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크롤/돌연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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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돌연변이서브던전조작법능력치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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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판 변경사항 재생 공식상태이상은밀-암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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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돌연변이Mutation는 던전을 탐험하는 도중 일어나는 유전적 변이를 일컫는다. 이러한 돌연변이들은 랜덤하게 발생하며, 도움이 되는 것도 있지만 악영향을 주는 것도 있다.

일반적인 상태이상(마비, 혼란 등)과 달리, 돌연변이는 시간이 지나도 저절로 사라지는 일은 없이 반영구적으로 지속된다. 돌연변이는 오직 특수한 수단으로만 제거할 수 있다.[1]

돌연변이를 제거하는 방법에는 이하와 같은 것들이 있다.

  • 신의 권능
진의 정화, 지이바의 나쁜 변이 제거 권능을 쓰면 돌연변이를 제거할 수 있다.
  • 아이템 사용
돌연변이 치유 물약 - 특정 수의 변이를 제거한다, 그러나 드랍 확률이 매우 낮다
돌연변이 물약/변이 유발 고기/진화 변이에 의한 돌연변이 - 현재 가진 돌연변이와 반대되는 변이가 발생시 돌연변이가 사라진다. 중첩불가 변이또한 마찬가지.

언데드 종족(구울, 미라, 리치 변신시)은 생물체가 아니기 때문에 돌연변이에 걸리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종족이 돌연변이에 걸리는 경우, 변이에 걸리는 대신 몸이 썩어 최대 HP가 감소한다. 이 경우엔 치료 물약이나 상처 치료 물약, 상처 치료 마법봉 등의 수단을 이용하면 회복할 수 있다.

대부분의 종족들은 종족특성 같은 개념으로 자체 돌연변이를 가지고 시작한다. 이러한 돌연변이는 종족 고유의 특성이기 때문에 변이 치료 물약을 비롯해 어떠한 수단으로도 제거할 수 없다.[2] 데몬스폰의 돌연변이 역시 마찬가지다.

  • 돌연변이를 발생시키는 방법
    • 마법 시전 실패, 조트의 함정에 걸렸을 경우 방사능처럼 '마법 오염(Contamination)'에 걸리는데, 이 마법 오염이 쌓이면 캐릭터가 '발광(Glow)' 상태가 되면서 나쁜 돌연변이에 걸린다.
    • 돌연변이를 유발하는 공격이나 마법에 맞음. 높은 확률로 나쁜 돌연변이에 걸린다.
    • 돌연변이 물약을 먹으면 랜덤하게 3개의 변이가 걸린다. 0.13 베타버전에서는 좋은 돌연변이 중에서만 랜덤으로 돌연변이를 주는 좋은 돌연변이 물약이 추가되었다. [3]
    • 나가 수호자, 흡수의 눈, 거대한 눈구슬, 변형괴물, 아주 못생긴 괴물 같은 변형괴물의 시체를 먹는다. 썩은 시체면 더 심하게 되며 '빛나는 변형괴물' 같은 경우에는 무조건 나쁜 돌연변이만 걸린다.
    • 상위 변신주문에 실패한다.
    • 힘/민첩/지능 획득 물약을 마실경우 그 스탯이 상승하는 돌연변이가 생긴다. 0.13버전부터는 스텟 획득 물약이 좋은 돌연변이 물약으로 대체되었다.
    • 데몬스폰은 레벨업을 할때 확률적으로 '악마의 돌연변이' 효과를 얻는다. [4]
    • 을 믿는다 (좀이 랜덤하게 돌연변이를 걸 때가 있다. 심지어 좀의 신앙을 포기한 뒤에도.)
    • 지이바를 믿을 시 랜덤하게 좋은 돌연변이를 주며 역시 고유 돌연변이가 있다.
    • 0.10 버전 이후로 진화 돌연변이를 얻으면 일정 시간마다 돌연변이를 추가한다. 이쪽은 수치상으로는 좋은 돌연변이가 나올 확률이 더 높다.

이 항목은 영문 위키를 참조하여 작성되었다.

2 좋은 돌연변이

2.1 공격

이 변이들은 신체의 변형과 그로 인한 추가타 내지는 특수 공격을 제공한다. 좋은 변이로 분류되긴 하지만, 몇몇 변이의 경우 장비 착용이 제한된다는 점은 주의.

2.1.1 이빨 (Fangs)

랭크효과설명
1부수적인 물기 공격당신의 이빨은 날카롭다.
You have sharp teeth.
2향상된 부수적 물기 공격당신의 이빨은 매우 날카롭다.
You have very sharp teeth.
3강력한 부수적 물기 공격당신의 이빨은 면도날처럼 날카롭다.
You have razor-sharp teeth.

근접 공격 시 확률적으로 깨물기 공격을 해 추가 피해를 준다. 뱀파이어와 펠리드는 기본적으로 3단계를 가지고 시작한다. 바인 스토커는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최종적으로 3단계 변이를 습득한다. 바인스토커의 경우 종특으로 반마법 효과가 붙어있어서 무시무시한 성능을 자랑한다.

데몬스폰에게 이 변이가 일어날 수 있다.

부리 돌연변이와 공존할 수 없다.

2.1.2 부리 (Beak)

랭크효과설명
1부수적 쪼기 공격, 투구 착용 제한당신은 입에 부리가 달려 있다.
You have a beak for a mouth.

텐구는 이 변이를 가지고 시작한다. 이빨 돌연변이와 공존할 수 없다.

2.1.3 손톱 (Claws)

랭크효과설명
1맨손 격투 보너스, 부수적 손톱 공격, 장갑 착용 시 무효당신의 손톱은 날카롭다.
You have sharp fingernails.
2향상된 맨손 격투 보너스, 부수적 손톱 공격, 장갑 착용 시 무효.당신의 손톱은 아주 날카롭다.
You have very sharp fingernails.
3강력한 맨손 격투 보너스, 부수적 손톱 공격, 장갑 착용 불가당신의 손에는 갈퀴가 달려 있다.
You have claws for hands.

근접 공격에 추가 피해를 부여한다. 이빨, 부리, 뿔, 발굽 등의 여타 신체변이와는 달리 맨손 격투 피해 자체에 보너스를 부여하는 것이 특징. 1단계부터 2단계까지는 손톱 보너스가 사라지는 대신 장갑을 착용할 수 있으나, 3단계부터는 장갑 착용이 불가능하다. 트롤은 종족 특성으로 3단계를 가지고 시작하며, 구울과 펠리드는 1단계를 가지고 있다. 맨손 격투를 다른 최종무기와 비교해도 전혀 꿀리지 않게 만들어주는 매우 좋은 변이.

0.17 버전부터 손톱 돌연변이에 출혈 효과가 삭제되었다. (트롤의 종족 특성으로는 출혈이 유발된다.)

2.1.4 뿔 (Horns)

랭크효과설명
1부수적인 박치기 공격, 투구[5] 착용 불가당신의 머리에는 작은 뿔이 한 쌍 달려 있다.
You have a pair of small horns on your head.
2향상된 부수적 박치기 공격, 투구 착용 불가당신의 머리에는 뿔이 한 쌍 달려 있다.
You have a pair of horns on your head.
3강력한 부수적 박치기 공격, 모든 머리 방어구 착용 불가당신의 머리에는 거대한 뿔이 한 쌍 달려 있다.
You have a pair of large horns on your head.

머리에 뿔이 돋아 근접 공격 시 확률적으로 박치기를 해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지만 1~2단계는 투구를 사용할 수 없고 모자나 마법사 모자만 착용할 수 있게 되며, 3단계가 되면 모든 종류의 머리 방어구의 착용이 불가능해진다. 미노타우로스는 기본적으로 2단계의 변이를 가지고 있다. 확률적 반격은 뿔의 효과가 아니라 미노타우르스의 종특이라 다른 종족이 이 변이를 얻었다고 반격 능력을 가지진 않는다.

더듬이 돌연변이와 공존할 수 없다.

2.1.5 더듬이 (Antennae)

랭크효과설명
1시야 내 투명한 적들의 위치 표시,
주위 3타일 이내의 적 감지,
투구 착용 제한
당신의 머리에는 한 쌍의 작은 더듬이가 있다.
You have a pair of small antennae on your head.
2주위 5타일 이내의 적 감지,
투구 착용 제한
당신의 머리에는 한 쌍의 더듬이가 있다.
You have a pair of antennae on your head.
3주위 7타일 이내의 적 감지,
투명 감지(SInv),
모든 머리 방어구 착용 불가
당신의 머리에는 한 쌍의 긴 더듬이가 있다.
You have a pair of large antennae on your head.

뿔 변이와 마찬가지로 투구 사용을 제한하지만, 뿔과는 달리 추가 타격을 주진 못하나 대신 주위 적들을 감지하는 능력이 생긴다. 벽 너머나 구름/안개 너머에 있는 적도 감지할 수 있다. 3단계가 되면 모든 종류의 모자를 쓸 수 없게 되지만 투명체 감지 능력을 얻을 수 있다. 안테나의 사정거리 안에 있는 미믹의 정체가 자동으로 발각된다.

포미시드는 3랭크 변이를 가지고 있다.

뿔 돌연변이와 공존할 수 없다.

2.1.6 발굽 (Hooves)

랭크효과설명
1부수적인 발차기 공격, 신발 착용 시 무효, 은밀도 -10당신의 발은 갈라져 있다.
You have large cloven feet.
2향상된 부수적 발차기 공격, 신발 착용 시 무효, 은밀도 -15당신의 발은 발굽과 비슷하다.
You have hoof-like feet.
3강력한 부수적 발차기 공격, 신발 착용 불가, 은밀도 -20당신은 발 대신 발굽이 달려있다.
You have hooves in place of feet.

근접 공격시 추가 피해 확률이 생긴다. 1단계부터 2단계까지는 신발을 신을 수 있지만, 이 때 신발을 착용하면 변이 보너스가 사라진다. 은밀도 패널티는 비행 상태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3단계가 되면 신발을 신을 수 없게 된다. 켄타우로스는 기본적으로 3단계를 가지고 시작한다.

발톱 돌연변이와 공존할 수 없다.

2.1.7 발톱 (Talons)

랭크효과설명
1부수적인 발차기 공격, 신발 착용 시 무효당신의 발톱은 날카롭다
2향상된 부수적 발차기 공격, 신발 착용 시 무효당신의 발톱은 매우 날카롭다
3강력한 부수적 발차기 공격, 신발 착용 불가당신은 갈고리 같은 발톱을 가지고 있다

발굽에서 은밀도 페널티가 삭제된 상위호환. 근접 공격시 추가 피해 확률이 생긴다. 1단계부터 2단계까지는 보너스를 잃는 대신 신발을 신을 수 있고, 3단계가 되면 신발을 신을 수 없게 된다. 텐구는 기본적으로 3단계를 가지고 시작한다.

발굽 돌연변이와 공존할 수 없다.

2.2 방어

피해를 줄이거나 각종 변화/적대 요소에 대한 저항 변이를 다룬다.

단 피부/뼈 전용계열에 속하는 변이들은 방어와 저항 이외의 영역에도 관여할 수 있고, 해당 카테고리만의 특수성을 고려해 이 카테고리보다 밑에 별도로 기재.

2.2.1 덥수룩한 털 (Shaggy Fur)

랭크효과설명
1AC+1, 산성 피해[6] -20%당신은 털에 덮여 있다.
2AC+2, 산성 피해 -40%당신은 두꺼운 털에 덮여 있다.
3AC+3, 산성 피해 -60%, 냉기 저항+당신의 덥수룩한 털은 당신을 추위로부터 보호한다.

트롤과 펠리드가 기본적으로 1단계를 가지고 시작하며, 펠리드는 레벨 6에 2단계, 레벨 12에 3단계로 성장한다.

2.2.2 위장 (Camouflage)

랭크효과설명
1은밀도 +40당신의 피부는 주변 환경에 맞게 색이 변한다.
2은밀도 +80당신의 피부는 주변 환경에 치밀하게 녹아든다.
3은밀도 +120당신의 피부는 주변 환경에 완벽하게 동화된다.

단계별로 은신 보너스 증가. 옥토퍼드는 1단계를 가지고 시작한다.

2.2.3 열기 저항 (Heat Resistance)

랭크효과설명
1열기 저항+당신의 피부는 불에 저항력을 갖는다.
2열기 저항++당신의 피부는 불에 강한 저항력을 갖는다.
3열기 저항+++당신의 피부는 불에 거의 면역이다.

단계별로 화염 저항이 증가한다.

2.2.4 냉기 저항 (Cold Resistance)

랭크효과설명
1냉기 저항+당신의 피부는 냉기에 저항력을 갖는다.
2냉기 저항++당신의 피부는 냉기에 강한 저항력을 갖는다.
3냉기 저항+++당신의 피부는 냉기에 거의 면역이다.

단계별로 냉기 저항이 증가한다.

2.2.5 전기 저항 (Shock Resistance)

랭크효과설명
1전기 저항(rElec)당신은 전기 충격에 저항한다.

독 저항 못지 않은 좋은 돌연변이. 중후반에 등장하는 강력한 몬스터들이 전기 공격을 한다는 점, 그리고 전기 저항은 오직 아티팩트를 통해서만 구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그야말로 축복이 아닐 수 없다. 장비 착용이 제한되는 종족들에게는 더더욱.

가고일은 이 돌연변이를 가지고 시작한다.

2.2.6 독 저항 (Poison Resistance)

랭크효과설명
1독 저항(rPois)당신의 면역 체계는 독에 저항력을 갖고 있다.

0.10 버젼부터 독 저항이 단계적으로 적용되는 탓에(변이창에는 한 개만 보임) 독 마법이나 브레스 공격에는 가끔씩 독 저항을 뚫고 중독되는 경우도 있지만, 독 저항이 없을 때와 비교하면 독의 지속시간도 짧아지기 때문에 특정 던전에서는 독 저항의 유무가 생사를 가르기도 한다.

나가, 가고일은 이 돌연변이를 가지고 시작한다. 과거엔 이 돌연변이가 있을 경우 독이 있는 생물의 고기도 마음껏 먹을 수 있어서 던전밥을 찍을 수 있었지만 패치 후 독성 생물의 고기는 무조건 '먹을 수 없는 고기'가 되어 쓸모없게 되었다. 다만 코볼트라면 여전히 먹을 수 있다.

2.2.7 마법 저항 (Magic Resistance)

랭크효과설명
1MR+30당신은 적대적 주술에 저항력이 있다.
2MR+60당신은 적대적 주술에 높은 저항력이 있다.
3MR+90당신은 적대적 주술에 극도로 높은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상태이상을 거는 마법(저주,주술류의 마법)에 걸릴 확률이 줄어든다. 단계별로 +씩 증가.

2.2.8 명석함 (Clarity)

랭크효과설명
1명석함(Clarity)당신의 정신은 아주 맑다.

혼란, 강제 광폭화, 환상, 수면, 공포에 저항이 생긴다. 수정구의 위험성을 달고 살아야 하는 마법사에게 특히 유용하며, 0.19버전에서 명석함 부적이 삭제되었으므로 가치가 크게 올라갔다.

광폭화 돌연변이와 공존할 수 없다.

2.2.9 돌연변이 저항 (Mutation Resistance)

랭크효과설명
166.6% 확률로 돌연변이에 저항당신은 돌연변이에 약간 저항력이 있다.
266.6% 확률로 돌연변이에 저항
돌연변이를 제거하는 데 실패할 확률이 50%
당신은 돌연변이와 돌연변이 제거 양 쪽에 저항한다.
3100% 확률로 돌연변이에 저항
돌연변이를 제거하는 데 실패할 확률이 100%
당신의 현재 돌연변이가 반영구적으로 고정되며, 당신은 더 이상 변이하지 않는다.

2랭크부터는 돌연변이가 생기는 데도 저항하지만, 돌연변이 제거에도 저항한다. 3랭크가 되면 현재 가진 돌연변이가 반영구적으로 고정된다. 3랭크 변이는 오직 , , 지이바만이 제거할 수 있다. '66.6% 확률로 돌연변이에 저항' 효과는 변이 저항의 목걸이와 효과가 중첩된다. 단 마법 오염이 누적되어 추가되는 돌연변이는 3단계 저항마저 무시하니 주의! 특히 지옥을 돌아다니다보면 이 저항이 3랭크나 있어도 절대 안심할 수 없다.

하플링은 1랭크를 가지고 시작한다.

이전에는 플레이어의 돌연변이를 사라지게 만드는 효과였다.

2.3 특수 카테고리: 피부/뼈

말 그대로 피부나 뼈에 관한 돌연변이를 다룬다. 주로 방어에 관련된 능력을 지녔지만, 다른 영역에 영향을 주는 것도 존재.

사실 이 돌연변이들이 별도의 카테고리로 묶이는 진짜 이유는, 공통적으로 이 카테고리에 속하는 능력들의 랭크는 합계 3을 넘길 수 없다는 숨겨진 룰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무지갯빛 비늘 2랭크 돌연변이가 있다면 역장 돌연변이는 1까지만 얻을 수 있는 것.

참고로 나가는 갑옷으로 얻는 AC가 반으로 줄어드는 악성 돌연변이가 1랭크로 취급되기 때문에, 비늘류 돌연변이를 2랭크까지만 얻을 수 있다.(...)

2.3.1 비늘 (Scales)

비늘 색에 따라 능력이 달라진다. 일부 변이는 능력치를 많이 상승시켜주는 대신 약간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 설명
1단계 : 당신의 피부 일부는 (특정 색) 비늘에 덮여 있다.
2단계 : 당신의 피부 대부분은 (특정 색) 비늘에 덮여 있다.
3단계 : 당신의 피부는 완전히 (특정 색) 비늘로 덮여 있다.
변이1랭크 효과2랭크 효과3랭크 효과
녹아내리는 비늘(Molten Scales)AC+2AC+3AC+4, 화염 저항
얼음처럼 새파란 비늘(Icy Blue Scales)AC+1AC+3AC+4, 냉기 저항
미끌거리는 녹색 비늘(Slimy Green Scales)AC+2AC+3AC+4, 독 저항
얇은 금속성 비늘(Thin Metallic Scales)AC+2AC+3AC+4, 전기 저항
노란 비늘(Yellow Scales)AC+2AC+3AC+4, 부식 저항
울퉁불퉁한 갈색 비늘(Rugged Brown Scales)AC+1, HP+3%AC+2, HP+5%AC+3, HP+7%
무지갯빛 비늘(Iridescent Scales)AC+2AC+4AC+6

2.3.2 커다란 외골격 (Large Bone Plates)

랭크효과설명
1SH+4당신의 몸 일부는 외골격으로 덮여 있다
2SH+6당신의 몸 대부분은 외골격으로 덮여 있다
3SH+8당신의 몸은 완전히 외골격에 덮여 있다

일반적인 비늘 변이와는 달리 저항을 제공하지는 못하나 SH 수치가 쏠쏠히 올라간다.

2.3.3 반발 역장 (Repulsion Field)

랭크효과설명
1EV+2당신은 완만한 역장에 둘러싸여 있다
2EV+3당신은 상당한 역장에 둘러싸여 있다
3EV+4, 미사일 방어(RMsl)당신은 강력한 역장에 둘러싸여 있다

3레벨이 되면 미사일 방어(Repel Missile) 옵션이 패시브로 붙는다. 미사일 방어는 각종 장거리 무기와 볼트류 마법을 막아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이 효과는 전사 마법사를 가리지 않고 유용하다. 그러나 마전사나 마법사라면 어차피 마법으로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주술 슬롯을 하나 아끼는 것 외엔 이점이 별로 없다. 효과 자체는 디플렉트 미사일의 하위호환이기도 하고...

2.3.4 가느다란 골격구조 (Thin Skeletal Structure)

랭크효과설명
1민첩+2, 은밀도+25당신의 골격은 약간 가늘다
2민첩+4, 은밀도+50당신의 골격은 상당히 가늘다
3민첩+6, 은밀도+75당신의 골격은 이상하리만치 가늘다

암살자에게 나온다면 꽤나 좋은 변이. 민첩이긴 하지만 능력치 상승량도 꽤 쏠쏠하다. 암습 캐릭터가 아니라도 그럭저럭 쓸만하다.

이전 버전에서는 단계별로 힘 능력치가 1씩 하락했었다. 순수하게 버프만 받은 특이한 돌연변이.

2.3.5 굳건한 골격 (Sturdy Frame)

랭크효과설명
1갑옷 방해 수치 -2당신의 움직임은 갑옷에 의해 약간 덜 방해받는다.
2갑옷 방해 수치 -4당신의 움직임은 갑옷에 의해 덜 방해받는다.
3갑옷 방해 수치 -6당신의 움직임은 갑옷에 의해 매우 덜 방해받는다.

갑옷 부담을 현저하게 줄여주는 돌연변이. 전사에게도 유용하지만 맷집이 허약한 마법사나 기타 직업에게 특히 고마운 변이다. 데몬스폰 돌연변이로 나타나기도 한다.

0.18 버전부터 추가된 돌연변이다.

2.3.6 혈기의 갑옷 (Sanguine Armour)

랭크효과설명
1HP가 2/3 이하로 떨어졌을 때 AC+6큰 부상을 입었을 때, 당신의 피흘리는 상처가 갑옷을 생성한다.
2HP가 2/3 이하로 떨어졌을 때 AC+9큰 부상을 입었을 때, 당신의 피흘리는 상처가 두터운 갑옷을 생성한다.
3HP가 2/3 이하로 떨어졌을 때 AC+12큰 부상을 입었을 때, 당신의 피흘리는 상처가 매우 두터운 갑옷을 생성한다.

HP가 2/3 이하로 떨어졌을 때 AC 상승. 데몬스폰 전용.

2.4 감지

2.4.1 정밀한 시야 (Acute Vision)

랭크효과설명
1투명 감지(SInv)당신은 초자연적으로 정밀한 시야를 가지고 있다.

투명 감지를 부여한다. 나가, 스프리건, 펠리드, 뱀파이어는 이 변이를 가지고 시작한다.

2.4.2 자동 주변 지역 탐지 (Passive Mapping)

랭크효과설명
1시야 밖의 타일 감지당신은 자동으로 주위의 좁은 지역을 탐색한다.
2더 많은 타일 감지당신은 자동으로 주위의 지역을 탐색한다.
3더더욱 많은 타일 감지당신은 자동으로 주위의 넓은 지역을 탐색한다.

딥 드워프는 랭크 1 변이를 가지고 시작하며, 9레벨 때 랭크 2, 18레벨 때 랭크 3 변이를 습득한다.

맵에서 벽 속에 숨겨진 지형들을 감지할 수 있기 때문에 혹여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벽을 파야 도달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알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 특히 오크 광산이나 슬라임 구덩이 같은 곳이라면 더욱 그렇다.

2.5 일반

2.5.1 점멸 (Blink)

랭크효과설명
1점멸(Blink) 능력 획득, 사용 시 HP 5% 감소당신은 짧은 거리를 원할 때 순간이동할 수 있다.

같은 이름의 마법과 똑같은 효과를 가지며, 한번 사용할 때 마다 최대 HP의 5%가 소모된다. 원래 변이 레벨이 오를 수록 성공 확률도 높아졌지만, 이것이 너무 사기라 판단됐는지 최신 버전에서는 2, 3단계가 없어지고 오직 1단계의 효과만을 볼 수 있다.

2.5.2 진화 (Evolution)

랭크효과설명
1돌연변이 발생당신은 진화한다
2더 빠른 돌연변이 발생당신은 빠르게 진화한다

0.10에서 새로 추가된 돌연변이. 획득시 '당신은 자연의 법칙이 당신을 시험하는 것을 느꼈다. 걱정하지 마시라, 실패작은 일찍 죽을테니까.' (You feel nature experimenting on you. Don't worry, failures die fast.)라는 난감한 문구와 함께 일정 시간마다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돌연변이를 부여하는데, 돌연변이를 줄 때마다 50% 확률로 좋은 돌연변이만, 나머지 50%로 랜덤 돌연변이(좋은 돌연변이 포함)를 주는 매커니즘이기때문에 완전히 복불복인 돌연변이 고기나 포션보다는 좋은 돌연변이가 나올 확률이 75% 가량으로 높다. 2단계가 되면 돌연변이를 좀 더 자주 주게 된다.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진화 돌연변이 자체는 사라지지만, 진화 돌연변이로 인해 생겨난 돌연변이는 그대로 남는다.. [7]

2.5.3 마법 폭주 (Wild Magic)

랭크효과설명
1스펠파워+, 주문성공률-당신이 사용하는 마법은 약간 통제하기 어렵지만, 조금 더 강력하다
2스펠파워++, 주문성공률당신이 사용하는 마법은 통제하기 어렵지만, 강력하다
3스펠파워+++, 주문성공률-당신이 사용하는 마법은 아주 통제하기 어렵지만, 굉장히 강력하다

마법 시전시 실패 확률이 올라가는 대신 위력이 늘어난다. 파괴나 원소 계열의 순수 마법사, 그리고 저주 성공률에 목숨을 거는 저주 관련 캐릭터에게는 주문 성공률만 갖추어진다면 상당한 수준의 스펠 파워 보정[8]을 얻기에 쌍수를 들고 환영하는 변이. 하지만 자기 자신을 향한 버프 마법의 성패 여부에 목숨이 갈리는 마전사나 암살자 캐릭터들에게는 득보다 실이 많은 매우 나쁜 변이이다.

다만 마법사라 할지라도 게임 초반 주문이 안정화되지 않았을 때 이 변이가 뜨면 그리 반갑지만은 않을 것이다. 특히 2단계 이상의 변이는 주문력 증가에 비해 고위 마법에 대해 실패율이 심각하게 올라가기 때문에 순수 마법사에게도 그다지 좋은 변이는 아니다.

2.5.4 향상된 능력 (Improved Attributes)

랭크효과설명
1힘or지능or민첩 +2당신의 근육은 강하다
당신의 정신은 날카롭다
당신은 날렵하다
2힘or지능or민첩 +4당신의 근육은 아주 강하다
당신의 정신은 아주 날카롭다
당신은 아주 날렵하다

각각 힘, 지능, 민첩이 상승. 최대 +4까지 오른다.

0.13부터 랭크는 최대 2랭크까지, 능력치는 최대 +4까지만 오르도록 변경되었다.

2.5.4.1 활력 (Robust)
랭크효과설명
1최대 HP+10%당신은 활력있다
2최대 HP+20%당신은 활력이 넘친다
3최대 HP+30%당신은 원기왕성하다

단계별로 최대 HP가 10% 상승한다. 전사든 법사든 쌍수를 들고 환영해 마지않는 변이.

데몬스폰의 3단계 돌연변이이기도 하다. 데몬스폰에게 이 돌연변이가 발생하는 경우 일반적인 종족과 달리 3단계를 보장받으며, 이 경우 돌연변이는 물약으로도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게임 내내 강력한 생존력을 보장받는다.

2.5.4.2 높은 MP (High MP)
랭크효과설명
1최대 MP+10%당신의 마법 수용량은 크다
2최대 MP+20%당신의 마법 수용량은 꽤 크다
3최대 MP+30%당신의 마법 수용량은 굉장히 크다

단계별로 최대 MP가 10% 상승한다. 항상 마나부족에 시달리는 마법사에게는 최고의 변이.

2.5.5 재생 (Regeneration)

랭크효과설명
1HP 재생력+당신의 치유력은 통상보다 빠르다
2HP 재생력++당신은 아주 빠르게 회복한다
3HP 재생력+++당신은 재생한다

총 3단계. 단계별로 자연 HP 회복속도가 증가한다. 회복량은 3단계시에 재생반지와 엇비슷. 트롤은 기본적으로 3단계를 가지고 시작한다. 뱀파이어는 배부름 상태에서 1단계, 살아있음 상태에서 2단계 변이를 획득한다.


느린 신진대사 돌연변이와 같이 가질 수 없다.

2.6 종족

특정 종족일 때만 발생하는 돌연변이. 당연히 종족 특성에 관련된 돌연변이다. 데몬스폰의 돌연변이는 하단에 따로 서술한다.
여기에 속하는 돌연변이는 그에 해당하는 종족이 아니면 "무작위의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효과"로는 걸리지 않는다.

2.6.1 질긴 피부 (Tough Skin)

랭크효과설명
1AC+1당신의 피부는 질기다.
2AC+2당신의 피부는 아주 질기다.
3AC+3당신의 피부는 극도로 질기다.

좋은 돌연변이긴 하나 증가량이 있으나 마나한 수준이라 극초반이 아닌 이상 효과는 잘 체감할 수 없다.

오우거는 랭크 1, 트롤은 랭크 2, 센타우르는 랭크 3 변이를 가지고 시작한다.

2.6.2 독 뱉기 (Spit Poison)

랭크효과설명
1독 뱉기 능력을 사용할 수 있음당신은 독을 뱉을 수 있다
2독구름을 뿜어낸다당신은 독구름을 뿜어낼 수 있다

독을 뱉어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다. 맞은 적은 피해를 입고 독에 걸린다. 잠깐 호흡 페널티가 생기긴 하지만 그래도 무제한이며 원거리 공격이라는 점이 훌륭한 선제공격기 내지는 발악기가 된다. 나가 전용 돌연변이.

2단계 변이 시 독구름(!!!)을 뱉는다. 일직선이긴 하지만 사정거리 6칸의 포이즌 클라우드 마법을 노 페널티로 쓰는 거나 다름없으므로 초반에는 일자통로에서 쓰면 매우 유용하다.

2.6.3 독가시 (Stinger)

랭크효과설명
1부수적 꼬리 치기 공격에 독 피해 추가당신의 꼬리 끝엔 독가시가 있다
2더 큰 피해와 독성당신의 꼬리 끝엔 날카로운 독가시가 있다
3더 큰 피해와 독성당신의 꼬리 끝엔 매우 날카로운 독가시가 있다

나가와 녹색 용인 고유의 돌연변이. 초록색 용인의 경우 14레벨에 1랭크 돌연변이를 얻는다.

샤이닝 원 신도가 이 변이를 얻는 경우, 샤이닝 원은 이 변이로 인한 추가 독공격을 방지해준다.

2.6.4 큰 날개 (Big Wings)

랭크효과설명
1비행 능력 획득당신의 날개는 크고 강하다

용인과 가고일 고유의 돌연변이. 검은 용인과 가고일은 14레벨에 이 변이를 얻는다. 14레벨 이전에도 이 변이를 얻는 것 자체는 가능한데 그 전에 얻을 경우 영구 비행이 아니라 제한시간이 딸린 비행만 가능하다.

2.6.5 가시 촉수 (Tentacle Spike)

랭크효과설명
1부수적 촉수 공격의 추가 피해당신의 촉수 중 하나에 가시가 돋아난다
2추가 피해 증가당신의 촉수 중 하나에 위협적인 가시가 돋아난다
3추가 피해 증가당신의 촉수 중 하나에 크고 위협적인 가시가 돋아난다

옥토퍼드 고유의 돌연변이. 옥토퍼드가 1레벨 변이주문인 야수의 흉기를 쓰면 이 3단계 변이를 얻게 된다.

2.6.6 재빠름 (fast)

랭크효과설명
1이동 딜레이 -2당신을 지면 위를 빠르게 움직인다.
2이동 딜레이 -3당신을 지면 위를 매우 빨리 움직인다.
3이동 딜레이 -4당신을 지면 위를 극도로 빨리 움직인다.

펠리드는 랭크 1, 센타우르는 랭크 2, 스프리건은 랭크 3 변이를 가지고 시작한다. 정신나간 성능의 변이. 사실상 무료 신속의 장화나 다름없다. 텔포를 쓰지 않아도 안전하게 도주할 수 있도록 해준다.

0.14부터는 종족 기본 돌연변이 외에 랜덤으로 돌연변이를 얻을 때에는 생겨나지 않도록 바뀌었다.

2.6.7 식이

2.6.7.1 육식성 (Carnivore)
랭크효과설명
1육식 만복도+, 식물성 음식 만복도-,
살코기를 배부름 상태까지 섭취 가능
당신의 소화기관은 육류를 잘 소화한다
2육식 만복도++, 식물성 음식 만복도--,
살코기를 매우 배부름 상태까지 섭취 가능
당신의 소화기관은 육류를 매우 잘 소화한다
3육식 만복도+++, 식물성 음식 섭취 불가,
살코기를 과식 상태까지 섭취 가능
당신은 육식성이며 언제나 고기를 먹을 수 있다

고기를 먹었을 경우 배가 더 많이 차고, 식물성 음식을 먹으면 배가 덜 찬다. 1단계만 얻어도 몬스터의 시체를 '배부름' 상태까지 먹을 수 있다. 다만 3단계는 고기'만' 먹을 수 있으므로 주의.

구울, 펠리드, 코볼드는 랭크 3 변이를 가지고 시작한다. 트롤은 이 변이 대신 Saprovore 변이를 갖는다.

2.6.7.2 느린 신진대사 (Slow Metabolism)
랭크효과설명
1기본 만복도 소모량-1당신의 신진대사는 느리다
2기본 만복도 소모량-2당신은 거의 음식을 먹지 않아도 된다

단계별로 상승할수록 만복도가 줄어드는 속도가 느려진다(1단계에서 -1, 2단계에서 -2). 하플링과 펠리드는 1단계를, 스프리건은 2단계를 가지고 시작한다.[9] 2단계까지 가면 마법을 쓰지 않았을 시 식량 걱정은 안 해도 문제가 없을 정도. 다만 문제는 마법 없이 진행하기 힘들다는 것 뿐.

빠른 회복 돌연변이와 같이 가질 수 없다.

3 나쁜 돌연변이

3.1 공격

3.1.1 광폭화 (Berserk)

랭크효과설명
1공격 시 1% 확률로 광폭화, 한 번 기절했다 깨어난 후라면 3%당신은 가끔 전투중 이성을 잃는다
2공격 시 3% 확률로 광폭화, 기절한 후라면 2%당신은 자주 전투중 이성을 잃는다
3공격 시 9% 확률로 광폭화, 기절한 후라면 1.5%당신은 이성을 제어할 수가 없다

전투 중 매 턴마다 일정 확률로 광폭화 상태에 돌입한다. 트로그 신앙 중이라면 광폭화 패시브 때문에 그럭저럭 버틸만한 변이. 그러나 그 밖의 전사 계열에게는 좋지 않다. 광폭화에는 10% 확률로 기절하는 후유증이 있기 때문.

마법사가 걸린다면 다른 변이들을 제쳐버리는 최악의 변이중 하나. 마법 쓸 때는 광폭화가 일어나지 않으니 물리공격을 아예 봉인해야 한다. 암살자에게도 물론 좋지 않다(광폭화 시 은밀도가 0으로 고정).

'아주 배고픔' 이하로 만복도를 낮추고 다닌다면 이 변이의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다.

명석함 변이와 공존할 수 없다.

3.1.2 MP- Powered wands (MP- Powered wands)

랭크효과설명
1마법봉을 휘두를 때마다, 마나를 3씩 소모하지만 스펠파워가 올라갑니다당신의 마력의 정수가 완드와 연결된 것을 느꼈다 .

완드의 위력이 상승하지만, 완드를 사용시 마나를 소모하는 변이.
Wild magic 변이의 완드버전이라고 볼 수 있지만, 애초에 완드를 사용하는 단계라면 초반에는 공격 완드들을 쓰고, 후반에는 보조류 완드를 휘둘러야 되는데, 초반에는 마나 소모량이 감당이 안되고, 후반에는 보조류 완드들은 스펠 파워가 강화가 된다해도 그렇게 효율이 좋지않기 때문..[10] 후반에는 마법도 많이 사용하는데, 마나가 감당이 안된다.. 결정적으로 스펠 파워가 올라간게 그리 크게 체감이 안가기 때문 (...)
처음에는 3단계 까지 존재했으나 (3 → 6 → 9 ) 지금은 1단계만 존재한다.

최신 버전에서 추가된 발동술의 신 파켈라스의 신도의 경우 이 변이가 걸리면 콰즈랄 신도의 추방과 비슷한 정도의 고통을 받게 된다. 마법사가 아닌 이상 완드 네다섯 번만 써도 mp가 바닥이 나기 때문에 게임 자체가 극도로 괴로워진다.

3.2 방어

3.2.1 뒤틀린 몸 (Deformed)

랭크효과설명
1몸통 방어구의 기본 AC가 절반으로 감소당신의 일반적이지 않은 형태의 몸엔 갑옷이 잘 맞지 않는다

갑옷으로부터 얻는 AC가 반으로 줄어든다. 중갑전사에게 굉장히 치명적인 변이. 그나마 다행인 것이 강화수치는 그대로 적용된다. 때문에 AC가 40~50을 넘어가는 후반부엔 그럭저럭 버틸만 하다. 물론 말이 그럭저럭 버틸만 하다는 것이지 AC가 5 이상 깎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빨리 변이를 지워주는 편이 생존에 좋다.

갑옷을 입을 수 없거나 제대로 입지 못하는 종족들은 기본적으로 이 변이에 종족 특유의 설명이 붙어 나온다. 예를 들어 나가는 반신이 뱀이라 그렇고, 켄타우로스는 반신이 말이라 그렇다는 식.

이 변이 자체는 지이바의 위족변이와 같이 생길 수 있으나 디버프가 중첩되진 않는다. 둘다 있어도 걍 AC절반만 깎인다.

3.2.2 비명 (Scream)

랭크효과설명
1때때로 소리를 지른다[11]당신은 가끔 제멋대로 소리를 지른다
2더 크게, 더 자주 소리지른다당신은 종종 제멋대로 소리를 지른다
3굉장히 크게, 매우 자주 소리를 지른다당신은 자주 제멋대로 소리를 지른다

틱장애
소리를 듣고 주변에서 몬스터들이 당신의 존재를 알아차리게 된다. 매우 나쁜 변이이며, 암살자에게는 그냥 죽으라는 수준의 변이. 하지만 콰즈랄 전사라면 어차피 폭풍의 소음 때문에 노 패널티( ..)

3.3 이동

3.3.1 느림보 (Slow)

랭크효과설명
1이동 딜레이* 1.2당신을 지면 위를 느리게 이동한다
2이동 딜레이* 1.44당신을 지면 위를 매우 느리게 이동한다
3이동 딜레이* 1.728당신을 지면 위를 극도로 느리게 이동한다

나가는 2랭크 변이를 가지고 시작한다. 체이브리아도스 신자가 아닌 이상 걸리면 X 같다. 그냥 X 같다. 다만 이 변이는 변신했을 때까지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즉 박쥐나 거미로 변신해 재빨리 도망가는 것은 가능!

0.14부터는 시작할 때 기본적으로 느림보 돌연변이를 가지는 나가를 제외하면 랜덤으로 변이를 획득할 때 이 변이가 생겨나지 않도록 바뀌었다. 매우 다행.

3.3.2 공간 왜곡 (Teleport)

랭크효과설명
1짧은 거리를 공간이동당신 주변의 공간이 가끔씩 일그러진다
2중간 거리를 빈번하게 공간이동당신 주변의 공간이 종종 일그러진다
3거리 제한 없음, 매우 빈번한 공간이동당신 주변의 공간이 자주 일그러진다

아이고 선생 이게 무슨 소리요 내가 이동변이에 걸렸다니! 시시때때로 갑자기 공간이동한다. 언제 어느 때 걸려도 목숨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변이. 없애야 할 최우선적인 변이 중 하나다. 정지의 부적이나 -Tele 옵이 붙은 아이템을 쓰면 막을 수 있지만 역으로 탈출용 텔포조차 힘들어지므로 결과적으론 무다무다(...).

최신 버전에서는 무려 '당신은 때때로 주변 적에게로 공간이동한다'로 돌연변이의 효과가 바뀌었다.
한 마디로 길 가다가 난데없이 몬스터 무리 한가운데에 떨어진다는 소리다!
안 그래도 악랄한 변이가 더욱 끔찍하게 바뀐 케이스. 이 변이가 걸렸다면 -Tele를 감수하고서라도 정지의 부적을 끼고 다니는 것을 고려해봐야 한다.

그래도 랜덤하게 적 곁으로 던져지는 것이기에 판데를 돌 때 위기의 상황에서 소수의 적 곁으로 던져져 구사일생 하는 경우도 자주 일어난다.

3.4 감지

3.4.1 흐릿한 시야 (Blurry Vision)

랭크효과설명
120% 확률로 책이나 스크롤 읽기 실패, 트랩 감지 확률 감소당신의 시야는 조금 흐릿하다
240% 확률로 읽기 실패, 트랩 감지 확률 감소당신의 시야는 꽤 흐릿하다
360% 확률로 읽기 실패, 트랩 감지 확률 감소당신의 시야는 심각하게 흐릿하다

스크롤이나 책을 읽을때 실패할 확률이 생긴다 (20%→40%→60%). 역시 최악의 돌연변이 중 하나. 위급상황에서 텔레포트 스크롤 썼는데 '시야가 흐릿해서 읽을 수가 없다!' 라고 뜨면... 그나마 읽는데 실패했다고 스크롤이 사라지지는 않고, 중후반부엔 완드를 통한 대체가 가능한 탓에 어느정도 템만 갖춰져 있으면 견딜만한 변이.

최신 버전에서는 실패 확률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스크롤을 읽는데 드는 턴 수가 늘어나도록 바뀌었다. 이 변이가 있는 상태에서 스크롤을 읽으면 정말 읽겠냐고 확인문구가 뜬다. 공간이동 스크롤이 초중후반 내내 가장 유용한 탈출 수단이며, 1턴이 아까운 상황에서 쓰는 걸 감안한다면 더 안 좋아졌다.

3.5 식이

3.5.1 초식성 (Herbivorous)

랭크효과설명
1고기 음식의 만복도-, 식물성 음식의 만복도+당신은 고기를 잘 소화할 수 없다
2육식 만복도 감소, 채식 만복도 증가당신은 고기를 제대로 소화할 수 없다
3육식 불가, 채식 만복도 증가당신은 초식성이다

육식성과 반대되는 돌연변이. 단계별로 고기를 먹었을 경우 늘어나는 만복도가 감소된다. 3단계가 되면 아예 고기를 못 먹고 빵이나 과일 따위로 연명해야 한다. 스프리건처럼 느린 신진대사 돌연변이가 없는 종족이 초식성 3단계 돌연변이에 걸린다면 굶어죽기 딱 좋다.

스프리건은 기본적으로 3단계를 가지고 시작한다. 센타우르는 1단계 변이를 가지고 시작한다(0.16버전부터는 삭제).

3.5.2 빠른 신진대사 (Fast Metabolism)

랭크효과설명
1모든 행동의 만복도 소모 +1당신의 신진대사는 빠르다
2모든 행동의 만복도 소모 +2당신의 신진대사는 아주 빠르다
3모든 행동의 만복도 소모 +3당신의 신진대사는 번개처럼 빠르다

오우거, 센타우르는 기본적으로 1단계를 가지고 시작한다(0.16버전부터는 삭제). 트롤은 3단계를 가지고 시작할 뿐만 아니라, 여기에 추가로 만복도 소모량이 +3이다!

3.6 일반

3.6.1 신체 능력 저하 (Deterioration)

랭크효과설명
1데미지를 입을 때 확률적으로 능력치 저하당신의 몸은 점점 소모되고 있다
2능력치가 더 잦은 빈도로 저하당신의 몸은 소모되고 있다

문둥병이라고도 불리는 돌연변이. 데미지를 입을 때마다 확률적으로 능력치(힘, 민첩, 지능)가 감소한다. 1단계 변이 정도는 그냥 쌩으로도 버틸만 하지만, 2단계는 돌연변이 치유 물약을 빨리 찾아야 한다.

3.6.2 허약 (Frail)

랭크효과설명
1최대 HP -10%당신은 허약하다
2최대 HP -20%당신은 아주 허약하다
3최대 HP -30%당신은 정말로 허약하다

단계별로 최대 HP가 10% 감소. 전사, 마법사, 마전사, 암살자 그 어떤 캐릭터를 가리지 않고 생존력을 탁월하게 박살내주는 돌연변이다. 특히 딥 엘프 법사 플레이 중 이 변이에 걸리면 그저 서러움만 휘몰아친다.

3.6.3 낮은 MP (Low MP)

랭크효과설명
1최대 MP -10%당신의 마법 수용량은 작다
2최대 MP -20%당신의 마법 수용량은 꽤 작다
3최대 MP -30%당신의 마법 수용량은 지극히 작다

단계별로 최대 MP가 10% 감소. 전사계열에겐 크게 문제될 변이는 아니다. 이 변이에 가장 심각한 타격을 입는 건 애매한 마나량에 허덕이며 버프로 먹고사는 마전사 계열.

3.6.4 저하된 능력 (Reduced Attributes)

랭크효과설명
1힘 or 지능 or 민첩 -2당신은 약하다
당신은 멍청하다
당신은 둔하다
2힘 or 지능 or 민첩 -4당신은 아주 약하다
당신은 아주 멍청하다
당신은 아주 둔하다

능력치가 저하된다. 최대 -4 능력치까지 줄어들 수 있다. 일반적인 능력치 감소(노란색으로 표시되는 그것)와는 달리, 변이 자체가 치유되기 전까지는 아예 반영구적으로 줄어드는 것이기 때문에 능력치 회복 물약을 써도 효과는 없다.

0.13부터 랭크는 최대 2랭크, 능력은 최대 -4까지 줄어들도록 변경되었다.

3.6.5 Placid Magic (Placid Magic)

랭크효과설명
1스펠파워-, 주문성공률+당신이 사용하는 마법은 약간 통제하기 쉬워지지만, 위력이 약간 감소한다.
2스펠파워, 주문성공률++당신이 사용하는 마법은 통제하기 쉬워지지만, 위력이 감소한다.
3스펠파워-, 주문성공률+++당신이 사용하는 마법은 매우 통제하기 쉬워지지만, 위력이 많이 감소한다.

Wild Magic 변이의 반대버전. 마법의 성공률은 늘어나지만, 마법의 위력은 감소한다.
전사계열 종족들은 보조로 사용하기 때문에 보조마법들의 위력이 소폭 감소하지만, 이 변이 1단계 정도면 Wizardry ring 의 효과에 조금 못미치기 때문에 엄청난 스펠 성공률을 보장할 수 있다. 하지만 마법의 위력에 목숨을 거는 저주계열 마전사나 순수 마법사라면 주문의 위력이 크게 감소하므로 결코 좋지 않다! 1단계에서조차 이를 벌충하려면 1개의 주문 위력 강화 아이템이 필요하며, 2단계 이상이라면 마법이 주가 된다면 그냥 죽으라는 변이[12]. 전사에게도 2단계 이상은 버프 지속시간이 반토막나기 때문에 좋은 변이가 아니다.
마법 위력이 감소되는 수치는 대략적으로 단계당 15% 정도.

3.6.6 느린 회복 (Slow Healing)

랭크효과설명
1시야 안에 적이 있을 때 재생속도 50% 감소당신은 느리게 회복한다
2시야 안에 적이 있을 때 재생속도 100% 감소당신은 정말로 느리게 회복한다
3자연적 재생 불가당신은 재생할 수 없다

단계별로 HP 재생속도가 감소한다. 처음 1, 2단계는 시야 안에 적이 있을 때만 재생속도가 감소하지만, 3단계가 되면 적이 있든 없든 재생 자체가 불가능하다. 3단계에서는 완드나 포션, 혹은 신의 권능으로만 HP를 회복해야 한다. 딥 드워프는 3단계, 구울은 1단계를 갖고 시작한다.

이 돌연변이는 감소된 능력치를 회복하는 속도에도 적용된다.

3.6.7 No device heal (No device heal)

랭크효과설명
1완드나 물약을 통한 치유의 효율이 33% 감소당신의 신체가 인공적인 치유를 부분적으로 거부한다.
2완드나 물약을 통한 치유의 효율이 67% 감소당신의 신체가 인공적인 치유를 대부분 거부한다.
3완드나 물약을 통한 치유의 효율이 100% 감소당신의 신체가 인공적인 치유를 완벽히 거부한다.
  • Vine Stalker 는 기본적으로 해당 변이를 3단계 보유한 상태로 시작한다.

robust 1단계, 그외 속성저항 1단계, 이리 얻어도 이 해당 변이가 1단계라도 나오면 바로 큐어 뮤테이트를 복용하고 싶어지는 변이.
순간적으로 대량의 피해를 회복할 상황은 대체적으로 절대로 좋은 상황일리가 없다. 일단은 피해를 입은 상태이므로, 회복을 해야하는데, 그 회복량이 1/3씩 토막나기 시작한다..? 그나마 자연적인 치료라던가[13] 신에 의한 치료 [14] 는 정상적으로 가능하며, 이 변이는 HP 회복에만 터치를 하는 변이이기때문에, Potion of magic (마력 회복 물약) 으로 인한 회복은 정상적으로 회복이 가능하다. 일단 이 해당 변이가 있는한에는 지니 종족은 절대로 나오지 않을듯 ...▶◀

4 데몬스폰 전용 돌연변이

데몬스폰(Demonspawn) 종족은 반은 악마, 반은 필멸자인 혼혈 종족이다. 이들은 처음에는 평범하기 짝이 없지만, 적들을 죽여 점차 강해짐에 따라 '악마의 혈통'이 드러나게 된다. 데몬스폰은 레벨 업을 함에 따라 임의적으로 돌연변이를 획득한다. 이러한 돌연변이는 종족 고유의 특성과 같은 취급을 받는다. 그렇기에 마법 오염이나 변이 유발 아이템/스킬을 통해 얻는 일반적인 돌연변이와는 달리 완전히 영구적이어, 변이 치유 물약 따위의 수단으로는 사라지지 않는다.

데몬스폰에게 나타나는 돌연변이 중에서는 일반적인 것도 있으나, 그 어떠한 종족도 가질 수 없는 특수한 능력을 부여하는 것도 많다.

각 데몬스폰 캐릭터가 어떠한 돌연변이를 얻을지는 '캐릭터 생성 시점'에서 정해진다[15][16]. 데몬스폰 종족을 플레이하다 보면 좋거나 무난한 변이만 나와주는 경우도 있지만, 가끔 자신이 육성 중인 캐릭터에 맞지 않는 변이가 나올 때도 있다. 이럴 때 당당히 장비를 벗어던지고 이나 오우거같은 초반의 흉악한 몹에게 달려가 고의로 사망하는 것을 영미권 유저들은 Gnoll Time이라고 부른다.

통상 데몬스폰에게 나타나는 돌연변이는 다음과 같다.

  • 90% 확률
    • 신체 변이 1개
    • 비늘 변이 1개
    • 2티어 변이 2개
    • 3티어 변이 1개
  • 10% 확률, "괴물 같은 (monsterous)"
    • 신체 변이 3개 (손톱, 뿔 or 안테나, 발굽 or 발톱)
    • 비늘 변이 없음
    • 2티어 변이 2개
    • 3티어 변이 1개
신체 변이손톱, 뿔, 안테나, 발굽, 발톱
비늘 변이얼룩덜룩한 비늘, 얼음처럼 푸른 비늘, 미끌미끌한 녹색 비늘, 얇은 금속성 비늘, 노란 비늘, 거친 검은색 비늘, 우둘두툴한 갈색 비늘, 무지갯빛 비늘, 커다란 외골격(Large Bone Plates), 반발 역장(Repulsion Field), 얇은 골격구조, 굳건한 골격, 혈기의 갑옷

신체 변이가 3개나 나타나는 '괴물 같은' 데몬스폰은 일반적인 데몬스폰보다 훨씬 공격적이다. 손/머리/발의 방어구 착용이 제한되기 때문에 통상보다 AC가 낮다고는 하나, 각종 신체변이가 어마어마한 맨손격투 보너스를 부여하기 때문에(그리고 방패착용은 가능하기 때문에) 트롤 이상의 맨격 전투력을 보여준다. 석상폼과 조합시엔 그야말로 적들이 남아나질 않을 정도.

유일하게 데몬스폰 전용 돌연변이가 아닌 3티어 돌연변이가 하나 있는데, 바로 최고의 돌연변이인 활력(robust)이다.

이 항목에서는 오직 데몬스폰에게만 일어나는 돌연변이에 대해 서술한다.

4.1 2티어

4.1.1 타오르는 피 (Ignite Blood)

랭크효과설명
1불기둥 면역당신은 화염 구름에 면역이다
2화염 저항(rF+)당신은 불에 저항력이 있다
3타오르는 피당신의 악마적인 기운은 흐른 피를 불타오르게 한다

에시디시 '타오르는 피' 효과는 적이 출혈 상태에 빠지거나 강력한 피해를 입어 타일에 피가 튈 때 그 자리에 불기둥을 일으킨다. 일정 확률로 출혈을 일으키는 손톱 3변이와 궁합이 좋다. 순식간에 주위를 불바다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

4.1.2 얼음 갑옷 (Icemail)

랭크효과설명
1냉기 저항 1 (rC+)당신은 냉기에 저항력이 있다
2냉기 구름 면역당신은 냉기 구름에 면역이다
3얼음 갑옷(Icemail)녹아내릴 수 있는 얼음이 당신을 피해와 냉기 구름으로부터 보호한다

얼음 갑옷은 AC+10을 제공한다. 그러나 불 계열 공격을 맞거나 불 마법을 시전하면 얼음 갑옷이 녹아서 보너스가 사라지니 주의. 사라진 보너스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복구된다.

물품 보존이 사라진 0.15에서 2단계의 효능이 물약 보호에서 냉기구름 면역으로 바뀌었다. 3단계의 성능 일부가 2단계로 옮겨온 셈.

4.1.3 죽음의 권능 (Powered by Death)

랭크효과설명
1적을 죽인 뒤 재생력 상승 버프당신은 물리친 적에게서 느리게 생명력을 빼앗는다
2적을 죽인 뒤 더 강한 재생력 상승 버프당신은 물리친 적에게서 생명력을 빼앗는다
3적을 죽인 뒤 더욱더 강한 재생력 상승 버프당신은 물리친 적에게서 빠르게 생명력을 빼앗는다

적을 죽인 뒤 리젠 버프가 걸린다. 버프는 중첩된다. 중갑 도끼전사가 지구랏 27층을 탭질로 깨거나(...) 아래의 마력 방패의 3단계 효과와 겹쳐서 턴당 마나가 2~30(...)씩 차는 사기 변이의 반열에 올라갔다.

4.1.4 마력 방패 (Mana Shield)

랭크효과설명
1수호 정령(Spirit shield) 패시브 획득상처를 입었을 때, 당신은 피해를 체력과 마력으로 나누어 받는다
2MP 회복속도 증가당신은 빠르게 마력을 회복한다
3MP가 낮을 때, HP 재생이 MP 재생으로 변환마력이 낮을 때, 당신은 체력 대신 마력을 회복한다

1단계에선 수호 정령 효과를 얻고 2,3단계에선 마력 회복에 보너스를 얻는다. 직업 불문하고 매우 좋은 변이. 전사라면 몸빵이 늘어나고 마전사나 법사에겐 약간 미묘하긴 하지만 회복 증가덕에 마법사용이 편해진다. 마법사에게는 반드시 2단계 이상의 변이가 필요한데, 수호 정령 패시브는 마법사에게 좋지 않은 것으로 취급되기 때문.

4.1.5 수호 악마 (Demonic Guardian)

랭크효과설명
1위험 상황에서 약한 악마 동료가 자동으로 소환된다약한 수호 악마가 당신을 도우러 온다
2중급 악마 동료가 소환된다수호 악마가 당신을 도우러 온다
3강력한 악마 동료가 소환된다강한 수호 악마가 당신을 도우러 온다
하급 악마하얀 임프, 우페터버스, 빨간 임프, 강철 임프
중급 악마태양의 악마, 식스피르키, 영혼을 먹는 자, 얼음 악마, 연기의 악마
상급 악마처형의 악마, 리퍼, 발록, 카코데몬

데몬 스폰이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변이 중 하나. 2티어지만 성능은 3티어에 필적한다. 위험에 빠졌을 때 악마 동료가 자동으로 소환된다. 적의 HD가 높을수록, 적의 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수의 동료 악마들이 소환된다. 상위 악마 소환마법과는 달리 시간이 지난다고 배신을 때리지도 않는다. 3단계 변이는 마크레브의 대악마 소환 권능이 공짜로 부여되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게임 내내 굉장히 유용하다.

0.13 버전에서는 동료 사망 시 신앙심 감소 문제 때문에 오카와루를 믿으면 수호 악마가 소환되지 않았다. 그러나 0.15 이후로는 오카와루를 믿어도 수호 악마가 소환되며 동료가 죽어도 신앙도가 깎이지 않는다.

이 효과로 소환되는 수호 악마는 자신의 마법 피해를 입어도 적대화되지 않으므로 운용하기가 매우 편하다.

4.1.6 밤의 추적자 (Nightstalker)

랭크효과설명
1+40 은밀도, 시야 -1타일당신은 그림자 속에 녹아들 수 있다
2+80 은밀도, 시야 -2타일당신은 그림자 속에 상당히 잘 녹아들 수 있다
3+120 은밀도, 시야 -3타일당신은 그림자 속에 완벽하게 녹아들 수 있다

변이 레벨이 상승할수록 은밀도가 높아지며 은신 능력이 대폭 증가한다. 그러나 시야가 한 칸씩 줄어든다. 하지만 몬스터의 시야 역시 줄어들기 때문에, 암살자는 암습할 몬스터에게 다가갈 거리가 대폭 짧아지게 된다. 암살자로서는 그야말로 최고의 돌연변이. 전사와도 꽤나 궁합이 좋다. 일단 시야 안에 들어오는 몬스터의 수가 대폭 줄어들기 때문에 성가시기 짝이 없는 소환술사/고통시전자나, 원거리에서 관통주문을 쏘아대는 적에게 시달리는 일 자체가 많이 줄어들기 때문.

순수마법사 같은 경우, 마법 사거리가 병맛이 되므로 이 변이가 뜬다면 노선을 갈아타거나 얌전히 Ctrl+q를 누르는게 낫다. 다만 대지법사 같은 경우는 원래 마법사거리가 짧으므로 비교적 유용하게 써먹는게 가능.

4.1.7 가시 (Spiny)

랭크효과설명
1근접 공격을 한 적에게 (2d5 - AC - 방해 수치[17]/3) 데미지당신의 몸 일부는 날카로운 가시에 싸여 있다
2근접 공격을 한 적에게 (2d5 or 3d5[18] - AC - 방해 수치/3) 데미지당신의 몸 대부분은 날카로운 가시에 싸여 있다
3근접 공격을 한 적에게 (3d5 - AC - 방해 수치/3) 데미지당신의 몸은 날카로운 가시에 완전히 싸여 있다

고슴도치의 바로 그것. 방패로 막아낸 공격은 반사 데미지를 주지 않는다. 방해 수치(Encumbrance Rating)와 AC가 높을수록 반사 데미지는 작아진다. 즉 중갑/판갑을 입었을 때보다는 경갑을 입었을 때 이 돌연변이의 효과는 극대화된다. 정작 AC가 낮고 중갑을 입지 않는 캐릭터는 공격을 많이 맞아줄 수가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미묘하다. 그러나 없는 것보다는 낫다.

4.1.8 고통의 권능 (Powered by Pain)

랭크효과설명
1랜덤2(입은 데미지)>5, 혹은 50% 이상의 HP를 손실했을 때 보너스 획득당신은 상처를 입으면 힘을 약간 얻는다
2랜덤2(입은 데미지)>8, 혹은 50% 이상의 HP를 손실했을 때 보너스 획득당신은 상처를 입으면 힘을 얻는다
3랜덤2(입은 데미지)>11, 혹은 50% 이상의 HP를 손실했을 때 보너스 획득당신은 고통에서 힘을 얻는다
획득 보너스
50% 확률 : 3d(2+3*변이 단계) MP
25% 확률 : 힘+5 (Might)
25% 확률 : 민첩+5 (Agility)

마조히즘 데미지를 입었을 때 일정 확률로 보너스를 획득하는 변이. 실컷 쳐맞을 수록 버프가 생기지만 '실컷 쳐맞음=다음장을 볼 확률이 높아짐'이란 공식이 성립하는 탓에 좋은 변이라곤 보기 힘들다. 보너스가 체력 증가나 재생같이 생존력을 늘려주는 것이 아닌 mp및 단순 스텟 증강이라 초중반 이후엔 효용이 줄어들기 때문. 마법사라면 마나가 오링난 상태에서 저 변이를 통해 탈출기를 쓸만한 마나를 확보할 수도 있지만 그전에 훅갈 확률이 높은데다 다른 보너스가 뜨면 걍 땡(...). 별명은 놀타임 제조기(...).

4.1.9 지독한 악취 (Foul Stench)

랭크효과설명
1부패 저항(rRot)당신은 부패에 대한 저항력이 있다
2근접 공격을 당했을 때, 33%확률로 적에게 질병 발생
강한 피해를 입었을 때 20% 확률로 부패구름 발생
당신은 악취를 내뿜으며, 부패에 대한 저항력이 있다
3질병 유발/부패구름 발생 확률 2배 증가당신은 지독한 독기를 내뿜으며, 부패에 대한 저항력이 있다

플레이어에게 부패 저항이 생긴다. 근접 공격을 받았을 때 적에게 질병 상태이상을 걸거나, 부패 구름(cloud of miasma)를 내뿜어 적에게 감속, 질병, 부패를 건다. 다만 은신이 어려워지니 암살자가 걸렸다면 놀타임 추천.

부패에 면역이 되기 때문에 무덤 같은 서브던전을 편하게 털 수 있다. 각종 부패 유발 고기, 오염된 고기를 편하게 뜯어먹을 수 있는 것은 덤.

0.15에서 1단계의 효과가 썩은 고기를 먹을 수 있는 것에서 부패 면역으로 바뀌었다. 2단계의 부패 저항이 1단계로 내려온 셈.

4.2 3티어

4.2.1 업화 던지기 (Hurl Damnation)

랭크효과설명
1화염 구름 면역당신은 화염 구름에 면역이다
2화염 저항 1 (rF+)당신은 화염에 저항력이 있다
3최대 HP의 15%를 소모하여 업화 시전 가능당신은 업화를 던질 수 있다

지옥불 던지기는 최대 체력의 15%를 깎는 부작용이 있지만(최대 체력이 감소하진 않는다), 여타 모든 화염 주문과 달리 화염 저항, 갑옷, 회피를 모조리 무시한다. 단 지옥불 저항을 가지고 있다면(디스페이터, 헬 센티널, 헬리온 등) 이 능력에 피해를 입지 않는다. 27레벨일 때, 플레이어의 헬파이어는 몬스터가 통상 쏘는 것보다도 훨씬 강력한 6d28의 데미지를 낸다.

물품 보존이 사라진 0.15에선 1단계의 효능이 스크롤 보호에서 화염구름 면역으로 바뀌었다.

4.2.2 지속성 냉기 (Passive Freeze)

랭크효과설명
1냉기 저항 1 (rC+)당신은 냉기에 저항력이 있다
2냉기 구름 면역당신은 냉기 구름에 면역이다
3자신을 근접 공격한 적들을 자동으로 빙결(Freeze)시킨다당신을 감싼 냉기가 당신을 해치려는 적들을 얼어붙게 만든다

3단계까지 얻을 시 공격받을 때 냉기 오라를 뿜어서 주변에 붙어있는 적을 공격한다. 3티어 돌연변이 중에서는 가장 애매하다는 평가.

물품 보존이 사라진 0.15에서 2단계의 효능이 물약 보호에서 냉기구름 면역으로 바뀌었다.

4.2.3 음에너지 저항 (Negative Energy Resistance)

랭크효과설명
1음에너지 저항+ (rN+)당신은 음에너지에 저항한다
250% 확률로 고통을 무효화당신은 부정한 고통에 어느 정도 저항할 수 있다 (1/2 확률)
3블랙 마크

블랙 마크(Black Mark)는 근접공격을 할 때마다 20% 확률로 반마법/약화(weak)/흡수 상태이상 중 하나를 거는 효과다. 0.17 버전 이전에는 적의 생명력을 흡수, 자신의 HP를 1d(데미지-1) 만큼 회복하는 효과였다.

샤이닝 원을 믿지못해 음저에 상당히 신경을 써야하는 데몬스폰에게 매우 좋은 변이였고, 높은 흡혈량으로 전사 계통 데몬스폰의 생존력을 높여주는 변이였지만 0.17 패치로 black mark에서 흡혈이 빠져 나갔다.

4.2.4 증강 (Augmentation)

랭크효과설명
1높은 HP에서 Slaying 보너스체력이 높을 때 당신의 물리적인 힘과 마법적인 힘은 조금씩 상승한다
2높은 HP에서 향상된 Slaying 보너스체력이 높을 때 당신의 물리적인 힘과 마법적인 힘은 상승한다
3높은 HP에서 탁월한 Slaying 보너스체력이 높을 때 당신의 물리적인 힘과 마법적인 힘은 크게 상승한다

최대 HP에 따라 Slaying/스펠파워가 증가한다. 전투력이 포풍같이 증가하지만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체력의 반절을 날려버리는 고통이 난무하는 후반으로 가면 살짝 서러워지는 돌연변이.

보너스의 수치는 다음과 같다.

최소 0, 최대 (변이 단계 * (2*HP - 최대HP)/ 최대HP)) * (0.4*스펠파워 + 4 Slaying)

HP가 최대일 때 보너스가 가장 크다. HP가 감소할수록 효과는 줄어든다.

5 지이바의 돌연변이

슬라임의 신 지이바를 믿었을 때 지이바가 선사하는 고유의 돌연변이. 이러한 변이들은 치료물약을 먹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임의의 확률로 사라지기도 한다.

5.1 공격

5.1.1 산성 이빨 (Acidic Bite)

랭크효과설명
1부수적 물기 공격, 2d4 산성데미지, 이빨 변이와 중첩됨당신의 이빨은 산성을 띤다

노란색 드라코니언은 레벨 14에서 이 변이를 획득한다. 산성 데미지라 적의 AC와 물리 데미지를 일시적으로 저하시킬 수 있다. 이빨 변이와 중첩이 되지만 안티매직 이빨을 이미 보유하고 있는 바인스토커는 얻을 수 없는 변이이다.

5.1.2 눈알들 (Eyeballs)

랭크효과설명
1명중률+3당신의 몸은 부분적으로 금빛 눈알에 덮여 있다
2명중률+5당신의 몸 대부분이 금빛 눈알에 덮여 있다
3명중률+7, 투명 감지(SInv)당신의 몸은 완전히 금빛 눈알로 뒤덮여 있다

명중률 상승. 3단계 시점에서는 투명감지 능력이 부여된다.

5.2 방어

5.2.1 젤라틴질 몸 (Gelatinous Body)

랭크효과설명
1AC+1, EV+1당신의 고무 같은 몸은 충격을 흡수한다
2AC+2, EV+2당신의 유연한 몸은 충격을 흡수한다
3AC+3, EV+3당신의 젤리같은 몸은 충격을 분산한다

옥토퍼드는 랭크 1 변이를 가지고 시작한다.

5.2.2 젤리 미사일 (Jelly Missile)

랭크효과설명
1젤리가 먹을 수 있는 투사체에 피격당할 때마다, 50% 확률로 데미지의 반만큼 회복한다당신에게 달라붙은 작은 젤리가 날아오는 투사체들을 흡수한다

젤리가 먹을 수 있는 투사체만을 흡수하므로, 조약돌과 바위의 피해는 그대로 받아야 한다.

5.2.3 투명한 피부 (Translucent Skin)

랭크효과설명
1효과 없음당신의 피부는 부분적으로 투명하다
2은밀도+20당신의 피부는 거의 투명하다
3은밀도+40당신의 투명한 피부는 적들이 분간하기 어렵다

단계별로 은신에 보너스를 제공한다.

5.3 일반

5.3.1 젤리 성장 (Jelly Growth)

랭크효과설명
1반경 6타일 내의 아이템 감지당신에게 붙은 작은 젤리가 주위 아이템을 탐지한다

5.3.2 위족 (Pseudopods)

랭크효과설명
1부수적인 위족 공격, 데미지 4, 갑옷의 기본 AC 보너스를 50% 깎음당신의 위족에는 갑옷이 잘 맞지 않는다
2부수적인 위족 공격, 데미지 8, 갑옷의 기본 AC 보너스를 50% 깎음당신의 큰 위족에는 갑옷이 잘 맞지 않는다
3부수적인 위족 공격, 데미지 12, 갑옷의 기본 AC 보너스를 50% 깎음당신의 거대한 위족에는 갑옷이 잘 맞지 않는다

근접 공격 시 추가 타격을 제공하지만, 갑옷의 기본 AC 보너스를 반으로 깎는다(강화 수치는 정상적으로 적용된다). 전사계열이 이 변이가 걸렸다면 변이가 풀릴 때까지는 몸을 사리는 편이 좋다. 다른 뒤틀린 몸 변이와 중첩되지는 않는다.

5.3.3 덩굴손 (Tendrils)

랭크효과설명
1근접 공격을 가하는 적들이 20% 확률로 무장해제됨슬라임으로 이루어진 얇은 덩굴손이 당신의 몸에 자라나 있다
(1d(플레이어의 힘 or 민첩[19]) > 공격자의 HD)인 경우 무장해제시킨다.
  1. 단, 어비스 출현 몬스터인 '비틀린 별'이 일으키는 변이는 예외. 이 몬스터는 캐릭터에게 일시적으로 나쁜 돌연변이를 떼거지로 일으키는 공격을 한다. 이 때 일어난 일시적 돌연변이들은 일반적인 돌연변이와는 달리 변이 상태창(Shift+A)에 자색으로 표시되며, 일정 턴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진다.
  2. 종족 특성은 없는것이 돌연변이이기 때문. 뿔이 없는 미노타우루스나 발굽이 없는 켄타우로스가 돌연변이인 것처럼.
  3. 문제는 좋은 돌연변이에 뿔이 나거나 하는 신체변형이 포함된다. 기껏 먹었더니 머리에 뿔이 나서 투구를 더 이상 쓸 수 없게되는 황당한 경우도 종종 나온다.
  4. 신체 돌연변이 하나, 비늘 하나, 데몬스폰 전용 돌연변이 하나.
  5. helmet
  6. acid splash
  7. 재수가 없으면 그냥 첫 돌연변이 발현때 바로 이 변이가 사라지는걸로 끝날 수도 있고, 운만 좋으면 계속 지속된다. 또한 이 Evolve 변이가 같은 Evolve 변이를 불러올 수도 있다. (2단계로 강화)
  8. 변이 1단계에서 강화 아이템 1개와 동일, 2단계<강화 아이템 2개<3단계
  9. 돌죽에서는 표기가 되나 오리지널에서는 표기되어 있지 않다.
  10. 결정적으로 보조완드중에서 자주 쓰는 완드는 헤이스트 , 텔레포트 , 힐링 인데... 파워가 올라간다고 텔레포트가 빨라진다던지... 힐량이 늘어난다던지.. 그런거 없고, 헤이스트만 해당된다.. ..어?
  11. t, t키를 눌렀을 때 내는 바로 그것
  12. 보통 서로 다른 부위의 archmagi 아이템 2개를 확보했다면 15룬이 가능하다고 평가받는다!
  13. Regeneration, 그 외 Regen 변이, Regen 효과가 붙은 장비
  14. 마크래브의 권능 , 샤이닝 원의 권능 , 엘라이빌론의 권능 , 베후멧의 권능 등
  15. 이는 드라코니언도 마찬가지. 드라코니언 역시 어린 용에서 성체로 성장한다는 개념으로 레벨이 오르면서 랜덤한 색상의 비늘이 생겨나고 특성을 얻는 종족이지만, 사실은 캐릭터를 생성할 때 부터 어떤 색의 용이 될 지는 이미 정해져 있다.
  16. 사실 꼼수로, 세이브파일을 백업해 놓고 위자드 모드를 켠 뒤 레벨을 올리면 몇레벨에 무슨 돌연변이를 얻는지 알 수 있다. 드라코니언도 가능하다.
  17. Encumbrance Rating. 갑옷을 오른쪽 클릭하면 나오는 바로 그것이다.
  18. 확률은 반반
  19. 두 능력치 중 더 큰 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