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 |
이름 | 토쿠이 소라 徳井青空(とくい そら) |
본명 | 이시이 소라 石井青空(いしい そら) |
성별 | 여성 |
직업 | 성우, 만화가 |
출신지 | 일본 치바 현 |
생년월일 | 1989년 12월 26일 |
신장 | 159cm |
혈액형 | O형 |
애칭 | 소라마루 |
소속사 | 히비키 |
성우 활동 시기 | 2009년 ~ 현재 |
소개링크 | 공식 프로필 트위터 블로그1 블로그2 |
1 소개
드왕고 스쿨 출신으로 하네다 치히로와 함께 드왕고의 아니멜로 신인 오디션 3기생으로 와시자키 타케시와 함께 2008년~2009년 3월까지 약 1년 동안 실시한 적이 있으며 그 이후 바이스 슈발츠 R의 히메미야 역으로 2009년 데뷔하여 동년 10월 방영작 밀키홈즈에 레귤러로 발탁되고 2011년에는 단독 메인 이벤트도 개최했다. 만화가로서 2011년 '오타포케'라는 곳의 지면에 '마법소녀 지택쨩' 이라는 4컷만화를 연재하였고, 2013년부터 '월간 부시로드'에서 '지지마라!! 악의군단!'을 연재중이다.[1]
러브라이브의 야자와 니코 역으로 유명하지만 이미 성우유닛 밀키홈즈의 멤버로 미모리 스즈코와 함께 수많은 라이브 공연을 해냈다. 밀키홈즈 활동 당시의 모습을 보면 지금과는 모습이 조금 다르다.
연기 음색은 전체적으로 고음 속에서 저음의 비중이 8:2정도 섞인 목소리이며저음같은 고음, 지금까지의 배역은 여성 배역에 높은 목소리의 여성 캐릭터였지만, 남성 캐릭터를 맡아도 어울릴 것 같다는 평도 있다. 실제로 러브라이브 4th 특전인 드라마 트랙에서도 남성 목소리를 낸 적이 있었고 야자와 코타로의 공식 성우라서 꽤나 호평을 받기도 했다. 평소 대화시 목소리는 여성치고 상당히 저음인데도, 높은톤 연기에 능하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하다.
러브라이브 TVA 2기 4화에서는 니코와 동생 3명까지 총 1인 4역을 소화하기도 했다. 처음 제작진에게 이야기를 전달받은 때가 4th라이브 연습이 한창일 때라 바쁠 때였는데 성우 생활에서 첫 1인 다역 제의를 받아서 상당히 힘들었다고 한다. 다행히 결과물을 보면 그럭저럭 잘 소화한 편.
예능감이 뛰어나다는 평을 많이 받는데 중학교 때는 꿈이 코미디언이었던 적도 있을 정도라고.[2] 사실 춤과 노래만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완벽한 수준이다.[3][4]그 두 개가 심각해서 그렇지 니코동의 러브라이브! 라이브 영상을 보면 언제나 안무를 틀리고 체력 또한 부족한게 눈에 보여서 소라마루 파트가 나오면 코멘트가 '소라마루 힘내라'로 도배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노래의 경우에는 야자와 니코가 노래를 못한다는 설정이 소라마루의 가창력 때문에 나온 수준. 그러나 러브라이브! μ's 3rd Anniversary Live 영상을 보면 연습을 좀 했는지 그 이전에 비해 안정되어 있는 느낌을 준다.[5] 난죠 요시노는 쿠스다 아이나와 함께 퍼스널리티로 출연하는 라디오 아니멜로 믹스 러브라이브! ~노조에리 라디오 가든~ 방송 중 μ's 3rd anniversary live 에서 토쿠이 소라의 성장한 모습을 보면서 춤과 노래 때문에 고생하던 토쿠이 소라가 그동안 노력해 온 모습이 떠올라 눈물이 났을 정도로 감동했다고 밝혔다. 참고로 토쿠이 소라가 말하길 성우일을 하면서 처음 만난 선배 성우가 난죠 요시노라고 한다.[6]
그리고 유달리 러브라이브 9명 멤버 중 난죠 요시노와 우치다 아야에게는 존댓말을 하거나 예의를 차리는데, 이건 두 사람 모두 성우로서 선배이기 때문에 그러는 것이다. 뮤즈 맴버들의 데뷔년도를 정리하자면 난죠 요시노가 2006년[7], 우치다 아야가 2008년, 토쿠이 소라가 2009년, 미모리 스즈코&닛타 에미&쿠스다 아이나가 2010년, 쿠보 유리카가 2012년, 이이다 리호&Pile가 2013년인데 소라마루보다 선배급 성우는 난죠르노&웃치밖에 없으니 당연한 행동인셈.
특히 난죠 요시노는 소라마루가 히비키로 이적하기 전 드왕고 소속일때 같은 소속사 선배였던 인연이 있는터라 깍듯이 선배님 대접을 하는 편.[8] 러브라이브 초창기에 닛타 에미&미모리 스즈코&우치다 아야가 진행하는 '코토호노우미' 니코니코동화 생방송에 게스트로 나간적이 있는데, 서로를 애칭으로 부르며 가벼운 분위기를 만들자는 의견이 나왔을때도 우치다 아야에게만은 '웃치다 상'이라고 애매하게 부르는 모습을 보여줬다. 한마디로 사적인 친분이 있더라도 업계내 선후배 관계는 확실히 구분하는 스타일인듯.
2 일화
파일:Attachment/tokui sora kubo yurica.jpg
- 자타공인 오타쿠. 특히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광팬이며, 최애캐는 소류 아스카 랑그레이라고 한다. 실제로 에반게리온: Q의 극장 개봉 이벤트에 개인적으로 아스카의 코스프레를 하고 찾아갔다가 성우라는 언급이 일절 없이 미디어에 '일반인 코스프레이어'로 소개되었다. 참고로 바로 옆의 아야나미 레이를 코스프레한 사람은 쿠보 유리카.[9] 당일 톱기사로 올라와서 팬들이 알아차리기 전까지 행사취재 관계자 아무도 못 알아봤다. 또한 그녀의 트위터 계정명은 토쿠이_소랑그레이(tokui_sorangley)이며, 트위터 프로필 사진도 대부분 아스카 코스프레한걸 써먹고 있다. 에반게리온 20주년을 기념하여 진행한 '롱기누스의 창 달로 보내기' 크라우드 펀딩 모금 프로젝트에 참여하기까지 했다.[10] 성우가 된 계기로는 어릴때 아스카 역의 성우인 미야무라 유코를 이벤트에서 만나서 성우가 되고싶다고 밝히고 응원을 받아던 것이 결정적이었다고한다.
- 이후 러브라이브에서 니코의 어머니 역으로 카츠라기 미사토 역을 맡았던 미츠이시 코토노가 출연하자 굉장히 좋아했다고 한다. 극중에서 니코의 어머니가 니코니코니를 따라하는 장면은 토쿠이 소라가 직접 미츠이시에게 시범을 보여드렸다고. 나중에 소라마루가 언급한바에 따르면 동경하던 작품에서 비중있는 역할을 맡았던 대선배가 자신의 연기를 따라한 것만으로 영광이며 말 그대로 '살아있어서 다행이다'라는 기분이었단다.
- 미라클 소라 나이트(みらくる青空ナイト)란 방송에 MC로 고정출연중인데, 그녀의 에바덕후 속성을 노리고 제작진이 방송의 로고를 신세기 에반게리온풍으로 만들어놨다(...). 링크. 게다가 각화의 에피소드명도 에반게리온 TVA판의 부제를 변형해서 써먹는등 제대로 약을 빨았다는 평가. 참고로 미라클 소라 나이트 8회분은 UFO를 찾는다며 멕시코로 원정을 떠나 촬영했는데, 정황상 μ's의 첫 방한공연인 2015 란티스 마츠리 즈음인걸로 추정된다.[11]
오는 게 이상하다
- 2014년 3월, 토쿠이 소라가 유명해지기 전에 일본의 호스트 쿠니뎁과 놀아났다는 루머에 휘말린 적이 있다. 얼마간 화제가 되었다가 이내 악성루머로 취급받은 듯. 참고로 이 논란은 지속적인 수정이 이루어지다 토론 끝에 이 이상 덧붙이지 않기로 정하였다.
- 호노카 성우인 닛타 에미에 가려져서 그렇지 이분도 한 근육 하신다. 다만 집안 내력이라고 볼 수 있는 에미츤과 달리 소라마루는 어릴적에 몸이 상당히 약해서 잔병치레를 많이 치룬 탓에 운동을 많이 했었다고 한다.
강하다 마이꺼즌지금도 꾸준히 운동을 하는듯.
- 본인의 블로그에 아침에 항상 일어나서 ぐーもる!⊂(^ω^)⊃ (구텐 모르겐)이라는 코멘트를 한다. 그런데 항상 코멘트가 올라오는 시간이 늦는다. 그래서 아예 매일 기상시간을 정리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한국에서는 디시위키에서 개장 시점부터 기록을 번역하고 있는듯...하다. 2016년 8월 13일 기준으로 2016년 5월 15일까지 기록하다가 멈췄다.
- 계단을 잘 못 내려온다(...). 그래서 라이브때 잘 보면 등장부터 계단 위라면 아예 안내려 오거나, 노래 부르지 않는 타이밍에 계단을 착실히 확인하면서 내려오는걸 볼 수 있다. 간혹 노래 하면서 내려오더라도 확인하면서 내려오기때문에 남들보다 늦게 내려온다.
- 러브라이브 관련 행사에는 항상 니코처럼 트윈테일 헤어스타일로 참여하는데, 머리카락이 짧았던 초창기에는 사실 붙임머리였다고 한다. 최근엔 머리를 길러서 그런지 본인의 머리 그대로 니코 헤어스타일을 소화중.
- 방송이나 이벤트에서의 예능감 넘치는 모습과 달리 사생활에서 낯가림을 하는 듯하다. 2010년 나마뮤즈 멤버들이 처음 만났을 때, 이전부터 개인 블로그를 본 적이 있던 쿠보 유리카에게 아는 척을 하고 싶었으나 용기가 나지 않아서 '안녕하세요, 저 당신의 블로그를 본 적이 있어요.' 정도로 어렵게 말을 뗐다고. 시카코 역시 낯가림이 심한 성격이라 '아, 네 고마워요.' 정도로 엄청 어색하게 대꾸해서 난감했단다.[12] 이이다 리호 역시 첫 인상은 조용해서 여성스러운 사람인줄 알았다고 한다. 다만, 성우 활동을 계속하고 나이를 먹으면서 낯가림은 꽤 나아졌다고.
- 남동생이 한 명 있는데 토쿠이 소라와 달리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다고 한다. 그녀의 표현을 빌리면 진정한 리얼충이라고. 2015년 애니서머 라이브가 열리기 며칠 전 이번 주말에 혹시 무슨 예정이 있느냐고 물었더니 데이트 약속이 있다는 대답을 듣고 충격을 받았다는 에피소드가 있다. 본인과 취향이 통하는 형제가 있으면 하는 바람을 늘상 가지고 있긴 하지만, 간혹 단 둘이 외식을 하거나 함께 술도 마신다는 이야기에서 볼 때 남매 사이는 나쁘지 않은 듯. 2015년도 방송에서 최근 졸업해서 직장에 들어갔다고 한 것으로 볼 때 92~93년생 정도로 추정.
- 펩시 NEX의 팬인듯 하다. 펩시 NEX를 들고 찍은 셀카도 자주 업로드하며 펩시 NEX의 홍보영상을 찍기도 했다.
- 뮤즈관련 곡들중에선 극장판 삽입곡인 Hello, 星を数えて를 가장 좋아한다고 한다. 2015년의 본인 생일때 지인들 앞에서 직접 이곡을 애창한적도 있다고.
3 주요 출연작품
굵은 글씨는 주연.
3.1 애니메이션
- 2009년
- 바이스 슈발츠 R - 히메미야
- 2010년
- 2011년
- 탐정 오페라 밀키 홈즈 서머 스페셜 - 유즈리자키 네로
- 2012년
- 리틀 버스터즈! - 사사세가와 사사미
- 치토세 겟츄! - 미사키, 미케네코코[14]
- 탐정 오페라 밀키 홈즈 제2막 - 유즈리자키 네로
- Robotics;Notes - 다이토쿠 쥰나
- 2013년
- 기어와라! 냐루코 양 W - 샨탓군 인간체
- 두 사람은 밀키홈즈 - 유즈리자키 네로
- 러브라이브! - 야자와 니코
- 리틀 버스터즈! - 사사세가와 사사미[15]
- 아이마이미 - 고양이
- 취성의 가르간티아 - 마이타
- 두 사람은 밀키홈즈 - 유즈리자키 네로
- 판타지스타 돌 - 카티아
- 팔견전-동방팔견이문- - 백호
- 환영을 달리는 태양 - 츠쿠요미 루나
-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16] 일본어 녹음 - 애플잭
- 2014년
- 리틀 버스터즈! EX[17] - 사사세가와 사사미
- 주문은 토끼입니까? - 조가 마야
- 러브라이브! 2nd Season - 야자와 니코, 야자와 코코로, 야자와 코코아, 야자와 코타로
- 퓨처 카드 버디파이트 - 나나나 파루코
- 2015년
- 게이트 - 자위대. 그의 땅에서, 이처럼 싸우며 - 모므
- 경계의 린네 - 미호
- 단치가이 - 나카노 우즈키
- 러브라이브! The School Idol Movie - 야자와 니코, 야자와 코코로, 야자와 코코아, 야자와 코타로
- 주문은 토끼입니까?? - 조가 마야
- 총황무진 파프니르 - 아리엘라 루
- 탐정 가극 밀키 홈즈 TD - 유즈리자키 네로
- JK메시! - 이가라시 루리코
- 사모님은 학생회장 - 사이죠 호노카
- 2016년
- 럭 앤 로직 - 클로에 맥스웰
- 우사카메 - 시바쿠사 소라
- 이 미술부에는 문제가 있다! - 아야세 카오리
- 괴수 걸즈 ~울트라 괴수 의인화 계획~ - 피그몬
- 사모님은 학생회장!+! - 사이죠 호노카
3.2 게임
- 도색대전 파이론 - 쥬가시마 히지리
- 듀크 뉴켐 포에버 - 미소
- 러브라이브!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 - 야자와 니코
- 러브라이브! School idol paradise - 야자와 니코
- 로보틱스 노츠 - 다이토쿠 쥰나
- 마계전기 디스가이아4 - 우주인, 천사
- 섬란 카구라 - 하나비
- 신과 운명혁명과 패러독스 - 사오토메 리리엘
- 탐정 오페라 밀키 홈즈 - 유즈리자키 네로
- 탐정 오페라 밀키 홈즈2 - 유즈리자키 네로
- 프린세스 커넥트 - 리마
- 하얀고양이 프로젝트 - 에쿠르 릴
- ai sp@ce - 유즈리자키 네로
- 편대소녀 - 타카토 마츠
- NEW 단간론파 V3 -모두의 살인 신학기- - 챠바시라 텐코[18]
- 미미후쿠 - 토우야마 쿄코
3.3 라디오
- 러브 라이브! μ’s 홍보부 ~니코린파나~
- 밀키 홈즈 탐정학원 방송실
- 밀키 홈즈 탐정학원 방송실2
- 밀키 홈즈 탐정학원 방송실3
- 토쿠이 소라의 마루쿠나레(둥글어져라)
- 와시자키 타케시의 요루 나이트 x 요루 나이트 ~10월 어시스 턴트
- 우에다 카나와 토쿠이 소라의 럭 앤 로직 라디오
- 렛츠&고!! 정보국 Radio Racers!!
3.4 드라마
- ↑ 지지마라!! 악의군단!은 라인에서 스탬프로도 판매중이다.
- ↑ 학창시절 꿈이 성우, 만화가, 예능인이었다고 하는데 예능성우로 만화가를 겸하고 있으니 사실상 꿈을 다 이룬셈.
- ↑ 특히 MC능력이 출중해 성우 유닛인 밀키 홈즈나 러브라이브에서 토쿠이 소라가 없는 상태에서는 MC가 매끄럽지 않은 경우가 잦다. 그나마 러브라이브는 난죠 요시노가 대체 가능하지만 밀키 홈즈는……. 토쿠이 소라가 진행을 주도하는 듯한 모습이 자주 눈에 띄는 이유가 바로 MC능력 때문이다. 러브라이브 콘서트에서 유닛별 막간 MC를 비교해보자.
- ↑ 여담으로 함께 BiBi로 유닛 활동을 하는 난죠 요시노는 노조에리 라디오가든에서 유닛끼리 모여 녹음이나 리허설을 할 때 토쿠이 소라 덕분에 웃음이 한순간도 멈추지 않을 만큼 재밌다는 이야기도 한 적이 있다.
- ↑ 1st 여름색 미소로 1, 2, Jump! 솔로 파트와 3rd 라이브 솔로 파트 참고.
- ↑ 드왕고 연습생 시절 니코니코동화 생방송에 출연한 적이 있는데 이 때 난죠 요시노가 게스트로 나온 것이 첫 만남이라고. 당시 난죠는 셔츠 두 벌을 가져와서 스텝에게 '어느 쪽이 더 좋겠어요?'라고 물었는데 토쿠이 소라 눈에는 그 모습이 프로다워보여서 감탄했다고...몇 년 후 니코린파나 라디오에 난죠 요시노가 게스트로 출연했을 때 이야기를 했더니 난죠는 그게 그렇게 보였었냐고 폭소.
- ↑ 에로게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2004년.
- ↑ 털털한 성격의 난죠는 친한 사이끼린 선후배 따지지 말고 애칭으로 불러주길 원하고 있는데, 소라마루 & 닛타 에미 & 미모리 스즈코는 사적인 자리에서도 난죠상(さん)이라고 부르는걸로 알려져 있다.
- ↑ 시카코도 서브컬쳐쪽에 관심이 많은편으로 알려져있다.
- ↑ 다만, 해당 프로젝트는 모금액이 목표치에 미달하여 취소됐다.
- ↑ 토쿠이 소라는 란티스 마츠리때 멕시코에서 촬영하는 개인 스케쥴이 있어서 불참한다는 공지가 있었다.
- ↑ 후일 쿠보 유리카가 당시 인상을 밝히길 '소심한 오타쿠가 엄청 용기내서 말걸어준 느낌'이었다고.
소라마루가 진짜 오타쿠였던건 함정 - ↑ 부시로드가 밀고있다.
- ↑ 애니메이션 관련 굿스를 선전하는 역할. 과거 시바견양이 맡던 것을 어느 시점에서부터 빼앗아 이쪽이 하고 있다.
- ↑ 원작 게임에서는 나츠메 린역의 타미야스 토모에가 중복으로 맡았으나, 애니화 이후 사사미 루트의 담당 라이터였던 토노카와 유우토의 추천으로 배역이 바뀌었다. 게다가 토쿠이 소라는 애니판 리토바스의 메인 스폰서인 부시로드의 히비키 소속인지라 푸쉬를 받은 측면도 있다. 물론 사사미 특유의 웃음소리를 잘살려서 연기한 덕에 좋은 평가를 받았다.
- ↑ 이번에 부시로드에서 일본 수입을 맡았다.
대체 브로니들의 돈을 얼마나 긁어모으려고 - ↑ 리틀 버스터즈! Refrain 애니판 BD&DVD 특전
- ↑ 밀키 홈즈 시리즈 성우중에선 두번째로, 러브라이브 시리즈에서는 세번째로 출연한 성우. 첫번째는 사이온지 히요코로 출연한 미모리 스즈코, 두번째는 나에기 코마루로 출연한 우치다 아야.
- ↑ 부시로드가 기획한 특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