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엘

1 천사

Ariel(히브리어: אריאל, Ari'el, اريئيل‎, Arael or Ariael‎)

히브리어로 성찬대(Altar)와 사자(Lion of God)란 뜻을 지닌 천사(이사야 29장에 예루살렘에 관한 예언에서 예루살렘을 의미하기도 한다.). 대천사 아리엘은 회복과 분노, 창조, 새로운 시작을 관장하는 천사로 알려져있다. 영지주의에선 데미우르고스 얄다바오트라고도 한다. 독일의 오컬티스트 코넬리우스 아그리파가 "Ariel is the name of an angel, sometimes also of a demon, and of a city, whence called Ariopolis, where the idol is worshipped."라 언급하기도 했다. 우리엘(Uriel)이란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아나엘(Anael)이라고 읽히기도 한다.

전승상으론 사자의 얼굴을 하며 보라색 눈동자를 가지고 무지개빛의 망토나 날개를 가졌다고 하며 정령들을 다스리거나 혹은 지상을 다스렸다고도 한다. 토마스 헤이우드(Thomas Heywood)의 축복받은 천사들의 계급(Hierarchy of the Blessed Angels)에 의하면 아리엘은 물을 다스리는 왕자(A Prince Who Rules the Waters)와 지상의 위대한 왕(Earth's great Lord)이라 불리었다 한다. 몇몇 오컬트 기술에선 "3rd archon of the winds," "spirit of air," "angel of the waters of the Earth" and "wielder of fire" 등으로도 불리운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지상을 통치하며 창조적인 힘, 북쪽, 정령들과 짐승들을 다스리는 천사로 알려졌다. 케루딤의 리스트에 올라있다.

영어에선 보통 에어리얼(air-ee-ul)로 읽히며 히브리어나 다른 언어에선 아리엘(ah-ree-el)로 읽힌다. 다른 형태로 아리엘레(Arielle)와 아리엘라(Ariella)가 있으며 둘다 여성이름으로 쓰인다. 아리(Ari)와 아릭(Arik)은 보통 아리엘의 닉네임으로 쓰인다.

2 대기의 정령 혹은 타천사

Ariel
1번 항목의 천사와 동일한 존재인지는 불명이다.

4대 정령의 개념을 확립시킨 연금술사 파라켈소스공기를 여성형으로 의인화 시킨 것이 시작이다. 그리고 윌리엄 셰익스피어템페스트에서 마법사에게 사역되는 정령이자 지니에 가까운 형태로 등장시켰고, 존 밀턴의 실낙원에 이르면 타락한 천사의 이름으로 등장하게 된다. 이후 정령이나 타천사인 아리엘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 형태로 등장하는 대중매체로는 마블 코믹스나, 아시아라이 저택의 주민들에 등장하는 에어리얼이 대표적이다.[1]

3 인명

동명이인
· · · · · · · · · · · · ·

Ariel / Ариэль

서양권의 남녀 공용 이름. 뜻은 위와 같이 히브리어사자(Lion of God)를 뜻한다.

나라에 따라 남녀공용[2]으로 쓰거나, 남자 이름[3]으로만 쓰거나, 여자 이름[4]으로만 쓰는 등 다르다.

3.1 실존인물

3.2 가상인물

  1. 아시아라이저턱의 주민들의 에어리얼은 1번 항목의 천사와도 동일인물인지 이명이 사자왕이다.
  2. 미국 등.
  3. 독일어권, 스페인어권, 필리핀어권, 히브리어권 등.
  4. 러시아어권, 영국, 우크라이나어권 등.