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프레이

주의. 성(性)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성(性)적인 요소에 대해 직간접적인 언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읽는 이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 문서를 열람하실 때 주의하시기 바라며 원치 않으시면 문서를 닫아주세요.


파일:Attachment/레이프레이/Example.png
영어 : RapeLay
일본어 : レイプレイ
중국어 : 电车之狼R

일루전이 만든 야겜들 중 하나. 2014년 기준, 8년 이상 지난 3D게임인데도 일루전 답게 상당한 수준의 그래픽을 자랑한다. 제목은 쉽게 알 수 있듯, Rape+play를 합쳐놓은 말장난. 매우 놀라운 것은, 3D 게임인데도 넷북에서 실행이 된다는 것(!). 일루전 답지 않게 최적화도 매우 잘 된 것으로 보인다.

2016년 윈도우 10의 레드스톤 (TH3) 업데이트 시 실행은 되나 정상적인 구동이 되지 않게 되었다. 다만 인공학원과 같이 system32(64bit는 sysWOW64)에다 패치 이전 d3d9를 붙여넣으면 잘 된다. 백업은 필수로 해두자.감사합니다! 덕분에!

1 스토리

일루전이 만든 대부분의 게임이 그러하듯 (...) 스토리는 그다지 복잡하지 않고 매우 단순하다.

전형적인 부모가 잘난 것 믿고 설치는 양아치주인공은 이미 수많은 범죄를 저질렀는데도 부모의 빽 덕분에 금세금세 풀려나고, 기록도 안남은 막장스러운 자다. 어느날 지하철에서 웬 삼삼한 여자가 있길레 평소처럼 별 생각없이 치한행위를 했는데 한 소녀가 자신을 신고한 탓에 경찰에게 구속돼버렸고, 그 탓에 자신을 신고한 여자에게 원한을 품게되어 어떻게든 복수를 하기 위해 졸개들을 풀어 신상을 턴다.[1] 털고보니, 그 여자는 일가 중에 남자가 없이 어머니여동생하나만 있었고, 그들도 다 하나같이 미인이었다.

그래서 그 여자에게 복수를 위해, 그 여자뿐만 아니라 일가 전체를 범해버리기로 하고 행동에 들어간다...는 스토리. 전형적인 복수 능욕극이다.

2 등장 인물

  • 키무라 마사야 (鬼村 将哉, Kimura Masaya) (주인공이자 플레이어)
    • 부모가 잘난 것을 믿고 사방팔방 설치고 다니는 전형적인 양아치 캐릭터, 인간 쓰레기. 부모의 힘이 매우 대단한데, 자그마치 성폭행 현행범으로 증거도 명백한 상황에서 잡혔는데 불구하고 재판까진 가지도 않고 바로 풀려나게 만들며, 더불어 전과 기록조차 남기지 않게 조치해 줄 정도. 덕분에 본작 레이프레이에서도 아주 활개를 치고 다닌다. X가 원통모양이다(...)
    • 성씨인 키무라를 잘 보면 발음 자체는 일본의 흔한 성씨 중 하나인 키무라(木村)와 같지만 '키'에 해당하는 한자가 木 대신 鬼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주인공의 막장성을 부각하기 위해 만든 가상의 성씨. 실존 인물인 스키선수 키무라 마사야(木村 正哉)와는 당연히 관계없다.
7200-641126949.jpgf0009417_56e0355c46103.jpg
  • 키류 아오이 (桐生 蒼, Kiryū Aoi), 신장 :161cm / 쓰리사이즈 : 86-56-82, 성우는 에노키즈 마오
    • 사실상 레이프레이라는 게임의 시작의 빌미가 된 캐릭터. 지하철에서 승객에게 치한 행위를 하던 주인공을 망설임없이 신고하는 지극히 올바른행동을 했다. 설정 상 나이는 고등학생이라, 세 명의 희생양 (...) 중 유일하게 교복(세일러복)을 입고 다닌다. 다른 두명과는 다르게 약간 까무잡잡한 피부에, 눈매도 날카로운 타입이며 머리는 포니테일로 묶고 있다.
    • 눈매를 보면 알 수 있듯 기가 센 아가씨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세명의 희생양 중 가장 난이도가 높다.[2] 치한 모드에서 탈의된 옷을 원래대로 되돌리는 확률이 다른 두명보다 매우 높아 상당히 자주 발생하며, 더불어 다른 두명은 할 수 없는 걸고있는 치한 행위 자체를 캔슬해버리는 행동도 매우 자주 발생한다. 밑의 엔딩 항목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유일하게 주인공을 죽일 수 있는 캐릭터라는 점도 한몫 한다. 하지만 아무래도, 게임 자체의 난이도가 썩 어렵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약간의 시간투자만 하면 특별히 막히는 것 없이 공략 가능하다. 어디까지나 다른 두명에 비해 어렵다는 것이니까... 후술할 둘에 비해 아버지를 닮았다고 한다.
7200-1411712840.jpgf0009417_56e0356133ef4.jpg
  • 키류 마나카(桐生 愛花, Kiryū Manaka), 신장 : 142cm / 쓰리사이즈 : 72-50-70, 성우는 마키 이즈미
    • 아오이의 하나 뿐인 여동생. 설정 상 초등학생이다. 검은 단발에 푸른색 원피스를 기본 복장으로 입고다닌다. 매우 전형적인 심약한 여동생 타입의 캐릭터. 언니와는 사이가 매우 좋다.
    • 나이가 나이다보니 브래지어를 할 만큼 성숙하지 않아 상의 속옷이 없기 때문에, 결국 노브라라서 벗겨야 하는 장애물 (?) 이 하나 적어 다른 두명과는 달리 한 번만에 상의를 탈의시킬 수 있다. 더불어 비교적 벗기기 쉬운 구조로 돼있는 원피스가 기본 복장인 탓에 결국 다른 두명 보다 공략 난이도가 매우 낮다. 간혹 탈의시킨 복장을 원래대로 되돌리기라도 하는 유우코에 비해 그러는 경우도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게다가 치한 플레이에서 상의를 벗길 필요도 없이 그냥 옷 틈에 손을 넣어 핀포인트만 공략하면 압도적으로 빨리 보내버릴 수 있으므로 타임어택에도 제격. (...) 실질적으로 레이프레이의 공식 호구. 일루전의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라도 별 무리없이 공략이 가능하므로 초반 튜토리얼 (...) 및 각종 기술 연마 (...) 용으로 제격이다.다른 캐릭터들과는 다르게 아예 어린애임으로, 공략이 완료되 타락하기 전까지는 H씬에서 거의 울먹이는 듯한 목소리로 애걸한다. 절정부분에서 엄마와 언니를 애타게 부르는데, 원래 죄책감따윈 개나 주고 (...) 시작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유저들이 급 미안한 마음이 들 정도. 게임 플레이랑 특전 디스크인 보투 플레이를 보면 어머니처럼 가슴이 아직 크지 않은게 고민인 모양이다. (...)
7200-1080265742.jpgf0009417_56e0355924d4c.jpg
  • 키류 유코(桐生 夕子, Kiryū Yūko), 신장 : 160cm / 쓰리사이즈 : 94-60-88, 성우는 카오리
    • 아오이와 마나카의 어머니. 전형적인, 큰 딸이 둘이나 있는 사람으로는 보이지 않는 아줌마 캐릭터다. 실질적으로 캐릭터 세명 중 유일한 성인이다. 그래서인지, 나이에 비해 거유인 아오이가 빈약해 보일 정도로 멋진 폭유를 자랑한다. 일루전 특유의 바스트 모핑기술이 적용되어 엄청난 출렁거림에 뭇 신사들의 마음을 푸근하게 한다(...). 성격적으로도 특이한 점은 없는 현모양처형. "애들을 괴롭히느니 차라리 날 범하라." 며 주인공에게 애걸복걸하지만, 처음부터 일가 전체를 범할 생각이던 주인공에겐 씨알도 먹히지 않았다. (...)
    • 마나카와 다르게 브래지어도 차고있고 치마 길이가 길다보니 벗겨야 하는 대상도 하나 많고, 탈의 가능한 지점을 찾아내는 것이 약간 난해하지만 공략 난이도 자체는 마나카와 별 차이 없게 쉽다. 아오이처럼 치한 행위 자체를 캔슬해버리는 경우도 없고, 기껏해야 탈의 한 복장 하나를 원래대로 추스르는 정도. 그것도 발동확률이 그다지 크진 않아 별 의미 없다.

3 게임 진행

일루전에서 만든 게임답게 꽤나 다양한 시츄에이션을 즐길 수 있다.

게임이 시작된 배경이 그것인 만큼 지하철 치한 모드도 있고, 야외에서 청간, 윤간, 여성 다수의 2P, 3P, 지하철이 역에 돌입할때 일어나는 바람으로 일부러 일으키는 판치라 등 상당히 많이 갖춰져 있다. 여성 다수 플레이를 제외하고 나머지 시츄에이션은 특별한 해금 조건 없이, 튜토리얼 후 바로 실행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장점.[3]

4 히로인 상태

4.1 목표

일단 특정 요소를 갖춘 상황에서 발생하는 엔딩들을 볼수도 있지만, 이것에 게임의 목표라고 하긴 어렵다. 애초에 죄다 뒷맛이 찝찝한 배드 엔딩이라 만족감 그딴 게 없다. 이렇게 여러가지 시츄에이션을 활용, 각 캐릭터 당 9가지의 성적 소질을 모두 해금하게되면 그 캐릭터를 공략 완료한 것으로 결정되는데, 이것이 실질적인 게임의 목표.

각 캐릭터당 9가지, 총 27가지나 되기 때문에 많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공략이 뭔지만 안다면 바로바로 획득할 수 있을 정도로 모두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썩 어렵진 않다. 아오이의 경우도 다른 캐릭터들보다 저항이 강하기 때문에 시간을 잡아먹지만, 그저 그뿐으로 획득해야하는 소질이 다르진 않다.

  • 치욕(恥辱) : 치한(Chikan)에서 90초 내로 달성하고 H 1회 하면 달성.
- 게이지 상승이 빨라짐. 해당 H 시 행인이 있다면 게이지 상승 속도 더욱 빨라짐.
  • 항감(肛感) : 해당 H로 2회 하면 달성.
- 해당 H로 게이지 상승이 빨라짐, 치한(Chikan) 시 하반신 뒤쪽으로 게이지 상승이 빨라짐.
  • 음어(淫語) : 가랑이 쪽 부위를 벌리게 하는 명령[4] 으로 여성 쪽에서 해달라고 2회 발언하게 만들면 달성.
- 여성 쪽에서 음란대사 추가.
  • 구음(口淫) : 해당 H로 5회 하면 달성.
- 해당 H 시 모션 및 음성 추가.
  • 정음(精陰) : 위 H 후 여성이 삼키기를 3회 하면 달성.
- 배출 후 여성 쪽 모션 추가.
  • 정수(精受) : 해당 H를 5회 하면 달성.
- 관련 발언에 대한 반응 변화.
  • 정욕(精浴) : H 1회 때 밖으로 여러번 해주면 달성.
- 배출 후 모션 및 대사 변화.
  • 노출(露出) : 관찰(Nozoki)에서 기원(祈願) 2회 후 H 1회 하면 달성.
- 해당 H 및 치한(Chikan) 시 탈의사태에서 시도하면 게이지 상승 속도 더욱 빨라짐
  • 청간(靑姦) : 해당 H 때 전부 탈의하여 2회 하면 달성.
- 해당 H로 게이지 상승이 빨라짐, 치한(Chikan) 시 게이지 상승이 빨라짐.

참고로 1회는 해당 씬 1회 당 1회로 친다. 해당 씬 때 여러번 한다고 해서 달성 되는 것이 아니다. 해당 성적 소질이 각성(?)한 후 관련 씬에서 대사가 추가 및 달라지거나 추가 행동 등 변화가 생긴다. 소질을 전부 획득 후 마지막 한번 더 H를 하면 해당 캐릭터가 특정 대사[5]를 하면서 비로서 해당 캐릭터의 조교가 완료된다.

4.2 목표 달성 후의 변화

게임이 시작된 동기, 그리고 목표 자체가 캐릭터들을 타락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공략 완료된 캐릭터는 정신붕괴가 일어나 반응이 꽤나 크게 바뀐다. 완료되기 전까지는 꺼림칙해 하고 어떻게든 자신이 느끼는 쾌감을 부정하지만, 일단 마지막 소질이 체워지면 그야말로 붕가라면 다 좋은 육노예가 돼버린다. 유일하게 주인공을 죽일 수 있는 캐릭터인 아오이도 공략 완료가 되면 그 특성은 없어져버려, 실질적으로 몇가지 배드 엔딩 이외에는 정말로 무한히 계속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위에서도 작성 했듯, 모든 캐릭터를 공략완료 한 후 한명씩 H를 한번 실행해 주면 여성 다수의 2P, 3P가 활성화된다.

또한 커스텀 모드를 실행할 수 있게 된다. 캐릭터들의 소질 습특 상태 및 각 시츄에이션, 체위까지 다 플레이어가 정한 다음 재생버튼을 누르면 그 차례 대로 캐릭터를 범할 수 있다. 다만 중간에 언제든 딴 시츄에이션도 즐길 수 있다는 레이프레이의 장점 (...) 이 없어져버리기 때문에 그다지 쓸모가 없는 메뉴. 캐릭터들의 소질 습득 상태는 따로 설정 할 수 있다보니 꽤 유용한 기능이다.

의외로 디테일이 대단하다. 가령 첫 삽입 시 찡그린 눈 + 눈물이라든가 (당연히 유코는 없다. 대신 항문으로 시도할 때는 가능하다), 생리 시 피가 묻는다거나, 가임기에 질내사정 대사를 선택하면 대사가 바뀐다거나, 공략 완료 이전에 임신을 시킨 후 임신상태가 되면 말수 적어짐 + 죽은 눈 상태가 된다거나. 3P를 할때도 조합에 따라 대사가 다양해진다.
그래서 일부러 공략 완료 하지 않은 채 즐기는 또한 존재한다.

4.3 단점

능욕물로서는 손색없는 게임이라 꽤나 오래 즐길 수 있지만, 역시나 게임의 끝이 없다는 것과 시츄에이션이 1 : 1 능욕에 치중하여 제한된다는 점 때문에 단조롭다는 느낌이 들기 쉽다.[6]

그리고 어디까지나 3D 게임 중에 그나마 하드하다는 것이지, 촉수물을 포함한 많은 하드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에까지 어필할 정도로 꼴릿하지는 않은... 쉽게 말해 수위가 어정쩡 하다는 것도 단점 중 하나.

또한 아무리 게임이라지만 성추행, 강간, 아동성범죄 등 인간으로서 저지르기 힘든 범죄를 플레이어가 실행함으로서 죄책감, 배덕감을 느낄 수도 있다. 이렇게되면 힘쎄고 강하던 존슨이 순식간에 겸허해진다. 능욕물은 그맛에 하는거지만

5 모드

일루전 사의 게임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필수적인 요소... 인데,
아무래도 레이프레이 자체가 제법 밝고 쾌활한 스쿨메이트, 인공소녀와는 다르게 우중충하고 하드한 분위기다보니 제작자들이 많이 참여하지 않았다. 그러다보니 복장의 어레인지는 나름대로 여러가지 있는데 반해, 캐릭터 코스프레 같은 것은 거의 전무. 게임상에서 취급하는건 고양이 귀 - 마나카, 안경 - 유우코, 머리끈 (풀 수 있다) - 아오이 정도가 전부. 비공식적 패치로 옷 등을 바꿀 수 있긴 하지만 업데이트도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안습...

그래도 그 패치로 인해 캐릭터 가슴크기, 피부색, 각종 소도구 및 의상, 머리색 변경 정도까지는 가능하다.

특전 디스크로 보투 플레이가 있는데 게임 등장인물들이 등장하는 영상물 모음이다. 게임 내에서는 못하는 BDSM이라든가 야간노출산책, 가슴 언제 커지나 하고 속상해하는 마나카 등 볼거리가 많다.

6 인지도 (?)

하지만 2009년 영국의 인권단체가 문제제기를 하며 고발한 덕분에 뉴스에 나오는 굴욕을 겪었다.#[7] 그 유명한 아마존의 오픈 마켓을 통해 청소년들이 이 게임을 구매할 수 있었다는 것이 문제. 그후 거센 항의를 받게 된 일루전은 이 게임의 판매를 그만두게 되었다고 한다.[8] 더불어 이 사실은 우리나라에까지 알려져, 인터넷 매체 등을 통해 굉장히 많이 기사화 되어 오히려 레이프레이 하면 이쪽에 발을 들여놓은 어지간한 사람은 다 알게 돼버린 홍보효과역효과(...)가 발생하기도...

이 후로 P2P 사이트에 올려진 레이프레이에는 꼭 뉴스에도 나온이라든가, 너무 하드해서 인권 단체가 고소 때린이라는 선전문구가 들어가게 되었다.

이 사건의 여파로 일본에서도 성인게임에 대한 자주규제가 대폭 강화되는 등 성인 게임 시장 전반으로 파장이 컸었다.[9] minori등 몇몇 메이커는 해외 IP를 차단하기까지도 했을 정도이며, 하드하기로 유명한 회사들은 일부러 작품 내 수위를 조정해 고만고만한 작품들을 출시했을 정도.

그 외에 뉴스를 탄 일루전 게임이라면 좀 예전에 한국 공중파 뉴스에서 한번 미행2가 나온 적이 있다. 역시나 내용 문제였는데 별반 다를 바 없이, 이미 즐길만한 사람들은 다 즐긴 몇 년 뒤 시기의 뉴스다보니 뒷북이었다.

그 뒤로 나온 스쿨메이트 시리즈, 홈메이트, 인공학원 등등도 물론 훌륭한 게임이지만, 뭘 어떻게 해도 레이프레이 시절의 어둡고 현시창스러운 상황 묘사는 보이지 않는다.
그렇다보니 3D 성인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은 상당히 아쉬워한다. 몇몇 매니아들은 "레이프레이는 최후의 하드한 3D 능욕 게임이었단 말인가..." 라며 탄식하고 있다.

위 사건으로 한때 일본의 하드 에로게 시장이 수축되었고, 근래에 들어서 다시 하드 에로게가 나오고 있는 중이다.

여담으로 네이버에도 레이프레이의 팬카페가 있다. 주소는 여기 네이버의 꾾임없는 탄압때문에 이름을 고치고 게시물이 삭제되는 등 많은 고초를 겪었지만 현재까지도 운영되고있다.

레이프레이 때문에 흑역사에 빠진 일루젼 게임 시리즈가 있다. 미행시리즈와 DES BLOOD시리즈.[10]

이 게임의 특징중 하나인 임신 시스템은 2015년이 된 지금까지도 메이커 에로게계에선 제대로 구현된 게임이 없다. 대부분 모드 혹은 슬라이더 등으로 체형만 조절 하는게 전부

7 엔딩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 주인공이 새로운 사냥감을 찾으려다 지하철 선로에 떨어져 뒈진다. 뭐 결국 히로인들은 해방됐으니 잘 된 일이다.

2. 히로인의 칼빵. 이 게임 엔딩 중 제일 섬뜩한 엔딩. 히로인 중 하나인 아오이와 검열삭제 도중 체위를 기승위로 바꾸면 갑자기 아오이의 눈빛이 바뀌더니 칼을 꺼내 주인공의 배를 찌른다. 그것도 한 번이 아니라 수십 번도 넘게. 이 때의 푹푹하는 효과음과 아오이의 섬뜩한 웃음소리, 주인공 몸에서 줄줄 나오는 피 등 연출이 상당히 호러.

이 엔딩들을 접한 사람들에게는 이 게임에 대한 공포심을 안게해주기도 하였다.
솔직히 개쌍놈이 지가 한 똥에 뒈지는 엔딩이니 인과응보다. 존나 좋군? 음! 좋다!!

8 한글화

웬만한 일루전 게임엔 한글화가 존재하는데, 레이프레이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존재한다. 다만 현재로서 찾는것은 거의 하늘의 별따기. 레이프레이 이슈 이후 제작자 쪽에서 배포를 금지했기 때문에 짧은 배포기간으로 인하여 지금도 대다수 사람들이 있는줄도 모른다.

무엇보다 일어 전문가가 아닌 번역기와 의역에 의존했기 때문에 제대로 된 번역이라고 하기는 힘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제작한 사람들에게 문의해도 받기는 쉽지 않다. 제작진들도 모여서 만든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한명 두명 시작한 일인데다가 현재는 당시 사건때 경고받은 이후로 개개인이 배포를 자체적으로 안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옛날일. 지금은 받는다 하면 웬간해선 다 한글화 되어있다. 물론 이런 물건이라서 번역의 싱크는 기대하지 말자.

9 후속작

발매 후 어언 7년이 지난 2013년 1월 18일, 레이프레이의 후속작인 프리미엄 플레이 다크니스가 발매예정에 있다고 발표되었다. 본작과는 달리 이번에는 직접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징하는 게임으로, 전작이 비교적 모드가 활성화되지 못했던 점을 고치기 위해 이런 컨셉을 잡게 된 것으로 보인다.

결과물은 그냥 인공소녀 같은 커스텀 게임. 스토리모드는 정신을 후쿠시마에 놓고 봐야하는 수준이다. 세월이 지나면서 일본내 규제가 바뀌었기 때문에 레이프레이만큼 강렬한 수위는 표현하지 못 한다 한다.
.

2015년 4월 에는 해당 게임 캐릭터들 유사한 등장인물이 나오는 플레이 클럽이 나왔다. 자세한건 해당항목 참조.
  1. 이미 몇번씩이나 부모의 힘으로 쉽게 풀려난 놈이 왜 한번 체포됐다고 원한을 품는지... 라면 시의원 출마할 생각이었는데 성폭행 전과로 엿을 먹게 됐다는 그럴듯한 설명을 자기 입으로 한다. (...)
  2. 어째서 고등학생이 성인 여성인 엄마보다도 공략하기 힘든지는 알 수 없다...근데 고등학생들이 성인보다는 경계심이 많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그리 틀린 일은 아니다. 아무래도 간판 히로인이다보니 그렇겠지만.
  3. 모든 캐릭터들을 공략 완료 한 후, 한명씩 h플레이를 실행해주면 2P, 3P를 할 수 있다.
  4. "스스로 XX"의 명령이 3종류이며 원하는 명령어가 없으면 오른쪽 클릭으로 캔슬 후 다시 클릭하면 명령어가 바뀐다.
  5. 아오이 : "이젠 어떻게 되도 좋아" 유코 : "아오이...마나카...미안해..." 마나카 : "나...이젠 안될거 같아"
  6. 분명 윤간과 여성 다수 플레이도 있지만 이 경우 모션에 큰 변화가 없다. 치한 모드는 더더욱 말할 것도 없고.
  7. 참고로 당시 CNN 도쿄 특파원이었던 한국계 기자인 나경씨가 보도하였다. 이걸로 나경씨는 오덕계의 영구 까임권을 획득.
  8. 아마존에서 팔지 못 하도록 조치를 취한 것 같다. 이건 2006년에 나온 게임이고. 왜 뒤늦게 뒷북치나 싶을 테지만, 2008년말에 영문패치가 나와 접근성이 높아져서 그렇다.그리고 아무리 게임의 표현 자율을 찬양해도 이건 선을 넘었다.
  9. 당시 규제를 위해 모인 회의에서 반대표를 던지는 사람이 한명도 없었다고 한다.
  10. 미행시리즈는 게임 자체가 범죄루트가 있어서 어쩔수 없었다고 하지만, DES BLOOD시리즈는 게임 오버시에만 주인공이 능욕당할 뿐인데 시기가 안좋아서 사이좋게 같이 제작이 중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