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로봇대전 시리즈/아군부대

?width=250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등장작품 / 아군부대 / 사기유닛 / 사기유닛(휴) / 보스 / 평행우주 / 시스템 / 음악
DC 시리즈2차, 2차G, 3차, EX, 4차, 4차S, 마장기신, F, F완결편, 컴플릿박스
α 시리즈1차, 외전, 2차, 3차
Z 시리즈1차, 스페셜, 2차 파계편, 2차 재세편, 3차 시옥편, 3차 천옥편
OG 시리즈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
컴팩트 시리즈1편, 2편, 3편, IMPACT
휴대용 시리즈(GBA) - A, R, D, J / (NDS) - W, K, L / (PSP) - AP / (3DS) - UX, BX
스크램블커맨더 시리즈슈퍼로봇대전 스크램블 커맨더, 슈퍼로봇대전 스크램블 커맨더 2
모바일 시리즈CC, X-Ω
그외1차, , 64, 링크, MX, GC, XO, 학원, NEO, OE, V

1 X차 시리즈

  • 슈퍼로봇대전 - 건담팀, 마징가팀, 겟타팀
3가지 중에 1개를 골라서 길길간에게 도전한다. 다른 팀에 속한 기체는 설득해서 아군으로 만들 수 있다.
기동전사 건담의 화이트 베이스 부대에서 따왔다.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의 론드 벨 부대에서 따왔다. EX는 특별히 없다고 볼 수도 있지만 이 부대의 이름하에 모두들 동료가 되어주니 어찌보면 의미가 더 크다.

2 알파 시리즈

기원은 X차 시리즈와 같다. 가장 오래 쓰인 이름.
신기동전기 건담 W 엔드리스 왈츠에서 따온 이름.
임의설정가능

3 Z 시리즈

Z의 의미는 불퇴전(不退転). 서로 의견이 갈려 활동도 따로하고 심지어 UN의 낚시에 걸려 치고박기까지 하지만 결국 오해가 풀려 다시 뭉치게 된다. 제안자는 카미키타 헤이자에몬.
Z는 X도 Y도 아닌 제3의 존재, 중립을 의미한다. 처음에는 보트맨이란 인물의 중계로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조직들이 협력하는 수준으로 시작되기에 어느 정도 경계하고 갈등도 있었지만 결국 서로를 이해하여 같이 싸워나가게 된다. 캘러미티 버스 이후 ZEUTH 멤버들이 합류한다.
각 연구소나 기업체 등과는 달리 솔레스탈 빙, 흑의 기사단, 콜로니 건담 등은 대외적으로 테러리스트라서 뻔히 여기 소속임이 드러나지만 젝시스 소속이 아닌 척 눈가리고 아웅한다.
엘건 로딕이 과거에 남겼던 말인 '이 푸르고 아름다운 지구를 지켜달라'라는 말을 찾아낸 프리벤터가 대통령으로부터 권한을 수락받고 만들어진 부대. 구 ZEUTH와 ZEXIS 멤버들을 비롯해서 미스릴, 프리벤터 등이 협력한다. 참고로 이름 후보중에 ZEUXIS(제우시스)라는 그냥 간단하게 합친 이름도 있다

4 OG 시리즈

랑그란 창세 신화에 나오는 여신의 이름에서 따왔다. 지휘권은 마장기신 조자들이 소유한다. 독립국가 취급이라 한다.
정규군인지라 다른 시리즈처럼 독립부대로서 별개의 부대명을 사용하지 않는다. 정규군이라 이름이 없는 거면 제****부대라고 불려야지
모함인 하가네(鋼)와 히류(飛龍)改의 이름에서 한글자씩 따왔다. 지휘관은 레피나 엔필드.

5 기타 콘솔 시리즈

둘 중 하나를 선택한다. 론드 벨은 원작과 비슷한 설정으로 나중에 합류.
참고로 이름결정시 트레이즈가 '엘레강트하게' 지어달라고 주문하는 이벤트가 있다. 그리고 D에서 아무로가 이 이름을 제안하려하자 루크레치아 노인이 황급히 아무로의 발언을 막는다... 시나리오 작자가 카가미 슌야로 동일하기 때문에 집어넣은 장난으로 보인다.
호시노 루리가 즉석에서 제안한 이름. 부대원과 상의 없이 정했기 때문에 코우지가 아쉬워했다.
소디언에 대한 칼집이란 뜻으로 지었다.
아군 전함 3척인 아우돔라, 아가마, 아크 엔젤의 머리 글자를 따와서 A 부대(A force)라는 뜻과 A3의 뜻을 잇는 제 4의 A(A 4th)라는 중의적인 뜻을 가진다.

6 휴대용 시리즈

푸른 지구를 지키는 맹세라는 의미로 웃소 에빈이 제안했다.
사실 이 부대는 연방군의 특무분함대로서 시작했기 때문에 독립부대와는 거리가 멀다. 그렇기에 후반부에 지구의 이변을 해결하기 위해 개인 행동하다 반란 용병 부대로 낙인 찍혀 샌드위치 당하는 굴욕을 겪기도. 특무분함대로 시작됐다는 설정을 보아 나데시코의 설정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독일어로 등대지기라는 뜻으로 지구의 미래를 밝힐 등불을 지킬 자들이란 뜻으로 지었다. 노이는 독일어로 새로운이란 뜻. 하인리히 폰 프리만이 제안했다.
대공마룡대, 아크엔젤대 등으로 호칭함. 다행히도 반란은 안 일으킨다
세계의 평화를 수호하기 위한 슈퍼로봇들의 모임과 비슷한 단체로 JUDA가 주요 기점이다.
이름의 유래는 로마 신화의 천공을 수호하는 신.
1부에서는 언노운 엑스트라이커즈. '미확인 유격대'로 나온다. 그 의미대로 일반에는 단순히 소문으로만 알려져 있는 실체를 알 수 없는 용병부대이며, 각 국가의 수장급정도는 되어야 이들의 정체를 알고 의뢰를 할 수 있다. 의뢰를 할때의 극비코드는 'UX-E9' 초기에는 '해저드 파샤'등 수많은 적대자들로 인해 테러리스트라든지 침략자를 도와주는 배신자들로 불리다가, 1부 마지막에 그들의 진실이 알려지면서 불명예를 벗게 된다.
2부에서는 정식으로 지구연방의 독립부대로 채용되었으며, 그 의미는 울티메이트 크로스 '궁극의 혼성부대'가 되었다. 다만 2부부터는 변경이 가능.
세이시로가 소속된 대기업 커넥트의 군사부문. 지구를 지키기 위해 각지의 전력을 모은다.
의미는 미지의 것을 밝히는 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