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조차장역

(대전조차장에서 넘어옴)


#!wiki style="border: 1px solid gray; border-top: 5px solid gray;padding:12px;"
{{{+1 여객을 취급하지 않는 역입니다.}}}

이 문서에서 서술하는 철도역현재 여객열차를 취급하지 않는 철도역으로, 화물열차만 취급하는 화물역, 신호장신호소, 부정기 전세열차 전용역, 또는 현재 열차 운행이 중단된 구간에 속한 역일 수 있습니다. 이 철도역에서는 여객열차 승·하차가 불가능하니 이점 상기하시기 바라며, 이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발생하는 피해는 우만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폐역 · 미개통 또는 정기 관광열차만 정차하는 철도역에는 이 틀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경부선
서울 방면
회 덕

4.1 km
대전조차장
4.7 km
부산 방면
대 전
호남선
시종점대전조차장
5.7 km
목포 방면
서대전
중 촌
이 역과 서대전역 사이에 가칭 중촌역용두역이 개통준비중이다.

大田操車場驛 / Daejeonjochajang Station

대전조차장역

다국어 표기
영어Daejeonjochajang
한자大田操車場
중국어大田操车场
일본어テジョンそうしゃじょう
주소
대전광역시 대덕구 아리랑로 166
(舊 읍내동 426)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충청권물류사업단
개업일1978년 1월 10일
역등급관리역 (2급 / 조차장)

%2525EC%2525A0%25259C%2525EB%2525AA%2525A9%252520%2525EC%252597%252586%2525EC%25259D%25258C.png

1 개요

경부선호남선철도역. 드디어 여기서 갈라진다. 서울역 기점 161.6㎞. 대전광역시 대덕구 아리랑로 166 (舊 읍내동 426번지)에 위치해 있다.
현업에선 대전조라고 줄여부른다고 한다.대전조ㅈ...읍

2 특징

대한민국에서 딱 2곳 있는 조차장. 나머지 한 곳은 제천조차장이다. 조차장이므로 당연히 여객열차는 정차하지 않는다. 대신 대전차량사업소, 대전기관차승무사업소 조차장 주재 등 다양한 분야의 현업 사업소가 있다. 열차의 취급을 상선군(群)과 하선군으로 나누어서 하고 있다.

3 기능

주요 기능은 경부선, 경부고속선호남선의 분기, 각 지역에서 올라온 화물 물량의 중계와 양회화물취급(동양시멘트) 등의 역할만 하다가 2002년대전역 구내에 존재하던 대전차량사업소가 몽땅 이전해 오면서 졸지에 차량기지의 역할까지 하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구내가 남북으로 매우 긴 데다가 상선군과 하선군을 넘나드는 건넘선 주변에 차량사업소 관련 시설이 잔뜩 있다보니 화물중계의 역할이 상당히 떨어지는 편이다. 다시 말하면 조차장 구실을 제대로 못한다(...)

4 그 외

과거 이 조차장 한쪽에 새마을호 PP동차 여럿이 퇴역 후 커플링된 상태로 쌓여있었다. 탑승구나 엔진 베이 문을 열어 둔 상태로 방치 중인 것으로 보아 관리 상태는 좋지 않은 듯 하다. PP가 도입됐을 때의 새마을호의 지위를 생각하면..안습 현재는 모두 사라졌다.

경부선, 경부고속선, 호남선 상행 열차의 우측 부분에 보인다. 이 역에는 1993년대전 엑스포를 할 때 조차장 내부에 엑스포역을 만들어서 임시로 영업했던 역사가 있다. 물론 엑스포역은 대전 엑스포가 끝나자마자 폐역되었다. 그리고 충청권 광역철도가 개통하면 이 역에도 정차할 예정이었으나 비용 문제로 1단계 개통 구간의 정차역에서는 제외되었다.

용산역에서 전라도로 가는 열차는 이 역에서 바로 서대전역으로 간다. 과거에는 대전역으로 들어간 후 기관차를 돌려서 호남선으로 들어갔다. 그러다가 대전선(본래는 대전조차장-서대전이 대전선, 대전-서대전이 호남선이었음)이 완공되고 초기에는 대전선(서대전 방향)이 가장 바깥쪽(현재 공원이 있는쪽)으로 분기되어 동네를 한 바퀴 크게 돌고 서대전으로 향하였으나 고속철도 개통과 즈음하여 지금처럼 경부고속선과 경부본선 사이에서 직선으로 바로 고가 구간에 진입하는 구조로 바뀌었다. 동시에 호남선으로 쓰이던 대전-서대전 구간과 대전선으로 쓰이던 조차장-서대전의 명칭을 맞바꾸게 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대전선, 대전역 문서 참고.

하지만 오송역 분기가 완공되서.. 틀렸어 이제 꿈이고 희망이고 없어

여담으로 대전조차장역은 핵심인 많은 노선이 합류하고 갈라지는 역이라 만약에 이 역에서 사고라도 터져서 복구작업 들어가는 일이 생기면 호남고속선, 중앙선, 경춘선, 장항선을 제외한 모든 한반도 남부의 철도교통이 올-스톱 마비된다. 그런 상황을 가정할 경우 대전조차장역에서 사고가 나면 일단 경부선 계통(부산행, 진주행)의 일반여객과 화물열차가 망하는 것은 확정이고 더 끔찍한 것은 경부고속선의 고속여객까지 마비된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호남선과 전라선 일반열차와 화물열차, 그리고 서대전 경유 고속열차까지 고자가 되어버린다. 에어부산님이 좋아합니다[1]

이러한 상황에서 우회를 하려면 호남선 계통의 경우에는 익산역에서 장항선으로 우회해 천안역으로 가서 경부선에 합류해야 하고, 경부선 계통은 근성열차 항목에 있는 청량리-부전 노선과 비슷하게 타는 식으로 동해남부선중앙선으로 크게 우회하든가 아니면 경북선중앙선 루트를 타야 한다. 한마디로 나라 전체에 헬게이트가 활짝

냉전시절에 소련의 전면 핵전쟁 계획에서 소련이 발사하는 핵미사일중에 한국을 목표로 하는 핵미사일이 두발인데 그중에 한발의 목표가 이 곳(...)이였다고 한다. 다른 한 곳은?
  1. 에어부산은 이전에도 광명역 KTX 탈선때 헬게이트가 된 철도 대신 반사이익을 누린 전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