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가상의 도시,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마법소녀 오리코☆마기카
파일:Attachment/미타키하라 시/mitakihara.png
1 소개
600px
(PSP 게임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포터블에서 나오는 지도.)
미타키하라 시(見滝原市,みたきはらし)는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에 등장하는 가상의 도시이다. 모든 이야기가 진행되는 장소이다. 본래 토모에 마미가 세력주일 뿐인 평범한 마을이었으나,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항상 마녀 떼거지가 나타나고 지진, 해일, 폭풍이 일어나는 불쌍한 마을이 되어 버린다. 쿄코의 말에 의하면 탐나는 도시. 고로 쿄코는 사야카를 죽이고 미타키하라 시를 꿀꺽하려 하였다. 애니플러스판에서는 미사키하라 시(三咲原市)로 오역했다. [1]
웹 상에서 자주 미타기하라로 잘못 쓰이곤 한다. 見(み) + 滝(たき) + 原(はら)로 구성된 단어이므로 일본어의 연탁 현상과는 무관하니 주의.
전경은 현실의 두바이 시와 마에바시 시를 모티브로 만들어졌으며 상당히 미래적인 풍경을 가지고 있다. 공공 시설은 물론이고 일반 가정에도 터치 패널 조작이 보급되어 있으며 사용되는 물건들도 전자 칠판이나 바닥 수납형 책상, 홀로그램 분수 등 미래적인 요소가 많다. 작중 배경은 현대라지만 실제로는 아주 가까운 미래(길게 잡아봤자 30년 정도)인 것 같다. 또 실제로 현실의 장소를 모티브로 한 곳이 많다. 작중 언급된 바에 따르면 도시가 된 지 얼마 되지 않았다고 한다. 미래적인 건축물의 아름다운 전경과 그에 섞여든 그로테스크한 공장들이 대비되는 기괴한 도시.[2] 샤프트 특유의 배경 연출력이 돋보인다. 코믹스판에서는 더 현대적인 분위기로 그려졌다.
인근에 카자미노(風見野,かざみの)라는 도시가 있다. 사쿠라 쿄코가 원래 살던 곳으로 드라마 CD인 《farewell story》와 극장판 《반역의 이야기》에서 언급된다.
경치를 여러 실제 도시에서 따왔으나 일본에서는 보통 군마 현의 마에바시 시를 순례지로 미타키하라 시의 모델로 생각한다. 그야 성지순례 한 번 하자고 두바이까지 갈 순 없으니까
스핀오프 작품인 마법소녀 오리코☆마기카에서 하쿠 여자 중학교라는 아가씨 학교의 존재가 확인되었다. 현재 확인된 재학생은 미쿠니 오리코와 아사코 코마키.
외전인 마법소녀 카즈미☆마기카에서는 본래 소쥬 자매가 목표로 삼았던 곳이지만 한 마법소녀를 집단다구리하는 플레이아데스 성단을 목격하고 '미타키하라에 가기 전에 아스나로에 들르길 잘했어'라 하고 결국 가지 않는다.
2 주요 장소
- 마도카의 집
- 주인공인 카나메 마도카의 집. 카나메 준코가 잘나가는 OL이기 때문인지 상당히 넓고 고급스럽다. 마도카에 따르면 카나메 토모히사의 친구인 설계자가 디자인을 했고, 준코의 친구인 건축가가 지었다는 듯. 화장실에 수많은 거울들이 놓여있는데 팬들은 이것이 《거울 나라의 앨리스》와 관계가 있다고 추측하기도 했다.
그러면 마도카 방이나 쿄스케가 입원한 병실의 의자들은 뭐지?
- 미타키하라 시립 병원 (가칭)
- 미타키하라 마을에 있는 병원. 높이가 169층이나 될 정도로 엄청난 대형 병원이다. 물론 시설도 최신식. 등장인물 중엔 카미죠 쿄스케가 장기간 입원하기도 했다. 설정상으로 모모에 나기사의 어머니가 죽기 직전 치료받고 있던 병원과 같은 장소로 추측된다. 옥상에는 환자들을 위한 정원이 있다. 3화에서는 샤를로테의 결계가 펼쳐지는 곳이며, 5화에서는 옥상에서 두 가지 중요한 사건이 벌어진다. 부르즈 칼리파를 본딴 마을에서 가장 큰 빌딩이 이 병원일 가능성이 높다. 참고로 부르즈 칼리파는 162층. 5화에서 쿄코는 이 건물의 옥상에서 쿄스케가 재기해 연주하는 모습을 내려다보고 있었는데, 부르즈 칼리파는 옥상이 여러 곳이며, 주변 건물보다 낮은 옥상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 병원이 가장 높은 건물이라고 해도 무리는 아니다.
- 미타키하라 게임 센터 (가칭)
- 미타키하라 시에 있는 오락실. 6화에서 사쿠라 쿄코가 《Dog Drug Reinforcement》라는 이상한 이름의 게임을 하고 있었다. 기본적으로는 댄스 댄스 레볼루션처럼 발판을 밟는 리듬 게임. 이 게임의 마스코트 캐릭터인 '이누 다루마 형제'는 의외로 인기가 있는지 미키 사야카의 집에도 하나 장식되어 있다. 사쿠라 쿄코가 게임을 진행하는 중에 이 마스코트 캐릭터가 죽는 묘사가 있었는데 이를 두고 미키 사야카가 죽는다는 복선이 아니냐는 팬들의 추측이 있었고 정말로 그렇게 되었다. 배경이 좀 더 현대적인 코믹스판에는 유비트나 팝픈뮤직도 있다.[3]
- 히메나가와 천(姫名川)
- 미타키하라 시에 흐르고 있는 하천. 소설판에 강 이름이 나온다. 마도카와 사야카가 안 좋은 일이 있을 때 함께 찾는 장소.
- 미타키하라의 버스
- 극장판에서 카자미노 역 행 버스(15)와 미타키하라 순환노선 버스(31)의 존재가 언급되었다. 흥미롭게도 2층 버스를 채택하고 있는데 2층은 개방형이다.
3 현실의 건물과의 비교 사진
- 두바이 시의 전경과 미타키하라 중학교 뒤의 풍경의 비교.#
- 2화에서 등장하는 빌딩은 싱가포르의 UOB Plaza.#
- 타이페이 101.#
- 안테나를 제거한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4 수난
2차 창작에서는 많이 박살난다. 특히, 크로스오버물에서는 더더욱…
큐베가 어지간히 일을 열심히 한 건지 다른 이유가 있는 건진 모르겠지만 마녀가 엄청나게 많이 나오는 듯. 위 그림의 그리프 시드가 전부 미타키하라 시에서 모은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