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오스(오버워치)


30px
오버워치의 맵
화물 운송?width=30 감시 기지: 지브롤터?width=30 도라도?width=30 66번 국도
거점 점령?width=30 볼스카야 인더스트리?width=30 아누비스 신전?width=30 하나무라
점령 후 운송 눔바니?width=30 왕의 길?width=30 할리우드width=30 아이헨발데
거점 쟁탈?width=15 네팔?width=30 리장 타워?width=30 일리오스?width=30 오아시스
투기장?width=30 탐사 기지: 남극
Ilios
동영상BGM지역그리스
제한시간제한시간 : 없음
공격 추천 영웅파라, 리퍼, 윈스턴, 로드호그방어 추천 영웅트레이서[1], 윈스턴, 로드호그, 솔저:76[2], 루시우

1 소개

"일리오스에 도착합니다"

2016년 3월 9일 베타 패치로 추가된 거점 쟁탈 맵. 지중해의 바닷가 휴양지 마을이지만 고대 유적과 유물이 최근 발굴되었다고 한다. 모습은 보다시피 그리스의 산토리니가 모티브이다. 마을 일리오스라는 이름은 그리스의 태양신 헬리오스를 뜻하는 그리스어 일리오스에서 따왔다. 실제로 산토리니가 '빛의 섬'이라 불리는 것을 보아 붙인 듯하다. 야트막한 건물이 많아서 한조나 겐지, 루시우가 벽을 타고 펄펄 날아다니기 편하다. 폐허를 제외하고 거점 근처에 낙사 구간이 많아 낙사시키기 수월한 영웅이 잘 어울린다. 특히나 라인하르트같이 돌진기술 사용시 제어가 힘든경우 이 맵에서 웃지 못할 정도로 낙사플레이가 많이 나온다. 본인이 죽는다던가 적들과 같이 낙사를 해버린다던가 더군다나 낙사로 인한 사망은 메르시의 부활효과도 못 받는다는 점에서는 그저 눈물만 흘려야 한다.

2 360° 파노라마

3 구성

맵은 등대, 우물, 폐허 세 구역으로 나누어 진다.

3.1 등대

등대 구역은 거점이 건물 형태로 되어 있다. 거점 뒤로는 힐팩이 있는 베란다, 넓은 광장이 있다. 이로 인해, 한번 점령한 구역을 지키기에 굉장히 유리하다. 베란다 역시 낙사 위험이 있다. 공격 측은 거점 건물 옥상으로 가면 밑으로 떨어질 수 있는 통로가 있으니 이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거점 안에 사이좋게 모여있다가 위에서 리퍼가 궁을 쓰면서 떨어지거나 하면 그대로 싹 쓸린다(...)

파라나 루시우처럼 밀어내기 판정이 있는 스킬을 가진 영웅들의 경우 거점 뒤쪽 낭떠러지를 통해 단체 낙사를 시키는 경우가 왕왕 존재한다. 적들에게 이러한 영웅이 있으면 항상 주의할 것.

보통 거점을 중심으로 직선의 형태를 하고 있는 거점점령 맵과 달리 리장 타워:관제탑과 함께 부채꼴의 형태를 하고 있는데, 이 맵은 ㅗ자에 가까운 형태를 하고 있어서 거점이 아닌곳에서도 교전이 자주 벌어진다.[3]

3.2 우물

우물 구역에는 거점 중앙 부분에 큰 우물이 있다. 빠지면 추락사 판정. 이 우물을 이용한 로드호그의 갈고리 기술이 매우 흉악하다.[4] 우물 거점 맵이 확인되면 넉백기가 있는 영웅을 골라 보자.이 곳으로 떨어지면 시공의 폭풍으로 빠진다 카더라

가끔 시간을 벌기 위해 루시우가 우물 안으로 뛰어들어 우물 안 개구리 벽타기를 시전할 때가 있는데, 넉백기나 강제이동기술이 없는 영웅들로는 잡기 난감하니 유의. 물론 루시우 본인도 효과를 보기 위해선 우물 위쪽에서 놀아야 하기 때문에 위험하기는 매한가지다. 비단 시간끌기용 이외에도 솔저의 전술 조준경이나 각종 위기상황을 잠시 모면해야 할 때 수직이동기를 가진 영웅에게는 잠시 피난처가 될 수도 있는 곳이므로 참고하면 좋다. 만약에 적 루시우가 우물 안에서 버티고 있다면 파라같이 스플래시 데미지가 있는 영웅을 데려오거나 리퍼, 로드호그같이 공격이 넓게 퍼지는 영웅을 데려오는게 좋다. 루시우가 워낙 빠르다보니 공격이 좁으면 잘 안맞기 때문.

라인하르트로 플레이 할시 스폰 지점에서 바로 돌진을 쓰지 말자. 약간의 턱(...)으로 인해 돌진이 바로 취소된다.

드문 일이지만 자리야가 우물 아래에다 궁을 발사하면 적들을 몰살시킬수 있다. 강한 여성 뒤틀린 황천

여담으로 우물이 트이고 자주 접하는 지역이라 그런지 숫자만으로는 와닿지 않는 거리의 척도로 이용하기도 한다.

3.3 폐허

폐허의 경우, 거점이 진입로보다 저지대에 있고 기둥 몇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구역이 개방적이다. 그리고 맵 대부분을 관측할 수 있는 옥상 지형이 무척 많다. 이 때문에 파라, 위도우, 한조같은 영웅이 유리한 편이지만, 폐허라는 테마에 어울리는 엄폐물이 지역 곳곳에 많은 관계로 트레이서, 맥크리와 같은 영웅도 많이 등장한다. 이래저래 카운터 픽을 위해 영웅을 자주 바꾸는 맵이다. 여기도 점령지 바로밖에있는 기둥을 루시우가 탈수있다는데 직접 플레이한 유저들의 확인바람

4 이스터에그

5 트리비아

  • 그리스의 유명 휴양지인 산토리니에서 모티브를 따온 맵이다. 그리스 국기에 그리스식 이름에 그리스 신전과 흡사한 폐허 까지.
  • 일리오스란 이름은 태양신 헬리오스의 현대 그리스어 발음이자, '태양'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단어다. 트로이 전쟁과도 관련이 있는데, 고대 그리스인이자 유랑시인인 호메로스는 당시 도시였던 트로이를 일리오스라 불렀었다고 한다. 트로이는 터키에 있는데...?? 트로이가 그리스 동쪽에 있고 수호신이 아폴론이었기 때문.
Overwatch-Ilios-Karte-_25_-buffed.jpg
  • 혹시나 궁금해 하는 분들을 위해 첨부하자면 등돌린 동상의 앞면은 이렇다. 모티브는 로도스의 거상.
  • 경쟁전 1시즌 참여 보상으로 지급되는 플레이어 아이콘과 스프레이가 이 맵을 테마로 하고 있다.
  • 옆동네 게임인 팀포트리스2에 '우물' 맵 한정으로 누군가가 만든맵이 있다(!!!)
스팀워크샵주소 맵이름은 koth_eros_rc2
생각보다 퀄리티가 좋으니 팀포트리스2 유저라면 한번 플레이 해보자.
  • 2016년 10월 12일경부터 이 맵이 들어가지지 않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무한정 로딩만 될 뿐 시작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경쟁전 점수 등의 피해를 본 유저도 상당하다. 10월 14일 현재 블코 측은 담당 팀에서 확인 중이라는 공지 외에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플레이 맵이 랜덤하게 결정되는 오버워치 시스템상에서 일리오스맵이 아에 선택되지 않도록 패치되었다는 의심도 생겨나고 있다. 1.4.0.2.32508 버전 패치 때 수정된 듯 하다.
  1. 특히 가장 활약하는 맵은 폐허. 다른 두 맵에 비해 적진으로 가는 길이 매우 개방적이기 때문에 거점을 점령한 뒤 적진 깊숙히 쳐들어가 거점을 점령하러 오는 적들이 거점으로 가는 것을 방해하기 좋다.
  2. 우물맵 한정
  3. 특히 경기 초반에는 거점이 활성화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거점앞의 마당이나 안쪽 건물에서 교전이 벌어지곤 한다.
  4. 갈고리로 우물 반대편에 있는 적을 끌어와 낙사시키는 기술. 하지만 이 기술을 시전하기 위해서는 우물에 가까이 붙어야 하기에 본인도 낙사의 위험이 있음을 상기해두어야 한다. 덧붙여서 갈고리의 사정거리는 우물 지름보다 약간 긴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