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박물관
釜山博物館 / Busan Museum
1 개요
부산광역시 남구 대연동에 위치한 공립 박물관이다. 홈페이지는 여기.
2 상세
1978년에 개관하였다.
이름대로 부산광역시를 대표하는 박물관... 이어야 하겠으나, 대한민국 제 2의 도시라는 위상에 비해 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은 편이다. 우선 국립도 아니다! 비교해보자면 국립중앙박물관은 서울특별시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모인 유물을 전시하며, 국립대구박물관은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지역, 국립광주박물관은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지역의 유물 위주로 전시를 하는 등 주변 지역에서 출토된 유물까지 포괄하고 있는 데 비해, 부산 인근 지역의 경우 경상남도 지역은 국립김해박물관과 국립진주박물관이 이미 있고 북쪽으로는 끝판왕 국립경주박물관과 이외의 경북지역을 커버하는 국립대구박물관이 있다! 부산박물관에는 말 그대로 지금의 부산 땅에서 나온 유물 위주로 전시품이 국한되어있는 편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사실 국립김해박물관이 부산 도시철도 타고 갈 수 있을만큼 부산에서 접근성이 좋고 부산도 고대 금관가야권에 포함되기 때문에 김해 쪽으로 몰아준 것이다. 그리고 부산광역시/역사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부산이 주요도시가 된건 근대 이후이다. 그전에는 크게 역사에 남길 것이 많지 않았던 셈.고려시대 달랑 한줄 이 박물관이 국립이 아닌 대신 부산에는 국립해양박물관이 있다.
3 교통
부산 도시철도 2호선 대연역 하차 3번 출구.
4 산하 박물관
4.1 복천박물관
동래구 소재. 부산 지역 최대의 가야 고분군인 사적 273호 복천동 고분군에서 출토된 유물 위주로 전시되어 있다. 인근에 동래읍성역사관 등이 있다. 산하 박물관 중 규모가 가장 크다.
4.2 부산근대역사관
중구 소재. 근대(구한말~일제강점기 경) 시기 부산항 지역을 다룬다. 예전에는 동양척식주식회사 부산지점, 미국 문화원으로 쓰였던 건물이며 제5공화국 시기 부산 미국문화원 방화 사건의 배경이기도 했다.
4.3 임시수도기념관
서구 소재. 6.25 전쟁 당시 부산이 임시수도였던 시기를 다루고 있다. 이 건물은 임시수도 시기 경무대를 대신해 이승만 대통령 관저로 쓰였던 건물이며 이승만 관련 전시품이 많다. 내부는 근대의 저택을 재현하고 있다.
4.4 동삼동패총전시관
http://image.ohmynews.com/down/images/1/greenyds_377414_1[662613].jpg
영도구 소재. 한국해양대학교로 들어가는 다리 입구 쪽에 있다. 석기시대의 출토품을 전시하고 있다. 조개 가면이 대표 유물.
4.5 정관박물관
기장군 정관읍 소재. 2015년 개관했다. 정관신도시 조성사업으로 인해 사라지게 될 문화재에 대한 보존방안으로 건립하였고 기장군 지역의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