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치카 시리즈

(하루치카에서 넘어옴)
하루치카
〈ハルチカ〉
장르추리
작가하츠노 세이(初野 晴)
출판사카도카와 쇼텐
최초 발행2008년 10월

1 개요

<하루치카>[1] 작가는 하츠노 세이(初野 晴). 카도카와 쇼텐에서 처음 발행되었으며 한국에서는 노블엔진 팝을 통해 정식 발매되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하루타와 치카가 학교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들을 해결하는 추리 소설이지만 한편으로는 후몬칸(普門館)[2][3] 을 목표로 삼고 있는 청춘 소설스러운 부분도 있고, 또 한편으로는 같은 대상을 좋아하게 된 이들이 대립하는 연애 소설스러운 부분도 있다.남녀 주인공이 연적이라는게 함정

책 커버는 원래 사카노 코이치(坂野公一)가 디자인을, 탄지 요코(丹地陽子)가 일러스트를 담당하고 있었으나, 2013년 6월 "발견! 카도카와 문고 2013 여름의 페어"를 계기로 스즈키 쿠미(鈴木久美)가 디자인을, 야마나카 히코(山中ヒコ)가 새 일러스트를 담당하게 됐다. 애니메이션 방영 이후 애니메이션 일러스트를 커버로 쓴 버전도 발매중. 한국판은 바뀌기 전의 커버로 발매 중이다. 그리고 표지 일러스트레이터가 바뀐 4권부터는 아예 다시 그린다. 4권인 천년 줄리엣의 한국판 표지 일러스트레이터는 Renian.

2 시놉시스

"나는 이런 삼각관계 절대로 인정 못 해!"

폐부 직전의 약소 취주악부에서 "후몬칸"을 목표로 삼고 있는 소꿉친구 치카와 하루타.
부원은 적고 예산은 부족하지만, 쿠사카베 선생님의 지도 아래 두 사람은 전국 콩쿠르를 꿈꾸고 있다.
그런 둘에게 화학부가 빼앗긴 극약 찾아내기, 여섯 면이 모두 새하얀 루빅큐브의 수수께끼, 연극부와의 즉흥극 대결 등 이런저런 난제가 다가오는데...

3 등장인물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3.1 시미즈미나미 고등학교

3.1.1 시미즈미나미 고등학교 취주악부

통칭 치카(チカ). 플루트 담당. 중학교까지만 해도 배구부 소속이었지만, 고등학생이 되면서 여성스러워지고 싶다는 이유로 취주악부에 들어온다. [4] 고문 선생인 쿠사카베와 함께 부원 모으기에 힘을 쓰고 이 과정에서 쿠사카베에게 호의를 품게 되지만 마찬가지로 쿠사카베를 좋아하는 하루타와의 삼각관계 때문에 고민 중이다. 운동부에서 단련해온 체력과 배짱으로 날마다 플루트 연습에 매진하고 있다[5]. 다소 괴짜 기질이 있지만, 자신도 모르게 핵심을 파고드는 동물적인 감각이 있다. 자취하느라 빈곤하게 사는 하루타를 종종 챙겨준다. 평소에도 같이 다니는 일이 잦다 보니 주변에서는 바보 커플로밖에 인식되지 않는 듯.

700px

통칭 하루타(ハルタ). 호른 담당. 중성적인 얼굴의 똑똑한 미소년으로 사건을 추리하는 탐정 역할도 맡고 있다. 성격은 상당히 능글맞고 철면피이다. 치카와는 초등학생이 될 때까지 가까운 집에 살았던 소꿉친구였으며, 고등학교에서 9년만에 재회한다. 음악 교사인 쿠사카베 신지로를 좋아하고 있어[6] 치카와 기묘한 삼각관계를 만들고 있다. 보다보면 후몬칸 전에는 새치기하지 말자고 자기가 먼저 치카에게 말꺼냈지만 자신 쪽이 사회학적으로 불리한 걸 인지하고 있어(...) 기회가 되면 새치기하려 하거나 치카를 방해하는 면모가 약간 있다. 터울이 좀 있는 술고래 누나 세 명때문에 여자라는 존재에게 실망하고 있다. 치카와 함께 학교를 돌아다니며 부원으로 데려올만한 학생이 없는지 찾아다니는 중. 본인은 부정하지만, 주변인들에게는 '바보 콤비커플'로 통하고 있다.

하루타와 치카가 입학할 때 취주악부에 새로 부임한 26세의 음악 교사. 취주악부 고문을 맡고 있다. 대학생 시절 도쿄 국제 음악 콩쿠르의 지휘 부문에서 2위에 오르는 등 앞길이 창창한 유능 지휘자였으나, 어떤 사건으로 인해 모두 그만두고 교편을 잡게 된다. 언제나 학생들을 생각하는 온화한 선생님. 참고로 관계도에서 위에 적은 두 명에게 ♥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삼각관계가 작중 꽤나 흥미로운 부분이다.[7] 참고로 음악과 관련된 사건에서는 명성에 걸맞게 추리력이 대단하다.

700px

취주악부 리더. 트럼펫 담당. 하루타와 치카의 1년 선배. 세리자와와 같은 중학교 출신이다.[8] 여동생[9]이있는데, 원래는 취주악부 출신이었다고 한다. 그의 고등학교 커리어 마지막 대회에서 마렌에게 리더직을 승계한다.

700px

오보에 담당. 1권 두번째 에피소드 '크로스 큐브'에서 처음 등장. 중학교 시절 후몬칸에 출전한 경력[10]이 있었으나, 전국대회 당시 사별한 남동생의 곁에 있어주지 못한 죄책감으로 인해 오보에 연주를 그만두었다가, 남동생이 남긴 마지막 퍼즐을 하루타가 풀어낸 것을 통해 죄책감을 털어내고 다시 오보에 연주를 하게 된다. 작중에서는 마렌[11] 이나 치카와 많이 엮이는 모습을 보인다.

색소폰 담당. 1권 세번째 에피소드 '퇴장게임'에서 처음 등장. 원래는 세이 마렌이지만 동양식으로 성과 이름의 순서를 바꿨다[12]. 뛰어난 실력을 갖고 있으며 세이의 아버지도 색소폰 연주자다. 어머니는 피아니스트[13]. 연극부에서 유령 부원으로 지내고 있던 도중 취주악부에 스카우트된다. 중국계 미국인으로 자신의 출생에 대해 계속 고민하고 있었지만, 연극부와 취주악부의 즉흥극 대결에서 이를 모두 날려버리고 취주악부에 들어온다. 이 에피소드에서 나름 시사적인 화제가 여럿 언급되는데, 중국은 1자녀 정책을 하고 있던 시기가 있어 세이의 동생을 낳게 된 세이의 진짜 부모는 세이와 동생 중 한 명을 강제로 입양시키지 않을 수 없었다. 하지만 세이가 어렸을 때부터 몸이 불편했던 것을 알고 있던 세이의 진짜 부모는 그를 미국의 마렌 가에 입양시키게 된다. 어렸을 때의 세이는 그것을 알지 못한채 자신의 진짜 부모가 자신을 버렸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나...하루타의 진실폭로로 그것이 아니었음이 밝혀진다.
나루시마와는 중학교는 달랐지만 학교 간 교류합숙 당시 안면이 있는 사이. 성적은 교내 톱 텐에 든다. 굉장한 미남인데다 색소폰 실력자라서 그런지, 마렌이 취주악부에 들어옴과 동시에 새로운 여학생 부원들이 줄줄이 들어왔다(...). 원작에서는 오른쪽 눈을 가리고 있다는 묘사가 있다[14].

베이스 트롬본 담당. 1권 마지막 에피소드 '엘리펀츠 브레스'에서 처음 등장. 중학교 시절부터 취주악을 계속 해왔다. 하루타와 치카의 후배 포지션. 사쿠라가오카 중학교 출신이다.

타악기 담당. 2권 두번째 에피소드 '주파수는 77.4MHz'에서 처음 등장. 별명은 카이유(カイユ). 넥타이의 색이 노란색이라 주역들의 후배 포지션이 될 것으로 보여졌으나 해당 등장 에피소드에 의하면 히키코모리 상태로 인해 출석일수가 부족해져 유급을 한 상태로, 세리자와와는 어렸을 때부터 친구. 아소의 자학연구회 권유를 어째서인가 거절해 왔다. 집은 거대한 사찰을 운영하고 있어 그로 인해 동네의 연줄이 많다.

클라리넷 담당. 사에의 쌍둥이 언니. 취주악부에서 호무라가 입부한 시점의 잔류멤버.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

베이스 튜바 담당. 카에의 동생. 취주악부에서 호무라가 입부한 시점의 잔류멤버. 마찬가지로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

700px

클라리넷 담당. 2권 첫번째 에피소드 '스프링그래피'에서 처음 등장. 카이유의 소꿉친구. 집은 꽤나 잘 사는 것으로 묘사되었으나 가족관계는 갈등이 많은 것[15]으로 보이며, 그것을 잊게 하기 위해 음악이라는 고난의 길에 자신의 몸을 던졌다고 한다. 카타기리와 같은 중학교 출신.[16]돌발성 난청을 앓고있다. 해당 에피소드 시점에서는 취주악부의 합류를 보류한다. 원작은 4권 여름대회가 끝난 이후에 부에 합류하고 애니메이션에서는 최종화의 3학년 선배들이 은퇴하는 시점에서 부에 합류한다.
취주악부의 멤버.

3.1.2 취주악부 외

호무라 반의 동급생. 원작 1권 첫번째 에피소드 결정 도둑에서 첫 등장.[17] 펜그림부 소속. 만화를 아주 잘 그린다고 한다.
2화에서 하루타가 접근한 여학생. 나루시마와 친구였었다. 아마도 출석번호 상 그녀가 나루시마의 뒷자리가 되는 것이었으므로...
연극부 리더. 1학년. 하루타와 같은 반. 세이와는 절친. 학생회 블랙리스트 10걸 중 한 명.
연극부 멤버. 연기력이 엄청나다. 말그대로 개드립을 친다.
생물부. 하루타가 잠시 신세를 진 적이 있다.
학생회장. 원리원칙 주의자. 주역이 진급한 후에도 학생회장을 계속 맡은 것을 보면 유능함을 인정받고 있는 모양.
발명부 형제. 학생회 블랙리스트 10걸 중 한 명.
히키코모리. 지학연구회의 부장. 호무라들과는 같은 학년. 학생회 블랙리스트 10걸 중 한 명.
첫사랑 연구회 부장. 취주악부의 카타기리 부장과 동급생.[18] 집안이 흥신소를 운영하고있다. 아마도 이 캐릭터 역시 학생회 블랙리스트의 10걸이 아닌가 추정되고 있다. 실제 이들의 부실은 구교사[19]에 있기 때문. 원작에서는 맞다. 사람의 개인적인 추억을 불확실한 이론으로 멋대로 판정하고 그것을 옳다고 주장하는 관심종자. 다른 블랙리스트들은 괴짜이고 골치아프긴 해도 사람 자체가 나쁜건 아니었는데 이건 예외. 참고로 이 인간 1명만 그런게 아니라 첫사랑 연구회 소속학생들 전체가 개념이 없다. 상대가 성인인데다 듣보잡이나 다름없는 마이너한 이론을 내놓고는 그걸 모른다는 걸 구실삼아 대놓고 비웃는게 이 연구회 학생들 수준이다. 도대체 학교측이 무슨생각으로 이런 예의상실 개념상실한 활동을 인정하고 부실을 내주고 부비를 지원해주는지 알 수 없다. 막말로 외부인에게 끼치는 영향은 일진과 다르지 않을 것이다.

3.2 그 외

치카의 엄마. 하루타와도 아는 사이.
미요코의 아버지와 엄마. 미요코는 아버지를 닮았다. 부모 중에 유화 화가를 직업으로 하는 묘사가 있으나 누구인지는 불명.
병약하여 장기입원 상태였으며 그녀가 후몬칸에 출전한 도중 세상을 떴다. 퍼즐을 좋아했다.
  • Mr.마렌 - CV. 마이클 리버스[20]
프로 색소폰 주자. 세이의 양아버지. 미국인.
  • 마가렛 마렌 - CV. 로자
프로 피아니스트. 세이의 양어머니. 미국인.
카미조 가의 장녀. 건축 관련으로 일하고 있다. 직접적으로 하루타에게 공포심을 가지게 한 전과가 많다[21].
  • 츠구미(つぐみ)
카미조 家의 차녀. 일러스트레이터. 하루타를 누드모델로 쓴 적이 있다.
  • 후유나(冬菜)
카미조 家의 삼녀. 의학 관련으로 일하고 있다. 하루타를 인체실험대상으로 삼은 적이 있다.
하루타가 새로 이사하게 된 집의 주인. 임신한 아내[22]가 있으며 해당 가옥은 사망한 친척의 유산이라고 한다. 친구의 빚보증, 회사의 도산으로 인해 곤란해져 있었으나 하루타의 활약으로 그가 상속받은 건물이 큰 비밀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된다.
  • 아마노 무로히코
하루타가 새로 이사하게 된 집의 원래 주인. 지금의 주인인 겐지에게는 삼촌에 해당. 현 시점에서는 고인. 괴짜 건축가.
부동산업자.
아카리와 같이 살고 있다.
미국 생활 중 몸이 안 좋아져 귀국하였다. 아카리에게 그것때문에 거리를 두어지고 있다. 베트남 참전 경력이 있으며 고엽제 후유증을 가지고 있다.
호주에 살고 있으며 잡화상을 경영중. 첫사랑 소믈리에에 상담을 의뢰한다.
나오코 할머니의 첫사랑. 현재 고인. 동료들[23]과 사이가 좋지 않았던 듯 하다. 이로 인해 주먹밥에 몰래 독을 넣어 살해하려는 계획을 세운 듯.
카이유와 같이 라디오의 퍼스널리티를 맡은 노인들. 7명[24]이 담당했다고 한다. 히야마 가문의 절에서 요양하고 있는 사람들인듯 하다.
취주악부가 강한 후지가사키 고등학교의 취주악부 고문. 주인공 일행이 속한 시미즈미나미 고등학교 멤버들은 이 선생을 "고릴라"라고 부르고 있다.
후지가사키 고등학교의 교육 실습생. 31세. 대학을 늦게 간 편. 감이 좋다. 해당 학교의 재학생이긴 했지만 자퇴처리가 되어 졸업은 하지 못했으며 이 학교 교사인 사카이의 제자이기도 했다. 학교를 다닐 당시에는 적색으로 염색을 했던 불량한 끼가 있었던 듯. 실제로 그녀의 몸에는 문신이 아직 남아 있다.
후지가사키 고등학교 취주악부의 리더.
후지가사키 고등학교 취주악부 부부장. 이 학교 교사인 사카이의 반에 소속된 학생.
사카이의 반에 소속된 위원장. 마츠다와 동급생. 수영부 소속.
기자. 쿠사카베의 과거를 쫓고 있다.
  • 시마타 신이치
개의 전 주인.
개의 주인을 주장하면서 나타난 어느 대학생.
개의 주인을 주장하면서 나타난 어느 소녀. 어머니의 성은 시마타. 현재 아버지와 같이 살고 있는 모양.
11화에 등장한 여성. 쿠사카베의 지인[25]. 건반 하모니카 사용자. 세리자와에게 건반으로 승부를 건다. 시력이 나빠진 상태라 비슷한 처지인 세리자와의 처지를 공감하고 있다.
  • 야마노베 후지히코
마코토의 할아버지. 쿠사카베의 스승. 플루트 연주자로 현 시점에서는 고인.

4 출간 목록

권수제목표지한국판 표지발매일
1권퇴장게임
退出ゲーム
b0339010_55ee99fd2cd1b.jpg2008년 10월 29일(단행본)
2010년 7월 24일(문고본)
2014년 12월 22일(韓)
2권첫사랑 소믈리에
初恋ソムリエ
b0339010_55ee99fd40e1b.jpg2009년 10월 1일(단행본)
2011년 7월 23일(문고본)
2015년 3월 20일(韓)
3권공상 오르간
空想オルガン
b0339010_55ee99fdbab74.jpg2010년 8월 30일(단행본)
2012년 7월 25일(문고본)
2015년 6월 17일(韓)
4권천년 줄리엣
千年ジュリエット
b0339010_55ee99fe41a07.jpg2012년 3월 23일(단행본)
2013년 11월 22일(문고본)
2016년 5월 11일(韓)
5권행성 카론
惑星カロン
201202000194.jpg2015년 9월 30일(단행본)

</div>

5 미디어 믹스

5.1 애니메이션

하루치카
~하루타와 치카는 청춘이다~

ハルチカ ~ハルタとチカは青春する~
장르추리/미스테리
감독하시모토 마사카즈
원작하츠노 세이
시리즈 구성요시다 레이코
각본요시다 레이코, 하시모토 마사카즈
캐릭터 원안나마니쿠ATK
캐릭터 디자인니시다 아사코
총작화감독오오히가시 유리에
악기 작화감독스기미츠 노보루
미술감독사토 아유무
색채설계이노우에 카츠에
촬영감독나미키 사토시
편집타카하시 아유무
3D디렉터히라타 요헤이
음향감독이이다 사토키
음향효과나카노 카츠히로
음향효과글로비전
음악 제작란티스
음악하마구치 시로
애니메이션 제작P.A.WORKS
방송국일본 Tokyo MX / 애니플러스
방영 시기2016년 1월
(2016.01.07~2016.03.24)
화수12화
웹페이지공식 홈페이지

2015년 6월 애니메이션화가 결정됐다.

고등학교 취주악부를 배경으로 한 추리물. 부실한 취주악부를 능력있는 선생님 한 분을 중심으로 재건하는 면에서 울려라 유포니엄, 살인 사건이 나오지 않는 일상 추리물이라는 점에서 고전부 시리즈빙과와 비슷한 느낌을 가지는 애니라 두 작품과도 비교하며 시청하는 시청자도 많았다. 그리고 음악 제작 담당이 빙과울려라! 유포니엄 음악제작을 맡았던 란티스인 만큼 제작사 측에서도 어느 정도 노린 셈. 캐릭터 작화나 묘사도 P.A.WORKS 답게 상당한 퀄리티를 보여준다.

5.1.1 방영 목록

국내 방영판 제목은 정식 방영사인 애니플러스의 표기를 따른다.

방영 목록
화수제목(한국어)제목(원제)방영 날짜 일본(한국)
01선율적인 암호メロディアスな暗号16.01.07 (16.01.09)
02크로스 큐브クロスキューブ16.01.14 (16.01.16)
03퇴출 게임退出ゲーム16.01.21 (16.01.23)
04토속 모더니즘[26]ヴァナキュラー•モダニズム16.01.28 (16.01.30)
05엘리펀츠 브레스エレファンツ•ブレス16.02.04 (16.02.06)
06스프링 그래피スプリングラフィー16.02.11 (16.02.13)
07주파수는 77.4MHz周波数は77.4MHz16.02.18 (16.02.20)
08첫사랑 소믈리에初恋ソムリエ16.02.25 (16.02.27)
09아스모데우스의 시선アスモデウスの視線16.03.03 (16.03.05)
10재버워크의 명찰ジャバウォックの鑑札16.03.10 (16.03.12)
11에덴의 계곡[27]エデンの谷16.03.17 (16.03.19)
공명 트라이앵글共鳴トライアングル16.03.24 (16.03.26)

5.1.2 주제가

오프닝 테마 '무지개를 엮을 수 있다면'
아티스트fhana

혼성 보컬곡으로, 청명한 목소리와 쭉쭉 뻗어가는 고음이 합쳐져서 1분기에서 고평가 받고 있는 OP 중 하나로 꼽힌다.

엔딩 테마 '공상 트라이앵글'
아티스트ChouCho

5.1.3 평가

글라스립 이후 PA 최악의 흑역사

작품의 주된 요소는 취주악부를 배경으로 한 학원물과 추리물의 결합, 그리고 두 주인공 치카와 하루타 둘 사이의 기묘한 삼각관계 관계이다. 이 작품은 투탑 남녀 주인공 체제이면서도 두 주인공은 남녀관계 면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자기네 둘이서만 쿠사카베 선생을 놓고 연적(...)으로 대립하며 플래그가 서지 않는다.[28] 흔해 빠진 학원 하렘물은 물론 일반 학원물 중에도 이런 경우는 없다시피 할 정도.[29] 이런 인간관계이다 보니까 1회에 하루타가 쿠사카베 선생님을 좋아한다고 선언하자, 충격을 받고 하차까지 하는 경우도 있다. 하루타의 연심이 부담스럽게 언급되지는 않음에도 그 부분에서 하차한 사람 혹은 감상전에 스포일러를 들은 사람들이 과하게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 듯 하다.

사실 애니메이션에선 학원물과 삼각관계 요소는 그다지 비중이 없다. 학원물 요소인 취주악은 인간관계와 시간경과에만 드러나며[30] 삼각관계도 두 주인공인 치카와 하루타는 평소엔 친구로 지내며 종종 경쟁하는 것이 짧게 나올 뿐이다. 남자인 하루타는 그렇다치고 여자인 치카 또한 새치기 금지 약속 때문에 선생님에게 적극적인 애정공세를 펼치지 못하고, 말이 삼각관계지 사랑을 쟁취하기 위한 고민이나 갈등이 없으니 비중도 없는 것이다.[31] 애초에 치카나 하루타 둘 중 한 명이라도 쿠사카베 선생님에게 애정공세를 펼쳤다면 작중 이 둘이 하나로 묶여 바보 콤비로 취급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추리물로서도 평가가 애매한 것이 등장인물들이 일반 고교생인데 작품 내 사건들은 매우 사적인 것들이 많다. 무슨 말이냐면 사건 당사자들이 타인(주인공)에게 도움을 요청한다는 것도 납득하기 어려운데 주인공들이 남의 사생활에 개입하는 강력한 동기나 당위성이 현실적인 기준에서 충분치 않은 경우가 왕왕있다.[32] 그리고 탐정역인 하루타의 추리도 논리적으로 세세하게 설명되기 보단 일종의 천재성에 따른 번뜩이는 가설과 이를 증명하기 위한 몇 가지의 정보 수집으로 이루어져서 추리의 재미가 적다.[33] 그렇다고 하루타와 다른 방식으로 추리를 하거나 하루타의 추리에 반론을 제기하는 사람도 없다.[34] 그나마 단서의 의미를 어떻게 알았냐고 물어보는 경우는 있지만 다들 쉽게 수긍한다. 때문에 사건의 진상 또는 뒷사정에 대한 궁금증이 추리 과정에 대한 흥미로 이어지지 않는다.

귀여운 작화, 취주악을 통해 청춘과 성장을 그릴 수 있는 학원물 요소, 다양한 활동과 사건사고를 유도할 수 있는 연애 요소, 전체적인 스토리의 고조와 갈등의 해결을 그려낼 수 있는 추리물 요소가 있었지만 작화를 제외하면 딱히 이렇다할 강점을 내세우지 못했다. 결국 애석하게도 BD/DVD 1권 초동 판매량은 506장으로 참패하였다. 추가 집계사항에서 단 1장도 변동사항이 없었다.

다만 귀여운 캐릭터를 그대로 방치하기는 아까웠는지, 이벤트를 열거나 축구 관련 마스코트를 맡는 둥 작품외적의 활동은 생각보다 많은 편.

5.1.4 기타

  • 연출 중에서 인물들이 문서나 전자기기 화면을 보고 있으면 그 텍스트가 인물들 옆에 떠있는 셜록(드라마)같은 연출을 사용한다.

5.2 영화


[1]

  • 감독
    • 이치이 마사히데
영화판은 오리지널 스토리가 전개될 거라고 한다.
  1. 작중 더블 주인공급인 하루(하루타)랑 치카의 이름에서 따온 제목.
  2. 도쿄 스기나미 구에 위치한 전일본 취주악 콩쿠르가 열리는 곳으로, 취주악 버전 고시엔과 비슷한 느낌이다. 수많은 경쟁자들을 뚫고 올라온 29개의 학교만이 이 후몬칸에서 연주할 수 있는데, 그 수준은 정말 학생이 맞나 싶을 정도로 대단하다.
  3. 애니방영이 시작된 2016년 시점 기준으로 전일본 취주악 콩쿠르는 후몬칸에서 개최되고 있지 않다. 애초부터 전문적인 음악연주회를 위해 만들어진 건물도 아니고 대회 규모에 비해 설비 및 주차공간이 충실한 편도 아니었던 탓에 개최장소를 변경하자는 목소리는 꾸준히 있어왔지만 후몬칸이란 단어 자체가 야구의 고시엔에 비견될 만큼 상징적이었기 때문에 대회 장소를 변경하지 않고 있었지만, 2011년 후몬칸 건물의 천장부가 내진규격에 미치지 못한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을 계기로 결국 2011년의 제59회 대회를 마지막으로 후몬칸 시대는 막을 내렸다. 이후 2012년의 제60회 대회부터는 나고야시에 위치한 나고야 국제회의장 센추리 홀로 장소를 옮겨 본 대회가 개최되고 있다. 물론 원작소설 발매 당시인 2008년 기준으로 작중 시대를 계산하면 후몬칸 시대가 끝나기 전이니 졸업 시점까지 감안해도 아무런 상관이 없는 부분이다.
  4. 사실 중학교 배구부 시절 주전 경쟁을 하던 같은 학년 아이에게 귀에 강스파이크를 맞추는 바람에 그 아이는 주전에도 탈락하고 잡음과 대화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겨버렸다. 이후 그 아이가 남몰래 울던걸 발견하고서 중학교 3학년 여름 대회를 마지막으로 배구부를 그만뒀다.
  5. 자신이 경험에 제일 적다는 자각을 하고 있어서 쿠사카베에 개인 레슨을 받아보려는 흑심을 품었으나 그것을 간파한 하루타에 의해 저지, 쿠사카베는 지인의 플루트 학원에 그녀를 소개시켜 준다.
  6. 하루타 왈, 하루라도 쿠사카베의 얼굴을 안 보면 현기증이 난다나 뭐라나(...)
  7. 이 부분 때문에 약간 그 옛날의 카드캡터 사쿠라가 떠오르는 팬들도 있는 모양.
  8. 이 때에도 취주악부였던듯
  9. 사족이지만 대가족인것 같다. 아홉남매(!)나 된다고한다.
  10. 이 때문에 밑 문단의 마렌 세이와도 학교는 달랐지만 음악인으로써 접점이 있었다.
  11. 원작 1권의 퇴장게임 에피소드에서는 나고에에게 마렌이 왜 저렇게 변했냐고 은근히 대놓고 물어보기도 한다. 게다가 퇴장게임 끝부분 시점에선 마렌에 대해서 쿠사카베에게 물어보기도 하는데 나중에 따로 이야기하란 말에 얼굴을 붉히기까지도 한다! 4권 첫번째 에피소드 에덴에 계곡에선 나루시마가 귀여운 웃음소리가 들릴 때 치카 왈, "내가 알기로 나루시마가 저런 목소리를 내는 건 마렌과 함께 있을 때뿐이다."
  12. 마렌이 성이다.
  13. 부부가 협연으로 CD도 낸 적이 있을 정도로 유명.
  14. 4권에서 눈썹에 닿는 정도로 잘랐다고 한다.
  15. 어머니는 그녀가 10세때쯤에 가출. 할아버지는 국회의원이며, 아버지는 건설회자 사장이다.
  16. 이 때도 취주악부에 안 들었던 듯. 카타기리의 증언에 의하면 취주악부의 부원이 세리자와에게 연습 도우미를 부탁하러갔다가 울면서 돌아왔다고한다(...)
  17. 애니에서는 이 에피소드가 안 나왔다.
  18. 1학년때 같은 반이었다고 한다. 아사기리가 카타기리의 첫사랑을 알아내고 이런저런 일을 하다 결국 흐지부지 되었다고 한다. 카타기리는 실컷 이용만 당했다고 했다.
  19. 이곳에 블랙리스트 10걸이 모여있음
  20. 앤젤비츠에서 TK역을 맡았던 성우.
  21. 괴멸적인 운전능력이라던가...갈굼의 레벨이라던가(...)
  22. 성우는 히라이 사치에.
  23. 사자의 성우는 야마모토 카네히라.
  24. 다른 2명의 성우는 타나카 마사하루, 나카지마 토모히코. 나머지 2명의 존재는 불명.
  25. 서로를 이름으로 부른다.
  26. 원작과 시간대가 다르다. 원작은 치카와 하루타가 2학년 때의 8월.
  27. 원작과 시간대가 다르다. 원작은 대회이후, 세리자와가 합류하고 문화제 직전의 스토리.
  28. 항상 붙어다니는데다가 서로를 이해해주고 챙겨주는 모습들이 많이 나오기에 아주 없지는 않으나 사이좋은 바보 소꿉친구라는 느낌이 매우 강한지라 보는 사람에 따라 연애플래그로 보이지 않는 느낌을 받는다.
  29. 이 외에는 츠키시로 유키토를 사이에 둔 카드캡터 사쿠라키노모토 사쿠라리 샤오랑의 관계 정도가 있을 듯 하다. 다만 이 둘은 결국 유키토를 향한 감정이 사랑보다는 다른 것에 더 가까웠다는 걸 깨닫고 서로 이어졌다.
  30. 치카의 연주 실력이 늘어나는 등의 변화는 있지만 연습이나 전후 실력의 실질적인 비교 없이 어느 시점에서 갑자기 '연습을 해서 실력이 늘었다'라고 말로만 나오는 식이다. 취주악부 관련 이벤트도 매우 짧게만 나오거나 실질적인 에피소드의 내용과 무관하다.
  31. 학원연애물이라면 클리셰라고 할 수 있는 밸런타인 데이 에피소드조차 없다.
  32. 타인의 사적인 문제들은 해결하기도 어렵고 도움을 준 후에도 문제의 당사자와는 사이가 틀어지거나 소원해질 가능성이 높다. 개인사엔 객관적인 전후사정만이 아닌 당사자들의 감정 또한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이다.
  33. 추리 장르의 핵심적인 요소는 추리 과정이고 진상은 어디까지나 추리에 따른 결과물이다. 추리 과정에는 중요한 단서의 부재, 단서의 잘못된 해석 등 긴장감을 높이는 요소가 다양하며 이를 극복함으로서 추가적인 재미와 쾌감을 줄 수 있다.
  34. 다양한 추리가 토론된 것은 9화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