이기에 당연히 글자수 제한 같은 것은 없었을 텐데도 불구하고 Blizzard I, Blizzard II, Blizzard III, Cure I, Cure II, Cure III 같은 명명법을 사용하고 있다.

2 회복마법

회복계

상태치료계

상태이상을 치료하는 마법은 '해당 상태이상 이름 + 나' 라는 규칙이 있는데, '나'는 치료라는 뜻인 治し의 머릿글자로 각 치료주문은 '해당 상태이상을 치료한다'는 문장의 줄임말로 되어있다. 예를 들어 포이즈나는 포이즌을 치료한다(ポイゾンを治(お)す), 스토나는 스톤을 치료한다(ストーンを治(お)す), 바스나는 전투 중 상태이상을 치료한다(トル中のテータスを治(お)す)의 줄임말이다.

  • 포이즈나: 중독을 치료한다.
  • 브라이나: 실명을 치료한다.
  • 바스나 : 혼란, 마비, 수면 등 전투 중에만 지속되는 상태이상을 치료한다. 초기 작품들에만 존재했으며 현재는 에스나로 통합.
  • 스토나: 석화를 치료한다.
  • 에스나 : 독, 저주 등 전투가 끝나도 지속되는 상태이상을 치료한다.
    • 에스나라
      • 에스나다
        • 에스나가

소생계

3 공격마법

화염계

전격계

냉한계

대지계

바람계

물계

독계

즉사계

중력계

성속성

암속성

무속성

4 보조마법

5 청마법

  1. 자수 제한은 조금은 넉넉해졌지만 아직 영어에게는 빡빡한 편이였다. 자수 제한의 영향을 받은 이름들은 슈퍼 패미컴까지 적게나마 여전히 있었다.
  2. 파이널 판타지 8은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번역 퀄리티가 마침내 좋아진 시점이다. 이전까지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영어 번역은 You Spoony Bard!로 대표되는, 질이 낮은 번역이었다.
  3. FF 3편에서는 자신보다 낮은 레벨의 적을 모조리 삭제시키는 마법이었다
  4. 이례적으로 7편에만 등장.
  5. 10편에서만 등장.
  6. 3편에서 최초 등장. 한방에 대부분의 적을 석화시킬수 있는 최고급 마법. 물론 보스에겐 무용
  7. 현 시리즈에 나오는 디스펠의 구판 이름
  8. 적이나 아군을 소인화. 아군이 걸리면 물공/물방이 1이 되고 적이 걸리면 전투불능으로 간주.
  9. 적이나 아군을 개구리화. 아군이 걸리면 물공/물방이 1이 되고 마법은 토드만 사용가능. 적이 걸리면 전투불능으로 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