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셋

언어별 명칭(지역/민족)
히브리어פְּלֶשֶׁת ‎ [p'léshet] / פְּלִשְׁתִּים ‎[p'lishtím]
라틴어Philisthim[1], Palestini[2]
영어Philistia / Philistine [fílǝstìːn, fílistàin]
표준중국어非利士 [Fēilìshì]
일본어ペリシテ‎

1 개요

고대 가나안 지역 서부 지중해#s-1 연안에 살던 민족을 가리킨다. 블레셋 사람을 일컬어 필리스틴이라고 하며 이는 오늘날 팔레스타인의 어원이 되었다.

2 기원


바다 민족 중 하나로 원래 크레타#s-1 섬에 살던 사람들이 이주한 것으로 여겨진다. 가자, 아슈켈론, 가트, 아슈도드, 에크론의 다섯 개 도시를 중심으로 한 연맹 국가를 이루었다.

3 성경 속 묘사 및 역사

창세기부터 지속적으로 언급되는 민족 중 하나로, 고대 이스라엘인들에게 있어 철천지원수나 다름없었다.

3.1 창세기

창세기에서는 아브라함이 블레셋 도시 그랄의 군주인 아비멜렉[3]과 언약을 맺는 이야기가 나온다. 아비멜렉이 자신의 아내 사라#s-1에게 반하자, 아브라함은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사라를 자신의 누이로 속이고 결혼에 동의했다. 야훼는 사라와 결혼하려는 아비멜렉의 꿈에 나타나 그 결혼을 막으니, 아비멜렉은 아브라함에게 불평하며 배상금을 주었다. - 20장

후에 아비멜렉과 그의 군사령관 비골은 상호 불가침 조약을 맺자고 아브라함을 찾아왔다. 아브라함은 아비멜렉의 종들이 자신의 우물을 빼앗은 것을 책망하며, 조약을 받아들였다. 브엘세바에서 조약을 맺은 후 아비멜렉과 비골은 블레셋 땅으로 돌아갔다. - 창 21:22-34

3.2 출애굽기/여호수아

일찍이 철기 시대에 돌입하여 강력한 군사력을 보유했다. 그때문에 이집트를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으로 가기 위해 블레셋 땅이 아닌 다른 길로 우회해야 했다.

여호수아 시대부터는 이스라엘의 정복 목표에 들어갔다. 그러나 이들의 전투력은 건재하여 이스라엘은 끝끝내 블레셋을 정복하지 못하였다.

3.3 사사기

사사기(판관기)부터는 블레셋이 본격적인 적대 세력으로 나오기 시작한다. 그중 삼손#s-1데릴라#s-1 이야기가 유명하다.

3.4 이스라엘 통일 왕국 시기

블레셋은 이스라엘과 전쟁 중 엘리 대제사장의 두 아들을 죽이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신성하게 생각하여 전쟁터에 들고 온 언약궤를 빼앗아갔다. 그러나 야훼의 천벌과 언약궤를 지키는 간수들의 부주의로 인해 오히려 수많은 희생이 생겼다.

사울이 새로 이스라엘의 왕이 된 이후로도 한동안 승기를 타고 있었지만, 다윗골리앗을 쓰러트린 통에 다시 야라레메카로 전락해 버리고 말았다. - 상 17장

다윗이 사울 왕에게 위협을 받아 망명을 오자 당연히 블레셋의 많은 장수들이 이에 반발했다. - 삼상 29장

다윗이 없는 동안에 블레셋은 이스라엘과 전투에서 승리했다. 이 전투에서 사울 왕은 명예를 지키기 위해 자살해 버리고, 요나단#s-2.1을 비롯한 사울의 아들들도 블레셋에게 죽임을 당했다. - 삼상 24장

사울이 죽은 후 왕위에 오른 다윗에게 참패를 당해 세력이 약화되었다. - 삼하 5:17-25, 21:15-22

솔로몬#s-1 시대에는 이스라엘 왕국에 조공을 바쳤다. - 상 4:21

3.5 이스라엘 분열 이후

이스라엘이 분열된 남유다 왕국과 서로 견제하였다. 후대의 많은 선지자들과 예언서들이 블레셋에 대한 야훼의 징벌과 멸망을 이야기하였다.

이후 블레셋의 주요 도시들은 아시리아, 고대 이집트#s-1.7 등의 강대국들의 공격을 받았으며, 남유다 왕국 및 다른 고대 중동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신바빌로니아 제국에 흡수되었다.

로마 제국 제13대 황제 하드리아누스는 유대인들의 반란에 분노하여, 유대 지역의 이름을 블레셋에서 딴 팔레스타인으로 바꾸었다.

4 종교

이들 역시 다른 가나안 민족들과 마찬가지로 반인반어의 형상을 한 다곤#s-1, 풍요와 다산을 상징하는 이슈타르, 바알제붑#s-1 등 메소포타미아 신들을 섬겼다.

5 기타

고대 그리스에서 이민족들을 바바리안#s-1으로 부르던 것과 일맥상통하게 philistine은 '속물', '교양없는 사람'이란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1. 단수형은 Philistheus.
  2. 지명으로 쓸 때는 Palestina.
  3. אבימלך. "내 아버지(아비)는 왕(멜레크)". 아들인 이삭도 비슷한 이야기가 나오는 것으로 미루어 파라오나 '벤하닷'과 같은 군주의 칭호로 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