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라인하르트(오버워치)
국내판에서는 메르시와 더불어 모국어인 독일어 대사가 없다.
- 영웅 선택
- 영웅 변경[1]
- 라인하르트! 대령했소이다.
- 게임 준비
- 어이[2], 친구들. 언제까지 계속 서 있기만 할 텐가? 영광이 우릴 기다린다네! 하하하하하! / 영광스러운 전장에서 우리의 용기를 증명하세나! / 하하, 제대로 된 싸움이었으면 좋겠군!
- 영웅 상호작용
- D.Va
- 루시우
- 메르시
- (라인하르트, 이제 은퇴할 때 아닌가요? 나이는 속이지 못할 텐데요.) 절대로! 숨이 멎을 때까지 싸울 것이오!
- (라인하르트, 불쌍한 소녀를 당신 모험에 끌고 다니는 건 용납할 수 없어요.) 브리기테 양[5]은 스스로 결정을 했소. 난 그 믿음을 저버리지 않을 것이오.
- 아나
- 아나! 이럴 수가, 그대는 죽었다고 생각했건만. (미안해, 라인하르트. 그 모든 일을 겪고 나서 시간이 필요했어.)
- (라인하르트, 좋아 보이는데? 이런 삶이 적성에 맞나 봐?) 그대도 언제나처럼 아리따운 모습이군.
- 토르비욘
- 자네는 언제나 내 갑주를 잘 관리해 줬지. (이번엔 박살내지나 말라고.)
- 토르비욘! 자네의 복수는 내가 하겠네. [6]
- (라인하르트, 혹시 그 갑주 때문에 항상 두뇌 회전이 느린거야?) 그러는 자넨 그렇게 키가 작은 게 불만이어서 늘상 얼굴을 찌푸리고 다니나? / 아! 다시 좀 말해 주겠나? 그 밑에 있으니 영 안 들려서 말이지.
- (라인하르트! 적을 더 못 죽이는 사람이 싸움 끝나고 한 잔 사기다.) 그 도전, 받아 주지! / 얼마든지. 좋은 승부가 되길 바라네.
- 자리야
- 놈들에게 한 수 가르쳐 줍시다. (하하, 이번 무대는 제 무대입니다, 어르신.)
- (라인하르트, 저랑 팔씨름 하신댔죠? 어째 긴장돼 보이십니다.) 긴장? 내가? 무슨 소리![7]
- 윈스턴
- 어, 윈스턴! 함께 전우들을 보호하세나! (제가 뒤에서 보좌하겠습니다, 어르신.)
- 파라
- (라인하르트 님, 어렸을 적에 제 방에는 당신의 포스터가 걸려 있었습니다.) 아! 기억나오. 거기서 내 머리가 꽤 멋졌지.
- 특정 맵 영웅 상호작용
- 맵 상호작용[8]
- 일리오스: 아, 이 안이 얼마나 더운지 상상도 못할걸세.
- 지브롤터: 여기서 복무하던 때가 기억나는군. 살이 아주 예쁘게 탔는데 말이야.
- 눔바니: 이 안은 지금 아주 찜통이라네.
- 아이헨발데
- 여기서 많은 전우들을 잃었지. 전사들이여, 편히 잠들길.
- 여기서 끔찍한 전투가 일어났었네. 수많은 전사들이 목숨을 잃었지.
- 여긴 내 스승이신 발데리히님의 고향이라네! 그분은 여기서 태어나셨고! (침울) 여기서 전사하셨지...
- 전쟁동안, 나의 조국은 너무나도 많은 피를 흘렸네.
- (공격) 스승님의 갑주를 반드시 되찾겠다!
- 게임 시작 / 적 발견
- 전우여, 진격하게! / 걱정 말게. 내가 그대들의 방패가 되어 주겠네!
- 적을 발견했네. 와라, 이놈들아! / 놈들이 뭉치고 있네.
- 전투준비 / 강화효과 받음
- 준비됐네. / 준비하게.
- 다 부숴 버리겠어! / 좋았어! / 이것 참 영광스럽군.
- 나노 강화제 투여
- 더는 기다릴 수 없다. 내가 간다! / 날 막을 순 없다! / 힘이 넘쳐난다![9]
- 방패 들기 (우클릭)
- 사용: 이리 와서 나와 싸우자! / 두려워 말게. 내가 그대들의 방패라네! / 내 뒤로 오게나! / 한 판 붙어 볼까! / 오너라! 피가 끓어오르는구만! / 방벽 활성화![10] / 아하하하하하! 겨우 이거냐! / 고작 그 정도냐?
- 내구도 낮음: 방벽이 계속 버티진 못할 걸세! / 방벽이 부서질 걸세! / 계속 버틸 순 없네! / 방벽이 위험하네!
- 파괴: 방벽이 파괴됐네!
- 돌진 (Shift) 사용 시 장애물에 충돌
- 하! (Shift를 눌러 돌진을 시작할시 꼭 이 기합을 넣는다.)
- 으으, 으윽! 내일 일어나면 좀 뻐근하겠군. / 아악! 몸이 예전 같지 않구만.
- 궁극기 충전
- (0~89%): 궁극기 충전 중일세. / 궁극기 충전 중이오.[11]
- (90~99%): 궁극기가 거의 준비됐네.
- (100%): 대지분쇄가 준비됐네! / 궁극기가 준비됐네. / 궁극기가 준비됐네. 함께 돌격하세!
- 대지분쇄 (Q) 사용[12]
- 대지분쇄로 쓰러진 적 처치[14]
- 그냥 뻗어 있어라! / 임무 중에 누워 있으면 쓰나! / 이제 더 일어설 거 없다!
- 적 처치
- 하! 넌 여기까지다! / 하하, 하하하하! 잡았다! / 아직 시작도 안 했는데! 으하하하하! / 멋지군! / 한 놈 더! / 헷, 몸풀기도 안 되는군! / 남자가 망치를 들었으면 뭐든 후려쳐야지! / 노병은 죽지 않는다. 다만 박살낼 뿐! / 압도적이구만! / 어디서 한눈을 팔고 있나![15] / 내 힘을 느껴라!
- 리퍼 처치: 배신자 같으니![16]
- 자리야 처치: 수련을 더 하셔야겠소.
- 한조 처치: 용을 쓰러트렸다![17]
- 연속 처치
- 폭주
- 폭주! / 날 막을 순 없다! / 불타는 노년이여!
- 아군이 적 처치
- 아, 화끈한 한 방이었네! / 영광을 독차지하지 마시오. / 훌륭하오! / 훌륭하네, 친구! / 그대에게 찬사를!
- 자리야가 적 처치: 훌륭하오, 부인!
- 토르비욘이 적 처치: 잘 했네, 땅딸막한 내 스웨덴 친구여.
- 파라가 적 처치: 모친께서 자랑스러워할 것이오. / 아나가 자랑스러워할 거요.
- 적 전멸 / 적 부활
- 적팀이 전멸했네! / 적팀이 전멸했다네. 여세를 몰아가세!
- 적들이 부활했다네! / 아, 저들이 또 덤비는군!
- 아군에게 경고
- 저격수다! / 저격수라니! 정정당당하게 싸워라, 이 겁쟁아! / 뒤를 조심하게! / 어, 조심하라고, 친구. / 조심하시오, 부인. / 위험했군. / 적이 오는군! / 거기서 나오게! / 피하게나! / 후퇴!
- 지원, 치유 요청 / 보호막, 방어구 요청
- 도움이 필요하네! / 여기 지원이 필요하다네! / 치료가 필요하네. / 치유 담당이 있으면 더 좋겠군. / 치료를 부탁하네.
- 보호막이 필요하네! / 보호막이 필요하네. 그것도 아주 많이! / 방어구가 필요한데. 엄청나게 많은 방어구가! / 방어구가 필요하네!
- 낮은 생명력에서 회복
- 훨씬 낫군! / 아! 몸이 가뿐하구먼.
- 부활
- 리스폰 지역 부활: 다시 날뛰어 볼까! /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 / 아직이다 아직이야! [19][20] / 하하! 아직 팔팔하다고! / 좌절감이 사나이를 키우는 것이다! [21] / 기다려라! / 전장이 날 부른다! / 내 무용담은 끝나지 않았다!
- 메르시의 궁극기로 부활: 내가 돌아왔다.
- 전투 관련
- 그대와 함께하겠네. / 모두들, 전선을 사수하게! / 아직 패배한 게 아닐세. 승리할 수 있다네! / 내가 진입하겠네! / 오랜 사투 끝에 결전의 순간이 왔네! / 아직 포기할 때가 아니라네! 저들에게 우리의 기개를 보여주세나! / 내가 전선을 사수하겠네! / 여길 정리하세! / 우린 함께 맞설 거요! / 공격! / 진입하게! / 운명의 시간이 왔다네! 함께 승리하세나! / 밀어붙이게! / 나도 함께하지! / 본때를 보여주게나! / 더욱 굳건히 승리를 지키세나! / 적이 우리 목전까지 왔군. 저들을 쫒아내! / 우린 함께 맞설 것이네! / 조금만 더 버티게! / 여길 함께 지키세! / 힘을 합쳐 공격하세! / 여기에 진을 치자고! / 나와 여길 지키세나. / 이 대상을 처리하게!
- 복수
- 빚은 이제 갚았다!
- 적 순간이동기 의심, 발견, 파괴 / 적 포탑 발견, 파괴
- 적에게 순간이동기가 있네! / 저들의 순간이동기를 찾게. / 적의 순간이동기를 발견했네! / 적 순간이동기를 파괴했네.
- 적 포탑이 있네! / 적 포탑을 파괴했네!
- 약화되었을 때
- 참을 수가 없군!
- 거점 공격 및 수비
- 공격: 거점은 내가 점령하겠네. 함께하겠나! / 거점을 공격하게! / 함께 거점을 점령하여 영광을 취하세나! / 내가 거점을 점령하겠다. 날 막아 봐라!
- 수비: 감히 우리 것을 탐내다니. 본때를 보여주세나! / 거점을 지키게! / 저들이 거점을 점령하잖아. 놈들을 막게!
- 화물 운송 및 저지
- 운송: 내가 화물을 호위하겠네. 이걸 계속 옮기세나! / 화물이 멈추면 영광을 쟁취할 수 없다네! / 우리의 의무는 화물을 옮기는 걸세. 서두르게! / 화물을 옮기게! / 화물이 멈췄군. 어서 움직이세! / 화물은 내가 확보했으니 어서 이걸 옮기세! / 화물을 운송하겠네. 날 따르게나! / 내가 화물을 안전하게 운송하겠네!
유독 화물대사가 많다 - 저지: 화물을 막게! / 저들을 막게! 목적지로 못 가게 해야 하네! / 화물을 멈추게! / 화물이 움직이고 있네. 우리가 막아야 하네!
- 게임 후반 진입
- 공격: 시간이 촉박하다고. 저들의 방어를 돌파하세! / 시간이 없네. 계속 전진하게! / 시간이 없네! 공격하게!
- 수비: 마음 단단히 먹고 저들을 몰아내자! / 승리가 바로 눈앞이네! / 굳건히 맞서게! 놈들을 막아야 하네! / 굳건히 서게! 우릴 뚫을 순 없을 걸세!
- 감정표현
- 인사: 반갑네! / 반갑구려! / 안녕하신가! / 반갑군!
- 감사: 고맙네, 친구. / 고맙네. / 이거 신세를 졌군. / 고맙소, 부인.
- 응답: 알겠네! / 그러지! / 우하하하하하! 좋지. / 확인했네. / 알겠네, 친구. / 당장 그러지! / 가고 있네.
- 부정: 아니. / 아니오.
- 집결: 다들 모이게! / 내게 합류하게! / 여기에 뭉치세나! / 내게 뭉치게! / 전우가 당했네. 내게 모이게나!
- 작별: 그럼 이만. / 안녕히!
캐릭터 대사 및 하이라이트
- 그대에게 경의를. / 으하하하하하! 대장군 라인하르트 나가신다!
- 명예와 영광을! / 이렇게 하는 걸세. / 날 상대하기 두렵나!
- 나는 정의의 망치다! / 크루세이더 갑주 가동 완료!
- 한 놈 더! / 노병은 죽지 않는다. 다만 박살낼 뿐!
- 독일의 기술력은 세계 제일!
디바와 싸워 이기고 이 대사를 내뱉으면 뭔가 묘하다. - 멋있는 대사![22] / 어른을 공경하게나.
- 백 퍼센트 완벽한 독일의 힘![23]
- 호박 격파![24]
- 보물, 보상
- 아! 포상금이로군? / 합당한 보상이군! / 이 호화찬란한 보물은 뭔가?
- MVP 선정
- 5표: 바
rrrrrrr로 이거야! / 하하하! 하얗게 불태웠어! / 바로 이걸세! / 정의는 그 자체로도 의미 있는 법. - 10표: 내 무예를 보았는가! / 내가 절대강자다!
- 그 외 미확인 대사(상황추가 및 수정바람)
- 잠시 숨 좀 고르고 가지. 하아, 하아, 하아. / 하! 명예! 정의! 그게 나, 라인하르트! 하하하하하![25]
- 하하, 하하하하! 아, 잠깐, 잠깐! 잠깐! 우하! 하하! 하하하하하!
- 오! 어깨가 뻐근하구먼. 다음엔 준비운동을 더 해야겠어. / 난 핫셀호프 같은 고전 록 음악을 좋아하지.
- 핫셀호프가 내 우상이라네. 전격 Z 작전은 명작이지. / 하하하하, 이 젊은이들한테 우리 실력을 보여주세나.
- 걱정 말게, 내가 그대들의 방패가 되어 주겠네.[26] / 하하! 아직은 새 재주를 배울 수 있다네.[27]
- 진정한 영웅들과 다시 싸우게 돼서 기쁘군./ 일단 박살내고 이야기는 나중에!
- 고마우면 다음에 한 잔 사라고! / 6인의 용사들이 한데 모였군. / 칭찬으로 받아들이겠소, 부인. / 정의의 망치로!
- 영광스러운 전장으로! / 이거 옛날 생각이 나는군. / 내가 절대 강자다! / 내 헌신에 대한 보답이군.
- 누가 날 막을쏘냐!
- 덤벼봐라! / 피라미는 비켜라! / 본때를 보여주시오! / 이게 우리 운명이지.
- 부끄러운 줄 알아라. / 고작 이 정도냐! / 부인의 뜻대로. / 침착하게. / 정의! / 후회는 없다!
- 요원 사망! / 무쌍! / 허약하군. / 돌격 앞으로![28]
- 아, 집에 오니 좋구먼. 브리짓! 어디에 있는 거요![29]
- ↑ 본인은 듣지 못하고 아군만 들을 수 있다.
- ↑ ' 어이 ' 라곤 하지만 들었을땐 ' 아이 '에 가깝다.
- ↑ 이 부분은 "본인이 팬인데 나이 때문에 친구 핑계를 대고 있다"라는 설과 "종자인 브리기테(아래 대사의 브리짓)가 D.va의 팬이다"라는 두 가지의 설이 있다.
- ↑ 공격/수비 모두 게임 시작 전에 캐릭터 선택 구역 밖에 있을 경우.
- ↑ 공식 코믹스 '드래곤 슬레이어'에 나오는, 라인하르트와 동행하는 기술자.
- ↑ 폭주 상태의 토르비욘이 폭주 상태의 라인하르트 앞에서 전사할 때.
- ↑ 이 대사의 내용을 토대로 한 "힘자랑" 스프레이 아이템이 있다. 자리야도 동명의 스프레이가 있으며, 이 두 스프레이로 짝을 이뤄서 뿌려 놓으면 둘이서 팔씨름을 하는 모습이 완성된다.
- ↑ 일리오스는 그리스의 휴양지고, 눔바니는 서아프리카, 그러니까 사하라 위에 건설된 도시다. 그리고 지브롤터는 지중해 연안에 위치하고 있다. 이렇게 날씨가 더운 지역에 위치한 맵에서 이런 대사를 하는 것으로 보아 강화복에 냉방 기능이 없는 모양. 혹은 냉방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역부족인 것일 수도 있다.
- ↑ 참고로 영미에선 R U READY?! 라고 소리지른다. ㅎㄷㄷ....
- ↑ 캐릭터 대사에 '멋있는 대사!'가 있어서 그런지 묘하게 '완벽한 상황!'으로 잘못 알아듣기도 한다.
- ↑ 아나에게 말할 때.
- ↑ 자신과 적군에게만 들리며, 아군에게는 망치 소리만 들리고 대사는 들리지 않는다는 치명적 약점이 있다. 오버워치에서 영웅들의 궁극기 대사는 자신과 적이 듣는 것과 아군이 듣는 것이 다르다. 따라서 아군이 들을 대사가 준비가 되지 않아 망치 소리만 나올 가능성이 크다.
- ↑ 3:39~
- ↑ 라인하르트끼리 돌진으로 부딪혀서 쓰러진 상황일 때 처치해도 나온다.
- ↑ 상대방의 뒤에서 공격하여 처치 시 나오는 대사. 뒤에서 일반 공격이든 화염강타로든 처치하면 나온다.
- ↑ 리퍼의 경우 라인하르트를 비롯한 예전 오버워치 동료였던 상대를 처치하면 원망 섞인 한 마디를 내뱉는데, 라인하르트는 리퍼를 용서할 수 없다는 투로 말한다.
- ↑ 7월 13일 기준 테스트서버에서 확인. 라인하르트가 등장한 단편 만화의 제목인 '드래곤 슬레이어'에서 착안한 대사인 듯.
- ↑ 게임 둠 시리즈의 패러디이며 주인공인 둠가이가 코믹스에서 전기톱을 습득하며 했던 대사이다.
- ↑ 삼국지 조조전 전위(삼국지)의 패러디
- ↑ 그리고 영문판 대사인 Again, again! 에 대응하는 대사로 보인다. 직역은 아니지만 대사의 억양이 똑같다.
- ↑ 삼국지 조조전 조홍의 패러디
- ↑ 원문은 CATCH PHRASE! 뜻은 동일(...). 아마 누군가 '멋진 대사 좀 해주세요'하자 그걸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고 저렇게 말 한듯 하다.
- ↑ 하계 스포츠 대회 전리품 상자에서 획득 가능
- ↑ 2016년 할로원 전리품 상자에서 획득 가능
- ↑ 적 파라가 궁극기를 시전 중일 때 화염 강타로 처치시 나오는 대사인 것으로 추정.
- ↑ 낮은 확률로 나오는 방벽 활성화 대사이다.
- ↑ 늙은 개는 새 재주를 배울 수 없다는 외국 속담을 변용한 것으로 보인다. 해당 속담을 인용한 대사가 솔저에게도 있다.
- ↑ 하스스톤의 전쟁노래 사령관
- ↑ 독일맵이 추가되었음에도 추가가 안된 대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