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 개요
- 그리고 참조 문서는 멸망했다 : 망했어요, 그렇습니다 우리는 망했습니다, 엔딩, 이말년씨리즈
모든 픽션의 엔딩[1]
와장창 이말년님이 이 문서를 좋아합니다.
20세기 소년에서 방독면 쓴 세일즈맨들이 퍼뜨린 서류가방 안의 바이러스로 인해 인류가 몰살되고 서력이 끝나는 해가 시작되기 전 나온 페이지.
시커먼 배경에 말칸만 네모 모양으로 달랑 하나 떠 있고 '그리고 세계는 멸망했다'라는 한 줄의 문구가 두 줄로 나뉘어 써 있어서 정말 그 후로는 아무 것도 없을 듯한 느낌을 준다.
그러나 인류가 많이 죽긴 했지만 진짜 세계가 망한 것은 아니고 지역에 따라 혼란스럽긴 하지만 그런대로 살고 있었다.
이후의 스토리는 계속 진행되지만 이것의 임팩트가 꽤 강렬해서 여러 세계 종말급 사건에 많이 패러디된다. 패러디할 경우는 스캔본의 흰 점같은 잡티도 같이 그려 주는 것이 포인트.
'세계'는 '인류', '지구', '우주' 따위의 것으로도 자주 바뀌어 쓰인다.
주로 등장인물들이 그야말로 병맛이 넘치는 행위들을 하다가, 결국 그 짓으로 인해 지구가 멸망한다는 스토리로 전개된다. 혹은 '인류의 마지막 희망' 같은 것이 허무하게 박살나 버리고 그대로 인류가 멸망해 버리는 경우도 있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일종으로 사용되는 듯한 느낌이 있으며, 앞부분의 병맛을 좀 더 강조하는 느낌을 준다.
이말년이 딱히 마무리짓기 어려우면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대부분 이말년 특유의 효과음인 와장창 뒤에 이어진다.(...)
어떤 일의 예정일이 2012년이나 그 이후일 경우, 2012년 세계멸망 떡밥을 들어 '그 전에 세계가 멸망했다' 식으로 사용되기도 하는 듯.
2 예시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노잉 - 태양의 슈퍼 플레어가 지구를 휩쓸어 버려서 멸망해버린다.
- 무한도전 좀비특집 28년 후 - 스토리대로라면 유재석 손이 미끄러져서 인류 멸망
- 박성준의 번지점프
- 마음의 소리에서는 4명이서 네이버폰을 하다가 갑자기 인류가 멸망했다. 김선권 → 김규삼 → 조석 순으로 진행된 릴레이 만화 도중, 호랭총각의 강호진 작가가 만화를 더이상 잇기 힘들게 만들기 위해 인류를 멸망시킨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호진이 세트로 보내버렸다... - 이말년식 지구멸망 - 써먹고,계속 우려먹는다. 끝내... 다른 곳에서도
고만해, 미친놈들아!그래도 막장이 되어버린 만화를 말년작가님께서 시원하게 다시 주제를 찾아주셨잖아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는 2015년 4월 30일에 패치된 12 패치에서 업뎃된 싸워라! 전설의 귀환에서 이말년 캐릭터가 '그리고 세계는 멸망했다' 스킬을 쓰면 그리고 세계는 멸망했다 컷이 나오고 그 뒤에 핵폭발 장면이 나와와장창!범위내 적에게 불화염으로 데미지를 입힌다. 말년과 적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입히는 데미지가 늘어난다. - 세계는 대 전자계집 시대를 맞았다. 그리고 인류는 멸망했다.
-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 신약 8권 마지막에 오티누스가 카미조 토우마이외의 세계를 멸망시킨다. 허나 9권에서 다시 수복.
-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 날개의 캠페인 도중 이한 수정으로 보는 제라툴이 경험한 예언 미션 마지막이 이렇게 끝난다.
- 언더테일의 몰살 루트가 막바지에 이르면 모든 괴물이 죽은 가운데, 검은 화면에서 차라가 등장한다. 이후 플레이어가 어떤 선택을 하든 차라는 화면이 9로 가득 차는 연출과 함께 세계를 멸망시켜버리며, 엔딩을 본 후 다시 시작하더라도 더 이상 제대로 된 전개는 불가능해진다.
- 캐빈 인 더 우즈 - 크고 아름다운 손이 지하에서부터 솟아올라 오두막을 부수고 화면을 덮치는 걸로 끝. 제물로 바쳐져야 할 주인공들이 살아남자 빡친 고대신이 지구를 멸망시킨 것이다. 이 때문에 형언할 수 없는 병맛을 느낀 관객도 적지 않지만, 이러한 파격적인 전개는 사실 자기 마음에 안 드는 영화를 혹평하는 관객에 대한 풍자이다. 한편 이 영화를 찍은 감독은 속편 만들 계획 없냐는 한 관객의 말에 영화 어떻게 끝났는지 안 봤냐고 반문했다(...)
- Warhammer(구판) - 엔드 타임이라는 시리즈의 마무리격인 대전쟁으로 인해 게임의 무대인 올드 월드 전체가 통째로 폭발해 날아갔다. 그렇게 날아간 올드 월드의 핵을 지그마 헬든해머가 겨우 붙잡고 떠돌다가 모탈 렐름 (Mortal Realms)이라는 새 행성으로 넘어가 생존자들을 그러모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으로 Warhammer: Age of Sigmar 라는 리부트가 이루어지고 구판의 설정들은 그냥 몽땅 날아갔고 너무 오래 전 일이라 흑역사 취급한다고 공식적으로 깡그리 부정해 버렸다. 이런 완벽한 폭발 엔딩에 열받은 구판의 유저들이 환상 전투: 9시대 라는 패러디 무료 공개 미니어쳐 룰북을 만들어 낼 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