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tenance script (토론 | 기여) |
(차이 없음)
|
2017년 1월 29일 (일) 01:33 기준 최신판
{{틀:만화 및 애니메이션 관련 정보/일본}}
프리큐어 시리즈 | |||||||
스마일 프리큐어! | → | 심쿵! 프리큐어 | → | 해피니스 차지 프리큐어! |
파일:Attachment/dokipreimsideamoon 1.jpg | |
파일:Attachment/20pxtaegeuki.png | 심쿵! 프리큐어 HEARTBEAT! PRECURE[1] |
ドキドキ!プリキュア DOKIDOKI! PRECURE | |
Dokidoki! Precure | |
光之美少女 DOKI DOKI[2] |
목차
1 개요
심쿵! 프리큐어 토에이 애니메이션 공식 홈페이지
심쿵! 프리큐어 아사히 방송 공식 홈페이지
"胸のキュンキュン 止まらないよ!(가슴 속의 큥큥, 멈추지 않아!)"
2013년 2월 3일 ~ 2014년 1월 26일 방영. 전 49화.
2013년 방영한 10번째(8대) 프리큐어 시리즈. 시간대는 전작과 같으며 2013년 스마일 프리큐어! 1월 6일 방송분에서 본작의 예고 영상이 전파를 탔다.
컨셉은 트럼프이며 테마는 사랑이다.[3] 여기서 말하는 사랑은 연애감정 뿐만 아니라 가족애나 우정, 이타심 같은 넓은 의미의 사랑이다. 어떤 사람은 '사랑의 기술' 이라는 책을 읽고 심쿵! 프리큐어의 테마인 사랑에 대해서 논문을 썼다(심쿵! 프리큐어의 모든 스포일러가 있으므로 열람시 주의). 2, 3
여담이지만 프리큐어 시리즈가 실질적으로 하향 곡선을 타기 시작한 작품. 이 시리즈를 기점으로 평균 시청률도 5% 미만으로 떨어졌고 매출 수익도 100억 엔 미만으로 내려갔다. 이는 후속작들도 마찬가지.
2 제작진
- 시리즈 디렉터 : 코가 고우
- 시리즈 구성 : 야마구치 료타
- 음악 : 타카키 히로시
- 제작 담당 : 누카가 야스히코
- 미술 디자인 : 마스다 류타로
- 색채 설계 : 사쿠마 요시코
- 캐릭터 디자인 : 타카하시 아키라
3 주제가/삽입곡
3.1 심쿵! 프리큐어 오프닝
OP | |||
제목 | 파일:Attachment/20pxtaegeuki.png | Happy Go! Lucky! 심쿵 프리큐어! | |
Happy Go Lucky! ドキドキ!プリキュア | |||
가수 | 파일:Attachment/20pxtaegeuki.png | 이재현[4] | |
쿠로사와 토모요(黒沢ともよ)[5][6] | |||
작사 | 후지바야시 세이코(藤林聖子) | ||
작곡 | 키요오카 치호(清岡千穂) | ||
편곡 | 이케다 다이스케(池田大介) |
- 일본어판
7화부터는 마지막에 프리큐어들의 변신이 해제되는 장면이 추가되었다. 이 장면이 뒤늦게 나온 이유는 6화까지 공식적으로 큐어 소드의 정체가 비밀이었기 때문인 듯.
큐어 에이스의 합류 이후 27화에서 일부 영상이 바뀌었다.
참고로 이 오프닝은 지코츄 간부가 등장하는 장면을 전부 편집해버리고 정작 수정되어야 할 부분을 그대로 두어서 평이 좋지 않다.
- 한국어판#
3.2 심쿵! 프리큐어 엔딩
ED 1 | |||
제목 | 파일:Attachment/20pxtaegeuki.png | 이 하늘 저편에는 | |
この空の向こう | |||
가수 | 파일:Attachment/20pxtaegeuki.png | 이재현 | |
요시다 히토미(吉田仁美) | |||
작사 | 토네가와 토시유키(利根川貴之) | ||
작곡 | Dr.Usui | ||
편곡 | Dr.Usui |
- 일본어판
- 한국어판#
잘 보면 배경이 프리큐어 올스타즈 댄스 라이브에 나왔던 장소다.
ED 2 | |||
제목 | 파일:Attachment/20pxtaegeuki.png | 러브 링크 | |
ラブリンク | |||
가수 | 파일:Attachment/20pxtaegeuki.png | 이재현 | |
요시다 히토미(吉田仁美) | |||
작사 | 토네가와 토시유키(利根川貴之) | ||
작곡 | Dr.Usui | ||
편곡 | Dr.Usui&Wicky.Recording |
- 일본어판
27화에서부터 새로운 엔딩으로 바뀌었다. 안무 담당이 미키코라서 그런지 퍼퓸의 안무가 중간중간에 보인다[8]
3.3 심쿵! 프리큐어 삽입곡
삽입곡 (5화) | |||
제목 | ~SONGBIRD~ | ||
가수 | 파일:Attachment/20pxtaegeuki.png | 김하영 | |
미야모토 카나코(宮本佳那子) | |||
작사 | 무츠미 스미요(六ツ見純代) | ||
작곡 | 키요오카 치호(清岡千穂) | ||
편곡 | 오오쿠보 카오루(大久保薫) |
- 일본어판
삽입곡 (40화) | |||
제목 | 파일:Attachment/20pxtaegeuki.png | 마음을 담아서 | |
こころをこめて | |||
가수 | 파일:Attachment/20pxtaegeuki.png | 김하영 | |
미야모토 카나코(宮本佳那子) | |||
작사 | 무츠미 스미요(六ツ見純代) | ||
작곡 | 야마구치 아키히코(山口朗彦) | ||
편곡 | 오오쿠보 카오루(大久保薫) |
- 일본어판
3.4 그 외
- 육상 자위대 후지 학교 음악대(陸上自衛隊富士学校音楽隊) · 고사 학교 음악대(高射学校音楽隊) 주제가 연주[9]
- 방위성 자위대 고사 학교 음악대(防衛省自衛隊 高射学校音楽隊) 주제가 연주[10]
4 프롤로그
아이다 마나는 오오가이 제1중학교 2학년. 선생님들한테도 신뢰받는 착실한 성격의 학생회장입니다. 현장학습으로 온 클로버 타워에서도 싸움을 중재시키고 분실물을 찾아주고 버스에서 멀미한 친구도 간호하는 등 이래저래 바쁘게 움직입니다! 겨우 전망대에 올라가기 위해 줄을 선 그때 「지코츄-!」라고 외치는 거대한 괴물이 나타나 주변은 대혼란!! 혼자 경치를 만끽하겠다고 날뛰는 괴물을 설득 시키는 마나 앞에 트럼프 왕국에서 온 샤를과 신비로운 액세서리 「큐어 라비즈」의 힘으로 큐어 하트로 변신! 항상 마나를 도와주는 친구 릿카, 소꿉친구인 재벌집 아가씨 아리스,마코토와 함께 사랑을 잊어버린 "지코츄" 들을 정화해 갑니다! |
5 국내 방영
프리큐어 시리즈/국내 방영#s-4.8 문단 참고.
6 등장인물
심쿵! 프리큐어/등장인물 참조.
6.1 등장 필살기
6.2 변신 아이템 및 장비
심쿵! 프리큐어/등장 아이템 참조.
7 엔드 카드
심쿵! 프리큐어/엔드 카드 참조.
8 심쿵! 프리큐어의 특징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주인공을 포함한 멤버 전원이 학생회장, 성적우수, 스포츠 만능, 학생회 서기, 전국 최상위권 수재, 재벌댁 아가씨, 완벽교양, 인기 아이돌 스타 등의 우월한 스펙을 가진 엄친딸이라는 것. 그래서인지 팬들 사이에서 일명 스펙큐어라고도 불린다(...) 그런데 국내에서 방영 예고에 이 작품을 아주 대놓고 엄친딸의 등장!?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 특히 만능 우등생 타입이 주인공을 맡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인데 이전의 주인공들은 대개 건강하지만 공부는 싫어하는 스타일의 캐릭터들이 많았기 때문. 당장 Yes! 프리큐어 5의 유메하라 노조미와 스위트 프리큐어♪의 호조 히비키만 해도 공부와는 담을 쌓은(...) 그런 캐릭터들이었으며 예외적으로는 하트 캐치 프리큐어!의 하나사키 츠보미 정도가 있지만 그녀의 경우에는 만능 우등생이라기보다는 소심한 모범생 캐릭터에 가깝기에 여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다.
대신 쿠루미 에리카가 공부를 싫어한다는 포지션을 가져갔다반면에 이번 프리큐어들은 4명 다 워낙 엄친딸 같은 설정인지라1+2+3+4도 못하는전작 스마일 프리큐어!와 여러 모로 비교가 된다(...)야 우리 맞고참은 그렇게 바보라며? - 때문에 일부에서 '재수 없는 스펙' 이라거나 '정 떨어지는 것들' 이란 반응도 있고 동인계에서는 엘리트들이니 하라구로일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작품 초기부터 흑화된 작품이 많이 보였다.[11] 하지만 인간이 못하는 게 전혀 없으면 그게 오히려 이상한 일. 스토리가 진행하면서 이들한테도 못하는 게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마나는 노래, 마코토는 요리와 바느질 등의 가사 능력이 딸린다. 릿카 역시 본인 말로는 운동 신경이 없다고 한다.[12] 그리고 스펙은 어디까지나 스펙일 뿐 기본적인 성격은 공감되는 부분도 꽤 있어서 '이 정도의 스펙이 있는 것도 괜찮지 않느냐' 는 호응도 많은 편이다.
- 다만 못하는 게 뭔지 밝혀지기라도 한 이들과 달리 아리스가 뭘 못하는지는 끝까지 밝혀지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아리스는 작중에서 단 한 번도 인간적인 결점이나 실수를 보인 적이 없다. 마찬가지로 마나도 아리스만큼 흠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지나친 오지랖과 비현실적으로 보일 정도의 멘탈회복[13] 등이 인간미가 떨어진다고 작품 내적, 외적으로 계속 지적받았다. 이렇듯 지나치게 완벽한 캐릭터 설정은 캐릭터의 인기에 분명 영향을 끼쳤다.
- 특히 만능 우등생 타입이 주인공을 맡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인데 이전의 주인공들은 대개 건강하지만 공부는 싫어하는 스타일의 캐릭터들이 많았기 때문. 당장 Yes! 프리큐어 5의 유메하라 노조미와 스위트 프리큐어♪의 호조 히비키만 해도 공부와는 담을 쌓은(...) 그런 캐릭터들이었으며 예외적으로는 하트 캐치 프리큐어!의 하나사키 츠보미 정도가 있지만 그녀의 경우에는 만능 우등생이라기보다는 소심한 모범생 캐릭터에 가깝기에 여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다.
- 3D 댄스 엔딩은 유지하고 있으나 첫 3D 댄스 엔딩[14]부터 안무를 전담해온 마에다 켄은 이번 작품에 참여하지 않았다. 퍼퓸의 안무와 투어 연출을 담당한 MIKIKO가 안무를 담당했다고 한다. 그래서 퍼퓸의 팬들이 엔딩 안무를 보면 패러디성이 짙다는 평이 나온기도 한다고.
- 전작 스마일 프리큐어!에 이어서 다시 전투 후 주변의 피해가 복구되는 묘사가 나온다. 몇 번 표현되지 않았던 스마일과 달리 전체적으로 매번 전투마다 표현된다. 연출은 장소나 낮밤 상관없이 빛이 피해를 받은 장소를 빛추면 원래대로 돌아간다.
- 프레시 프리큐어!부터 스마일 프리큐어!까지 4년간 음악을 맡아왔던 타카나시 야스하루가 하차하고 Yes! 프리큐어 5 및 Yes! 프리큐어 5 GoGo!에서 일부 OST를 맡았던 타카기 히로시(高木 洋)[15]가 새로운 음악 담당이 되었다고 한다. 때문에 이번작부터는 타카나시 야스하루 특유의 색이 묻어나오던 OST들이 일신되었다.
- 버프 계열의 일회성 사용 아이템이 아닌 필살기 강화용 파워업 아이템이 전년도의 프리큐어 시리즈들에 비해[16] 매우 일찍(11화) 나왔으며 또한 파워업 아이템 없이 사용하는 마무리 기술들에는 '프리큐어' 라는 구호가 들어가지 않는다.
- 중도 참전 전사 큐어 에이스는 시리즈 최초로 이전까지 전혀 등장이 없던 인물의 참전이 되어 이루어졌다. 이 외 큐어 에이스는 시리즈 최초로 '체형이 바뀌는' 식으로 변신하는 프리큐어이기도 하다.
- 두 사람은 프리큐어 Splash Star 이후 7년만에 마스코트 캐릭터들이 변신 아이템으로 변하는 시리즈이다.
- 초대 프리큐어와 더불어 또한 후속작들 중 유일하게 제목에 순 일본어가 들어간 시리즈(후타리와, 도키도키).
- 디자인의 특징 중 하나로 프리큐어 전원이 머리를 묶고 있고 머리카락 끝이 돌돌 말려있다.
- 하트 캐치 프리큐어! 이후 두 번째로 '선대 프리큐어' 의 존재가 언급되는 프리큐어 시리즈이다.
- 이전작 두 사람은 프리큐어 Splash Star, 스위트 프리큐어♪에 이어 세번째로 페이크 최종보스&진 최종보스 설정이 도입되었다. 그리고 최초로 극장판에서도 페이크 최종보스&진 최종보스 설정이 도입되었다.
- 스플래쉬 스타 이후 7년 만에 프리큐어의 생일 설정이 생겼다. 설정 기준은 담당 성우의 생일인 듯. 마나와 마코토는 작중에서 밝혀졌으며 릿카와 아리스는 담당 성우의 생일이 포함된 별자리에 태어났다는 것까지 확실히 밝혀졌으나 후에 각본가 야마구치 료타의 트위터에서 담당 성우와 생일이 동일하다고 밝혔다.그런데 아구리의 경우는 생일 불명.
- 초중반부에는 대체로 지코츄가 날뛰어서 사람들이 전부 대피한 다음에 프리큐어가 나타나는 식으로 진행되어서 프리큐어들이 일반인들에게 목격되지 않았고 이후 요츠바 아리스가 요츠바 재벌의 힘으로 정보를 통제했기 때문에 전작 스마일 프리큐어!와 마찬가지로 프리큐어들의 존재가 일반인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32화에서 처음으로 프리큐어들의 존재가 일반인들에게 알려지며 Yes! 프리큐어 5~스위트 프리큐어♪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프리큐어를 응원하는 내용이 나온다. 최종 결전에 이르러서는 전세계에 생방송으로 프리큐어들의 정체가 알려지는 프리큐어 시리즈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으며 결말에서는 트럼프 왕국에서 공화제로 전환한 트럼프 공화국과 지구와의 외교 관계가 형성되며 마나를 비롯한 프리큐어들과 레지나는 각국의 콜을 받으며 국제적으로 프리큐어 활동을 하는걸로 끝냈다.
- 이전작인 스위트 프리큐어♪가 처음 공개된 2인의 이미지와 그외 여러 특징상 초대 프리큐어인 두 사람은 프리큐어와 두 사람은 프리큐어 Splash Star를 닮은 점이 많았고 이후 나온 스마일 프리큐어!가 5인 체제에 여러 특징상 Yes! 프리큐어 5와 비슷한 면이 많았기 때문에 심쿵은 프리큐어 5 다음 작품인 프레시 프리큐어!를 모티브로 한 것 아니냐는 예측이 많았고 실제로 비슷한 요소가 많다.
그럼 차기작은 하트 캐치 프리큐어!를 오마주하는 건가실제 공개된 인원이 4인 체제에다[17] 주인공이 프레시의 피치와 비슷한 옐로우+핑크의 이미지, 거기다 새로 추가된 프리큐어도 큐어 패션과 같은 우아한 분위기의 붉은색 프리큐어인 것 등 프레시와 꽤 비슷한 면들이 보인다.그리고 1화에 나오는 클로버타워...하지만 파랑캐의 아버지가 사진작가이고 노랑캐가 무술에 능한 점, 큐어 에이스가 나타나기 전까지의 색상 배치[18], 선대 프리큐어의 존재, 여러 모로 선배를 닮았던 보라캐등 하트 캐치와 비슷한 면도 없지는 않다.
- 전작 스마일 프리큐어!와 다른 프리큐어 시리즈들의 적들이 최후에는 완전히 소멸되거나 대부분 개심한 반면에 일부만 사라지고 초반에 나왔던 지코츄 트리오는 딱히 개심한 묘사 없이 어디론가 사라지는 걸로 퇴장한다.
- 은근히 작품 외적 시점에서 말하는 듯한 장면들이 많다. 이라가 '이러다가 프리큐어가 100명 쯤 늘어나는 거 아니야?' 라든가 멜란이 자신에게 생채기 하나 못 내는 마나들에 대해 '요즘 프리큐어들은 그 정도밖에 안되는 거냐!' 라고 실망하는 식으로 말하는 것뿐만 아니라 방범 카메라에 찍혀 어이없이 정체가 들키는 장면 등.
- 기존 프리큐어 시리즈들의 이세계관이 메르헨 판타지에 가까웠던 것과는 달리 두근프리의 이세계는 반지의 제왕을 대표하는 소위 중세 판타지 계열 쪽에 더 가깝다. 이세계의 나라인 트럼프 왕국의 주 구성이 인간이라던가 요정이 변신한 것이지만 드래곤이 나온다던가 선과 악의 영원히 반복되는 싸움 등이 있다.
- 프리큐어 시리즈의 에필로그로는 처음으로 이세계(요정들이 사는 곳)과 인간계(프리큐어들이 사는 마을)와의 교류가 이어진다는 결말이 펼쳐진다. 전작까지의 인간계의 사람들이 이세계의 존재 자체를 모르고 프리큐어들이 악의 무리들을 퇴치함으로서 프리큐어들이 사는 마을와 이세계가 평화를 되찾는다는 결말과는 색다른 에필로그다.
- 작품이 초반에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나중에는 저조한 시청률을 보인 반면,2차 창작에서의 인기는 그야말로 엄청나다. 밝고 이색적인 분위기, 화려한 디자인, 백합, 러브코미디스러운 요소 등으로 스마일 프리큐어!와 하트캐치 프리큐어와 더불어 일러스트레이터들의 사랑을 받는 작품 중 하나다. 당장 레지나와 이라만 하더라도[19] 행적과 상관없이 2차 창작에서 폭발적 인기를 누렸고 프리큐어 팀도 마도카 아구리정도를 빼면 픽시브를 비롯한 여러 사이트에서 다른 작품의 주, 조연들과 차별화된 수의 일러스트를 볼 수 있다.
- 작품 외적인 경우지만, 프리큐어의 성우는 아이다 마나 역의 나바타메 히토미와 마도카 아구리 역의 쿠기미야 리에를 제외한 세 명의 성우는 방영 시기 기준으로 성우 경력이 어느 정도 짧은 신인인 편이나[20] 오히려 악역들의 성우는 이라 역이 타나카 마유미, 마모 역이 타나카 아츠코, 베르 역이 야마지 카즈히로, 레지나 역이 와타나베 쿠미코로 대부분 경력이 굉장히 길고 이름 있는 베테랑 성우가 캐스팅 되었다.
9 평가
9.1 캐릭터
- Yes! 프리큐어 5 이후 항상 지적되었던 프리큐어들의 비중 분배 문제 역시 제기되고 있다. 주인공 마나와 레지나에게 비중이 쏠린다는 점이 문제가 되어 레지나가 등장한 중반부 15~22화 쯤에서 레지나와 마나 둘 사이의 관계에 지나치게 비중이 쏠려버리며 나머지 세 멤버의 비중 감퇴된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에 이런 비판이 특히 많았다. 레지나가 잠시 안 나온 이후부터는 각 멤버마다 돌아가면서 개인 에피소드를 할당받는 식으로 전개되며 비중 분배가 그나마 공평하게 돌아가는 듯 했으나 나중에는 아구리와 레지나, 그 떡밥과 연관해 비중이 쏠리고 말았다.[21] 물론 다른 캐릭터들도 활약할 때는 활약하지만 중, 후반부 메인 스토리의 비중이 마나, 아구리, 레지나 세 사람한테 치우쳐 있었으니 어디까지나 한계가 있다. 레지나 등장 후 공기화 된 켄자키 마코토는 막판에 다시 어느 정도 비중을 얻었으나 아구리와 레지나처럼 주인공급 비중을 얻었던 극초반부와 비교하자면 이쪽은 일종의 멸망해 버린 트럼프 왕국의 생존자를 대표하는 서브메인격 캐릭터에 가깝다.
들어올 때는 아이다 마나 나올 때는 조 오카다
사실 스마일 프리큐어!를 제외하면 비중분배를 실천한 작품이 적은데 주인공을 위시한 프리큐어 시리즈의 장르를 생각해보면 비중 분배가 완벽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22] 그러나 유독 이 작품의 비중 분배가 지적받는 이유는 비중의 변천사가 다른 작품들보다도 심한 탓도 있다. 켄자키 마코토, 조 오카다, 마리 앙주는 설정상 가장 중요한 쪽이고 비중도 작지 않았지만 레지나, 아구리 등장 이후 마코토와 오카다는 아예 비중과 함께 설정상의 중요도가 떨어지고 앙주는 그저 떡밥거리로 끝나고 퇴장해 버리니 시청자 입장에서는 작품의 전개가 난해해 보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 위의 특징 문단에도 언급됐지만 프리큐어들이 워낙 뛰어나게 묘사되다보니 시청자들이 공감하기 힘들고 거리감을 느꼈다는 의견도 많다.[23] 히시카와 릿카, 켄자키 마코토는 그래도 고민하거나 질투하는 등의 부정적인 감정도 많이 표현되어 그런 평이 거의 없지만 아이다 마나, 요츠바 아리스, 마도카 아구리는 너무 멘탈갑스런 모습만 주로 나오고 부정적인 감정은 적게 다루거나 너무 쉽게 극복하는 바람에 좀 심했다는 평이 많다.특히 아리스는 그런 묘사를 49화 전체를 통틀어도 손으로 꼽아야 할 지경.[24]
9.2 스토리
- 본편의 주제는 '인간에게는 누구에게나 이기적인 마음(지코츄)이 있지만 사랑(누구를 위해 뭔가를 해주고 싶다, 이타심)으로 극복할수 있다'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주제 의식에 대한 고찰은 처음부터 끝까지 일직선으로 잘 그렸다고 할 수 있으며, 주제가 사랑인 만큼 사랑에 대한 다양한 종류의 이야기를 만들어 프리큐어 시리즈 중에서도 사랑이란 주제를 가장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한 것을 가장 이 작품의 장점이라 평가할 수 있을것이다.
- 중요한 부분의 스토리의 전개 속도가 다소 빠르다는 평가가 있다. 보통 2~3화 정도는 들여서 차분히 진행되어야 할 사건이 1화 만에 해결되는 경우가 여러 차례 있는 것.초반의 전개 속도는 그렇게 빠르지 않았지만 뒤로 갈수록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1화 만에 세계가 멸망 위기에 처했다가 구해지는 31화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고 액션씬이 줄어든 것도 다소 빠른 전개의 영향이 크다. 본편의 감정이입과 긴장감을 줄이는 가장 큰 이유가 되고 있다.[25] 긴장감을 충분히 느낄 때쯤에 이미 사건이 해결되기 시작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점은 심쿵프리의 특성상 먼치킨 파티가 큰 어려움 없이 악을 해치우는, 매우 밝은 구성이 작품 컨셉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작품 컨셉대로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 메인 각본가인 야마구치 료타의 각본이 평이 꽤 갈리는 편이다. 야마구치의 경우 오히려 감독보다도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하고 그의 에피소드는 대부분 특이하고 참신한 시도를 하여 이 점은 높게 평가할 가치가 있다. 그러나 전개가 워낙 부실하다는 것. 일단 이야기가 워낙에 독특하다 보니 다른 에피소드와의 밸런스가 잘 맞지 않지 않고 무엇보다 탄탄한 전개가 불가피한 상황에서의 전개가 부실하다는 점. 똑같이 중요한 에피소드를 자주 당담한 요네무라 쇼지, 타카하시 나츠코의 경우 소재는 호불호가 갈리기는 하지만 소재의 특징을 잘 나타내었고 나름대로 그것을 시청자로 하여금 이해가 되도록 깔끔한 방식으로 전개를 진행하였으나 야마구치 료타는 일단 수많은 소재를 나타내기 위하여 전개를 과도하게 빠르게 하였고 한 소재에 대하여 설명하기보다는 여러 소재를 설명하기 바빠 중요한 부분을 나타내지 못했다. 당장 최종화 부근에서 진행 예정이었으나 설정 변경으로 하지않았다는 이라의 죽음, 큐어 하트의 흑화 등도 한, 두 화 안에 한꺼번에 진행하기는 턱없이 많은 내용이고, 또 그걸 한 화 안에 전부 정리시키려 한 것 자체가 무리수였다.
- 이야기가 계속 진행되면서 수많은 떡밥들이 뿌려졌으며 팬들 사이에서도 여러 가지 가설과 추측들이 오갔다. 이 과정에서 이야깃거리들은 이 시리즈를 관전하는 또다른 흥미 유발 요소 중 하나였다.[26] 그런데 진행될 때마다 각본상의 설정 오류, 설정 변경, 설명 부족, 개연성 부족 등이 이어지면서 후반부에는 어느 정도 흐지부지되어 버리며 마무리. 기존 프리큐어 시리즈도 이런 경우가 있긴 하지만 본작은 메인 스토리상의 구멍이 많다보니 상대적으로 부각되는 편이다. 지코츄의 경우에는 진 최종 보스인 프로토 지코츄의 등장과 마무리가 너무 뜬금없다는 평이 많고 페이크 최종 보스 킹 지코츄의 쟈네지를 삼킨 것은 분명 베르인데 베르가 콘트롤하지 못하고 삼켜지긴 했으나 조그맣게 남아있는 파편인 쟈네지와 베르의 쟈네지가 합쳐진 것만으로 갑자기 악의 조직 세계관 최강자가 각성했다는 것은 아무리 봐도 부자연스럽고 삼신기를 쓴 선대 프리큐어가 봉인시킨 강자를 큐어 하트가 파르테논 모드의 필살기 한방으로 이겨 버리는 것 또한 부자연스럽다.
9.2.1 설정 오류
- 로열 크리스탈은 트럼프 왕국 왕가 대대로 전해지는 보물로서 트럼프 왕국에 있어야 하는데 본편 시점에서 왜 지구에 있었는지 설명이 부족하다. 마리 앙주가 가져온 듯 싶긴 한데, 트럼프 왕국 침공 당시 이전 평소에도 왕녀가 가지고 다녔다면 이해되지만 언급이 없었다. 마찬가지로 이터널 골드 크라운 역시 트럼프 왕국 지하에 방치되었을 텐데 어째서 어딘지도 모를 유적에서 발견되었는지의 설명이 없다.
- 마리 앙주의 퇴화된 육체에 불과한 아이짱이 어째서 그런 다양한 능력들을 가지고 있었는지 설명이 부족하다. 자네지를 억제하는 역할을 맡았던 것은 킹 지코츄의 진실을 감안하면 설명할 수 있지만 강력한 초능력이나 프리큐어의 아이템 소환 능력은 설명할 내용이 없다. 레지나와 아구리의 힘은 그들이 지코츄처럼 프쉬케에서 탄생한 생명체라고 하면 지코츄와 같은 원리로 생긴 힘이라고 생각해볼 수도 있지만 프쉬케가 빠져나간 육체일 뿐인 아이짱의 초능력은 그렇게 설명할 수 없다. 앙주가 본래 초능력을 가지고 있었을 수도 있지만 작중에 묘사되지는 않았다.[27]
- 레지나를 제외한 지코츄 간부들의 모티브는 7대 죄악이지만 제대로 얼굴이 나온 건 5명 뿐. 나머지 2명은 트럼프 왕국에 킹 지코츄가 나타났을 당시 검은 실루엣으로만 비추어지고 나오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본작의 세계관에서 전설의 프리큐어는 1만년 전 존재했으며 총 3명이지만 큐어 엠프레스를 제외한 파란색(이터널 골드 크라운의 주인), 빨간색을 상징하는 프리큐어(빛의 창 미라클 드래곤 그레이브의 주인)는 얼굴이나 이름이 나오지 않았다.
- 이 부분은 메인 라이터인 야마구치 료타의 인터뷰에서 설정이 밝혀졌다. 7대 죄악의 나머지 두 명은 색욕의 루스트, 오만의 고마(왠지 이것만 일본어)이며 트럼프 왕국 침략시 마코토의 선배 프리큐어들에게 당했기 때문에 본편에 등장하지 않는다. 1만년 전의 프리큐어 3명은 타로 카드가 모티브이며 3신기 중 거울을 사용하는 엠프레스, 창을 사용하는 매지션, 왕관을 사용하는 프리스티스로 구성되어 있다. 물론 이 부분은 나중에 별도로 발매된 (도키도키 프리큐어 오피셜 컴플리트 북)의 기재된 인터뷰에서 밝혀진 내용이므로 본편에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는 점은 변함이 없다.[28]
- 본래 등장할 예정이 없었으나 스폰서인 반다이 측의 요청으로 신전사가 추가되어, 거의 완성된 스토리에 캐릭터 자리를 하나 만들어 주느라 많은 설정오류가 생기게 되었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해당 인물은 22화까지 나오지 않으므로 시청중이라면 스포일러를 피할 것.
9.3 연출
- 하트 캐치 프리큐어! 이후 꾸준히 지적받는 액션신이 적었다는 비판을 이번 시리즈 역시 못 피하고 있다. 액션신 자체가 주 시청층인 여아들에게 지나치게 자극적이라는 학부모측의 클레임이라는 외적 요인이 있지만 많이 아쉬워 하는 팬들이 많았다. 그래도 이런 비판이 피드백 되었는지 큐어 에이스 등장 이후 각 멤버들의 각성화부터는 상대적으로 액션신이 늘기 시작했으며 획기적인 연출들이 나오기도 했었다.[29]
- 생기 넘치는 캐릭터 묘사나 소소한 일상 및 개그 같은 밝은 연출은 좋은 편이지만 위기감을 조성하거나 캐릭터의 부정적인 감정을 묘사하는 어두운 연출에는 약하다는 평이 있다.예를 들어 31화 같은 경우 마을 전체가 지코츄의 손에 넘어가 세계 멸망 위기가 있을 대형 사태인데 정작 위기의 묘사가 프쉬케가 오염된 마을 사람들이 코까지 골며 편안히 자고 있는 모습만 나오니 시청자들 입장에서는 도저히 심각한 사태라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는다.[30] 최종 결전 같은 경우 악의 조직이 대량의 군세를 이끌고 인간 세계를 침공하는 프리큐어 시리즈 초유의 사태인데도 불구하고 지코츄가 인간들을 공격하거나 건물을 파괴하는 묘사는 별로 없고 프리큐어들이 지코츄를 열심히 막아내는 장면이나 민간인들이 서로 도와 대피하는 훈훈한 장면만 비춰주니 역시 그만한 무게감이 안 느껴진다는 평. 특히 색감이 어떤 상황에서도 너무 밝은 것이 치명적이다.배경은 어둡게 칠해지는 경우가 많지만 캐릭터들에게까지 그림자가 지는 경우는 무척 드물다. 음악 역시 웅장하거나 어두운 분위기의 곡이 다른 프리큐어 시리즈들에 비해 매우 적은 편이다.
9.4 기타
- 적측인 지코츄의 간부들의 활약과 매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31] 사실 프리큐어들을 몰아붙인 부분도 제법 있고 다른 프리큐어 시리즈의 악역들도 프리큐어를 매번 위기로 몰아가다가 결국에는 지고 돌아갔던 것을 감안하면 행적 자체는 후반부 44화에서 단체로 이기지 못한 걸 제외하면 그렇게 다르지는 않다.[32] 그러나 지적한 대로 전개 속도가 빠르고 액션 부분이 짧아서 이전 프리큐어 시리즈들에 비해서 순식간에 격퇴당하는 것으로 비춰지다 보니 상대적으로 무능해 보였을 뿐만 아니라 레지나와 이라를 제외한 나머지 간부 및 보스들이 특별히 매력적이었던 것도 아니었다.[33] 특히나 후반부로 가면 레지나를 제외한 간부 캐릭터들은 아예 1대 1 싸움에서도 프리큐어들에게 압도되는 모습을 보였다.게다가 마지막 전투에서 등장한 진 최종 보스의 경우 이론의 여지없이 역대 최약의 안습 최종 보스라 불릴 정도로 낮은 전투력과 작중에서 주인공이 그를 설득하는 과정에서 보여진 특정 굴욕적인 장면으로 조롱마저 받고 있는 실태이다.[34][35]
- 기존의 신전사가 이미 등장했던 캐릭터를 신전사화 시키는 데 반해 본 작품에서는 아예 새로운 인물을 신전사로 내세웠으며 레지나, 왕녀, 아이짱 중 하나가 큐어 에이스가 될 것이라는 예측과 가설이 많았다. 때문에 제작진의 방침으로 제 3의 인물이 큐어 에이스로 낙점되어 팬덤에서 혼란이 빚어졌는데 그래도 신전사 자체를 암시하는 장면은 존재한다.[36]
- 역대 프리큐어 시리즈 중에서도 기술이 많은 축에 속하는데 정해진 분량 안에서 이렇게 많은 기술이 들어가니 몇 번 등장하지도 못하고 끝난 기술이 많다.특히 큐어 로제타의 '로제타 벌룬' 은 매번 뭐가 나올지 알 수 없는 것이 특징이라고 해놓고는 결국 2번밖에 나오지 않아서 특징이 바랬으며 상대를 구속하는 기술이 너무 많아서 차별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는다. 40화부터 도입된 '프리큐어 로열 러블리 스트레이트 플러시' 의 경우 기존의 '프리큐어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시' 가 통하지 않던 것도 아닌지라 새로 도입될 필요성이 부족했다는 것도 문제가 된다.그러고 후속작에서 이 문제점이 개선되지 않고 오히려 심화된 것도 있다.
- 이라와 릿카의 관계가 어떻게 정리 된건지 너무 미묘하다. 레지나와 마나의 경우는 초반부터 레지나는 친구 포지션의 묘사가 정확해서 개심의 여부가 확실하지만 이라는 개심할 듯 이야기가 진행되다가 마지막엔 개심도 하지 않았으나 그닥 나쁜 악당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커 보인다.[37] 지코츄 일당과 이라가 떠난다는 점 자체는 사실 문제 될 일이 적으나 이런 식으로
커플링이 사라지고흐지부지 된 관계는 두근프리의 평가를 미묘하게 했다. 설령 원래 있던 비극으로 만든 설정을 변경한 것이라 하더라도 이미 스토리가 레지나와 마나 투톱으로 흘러가니 짧은 시간 내에 레지나와 마나, 킹 지코츄 중심의 이야기와 함께 이라의 떡밥 회수까지 하기는 무리에 가까울 정도였고 열린 결말이라 하기에는 팬들의 의도인 커플링 성취와 상관없이 이미 갱생 떡밥 자체는 잔뜩 깔렸었으며 이러하게 이야기가 꼬이는 것은 레지나와 마나 외 다른 이들이 거의 동료 및 금방 지는 악당 정도로만 나온 탓이 큰 듯.[38] 이들의 애매한 결론은 26화의 각본을 담당했던 요네무라 쇼지와 수습을 못한 시리즈 디렉터&구성 담당인 코가 고우, 야마구치 료타의 책임이 크다.[39]
9.4.1 결론
"아이다 마나를 위시한 먼치킨 프리큐어 팀이 악의 무리를 가볍게 박살내고 세계를 지켜낸 밝디밝은 영웅담"으로 보면 이에 따른 작품 시작과 컨셉은 좋았지만 호불호가 갈린 전개와 결말을 낸 작품이라는 평가이다.
본작의 최대 특징이자 프리큐어 시리즈 중에서 유난히 호불호가 갈리는 요인은 극단적으로 밝은 방향성이라고 할 수 있다. 본작은 작화, 각본, 연출, 캐릭터 등 거의 모든 요소를 밝고 긍정적인 방향에 전면 집중했고 어둡고 부정적인 방향의 묘사가 잘 다뤄지지 않았으며 그나마 다룬 부분에서는 취약한 모습을 보여줬다. 프리큐어들은 뛰어난 능력과 정신력으로 위기와 갈등을 빠르게 극복했고 악역들은 기존 프리큐어 시리즈에 비해 훨씬 유쾌한 분위기를 보였으며 각본과 연출은 격렬한 싸움보다는 캐릭터의 매력 묘사와 '사랑'에 대한 주제 전달에 맞춰졌고 작화와 미술 및 음악은 전작들에 비해 매우 밝은 분위기다. 결말 역시 악역들도 대부분 살아남아 어디론가 가버렸고 요정 왕국과 지구가 교류하게 되니 역대 프리큐어 시리즈 중에서도 유난히 긍정적인 결말이다. 프리큐어 시리즈가 후기 시리즈일 수록 분위기가 밝아지는 추세이긴 하지만 심쿵프리는 후속작들과 비교해도 유난히 분위기가 밝다.이런 방향성은 기존에 없던 고유의 개성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내어 신선하다는 호평을 받아 냈다.
하지만 프리큐어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세계정복 혹은 세계멸망을 노리는 악의 조직과 벌이는 프리큐어들의 사투를 다룬 제법 무거운 이야기에 속한다.심쿵프리도 기본적으로는 마찬가지며 사실 이전 프리큐어 시리즈와 비교해도 무거운 소재들을 많이 집어넣은 축에 속했다. 그렇기에 이에 걸맞은 무거운 연출을 기대했던 이들은 이야기가 중후반부를 넘어서도 그다지 위기감이 없고 밝은 연출로 일관하자 실망감을 느꼈고 비판 의견으로 돌아서게 되었다. 이것이 호불호가 갈리는 근본적인 원인이다.[40]
반다이 계열 판매 완구 수익은 96억 엔으로 동일한 수익을 낸 Yes! 프리큐어 5 이후 6년 만에 수익이 100억 엔 이하로 떨어졌다. 더군다나 Yes! 프리큐어 5의 수익은 해당 항목에도 서술되어 있듯이 초기에 상품이 부족해서 수익이 적게 나왔던 점을 감안한다면 실질적으로는 심쿵! 프리큐어가 부진한 성적을 거뒀다고 할 수 있다.토에이 판권 매상은 약 9억 9100만 엔으로 역시 Yes! 프리큐어 5 이후 6년 만에 10억 엔 이하로 떨어진 것이다. 다만 이는 경쟁작이라 할 수 있는 아이카츠!의 급상승한 완구 흥행, 그리고 이후 등장한 모든 아동용 작품의 매상을 잡아먹은 요괴워치의 등장으로 인한 상대적인 영향이 크기 때문에 전적으로 본작의 작품성 문제만 치부할 수는 없다.별개로 극장판은 역대 프리큐어 시리즈극장판 중 제일 높은 관람객수를 기록했다.
사실 그 이전까지 프리큐어 시리즈와 맞먹을만한 여아용 애니의 경쟁작이 별로 없었다고 생각하면 무조건 옛날 전성기 시절의 프리큐어와 비교할 만한 일이 아니다. 저출산으로 파이는 점점 줄고 있는데 파이를 노리는 세력은 우후죽순 등장하니 아무리 잘 만들어도 한계는 있는 법.
아이카츠!도 그렇고 결국은 도호쿠 대지진이 모든 것의 원흉이다[41]
10 그 외
캐릭터 디자인은 스위트 프리큐어♪의 타카하시 아키라이며 이번작을 기점으로 프로듀서가 교체되었다. 디자인은 평가가 꽤 좋은 편이지만 아이짱의 디자인이 거슬린다는 것은 아무도 부정하지 않는다(...). 사람 모습인데 눈은 동물 캐릭터마냥 해놔서 징그럽게 보였다는 것. 실제로 방영한 뒤에는 반응이 좀 수그러들었다. 시리즈 디렉터 코가 고우는 원래 아동물을 담당할 생각은 없었으나 만약 주인공이 완벽하다면 어떡하냐는 소리를 듣고 흥미가 생겼다 인터뷰에서 언급하였다.이때부터 스토리가 정해져 있었나 보군
중간에 두 번 중복된 경우를 따로 계산하면 이것이 10번째 프리큐어 작품으로 생각 되었는데 이전에 '원래 프리큐어는 기획상 10년 동안만 하기로 했다' 는 얘기가 있어 초기에는 본작이 프리큐어 시리즈 마지막 작품 아니냐는 얘기가 있었다. 대부분의 반응은 반다이나 토에이가 미치지 않고서야 황금알을 낳는 닭의 배를 가르겠냐는 반응이지만 그래도 불안해 하는 사람들이 소수 있던 모양. 하지만 2013년 10월 24일부로 후속작인 10번째 프리큐어 작품 해피니스 차지 프리큐어!의 상표 출원이 확인되면서 부정되었다. 사실 헤이세이 라이더 때도 매년 나오던 떡밥이기도 하고 결정적으로 토에이 부사장이 토에이는 프리큐어가 있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해서 사실상 10년 계획은 초기 계획이였고 사실상 이후로도 프리큐어 시리즈는 계속 될듯 하다. 마지막 작품이라면은 뜬금없이 PD를 바꿀 이유가 없는 것도 있었고...
팬덤에선 가면라이더 시리즈와 자주 엮인다. 특히 가면라이더 블레이드와 엮이는 경우가 많은데 컨셉도 트럼프인 데다가 각각 스페이드 포지션에 있는 인물들의 성이 켄자키 카즈마와 켄자키 마코토 모두 성이 켄자키라는 점이나 하트 포지션에도 마찬가지로 성에 아이가 들어간다. 베르의 성우도 블레이드에서 연기한 경력이 있으며 본편에서 블레이드의 장면을 오마주하는 등의 여러가지로 의도적인 연출 때문에 블레이드의 정신적 후속작이라는 농담도 있다.덕분에 픽시브에서 온두루!프리큐어가 생겼다. 또한 1화에서 마나가 얼타면서 취한 변신 포즈는 가면라이더 류우키의 변신 포즈며 이때 외치는 구호도 변신!(...) 가면라이더 이외에도 상당 부분 특촬 히어로의 소재를 채용하거나 오마주하고 있는데 신전사인 큐어 에이스의 경우 울트라맨의 프리큐어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42]
2016년 기준으로 보면 은근 아이돌 마스터 시리즈 성우가 눈에 띈다. 메인 프리큐어(큐어 로제타,큐어 에이스)가 호죠 카렌과 미나세 이오리가 그러하며, 요정 측에서는 란스가 시마무라 우즈키 성우이고, 오프닝을 부른 것이 아카기 미리아 성우인 쿠로사와 토모요였으며, 적 세력 지코츄의 여간부 성우가 미시로 상무 성우였던 타나카 아츠코였다.
영화 프리큐어 올스타즈 모두 노래하자♪ 기적의 마법!에서는 간만에 모두 성우가 참가하였다. 홀로 떨어진 후배 프리큐어 큐어 매지컬을 돕기 위해 땅 속에서 깜짝 출연.
11 방영목록
11.1 TV 시리즈
화수[43] (시청률) | 방영제목(원제/번역) | 방영일자(日) | |
각본 | 연출 | 작화 감독 | |
01 (5.4%) | 地球が大ピンチ!残された最後のプリキュア!! | 대위기에 빠진 지구! 남겨진 최후의 프리큐어!! | 2013년 2월 3일 |
야마구치 료타(山口亮太) | 코가 고우(古賀豪) | 코마츠 코즈에(小松こずえ) | |
02 (6.4%) | ガーン!キュアハートの正体がバレちゃった!! | 쿠쿵-! 큐어 하트의 정체가 들켰다!! | 2013년 2월 10일 |
야마구치 료타(山口亮太) | 코가 고우(古賀豪)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 카와노 히로유키(河野宏之) | |
03 (7.0%) | 最高の相棒登場!キュアダイヤモンド!! | 최고의 파트너 등장! 큐어 다이아몬드!! | 2013년 2월 17일 |
야마구치 료타(山口亮太) | 이나바치 아키(いなばちあき) | 타카하시 아키라(高橋晃) | |
04 (6.2%) | お断りしますわ!私、プリキュアになりません!! | 거절하겠어요! 전 프리큐어가 되지 않겠어요!! | 2013년 2월 24일 |
야마구치 료타(山口亮太) | 타나카 유타(田中裕太) | 이토 토모코(伊藤智子) | |
05 (4.0%) | うそ!キュアソードってあの子なの?? | 말도 안 돼! 큐어 소드가 그 아이였어?? | 2013년 3월 3일 |
타나카 진(田中仁) | 시바타 히로키(芝田浩樹) | 나마타메 야스히로(なまためやすひろ) | |
06 (5.1%) | ビックリ!私のお家にまこぴーがくる!? | 깜짝! 우리 집에 마코삐가 온다!? | 2013년 3월 10일 |
타카하시 나츠코(高橋ナツコ) | 사사키 노리요(佐々木憲世)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 우에노 켄(上野ケン) | |
07 (5.1%) | ギリギリの戦い!さらば、プリキュア!! | 아슬아슬한 싸움! 안녕히 프리큐어!! | 2013년 3월 17일 |
야마구치 료타(山口亮太) | 미츠카 마사토(三塚雅人) | 야마오카 나오코(山岡直子) 타카하시 아키라(高橋晃) | |
08 (4.8%) | きゅぴらっぱ〜!ふしぎ赤ちゃん誕生!! | 큐삐랍빠~! 신비로운 아기 탄생!! | 2013년 3월 24일 |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 카도 유리코(門由利子) 쿠로다 나루미(黒田成美) | 이나가미 아키라(稲上晃) | |
09 (5.3%) | ハチャメチャ!アイちゃん学校にいく!! | 엉망진창! 아이짱 학교에 가다!! | 2013년 3월 31일 |
타나카 진(田中仁) | 이나바치 아키(いなばちあき) 우에다 요시히로(上田芳裕) | 코마츠 코즈에(小松こずえ) | |
10 (3.9%) | 転校生は、国民的スーパーアイドル!! | 전학생은 국민 아이돌!! | 2013년 4월 7일 |
타카하시 나츠코(高橋ナツコ) | 사사키 노리요(佐々木憲世)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 카와노 히로유키(河野宏之) | |
11 (5.0%) | めざめよ!プリキュアの新たなる力! | 깨어나라! 프리큐어의 새로운 힘! | 2013년 4월 14일 |
야마구치 료타(山口亮太) | 시바타 히로키(芝田浩樹) | 타카하시 아키라(高橋晃) | |
12 (4.6%) | マナの決意!あたし弟子をとります! | 마나의 결의! 저 제자를 받겠습니다! | 2013년 4월 21일 |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 타나카 유타(田中裕太) | 우에노 켄(上野ケン) | |
13 (4.5%) | ついに発見!?王女様の手がかり! | 드디어 발견!? 왕녀님의 단서! | 2013년 4월 28일 |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 이리요시 사토루(入好さとる) 미츠카 마사토(三塚雅人) | 야마오카 나오코(山岡直子) | |
14 (4.9%) | 夢か約束か!六花おおいに悩む! | 꿈인가 약속인가! 큰 고민에 빠진 릿카! | 2013년 5월 5일 |
타나카 진(田中仁) | 쿠로다 나루미(黒田成美) | 이나가미 아키라(稲上晃) | |
15 (5.1%) | 大いそがし!真琴のアイドルな日々 | 엄청 바쁨! 마코토의 아이돌 생활 | 2013년 5월 12일 |
타카하시 나츠코(高橋ナツコ) | 카도 유리코(門由利子)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 아오야마 미츠루(青山充) | |
16 (6.2%) | レジーナ猛アタック!マナはあたしのモノ! | 레지나 맹어택! 마나는 나의 것! | 2013년 5월 19일 |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 이나바치 아키(いなばちあき) 오가와 코지(小川孝治) | 타카하시 아키라(高橋晃) | |
17 (4.7%) | ショック!奪われたクリスタル | 충격! 빼앗겨 버린 크리스탈 | 2013년 5월 26일 |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 이케하타 히로시(池畠博史) 타나카 유타(田中裕太) | 코마츠 코즈에(小松こずえ) | |
18 (5.3%) | 出現!さいごのロイヤルクリスタル! | 출현! 마지막 로열 크리스탈! | 2013년 6월 2일 |
타나카 진(田中仁) | 미츠카 마사토(三塚雅人) | 카와노 히로유키(河野宏之) | |
19 (5.5%) | クリスタルをかけて!ジコチューのゲーム! | 크리스탈을 걸고! 지코츄의 게임! | 2013년 6월 9일 |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 오치 카즈히로(越智一裕)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 우에노 켄(上野ケン) | |
20 (4.0%) | クリスタルの導き!王女様のもとへ! | 크리스탈의 인도! 왕녀님이 있는 곳으로! | 2013년 6월 16일 |
타카하시 나츠코(高橋ナツコ) | 시바타 히로키(芝田浩樹) | 야마오카 나오코(山岡直子) | |
21 (6.1%) | トランプ王国へ!王女様を救え! | 트럼프 왕국으로! 왕녀님을 구하라! | 2013년 6월 23일 |
타나카 진(田中仁) | 오가와 코지(小川孝治) | 타카하시 아키라(高橋晃) | |
22 (4.6%) | ピンチに登場!新たな戦士キュアエース! | 위기 때 등장! 새로운 전사 큐어 에이스! | 2013년 6월 30일 |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 카도 유리코(門由利子) 쿠로다 나루미(黒田成美) | 아오야마 미츠루(青山充) | |
23 (4.6%) | 愛を取り戻せ!プリキュア5つの誓い! | 사랑을 되찾아라! 프리큐어의 다섯가지 맹세! | 2013년 7월 7일 |
야마구치 료타(山口亮太) | 코가 고우(古賀豪) 미츠카 마사토(三塚雅人) | 이나가미 아키라(稲上晃) | |
24 (4.2%) | 衝撃!まこぴーアイドル引退宣言! | 충격! 마코삐 아이돌 은퇴선언! | 2013년 7월 14일 |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 이케다 요코(池田洋子) | 아카다 노부히토(赤田信人) | |
25 (4.8%) | 華麗な変身!ニューヒロイン登場!? | 화려한 변신! 뉴 히로인 등장!? | 2013년 7월 21일 |
타카하시 나츠코(高橋ナツコ) | 이리요시 사토루(入好さとる)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 카와노 히로유키(河野宏之) | |
26 (5.0%) | ホントの気持ちは?六花またまた悩む! | 진짜 마음은? 릿카 또 다시 고민하다! | 2013년 7월 28일 |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 타나카 유타(田中裕太) | 코마츠 코즈에(小松こずえ) | |
27 (3.9%) | バレちゃった!?キュアエースの弱点! | 들켰다!? 큐어 에이스의 약점! | 2013년 8월 4일 |
타나카 진(田中仁) | 시바타 히로키(芝田浩樹) | 이토 토모코(伊藤智子) | |
28 (4.1%) | 胸がドキドキ!亜久里の夏休み! | 가슴이 두근두근! 아구리의 여름 방학! | 2013년 8월 11일 |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 오치 카즈히로(越智一裕) 쿠로다 나루미(黒田成美) | 타카하시 아키라(高橋晃) | |
29 (5.1%) | マナのために!シャルル大変身! | 마나를 위해! 샤를 대변신! | 2013년 8월 18일 |
타카하시 나츠코(高橋ナツコ) | 카도 유리코(門由利子)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 아오야마 미츠루(青山充) | |
30 (4.5%) | 最後の試練!伝説のプリキュア! | 최후의 시련! 전설의 프리큐어! | 2013년 9월 1일 |
야마구치 료타(山口亮太) | 오가와 코지(小川孝治) | 하마노 유이치(濱野祐一) | |
31 (4.4%) | 大貝町大ピンチ!誕生!ラブリーパッド | 오오가이 마을 대위기! 탄생! 러블리 패드 | 2013년 9월 8일 |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 미츠카 마사토(三塚雅人) | 야마오카 나오코(山岡直子) | |
32 (4.6%) | マナ倒れる!嵐の文化祭! | 마나 쓰러지다! 폭풍의 문화제! | 2013년 9월 15일 |
타나카 진(田中仁) | 마키노 지로(牧野次郎)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 이나가미 아키라(稲上晃) | |
33 (5.1%) | ありすパパ登場!四葉家おとまり会! | 아리스의 아빠 등장! 요츠바 저택에서 숙박! | 2013년 9월 22일 |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 타나카 유타(田中裕太) | 아카다 노부히토(赤田信人) | |
34 (5.0%) | ママはチョーたいへん! ふきげんアイちゃん! | 엄마는 완전 힘들어! 까다로운 아이짱! | 2013년 9월 29일 |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 이리요시 사토루(入好さとる) 오가와 코지(小川孝治) | 카와노 히로유키(河野宏之) 타카하시 아키라(高橋晃) | |
35 (4.4%) | いやいやアイちゃん!歯みがき大作戦! | 고집불통 아이짱! 양치질 대작전! | 2013년 10월 6일 |
야마구치 료타(山口亮太) | 시바타 히로키(芝田浩樹) | 코마츠 코즈에(小松こずえ) | |
36 (4.2%) | ラケルはりきる!初恋パワー全開! | 힘내라 라켈! 첫사랑 파워 전개! | 2013년 10월 13일 |
타카하시 나츠코(高橋ナツコ) | 이케다 요코(池田洋子) | 타카하시 아키라(高橋晃) | |
37 (4.8%) | なおせ好きキライ!ニンジンVS亜久里! | 편식 습관을 고쳐라! 당근VS아구리! | 2013년 10월 20일 |
타나카 진(田中仁) | 카도 유리코(門由利子)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 미마 켄지(美馬健二) | |
38 (4.1%) | ベールのたくらみ!アイちゃんジコチューになる!? | 베르의 음모! 아이짱 지코츄가 되다!? | 2013년 10월 27일 |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 오가와 코지(小川孝治) | 야마오카 나오코(山岡直子) | |
39 (5.5%) | 会いに来たよ!レジーナふたたび! | 만나러 왔어! 레지나, 재등장! | 2013년 11월 10일 |
타카하시 나츠코(高橋ナツコ) | 미츠카 마사토(三塚雅人) | 이나가미 아키라(稲上晃) | |
40 (5.0%) | とどけたい思い!まこぴー新曲発表! | 전하고 싶은 마음! 마코삐, 신곡 발표! | 2013년 11월 17일 |
야마구치 료타(山口亮太) | 타나카 유타(田中裕太) | 아카다 노부히토(赤田信人) | |
41 (4.4%) | ありすの夢!花がつないだともだち | 아리스의 꿈! 꽃이 이어준 친구 | 2013년 11월 24일 |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 우에다 요시히로(上田芳裕) 오치 카즈히로(越智一裕) | 히토이 마나부(仁井学) 호조 나오아키(北条直明) 스기모토 사치코(杉本幸子) | |
42 (5.4%) | みんなで祝おう!はじめての誕生日! | 모두 축하해주자! 처음 맞는 생일! | 2013년 12월 1일 |
야마구치 료타(山口亮太) | 이리요시 사토루(入好さとる)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 카와노 히로유키(河野宏之) | |
43 (4.9%) | たいせつな人へ!亜久里の授業参観! | 소중한 사람에게! 아구리의 수업참관! | 2013년 12월 8일 |
타나카 진(田中仁) | 시바타 히로키(芝田浩樹) | 코마츠 코즈에(小松こずえ) | |
44 (4.9%) | ジコチューの罠!マナのいないクリスマス | 지코츄의 함정! 마나가 없는 크리스마스 | 2013년 12월 15일 |
타카하시 나츠코(高橋ナツコ) | 스즈키 유스케(鈴木裕介) 야부키 린(薮木凛) | 타카하시 아키라(高橋晃) | |
45 (4.8%) | 宿命の対決!エースVSレジーナ | 숙명의 대결! 에이스 VS 레지나 | 2013년 12월 22일 |
타나카 진(田中仁) | 이케다 요코(池田洋子) | 야마오카 나오코(山岡直子) | |
46 (3.6%) | エースとレジーナ!誕生の真実! | 에이스와 레지나! 탄생의 진실! | 2014년 1월 5일 |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 카도 유리코(門由利子)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 우에노 켄(上野ケン) | |
47 (4.6%) | キュアハートの決意!まもりたい約束! | 큐어 하트의 결의! 지키고 싶은 약속! | 2014년 1월 12일 |
타카하시 나츠코(高橋ナツコ) | 타나카 유타(田中裕太) | 히토이 마나부(仁井学) 호조 나오아키(北條直明) 스기모토 사치코(杉本幸子) 카와노 히로유키(河野宏之) | |
48 (4.6%) | ドキドキ全開!プリキュアVSキングジコチュー! | 두근두근 전개! 프리큐어 VS 킹 지코츄! | 2014년 1월 19일 |
야마구치 료타(山口亮太) | 미츠카 마사토(三塚雅人) | 이나가미 아키라(稲上晃) | |
49 (5.1%) | あなたに届け!マイスイートハート! | 당신에게 닿아라! 마이 스위트 하트! | 2014년 1월 26일 |
야마구치 료타(山口亮太) | 코가 고우(古賀豪) | 타카하시 아키라(高橋晃) |
11.2 극장판
영화 심쿵! 프리큐어 마나 결혼!!? 미래로 이어지는 희망의 드레스 참조.
12 관련 코믹스
제목 : ドキドキ!プリキュア |
원작 : 토도 이즈미(東堂いづみ) |
작화 : 카미기타 후타고(上北ふたご) |
2014년 3월 6일 부로 잡지에서 연재된 코믹스가 단행본으로 발행되었다. 거기다 연재분에는 없는 추가 에피소드까지 그려졌다. 추가에피소드에서 킹 지코츄와의 결전이 그려지며 본작 프리큐어들과 레지나의 아기 모습이 그려져 팬덤에서 화제가 되었으며 프로토 지코츄와의 결말은 한 컷으로 그려지고 끝났다. 코믹스마저도 안습 본편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본편에서 마나만이 파르테논 모드로 각성했던 것과 달리 코믹스에서는 멤버 전원이 파르테논 모드로 각성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마지막 컷에는 본편 프리큐어 뿐만 아니라 역대 프리큐어 및 해피니스 차지 프리큐어!의 메구미와 히메까지 조그맣게나마 전원 그려져 있다.
또한 코믹스 버전의 반응이 좋아 발매되자마자 품절되었는데 그럼에도 수요가 높아 이내 재판이 결정되었다. 완구 부분 수입은 부진했지만 그 외 부분의 수입에서 의외로 선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후에 프리큐어 10주년 나카요시 코믹스 시리즈가 발매되게 된다. 이로 인해 다른 프리큐어 컬렉션이랑 혼자 커버가 다른데 2015년 5월 전에 다른 프리큐어 컬렉션을 다 사면 (12권) 커버를 주는 행사를 했었다.
13 관련 게임
참가 작품 | 게임 타이틀(원제/풀이) | 기종 | 발매일자(日) | 공홈 | |
심쿵! 프리큐어 | ドキドキ!プリキュア なりきりライフ! | 심쿵! 프리큐어 프리큐어 라이프! | 닌텐도 3DS | 2013. 3. 28 | 링크 |
프리큐어 MH 프리큐어 SS 프리큐어5 GoGo! 프레시 프리큐어! 하트캐치 프리큐어! 스위트 프리큐어♪ 스마일 프리큐어! 심쿵! 프리큐어 | プリキュアオールスターズ キラキラ ハッピ カード | 프리큐어 올스타즈 반짝반짝 해피 카드 | 데이터 카드다스 | 2012. 2. | 링크 |
- ↑ 한국판 공식 영문표기도 원판과 마찬가지로 대문자로만 되어 있다.
- ↑ 대만판만 '프리큐어 두근두근'이 되었다
- ↑ 프로듀서 曰 "2013년의 프리큐어는 전력으로 사랑을 전합니다! 큐어 하트를 시작으로, 새롭게 태어난 프리큐어들이 '누구를 위해 뭔가를 해주고 싶다!' 라고 마음 속으로부터 끓어 오르는 두근 두근의 파워로 깜짝 놀랄 배포를 몰고갑니다. 여러분 즐겁게 와글와글 봐주셨으면 하면서 가슴 속에서, 마음의 두근두근! 이라는 "뜨거움" 을 느낄 수 있는 작품입니다."
- ↑ 후레쉬 프리큐어!의 쉬퐁과 스위트 프리큐어♪의 큐어 뮤즈 역을 맡았었다. 본 작에서는 마모 역을 맡았다.
- ↑ 애니 방영시 선라이즈 제작 여아용 애니메이션 '아이카츠'에서 오토메 역으로 출연 중이었다.
- ↑ 현재는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의 아이돌 캐릭터인 아카기 미리아로 대활약하고 덤으로 최초로 프리큐어 시리즈오프닝을 부른 성우로도 등극.
- ↑ Wii 게임 '프리큐어 올스타즈 전원 집합☆Let's Dance!' 에 등장.
- ↑ 0:18과 마지막 포즈는 '초콜렛 디스코', 0:30은 '세라믹 걸', 0:46은 'VOICE', 0:57는 'Night Flight' 를 연상케 한다.
- ↑ 2013년 7월 7일 육상 자위대 후지 학교・후지 주둔지 개설 59주년 기념 행사.
- ↑ 2013년 5월 25일 방위성 자위대 치바 지방 협력 본부에서 개최된 해양 축제 2013 in FUNABASHI 이벤트 프로그램. '고사 학교 음악대의 연주로 여러분께 보내드리는 Happy Go Lucky! 도키도키! 프리큐어 오프닝 연주'.
- ↑ 픽시브에서는 아예 '怒鬼怒鬼プリキュア' 라는 태그가 흥하고 있다. 발음은 똑같음.
- ↑ 하지만 끊어진 다리에서 건너편으로 점프할 때 보면 마나, 아리스보다도 오히려 더 잘 뛴다(...) 몰론 이때 무섭다고 상당히 겁에 질리곤 했다. 아마 생존을 위한 순식간에 잠재력이 나왔다던가 운동신경은 괜찮은데 겁이 많은 편이라 평소 제 실력을 보여주지 못한 것인 듯하다. 설령 운동을 잘하더라도 겁이 많으면 그것도 단점이긴 하다.
- ↑ 최종화에서 프로토 지코츄의 공격을 받아 프쉬케가 흑화되는데 프쉬케가 저절로 정화되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는 초월자적인 멘탈을 선보였다.
- ↑ 프레시 프리큐어! 첫 ED.
- ↑ 쿄소기가에서 음악 담당을 맡은 적이 있다.
- ↑ 8화에서 큐어 스틱 피치 롯드가 나온 프레시 프리큐어 이후 시리즈 중에서는 제일 빨리 얻었으며 전원분의 강화 아이템을 얻은 시점으로는 프레시 프리큐어!보다 빠르다. 스위트 프리큐어에서 미라클 벨티에가 6화에 나오기는 했으나 필살기 강화 아이템이라기보단 개인 필살기를 얻은 쪽에 가깝다.
- ↑ 더군다나 피치, 베리, 파인의 필살기가 각각 하트, 스페이드, 다이아몬드 모양인 등 트럼프 컨셉이 겹치기도 한다. 패션이 클로버가 아니긴 하지만 대신 4인 합동 필살기가 클로버다.
- ↑ 분홍/파랑/노랑/보라. 하트 캐치의 츠키카게 유리의 상징색은 은색이긴 하지만 테마 색상은 보라색이다.
- ↑ 단 마모는 제외. 이쪽은 예쁜 외모와 달리 행적이 영 별로이기 때문.
- ↑ 켄자키 마코토의 성우 미야모토 카나코는 아예 성우가 본업이 아닌 가수이다. 그래서 연기력 면에서는 다른 프리큐어들의 성우들보다 어느 정도 낮은 편이었으나 연기력은 점점 준수해졌고, 그녀의 목소리가 마코토의 캐릭터성과 잘 맞는다는 평을 들었으며 가수라는 공통점을 가진 전작의 큐어 써니의 성우 타노 아사미와 마찬가지로 미숙한 연기력을 보인 적은 초반뿐이고 나중에는 웬만한 성우 못지않은 연기력을 보여주었다.다만 정말로 초기 10화까진 완전 초짜라는 티를 팍팍 냈던 타노 아사미와는 다르게 이미 2011년부터 단역들로 준비를 거쳐왔던 만큼 시작점에서의 연기가 그렇게까지 어색하진 않다.둘 다 작품을 거치면서 급성장했다는 것 자체는 사실이지만 동년에 이미 미야모토 카나코는 만걸에서 주인공을 맡기도 했을정도로 완전히 제로베이스는 아니였다.참고로 만걸의 방영날짜는 2013년 1분기로 이 글에서 어색하다고 지적하고 있는 바로 그 초창기보다 아주 약간 앞쪽의 시점이다.
- ↑ 아구리가 다른 멤버의 에피소드에도 매번 나와 주제를 말하거나 본인은 다양한 필살기를 한번씩 사용해 끼어드니 비중 문제가 더욱 악화된 셈이다.
- ↑ Yes! 프리큐어 5는 나츠키 린만 유일하게 엮이는 요정이 없으며 카렌과 코마치의 비중은 줄어들 때가 있다. 프레시 프리큐어! 에서의 아오노 미키와 야마부키 이노리는 패션 합류 후 사실상 들러리 수준. 하트 캐치 프리큐어!에서 묘도인 이츠키는 작화보정을 받았는데 후반 스토리 비중을 잃었으며 츠키카게 유리는 어울리지 못한 이미지로 안티스레가 만들어져 버렸다. 스위트 프리큐어♪의 미나미노 카나데는 큐어 비트 합류 후부터 비중이 줄었고 큐어 뮤즈가 합류한 이후 호조 히비키만 남기고 셋의 비중이 줄었는데 그건 주역 캐릭터가 많거나 스토리상 어쩔수 없이 1~2명이 공기가 되고 스위트 프리큐어에서도 호조 히비키만 편중된 건 후반부지만 심쿵! 프리큐어는 중~후반에서 마나 - 레지나로 편중되며 스토리가 가니 나머지 멤버들의 비중이 없어졌다.
- ↑ 사실 스토리상으로 프리큐어들이 못하는 것이 있다는 게 나오기는 하지만 그것도 몇번 나오기만 하고 넘어가니 크게 부각되지 않는다. 아리스는 작중 못하는 것이 단 한번도 나오지 않았는데 전작의 아오키 레이카도 아이다 마나처럼 어느 정도 뛰어난 엄친딸이지만 16화, 43화를 보면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방황하며 성장하는 등 시청자들이 공감할 점이 많았다.
- ↑ 실제로 멤버들 중에 인기 많은 마나, 릿카, 마코토에 비해 아리스는 설정에서 문제점을 갖게 된 아구리와 비슷하게 인기가 상당히 낮다.
- ↑ 본작에서 유달리 강조되는 주인공들의 비범함과 한심하게 그려지는 적대 세력의 모습도 이유 중 하나로 뽑히고 있다.
- ↑ 이전 시리즈(특히 스위트 프리큐어♪)에서도 이러한 사례가 없던 것은 아니었으나 본작에서 본격적으로 도입했다.
- ↑ 과거 회상에서 마리 앙주가 초능력을 사용하는 장면은 없었지만 본편에서 영혼 뿐인 상태로 통신이나 가짜 육체를 만든 것으로 보면 초능력을 숨겼을지도...
- ↑ 제작사인 토에이가 본래 본편의 세계관이나 뒷설정 설명에 다소 소홀한 편이다. 가면라이더 시리즈나 프리큐어 시리즈등 세계관이 비교적 디테일한 작품들은 4쿨임에도 설명이 부족한 부분이 있다. 주 타겟층이 원하는 건 주인공들의 활약이지 세계관을 풀어내는 게 아니기 때문이라고. 다만 그 정도가 작품 자체의 전반적인 완성도를 떨어뜨릴 만큼 심각해지면 이는 토에이 기준으로도 문제가 된다(예를 들어 작품 특성상 세계관을 설명하는 게 정말 중요한 포인트인 경우라든가, 세계관 설명은커녕 기본적인 복선 회수조차 소홀히 한다든가). 특히 본작은 토에이의 성향을 감안해도 이전 프리큐어 시리즈에 비해 설명이 부족한 면이 많이 부각되어 아쉬움을 주고 있다.
- ↑ 연출 면에서는 23화, 26화, 28화, 30화, 33화, 40화, 42화, 45화, 48화가 좋은 평가를, 특히 액션 중심 면에서는 23화, 30화, 33화, 42화, 45화 등의 평가가 좋았다. 그 중에서도 33화에서 로제타가 선보인 공중전이 호평을 받았으며, 연출 부문에서는 40화에서 마코토가 레지나에게 노래를 불러주는 일련의 과정이 특히나 호평을 받았다. 참고로 심쿵프리의 수많은 연출이 좋은 화는 대부분 타나카 유타가 연출했다.
- ↑ 전체적으로 밝은 분위기인 수전전대 쿄류저를 보더라도 대지의 귀신 가드마와의 대결이나 암흑종 데보스와의 최종 전투에서 악역들이 시민들을 위협하자 그걸 주인공들이 막으려고 애쓴 장면을 보여주며 심각한 사태를 제대로 어필하였다.
- ↑ 전작의 배드엔드 왕국은 드라마성이 부족해도 역대 최고의 중간 간부라는 평을 듣는 조커와 엄청난 인기를 누린 울프룬 등 매력적인 간부진이 존재했다. 한편 본작은 베르, 마모, 이라 같은 비주얼이 잘 뽑힌 미형 악역은 있었지만 모에 요소, 중요 캐릭터와의 연관성으로 인기가 있던 레지나를 제외하면 작중 비중이나 활약이 부족해서 매력적이지 않다는 평을 듣는다.
- ↑ 일단 프리큐어 시리즈가 매번 악역이 프리큐어에게 지는 경우는 많지만 yes 프리큐어5에서 변장한 카와리노가 드림콜렉트를 빼돌리거나 스위트 프리큐어에서 팔세토가 프리큐어를 쓰러트리고 남은 음표를 빼앗아 노이즈를 완벽히 부활시키거나 스마일 프리큐어에서 조커가 프리큐어들을 일방적으로 쓰러트리고 조롱하며 떠나 멘붕을 주는 등 부분마다 중요한 순간에 악역이 이기는 에피소드도 있다.
- ↑ 게다가 레지나와 이라는 모에 요소와 인기 캐릭터와의 커플링으로 관심이 있었지만 분비, 울프룬 같이 다른 악역으로서의 어느 정도 매력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다.
- ↑ 이게 얼마나 조롱받으면 전작에서 프리큐어 시리즈에서 별 볼일 없는 최종 보스로 보였던 피에로가 재평가를 받는데 사실 분량이 부족하고 막판이 극장판 재탕이라 평가가 그렇지만 객관적으로 보면 적어도 외형과 행적을 보면 최종 보스의 위엄은 있었다.
- ↑ 애당초 최종화에서 킹 지코츄가 페이크 최종 보스로 사라지고 갑자기 프로토 지코츄는 진 최종 보스라고 나와 별로 한 일 없이 전투가 끝나는데 활약이 있을리가 없다. 차라리 고얀, 레드처럼 처음부터 간부로 위장해 막판에 자신이 진 최종 보스라고 밝혀지거나 노이즈처럼 30화 중반에서 자신이 진 최종 보스로 드러났다면 이렇게 평이 최악이 되지 않았을 텐데 상식적으로 자신이 처음 나와 한편에서 최종 보스의 위엄을 보일 상황이 이루어질지 불투명이다. 페이크 최종 보스가 된 킹 지코츄도 작중 알 수 없는 행동과 개그스럽게 싸우다 끝나서 전작의 피에로보다 최종 보스로서의 평도 별로다.
- ↑ 조 오카다 曰, "로얄 크리스탈 5개가 모이면 비장의 카드가 나타난다."
- ↑ 이 이유는 공식 가이드북에 설명되어 있다. 자세한 사항은 이라 항목 참조
- ↑ 정확히 이라가 완전히 개심했는지 아니면 훗날을 기약하며 마모,베르와 제 3의 길을 모색하는지 알수 없게되는데 이전까지 간부들이 막판에 정화되어 사망하거나 완전히 개심해서 끝난것과 대조적이다.
- ↑ 이를 보면 시리즈 디렉터와 각본가들과의 교류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커플링의 경우에는 야마구치가 타나카 유타의 연출 실력이나 요네무라 쇼지의 각본력, 성우의 연기 등 대부분의 제작진을 이용하여 전력으로 밀어준 반면 코가 고우는 애초에 커플링을 넣을 생각조차 별로 안 했다 하니 그는 이 설정을 어떻게 정리할지 야마구치에게 별다른 협력을 안 했단 의미이다.
- ↑ 사실 미래전대 타임레인저처럼 어둡고 무거운 이야기는 아이들이 보기 꺼려해 상업적으로 망하는 일도 있다 보니 밝은 이야기로 저연령층을 공략할 선택을 했을 수도 있는데 문제는 거기에 걸맞지 않게 무거운 소재들을 많이 집어넣다 보니 결국 이도저도 아니게 되었다는 것이다. 차라리 수전전대 쿄류저처럼 일관성 있는 설정이었다면 평이 좋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 쿄류저도 최종결전 등 스토리상 어둡게 묘사해야 할 부분에서 확실히 어두운 모습을 보여줬으니 결국 어둡게 묘사해야 할 걸 무리하게 밝게 묘사한 심쿵프리 제작진의 잘못이다 - ↑ 아이카츠 역시 대지진 이후 의도적으로 TV에 어두운 내용을 표현하지 않기 위해 악역과 갈등이 없는 기획을 뽑아내었는데 점점 한계가 온 이후 분위기가 다르게 리부트된 아이카츠 스타즈!는 약간 어두운 부분을 보여준다.
- ↑ 이터널 골드 크라운을 획득하기 이전에 변신 유지 시간이 5분이라는 제한이 있는 설정 등이 대표적.
- ↑ 평균시청률은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