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명
파일:AM2Z1Okr.jpg
시로바코의 한장면
끝 없는 위키질, 그리고 끝 없는 삶의 연속
엔딩 관련 클리셰. 열린 결말의 범주에 들어간다. 최종보스를 때려잡고 작품이 끝나도 평화가 찾아오고 어쩌고 하는 게 아니라 계속해서 적과 싸워나가야 하는 결말이다. 이런 상황이 나오는 경우는 스토리상 엔딩 때까지 적 세력이 섬멸되지 않아서 그 남은 부분[1]과 계속해서 싸워나가는 경우라든지, 주인공이 무언가와 계속 싸워나가는 삶을 사는 경우 새로운 전장으로 나아가는 경우 등이 있다. 예를 들어 직업이 군인, 용병 쪽인 경우. 또한 후속작 떡밥 등의 이유로 새로운 적이 나타나기도 한다.
보통 이런 경우는 계속 달려드는 적 중에 한 명을 주인공이 썰어버리는 게 마지막 장면이 되는 게 보통이다. 아니면 새로운 적이 나타났음을 알린 후에 전장으로 달려가는 주인공을 비추며 끝나는 경우도 있다. 전자의 경우는 주인공이 다구리맞고 죽을 확률이 더 크지만, 그런 사례 따윈 아직 없다.
중과부적 엔딩과는 좀 다른 것이 이 클리셰는 보통 "싸움은 안 끝났지만 주인공의 상황이 썩 절망적이진 않고, 고생은 좀 하더라도 결국은 이길 것이다" 싶을 때 많이 쓰인다.
"우리들의 싸움은 지금부터다!", "졸업은 새로운 출발입니다." 이것과도 많이 비슷하다.
무한루프가 존재하는 고전게임은 전부 이 테크를 밟게 된다(…).
2 사례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감시자들 - KTX 광명역에서 다른 사람을 감시하며 끝이 난다.
- 개판 - 아마란스는 궤멸되었지만 제국의 우월주의는 아직 사라지지 않았고, 바울은 크롬과 함께 제국을 새로 일으키기 위해 싸움을 계속한다.
- 대보살고개 - 나카다이 타츠야버전. 츠쿠에 류노스케는 달려드는 적들을 베며 도중에 끊어진다.
- 데빌 메이 크라이 시리즈 - 엔딩이 끝난 다음에도 잡졸 악마들이 나와서 크레딧 내내 간지나는 BGM과 함께 그것들을 썰어버린다.
- 디지몬 세이버즈 - 정확히는 디지털 월드를 유랑하는 다이몬 마사루/아구몬 콤비에 한해서.
- 더 원 - 세계 지배를 노리던 악당 율라우가 머나먼 유배지별로 추방당하자 거기 가득 모여있던 범죄자들에게 오늘부터 내가 이 별의 지배자라고 선포하고 엄청난 수의 범죄자들이 화를 내며 덤벼들고 이에 맞서 싸우며 끝난다.
- 록맨 X5 엑스 엔딩 - 콜로니 파괴 성공시 한정. 제로의 유품인 세이버를 들고서 이레귤러들을 제압하러 전장으로 달려가며 끝을 맺는다.[2]
- 록맨 제로 1편 - 계속해서 달려드는 판테온들과 대척하며, 마지막에 제로의 대사 "눈앞에 적이 나타나면, 베어버릴 뿐이다!" 가 나오며 판테온 한 명을 써는 장면과 함께 끝난다.[3] 그리고 이 엔딩은 2편의 오프닝 스테이지로 직결.
-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 카나메 마도카의 희생으로 모든 마녀가 사라지게 되어 모든 마법소녀들도 무사하게 되지만, 마수라는 새로운 존재가 생겨나게 되어 마법소녀들은 계속 싸우는 운명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 그 와중에도 아케미 호무라는 신이 된 마도카의 격려를 듣고 용기를 얻는다.
- 바이오하자드 레벌레이션스 - 후일담에서 질 발렌타인과 크리스 레드필드는 좀비 퇴치를 계속한다. 이 스토리는 바이오하자드 5로 이어진다.
- 별의 커비 도팡 일당의 습격 - 도팡 일당은 계속 보물을 찾으려고 새로운 모험을 떠난다. 특이하게도 적이랄까, 라이벌 비슷한 존재가 이런 클리셰를 받은 경우.
그러나 커비는 딸기케이크 쳐묵쳐묵 - 북두의 권 - 마지막에 모히칸 대군을 향해 켄시로가 달려나가는 것으로 끝.
이건 코즈믹 호러 아닌가??!! - The Big-O 시즌 1 - 새로운 적이 나타나고 싸우기 직전 상황에서 끝이 난다. 시즌 2는 바로 그 다음부터 시작된다.
- 성결정 알바트로스 - 성결정을 되찾기위해 싸우러간다!
- 신 겟타로보 - OVA버전. 나가레 료마는 지하에서 끝없이 싸워야한다(…).
- 신밧드 : 7대양의 전설 - 신밧드 일행과 마리나 공주는 평화의 책을 찾지만 보물을 찾아서 세계를 누비고 다닌다.
- 스타쉽 트루퍼스 - 책 자체가 끝없이 전쟁의 수렁에 말려가는 군국주의 사회의 특성을 약간 미화(?) 내지는 풍자한 작품이라... 작중 끝 무렵까지도 아라크니드 벌레족과의 우주구급 소모전은 이기거나 잠잠해지지 않고 인류의 출혈을 계속 강요하면서 극심하게 계속된다. 영화판 시리즈/3D애니 및 게임에서도 동일.
- 언차티드 - 역시 3편 클리어 이후에도 네이선 드레이크는 보물을 계속 찾아다닌다.
- 에어리어88 -OVA버전 - 주인공은 전쟁터로 돌아간다(…).
- 염신전대 고온저 - 마지막 화에서 가이아크의 보스 요고시마크리타인을 해치우고 나서 다들 원래의 일상으로 돌아가지만, 몇 개월 후 건맨 월드로 가이아크의 잔당을 소탕하러
레이드간다. - 우리들의 - 우시로 쥰이 싸움에서 이기고 나서 이들의 지구는 무사해졌지만, 코에무시는 지어스와 사사미와 함께 다른 지구로 가서 새로운 파일럿을 모으고, 그 파일럿들이 싸움을 계속하게 된다. 패배하지 않는 한, 이들의 싸움은 계속될 것이다.
- 은하전국군웅전 라이 - 애니판은 결말이 안나와서 라이는 결국 적들을 베면서 끝난다.
- 제4차 슈퍼로봇대전 - 배드 엔딩 한정. 조보크와 끝없는 싸움을 이어나간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 철십자 훈장 - 제임스 코번과 함께 싸우면서 끝.
- 포르노시대극 망팔무사도 - 망팔자두목에 의해 아편에 중독된 아시타 시노우는 적들을 기다리면서 끝.
- 프린세스 메이커 4 - 늪지의 전투 후일담.
-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 - 이름없는 자가 다시 블러드 워에 참전하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