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

동명이인
· · · · · · · · · · · · ·

1 영어 이름 Ryan

또는 Rian. 영미권의 남자 이름. 성씨로 쓰일 때도 많다.

어원은 아일랜드 성씨인 Ó Riain(오 리언)으로, 아일랜드어로 을 의미하는 Rí에서 유래한 성씨이다.

사자(lion)와 표기 구별이 안되는 경우가 흔히 있다. 라이온 항목도 참고.

1.1 이 이름을 가진 실존인물

1.2 이 이름을 가진 가상인물

1.2.1 마술사 오펜의 등장인물

마술사 오펜에 등장하는 도펠 익스 중 한 명.

연령 미상. 20대 중반 정도로 보이며, 풀네임은 라이언 스푼. 다만 자칭으로 본명인지는 알 수 없다.
13권에 첫등장. 내쉬워터에서 로테샤 크립스터의 검술 도장에 문하생으로 있었다. 이는 위장으로, 사실은 로테샤가 보관 중인 벌레문장의 검을 회수하기 위해 헬퍼트와 함께 잠입해 있었던 것. 다만 에드를 경계하여 결정적인 순간까지 정체를 드러내지 않고 있었다.

위장 중일 때는 나사가 하나 풀린 인간. 볼칸을 스승으로 모시며 말도 안되는 필살기를 배워서 온사방에 도전, 번번이 깨지고 두드려 맞고 있었다… 볼칸을 스승으로 삼은 건 그 말도 안되는 내구성을 실력으로 착각한 탓이라고. 알면서 속아준 것이겠지만.

입고 있는 녹색 타이즈는 사실 녹보석의 갑옷이다. 갑옷의 위력으로 죽어도 되살아난다. 다만 갑옷 자체의 결함으로 인해 부활할 때마다 기억을 잃어버리며 정체성을 상실해 간다.

검을 회수한 후 어번라마로 일시 후퇴, 거기로 따라온 오펜 일행을 습격한다. 오펜이 없는 사이에 크리오 에버래스틴매지크 린을 습격하여 궁지에 몰아 넣지만, 레키에 의해 한 차례 사망. 부활 이후 레키가 크리오를 보호하기 위해 크리오의 정신을 자신의 딥 드래곤 몸에 넣은 것을 모르고딥 드래곤을 상대하기 위해 녹보석의 갑옷 능력을 최대로 전개하여 어번라마의 절반을 파괴한다.

그러나 크리오의 기만에 속아서 본체를 드러낸 사이 암흑마술로 녹보석의 갑옷을 파괴 당한다. 갑옷 안의 몸은 이미 엉망이라 갑옷의 능력이 없이는 생존도 불가능한 상태였기 때문에 그대로 사망. 크리오에게 큰 충격을 남긴다.

기억을 잃기 전에 크리오에게 집착했던 이유는 애증 섞인 것이다. 크리오는 라이언의 절망을 이해하지 못했다. 상처 입히지 않고도 서로를 이해할 수 있고, 폭력을 동원하지 않고도 남에게 자신의 뜻을 관철시킬 수 있다고 믿는 크리오의 신념을 부러워하면서도 절망하고 있는 자신은 그런 신념을 가질 수 없다는 것도 이해하고 있었다. 크리오에게 절망이라는 걸 알려주고 싶었고, 그 결과 '난 너의 신념을 원해. 하지만 내 능력으로는 네 목숨을 빼앗는 것 밖에 못할 것 같아'가 된 것.

결과적으로는 본의 아니게 크리오가 자신을 죽이도록 유도한 끝에 그 목적을 달성하기는 했다.

1.3 카카오프렌즈의 캐릭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