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シド Cid

1 소개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를 관통하는 개근 인물.

물론 이름은 같지만 모두 다른 사람. 거의 모두 비공정과 인연을 가지고 있으며 한 명 이상의 가족과 함께 나온다. 비공정과 연관되는 만큼 대개 공돌이 기믹이 있다

2 시리즈 별 시드의 모습

2.1 I

ルフェインのシド Cid of the Lufaine

루페인의 시드

원작인 FC판에서는 등장하지 않고 리메이크판에서 이름이 언급된다. 부유석을 이용한 비공정을 만든 고대 루페인 문명의 사람이란 설정.

디시디아 파이널 판타지에서 그 역할이 확장되어, 사실 대 오메가 용 병기였던 최초의 자아를 지닌 이미테이션 소년의 양아버지이며 신룡과 함께 작중 본편의 모든 사건의 흑막이기도 하다. 디시디아 시리즈의 나레이터이기도 하며, 성우는 스가와라 분타.

디시디아 시리즈에 의거한 사실에 의하면 사실 본편의 주인공빛의 전사시드 본인의 클론[1]이기도 하다. 빛의 전사가 189cm의 슈퍼위너인 것을 생각해보면 루페인의 시드는 위너인듯. 덤으로 그의 아내의 클론이 바로 조화의 여신 코스모스다. 인생의 승리자?

2.2 II


시드

사실상 최초의 시드. 성은 불명이다. 본가 후속작 대부분의 다른 시드들과는 달리 미혼, 즉 솔로(...)다.

핀 왕국의 백기사였으나 비공정의 매력에 빠져 기사단을 떠난 뒤 일종의 여객기 사업을 하고 있었다. 후에 황제의 회오리 바람에 중상을 입게되고 프리오닐 일행에게 자신의 비공정을 넘기고 사망.

2.3 III

시드 헤이즈

비공정 제조의 일인자로 여기서는 백발이 성성한 할아버지다. 작중에서는 카난 마을에 살면서 카즈스마을에 일때문에 왔다가 진의 저주를 받았고, 진의 저주가 풀린 뒤에는 자신의 비공정으로 사슨왕국에 가로막힌 돌벽을 뚫는다.그런데 연출이 마치..그후 카난마을에 도착하여 북서쪽 시드의 집으로 가보면 시드의 부인이 중병을 앓고 누워있다. 시드는 "엘릭서가 있어야 부인의 병이 낫는다"라는 말을 하는데 마을 안에 있는 수로를 지나 남동쪽에 가면 엘릭서를 얻을 수 있고 이 엘릭서를 부인에게 주면 부인의 병이 낫는다. 이후 시드에게 말을 걸면 감사를 표하면서 보답을 하겠다고 하며 침대 왼쪽에서 비켜준다. 침대 왼쪽 안쪽의 촛불을 조사하면 벽이 열려 시드의 개인 아이템 창고로 들어갈 수 있다.

그후에는 출연이 없다가, 불의 크리스탈을 해방한 뒤 보스 하인을 물리치면 아가스 왕의 도움으로 시간의 수레바퀴를 얻어 엔터프라이즈호를 비공정으로 개조해 부유대륙을 벗어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마지막에 드래곤의 저주를 풀기 위해 오는 5인의 대표 중 1명.

리메이크판에서는 비공정 여객업을 하다 대지진 발생시 바깥대륙 출신인 주인공 4인방(갓난 아기였다)을 부유대륙으로 피난 시킨 사람이라는 설정이 추가되었다.

2.4 IV

시드 폴렌디나

바론 왕국의 비공정 정비기사장. 시리즈 최초의 플레이어 캐릭터가 된 시드. 망치를 무기로 사용하지만 최종 멤버는 아니다.[2] 비공정을 정비하는 기사답게 자신의 비공정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많이 도와주며, 나중에는 바빌탑에서 양을 잃으면서까지 이동하던 세실 하비 일행이 골베자의 흉계에 빠져 추락하는 것을 개조한 엔터프라이즈로 구출한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뒤에서 따라오는 붉은 날개의 비행선이 추격해 오자 스스로 폭탄과 함께 몸을 던져 지저의 입구를 막고 죽은 줄 알았으나 드워프들 덕분에 잘 살아남고 이후에도 비공정이 용암 위로 이동하거나 호버선을 집을 수 있게 개조해준다. 개조해줄 때마다 기력이 다해서 죽을 것 같이 행동하지만 잘도 살아남는다. 후속작엔 손자 "미드"[3]와도 함께 등장한다.

2.5 V

시드 프리비아

칼낙 성의 학자로 미드라는 손자가 있다. 고대도서관에서 발견한 책을 바탕으로 크리스탈의 힘을 증폭하는 장치를 만든 사람으로, 크리스탈이 깨지게 된 것이 자기 책임이라고 생각하여 주인공들이 세상을 바로 잡는 여행을 하는데 여러가지 도움을 준다. 화력선을 불의 크리스탈의 힘 없이 움직이게 해주거나 고대 롱카 문명의 유적에서 발견한 비공정을 수리해주거나 후반부에서 비공정이 잠수정으로 변신할 수 있게 해주는 등 여러가지 도움을 준다. 엑스데스 때문에 차원의 틈새에 빨려들어갔지만 다행히도 엔딩에선 빨려 들어간 다른 사람들과 같이 무사 생환한다.

2.6 VI


시드 델 노르테 마르케즈

가스트라 제국의 과학자. 시리즈 사상 비공정에 직접 관여하지 않는 몇 안되는 인물[4]. 세리스에겐 아버지와도 같은 인물이다.[5] 2부에서는 진행에 따라 생존 혹은 사망한다만, 진행에 별 차이는 없다.(…) 그리고 감동을 배가시키려면 죽게하는 편이 더 좋다(…) 엔딩에서도 죽는 쪽이 공식루트 취급을 받는다. 할아버지 안습...

2.7 VII

시드 하이윈드

신라 컴퍼니가 우주개발에 관여할 때에 소속되었던 엔지니어로, 비공정 하이윈드의 함장. 4편에 이은 플레이어 캐릭터로 나오며, 이쪽은 최종 멤버다 못해 컴필레이션 시리즈에서도 자주 등장한다. 안전수칙에 매우 민감한 연상의 여자 조수 "시에라"가 있는데, 컴필레이션 시점에선 결국 결혼해서 솔로를 탈출했다.

2.8 VIII

시드 크레이머

바람 가든의 학원장으로, 비공정에는 관여하지 않지만 바람 가든이 저공비행이 가능하다. 사실 마녀 이데아의 남편이기도 하며, 20여년 전부터 얼티미시아의 예정된 침략을 막기 위해 학원을 세웠다.

2.9 IX

시드 파블 9세

린드블룸 공국의 대공 겸 다수의 비공정 제작자. 젊은 아가씨를 밝히다가 아내에게 별거 선언을 당하는 등 여러모로 문제 많은 양반(...). 이 때문에 저주를 받아 벌레가 되었다 개구리가 되었다 한다. 후반에 간신히 인간으로 원상복귀.

2.10 X

시드

알베드 족의 족장이자 류크의 아버지. 여동생이 유우나의 어머니익 때문에 유우나에게는 외삼촌이 되는 대머리 욕쟁이 아저씨. 바다에서 인양한 비공정 파렌하이트를 소유하고 있다.[6] 어른이라지만 좀 심하게 애같고 마초스러운 면을 보이며 앞뒤 가리지 않는 극단적인 선택도 자주 저지르지만[7] 고아가 된 유우나를 죽게 내버려두지 않으려고 눈물겨운 노력을 하기도 한다. 또한 후속작에서의 묘사를 보면 약간 속물적이다.(…)

2.11 XI

시드

바스투크 공화국 대공방 공장장. 여러가지 서브퀘스트를 부여해준다.

2.12 XII

시드루퍼스 뎀 브난자

알케이디아 제국의 병기개발자이자 드라크로와 연구소의 소장. 시리즈 사상 주인공 일행과 적대하는 희귀한 시드. 발프레아의 아버지이기도 하며, 전직 져지 마스터였던 그가 자유를 찾아 떠나게 한 주 원인이다.

2.13 XIII

시드 레인즈

성부경비군(라이트닝이 소속되어 있던 그 경비군)의 준장. 처음 등장했을 땐 베르서스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아닌가 싶을 만큼 폭풍간지를 보여줬지만, 플레이해본 사람들은 입을 모아 '낚시'라고 말할 정도로 대우가 안 좋다. 그리고 오랜만의 솔로 시드.(...)

2.14 XIV

시드 갈론드

갈론드 아이언웍스의 회장. 회사원으로는 웨지와 빅스, 제시등이 있다. ARR시작 시점에서 행방불명. 기억상실 상태로 성 아다마 란다마 교회에서 지내고 있다가 알피노에 의해 발견된다. 모험가와 함께 비공정 엔터프라이즈호를 되찾은 후 자신의 기억을 모두 떠올린다. 이후 새벽의 혈맹과 함께 모험가를 돕는다. 갈레말 제국 출신의 천재 기공사. 아버지가 제국군이며 아들이 제국을 뛰쳐나왔다는 설정은 파이널 판타지 12와 동일하지만 이름은 12와 반대로 아들쪽이 시드.

2.15 XV

시드 소피아

시드니의 할아버지. 젊은 시절 레기스 113세와 친구 사이였으며, 녹티스 일행에게 조언을 해주는 역할을 담당할듯.

시드니 오룸

최초의 여성 시드.

2.16 택틱스

시드루퍼스 올란도

남천기사단의 단장으로 뇌신 시드라는 별명을 가졌다. 무시무시하게 강력한 능력과 장비를 갖추었다는 이유로 파판 시리즈 사상 최강의 시드로 불린다.그리고 몇 안되는 공돌이가 아닌 시드.

2.17 택틱스 어드밴스

Ffta-cid.jpg

시드 란델

현실세계에서는 백수에 주정뱅이이지만, 가상세계에서는 위엄있는 져지 마스터로 나온다.

2.18 택틱스 어드밴스 2

시드

주인공이 소속되는 가리 클랜의 리더. 게임 상에서 유일하게 등장하는 레베가지 족이다.

2.19 언리미티드(애니메이션)

시드

레지스탕스 코모딘에 협력하는 기술자. 자기가 만든 기계에 일일이 여자 이름을 붙이고 고장이라도 나면 다른 사람들이 나뒹굴고 있어도 개무시하고 엉엉 울면서 최우선으로 고쳐주는, 세상이 기계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중증 기계 오타쿠. 드라마 시디 리사 ~끊어진 사슬~의 마지막 부분 내용을 듣다 보면 이 시드도 '언리미티드'일 가능성이 있다.

2.20 파이널 판타지 TYPE-0

시드 올드스타인

밀리테스 황국의 원수이자 최종 보스로 등장한다. 그야말로 파판 시리즈의 시드들 중 최고의 출세.
  1. 정확히는 이미테이션
  2. GBA, PSP판에선 다시 조작할 수 있지만, 그렇게 세진 않다. 다만 숨겨진 무기를 얻으면 모든 기계 계통 적에게 평타로 9999를 띄울 수 있어서 짜증나는 페이스 계열 몹들을 순식간에 깡통으로 만들 수 있다는 건 나름대로의 장점.
  3. 5편의 미드의 오마쥬다.
  4. 외전 포함해서. 다만 마봉벽 이벤트 직전에 마란다 근처에 추락해있는 블랙잭을 재방문하면 셋져와의 짤막한 이벤트가 있다. 블랙잭에서 도박장만 빼면 그야말로 최고의 비행선이라고 하고 셋져가 여기에 츳코미를 건다.
  5. 그와 동시에 케프카의 사이코패스화한 이유기도 하다.
  6. 하지만 겨우 복원만 한 정도고 동작원리는 자기도 모른다고 한다. 에본 교의 가르침 덕에 바보가 되었다면서 툴툴거리기까지 한다.
  7. 베본 사원의 경비막을 뚫으려고 우라돌격 자폭특공을 하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