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곡로

禾谷路 / Hwagok-ro

1 개요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 부천시계(신월자동차매매시장 앞)에서 마포구 상암동 가양대교 북단에 이르는 길이 6km, 너비 30m의 왕복 6차선 도로.

도로명은 이 도로의 주요 구간인 강서구 화곡동에서 따왔다.

2 상세

2.1 연계도로

기점인 부천시계에서 봉오대로로 직결되며, 종점인 가양대교 북단에서 가양대로로 직결되고 강변북로자유로와 입체교차한다.

남부순환로[1], 강서로, 공항대로[2], 양천로, 올림픽대로 등과 교차한다.

2.2 대중교통

2.2.1 철도

강서로와 만나는 사거리에 서울 지하철 5호선 화곡역이, 양천로와 만나는 사거리에 서울 지하철 9호선 가양역이 있다.

향후 이 도로를 따라 서울 경전철 원종-홍대입구선이 들어설 예정이다.

2.2.2 버스

서울 시내의 주간선도로가 아닌 보조간선도로임에도, 서울 버스뿐만 아니라 경기도 부천시 버스도 많이 들어온다. 소위 '70번 시리즈(부천 버스 70, 부천 버스 70-2, 부천 버스 70-3)'가 이 도로의 대부분(부천시계~화곡역~강서구청)을 경유하며, 화곡역까지만 운행하는 부천 버스들도 꽤 많다. 화곡역이 부천 북부(오정동, 원종동, 고강동 등)의 교통 허브 역할을 하기 때문.

이 도로의 전 구간(부천시계~가양대교 북단)을 달리는 버스는 서울 버스 673이 유일하다.

화곡로입구 사거리부터 강서구청까지 가로변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되어 있다.

2.3 교통량

서울의 대표적인 주거밀집지역인 신월동, 화곡동 일대를 경유하는데다가, 봉오대로를 통해 인천광역시, 부천시에서도 차량들이 유입되기에 교통량이 많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에 부천시계~화곡로입구 사거리 구간(시내 방향)[3], 화곡역 및 강서구청 일대는 정체가 심한 편.

2.4 주요 시설

서울특별시 강서구청, 강서경찰서가 이 도로에 있다. 둘이 붙어있었으나, 현재 강서경찰서는 건물 전체 리모델링 중으로 임시청사는 신월동 쪽으로 이사갔다. 하지만 임시청사도 화곡로에 있다 강서구청은 향후 마곡지구로 이전 예정.
  1. 사거리 이름이 화곡로입구이다. 엄밀히 말해 화곡로의 기점은 아니지만, 여기서부터 실질적인 화곡로라는 의미로 이렇게 부여한 듯.
  2. 네잎클로버나들목 형태의 사거리이다.
  3. 심할 경우 봉오대로 고강지하차도부터 정체가 시작되며, 정체구간이 7~800m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