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박물관

(복천박물관에서 넘어옴)

釜山博物館 / Busan Museum


1 개요

부산광역시 남구 대연동에 위치한 공립 박물관이다. 홈페이지는 [여기].


2 상세

1978년에 개관하였다.

이름대로 부산광역시를 대표하는 박물관... 이어야 하겠으나, 대한민국 제 2의 도시라는 위상에 비해 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은 편이다. 우선 국립도 아니다! 비교해보자면 국립중앙박물관서울특별시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모인 유물을 전시하며, 국립대구박물관대구광역시경상북도 지역, 국립광주박물관광주광역시전라남도 지역의 유물 위주로 전시를 하는 등 주변 지역에서 출토된 유물까지 포괄하고 있는 데 비해, 부산 인근 지역의 경우 경상남도 지역은 국립김해박물관국립진주박물관이 이미 있고 북쪽으로는 끝판왕 국립경주박물관과 이외의 경북지역을 커버하는 국립대구박물관이 있다! 부산박물관에는 말 그대로 지금의 부산 땅에서 나온 유물 위주로 전시품이 국한되어있는 편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사실 국립김해박물관이 부산 도시철도 타고 갈 수 있을만큼 부산에서 접근성이 좋고 부산도 고대 금관가야권에 포함되기 때문에 김해 쪽으로 몰아준 것이다. 그리고 부산광역시/역사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부산이 주요도시가 된건 근대 이후이다. 그전에는 크게 역사에 남길 것이 많지 않았던 셈.고려시대 달랑 한줄 이 박물관이 국립이 아닌 대신 부산에는 국립해양박물관이 있다.


3 교통

부산 도시철도 2호선 대연역 하차 3번 출구.


4 산하 박물관

4.1 복천박물관

L20130719.22030184813i1.jpg

[복천박물관 홈페이지]

동래구 소재. 부산 지역 최대의 가야 고분군인 사적 273호 복천동 고분군에서 출토된 유물 위주로 전시되어 있다. 인근에 동래읍성역사관 등이 있다. 산하 박물관 중 규모가 가장 크다.


4.2 부산근대역사관

introimg_mod.jpg

[부산근대역사관 홈페이지]

중구 소재. 근대(구한말~일제강점기 경) 시기 부산항 지역을 다룬다. 예전에는 동양척식주식회사 부산지점, 미국 문화원으로 쓰였던 건물이며 제5공화국 시기 부산 미국문화원 방화 사건의 배경이기도 했다.


4.3 임시수도기념관

1572074_image2_1.jpg

[임시수도기념관 홈페이지]

서구 소재. 6.25 전쟁 당시 부산이 임시수도였던 시기를 다루고 있다. 이 건물은 임시수도 시기 경무대를 대신해 이승만 대통령 관저로 쓰였던 건물이며 이승만 관련 전시품이 많다. 내부는 근대의 저택을 재현하고 있다.


4.4 동삼동패총전시관

http://image.ohmynews.com/down/images/1/greenyds_377414_1[662613].jpg

[동삼동패총전시관 홈페이지]

영도구 소재. 한국해양대학교로 들어가는 다리 입구 쪽에 있다. 석기시대의 출토품을 전시하고 있다. 조개 가면이 대표 유물.


4.5 정관박물관

[정관박물관 홈페이지]

기장군 정관읍 소재. 2015년 개관했다. 정관신도시 조성사업으로 인해 사라지게 될 문화재에 대한 보존방안으로 건립하였고 기장군 지역의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4.6 부산시민공원역사관

[부산시민공원역사관 홈페이지]

부산진구 부산시민공원 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